간행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해외곡물시장동향

해외곡물시장동향 update

World Grian Market

  •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 농학분야  >  농경제
  • :
  • :
  • : 연속간행물
  • : 월간
  • :
  • :
  • :

수록정보
수록범위 : 1권1호(2012)~7권5호(2018) |수록논문 수 : 659
해외곡물시장동향
7권5호(2018년 05월) 수록논문
최근 권호 논문
| | | |

1세계 곡물시장 동향과 전망

저자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발행기관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간행물 : 해외곡물시장동향 7권 5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5-13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키워드 보기
초록보기

2세계 곡물 수급 동향과 전망

저자 : 김민수

발행기관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간행물 : 해외곡물시장동향 7권 5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5-26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키워드 보기
초록보기

미국 농무부는 4월 10일자로 17/18년 세계 곡물 수급 전망 보고서를 발표했으며 전월 대비 세계 곡물 수급 상에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밀의 경우를 먼저 살펴보면 세계 밀 생산량은 서남아시아의 생산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북아프리카의 생산량 증가로 인해 0.1% 상향 조정됐다. 세계 밀 교역량과 관련해서 세계 밀 수출량은 러시아, 카자흐스탄, 아르헨티나의 수출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유럽연합의 수출량 감소로 인해 2만 톤 하향 조정됐다. 세계 밀 수입량은 북아프리카, 서남아시아, 브라질의 수입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동남아시아의 수입량 증가로 인해 6만 톤 상향 조정됐다. 그에 반해 세계 밀 소비량은 유럽연합, 동남아시아의 소비량 증가로 인해 0.1% 상향 조정되었으며 세계 밀 기말재고량은 전월 대비 0.9% 상승한 2억 7,122만 톤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옥수수의 경우 브라질, 아르헨티나의 생산량 감소로 세계 옥수수 생산량은 전월대비 0.5% 하향 조정됐다. 세계 옥수수 교역량과 관련해서 세계 옥수수 수출량은 브라질, 아르헨티나의 수출량 감소로 인해 2.2% 하향 조정됐다. 세계 옥수수 수입량 역시 멕시코, 동남아시아의 수입량 감소로 인해 0.7% 하향 조정됐다. 세계 옥수수 소비량도 미국, 아르헨티나의 소비량 감소로 인해 0.5% 하향 조정됨에 따라 세계 옥수수 기말 재고량은 전월 대비0.7% 하락한 1억 9,778만 톤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대두의 경우 세계 대두 생산량은 아르헨티나의 생산량 급감으로 1.8% 하향 조정됐다. 세계 대두 교역량과 관련해서 세계대두 수출량은 아르헨티나의 수출량 감소로 인해 0.1% 하향 조정됐다. 반면 세계 대두 수입량은 멕시코의 수입량 증가로 인해 0.3% 상향 조정됐다. 세계 대두 소비량은 아르헨티나의 소비량 감소로 인해 0.5% 하향 조정됐으나 생산량 감소폭이 더 커 세계 대두 기말재고량은 전월 대비 3.8% 하락한 9,080만 톤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언급한 내용들을 토대로 17/18년 밀, 옥수수, 대두에 대한 국가별 수급 동향과 향후 전망 등을 자세히 살펴본다.

3해외 곡물 선물 4월 동향과 5월 전망

저자 : 임호상

발행기관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간행물 : 해외곡물시장동향 7권 5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27-38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키워드 보기
초록보기

4월 곡물 선물은 4월 10일 USDA 수급전망 발표 시점까지 급등세를 보였다. 이는 1) 남미 작황 우려, 2) 3월 29일 발표된 USDA 작부의향 면적 리포트에서 옥수수와 대두 재배면적 축소 발표 등이 가격 상승 요인으로 작용했다. 하지만 4월 10일 이후에는 가격 하락세가 강화되었다. 1) 4월 10일 USDA의 4월 곡물수급 전망에서 미국산 옥수수와 소맥의 기말재고율 상향 수정, 2) 3월 말 진정되는 듯하던 중국과 미국 간의 무역 분쟁이 4월 들어 다시 악화되며 중국의 향후 대두 수입선 변경 우려가 불거진 점 등이 원인으로 작용했다. 5월 곡물 선물 시장은 조정 흐름이 이어지는 가운데, 1) 미/중간 무역 분쟁 완화 여부, 2) 미국 옥수수 파종에 따른 작황에 대한 우려, 3) 옥수수/대두의 실제 작부면적 추이 등에 따라 가격 흐름이 결정될 전망이다. 4월 초 이후 곡물 가격 낙 폭이 컸던 만큼, 과거 포워드 커브 추이에서 보듯 5월에서 6월 초반까지 곡물 선물 가격의 기술적 반등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에 주의가 필요하다.

4국제금융시장 동향 및 환율 전망

저자 : 이진우

발행기관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간행물 : 해외곡물시장동향 7권 5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39-52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키워드 보기
초록보기

오가는 말은 험하고 표정도 제법 진지하지만 美-中간 무역전쟁은 전쟁이 아닌 쇼(show)의 성격이 짙습니다. 100발이 넘는 미사일을 퍼부었다고는 하지만 시리아에서 달라진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그러나 두 사안 모두 불씨는 남아 있습니다. 국제금융시장에서 요즘 가장 주목을 끄는 이슈는 유가의 탄탄한 오름세와 다시 급하게 오르는 모습을 보이는 미국 국채수익률입니다. 증시는 아직 2월 급락의 트라우마에서 벗어나지 못한 분위기인데, 그래서 그런지 놀라운 속도로 전개되는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대화 국면에서도 국내 증시는 시원스럽게 오르지 못하고 원화강세도 아직은 추세로 자리 잡지 못하는 양상입니다.

5원자재 및 에탄올시장 동향

저자 : 박환일

발행기관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간행물 : 해외곡물시장동향 7권 5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53-63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키워드 보기
초록보기

2018년 4월 국제 원자재시장은 3월에 이어 연속해서 상승하는 모습을 나타냈다. 4월 13일까지의 국제 원자재시장은 에너지와 곡물은 상승, 비철금속은 하락했다. 국제 원유시장이 4월에도 상승세를 이어간 것은 중동지역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확대되고 있고 OPEC의 감산정책 연장 가능성, 달러화 약세 등 요인에 기인한다. 곡물시장은 아르헨티나의 가뭄이 계속 이어지며 강세를 나타냈다. 또한 USDA의 세계 곡물수급전망 보고서에서도 옥수수, 대두 등 주요 곡물의 금년 생산량 전망이 감소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비철금속시장은 가격급등에 따른 조정과정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미·중간 무역 분쟁에 따른 세계경기둔화 우려로 인해 비철금속시장의 약세가 지속되고 있다. 4월의 미국 에탄올시장은 생산이 감소한 가운데 소비는 증가하여 에탄올재고량이 감소하여 상승세를 나타냈다. 에탄올 수급은 견조할 것으로 보이나 미·중간 무역 분쟁의 전개양상에 따라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6곡물 해상운임 동향과 전망

저자 : 정영두

발행기관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간행물 : 해외곡물시장동향 7권 5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65-74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키워드 보기
초록보기

금년 1분기 브라질의 철광석 수출이 저조한 모습을 보이며 대형선 시황 하락 압력이 높아졌으나 최근 들어 수출 회복세가 나타나는 동시에 철광석 가격 또한 상승함에 따라 Cape시황이 빠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석탄 물동량은 1~2월까지 중국의 수입 증가세가 나타난 뒤 최근 자국 내 석탄산업 보호 조치로 일부 항만을 통한 수입 제한 조치를 실시하면서 물동량이 감소하고 있다. 소맥 물동량은 여전히 러시아의 수출 강세가 계속 이어지면서 전망치가 상향 조정되는 반면 호주는 가격 경쟁력을 상실하면서 수출 감소폭이 커지고 있다. 옥수수와 대두 물동량의 경우 아르헨티나 가뭄의 여파로 동 지역의 수출이 크게 감소했고 그 감소분을 브라질의 수출 증가세가 상쇄하고 있다. 한편 미국과 중국 간 무역 마찰이 심화되면서 최근 미국산 수수(Sorghum)에 대해 반덤핑 관세를 부과 하였으나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며 향후 미국산 대두에 대한 관세 부과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금년 건화물 물동량은 철광석과 마이너 화물을 중심으로 증가 폭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한편 선복 증가율은 예년 대비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수급 개선 효과가 나타나며 하반기로 갈수록 시황 상승 압력은 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곡물 해상운임은 US Gulf 선적 기준으로 톤 당 '$42.30'선을 기록 중으로 전월 대비 하락하였으나 최근 철광석 운임이 급등세를 보임에 따라 선주들의 심리가 강화되고 있고 연료유가 또한 상승하고 있어 향후 상승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 동시에 변동성 또한 커질 전망이다.

7곡물과 다른 원자재 간의 약해진 가격 동조화

저자 : 김화년

발행기관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간행물 : 해외곡물시장동향 7권 5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77-90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키워드 보기
초록보기

8미·중 무역 전쟁이 양국의 곡물 산업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민수

발행기관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간행물 : 해외곡물시장동향 7권 5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91-105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키워드 보기
초록보기

9FAO 곡물시장 뉴스

저자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발행기관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간행물 : 해외곡물시장동향 7권 5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09-119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키워드 보기
초록보기

10주요 곡물생산국의 농업기상 현황

저자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발행기관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간행물 : 해외곡물시장동향 7권 5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23-128 (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키워드 보기
초록보기
12
권호별 보기
가장 많이 인용된 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가장 많이 인용된 논문
| | | |
1연안해역에서 석유오염물질의 세균학적 분해에 관한 연구

(2006)홍길동 외 1명심리학41회 피인용

다운로드

2미국의 비트코인 규제

(2006)홍길동심리학41회 피인용

다운로드

가장 많이 참고한 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가장 많이 참고한 논문

다운로드

2미국의 비트코인 규제

(2006)홍길동41회 피인용

다운로드

해당 간행물 관심 구독기관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