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별 추천논문

사회과학

 

(출처: 클립아트코리아_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내부 또는 외부적 요인으로 심신에 불균형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한다.

스트레스의 원인과 반응 사이에 어떤 상관관계로 발현 되고 치유 될 수 있는지, 사회적 시스템으로 지원 해줄 수  있는 연구는 어떻게 이루어 지고 있는지 알아 봅니다.

추천논문
추천논문
| | | | 다운로드

KCI등재

1대학생의 경제스트레스가 사행성 게임행동에 미치는 영향: 취업스트레스와 인지유연성의 연속다중매개효과

저자 : 조혜정 ( Hyechung Cho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12권 1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477-487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경제스트레스와 사행성 게임행동 간의 관계에서 취업스트레스와 인지유연성의 연속다중매개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전문대학을 포함한 대학생 1학년부터 4학년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총 686명의 자료가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PROCESS Macro 분석을 이용하여 연속다중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제스트레스는 사행성 게임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은 미치지 않으나, 취업스트레스를 매개로 사행성 게임행동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경제스트레스는 취업스트레스와 인지유연성을 연속 매개하여 사행성 게임행동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그러나 이 연구는 횡단연구로서의 한계가 있으며, 향후에는 대학생의 정신건강에 대한 종단연구가 필요하다.

KCI등재

2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긍정심리자본의 조절효과

저자 : 최아라 ( Ara Choi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12권 1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299-312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은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 긍정심리자본,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를 살펴보고,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긍정심리자본의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중학교 3곳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총 237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는 긍정심리자본, 심리적 안녕감과 각각 유의미한 부적 상관을 보였고, 긍정심리자본과 심리적 안녕감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긍정심리자본의 조절효과는 유의미하게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일상적 스트레스로 인해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이 저해되지 않도록 긍정심리자본 증진을 위한 교육 및 상담적 개입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KCI등재

3항공사 객실승무원 피로도 상승요인이 감정부조화에 미치는 영향분석 : 비행 스트레스 매개효과 중심으로

저자 : 표용희 ( Pyo Yong-hee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5권 1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175-197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항공사 객실 승무원 비행피로도 상승요인과 비행 스트레스 매개변인 그리고 심리적 서비스 저하요인간의 관계를 살펴보면서, 항공사 객실 승무원 근무환경 이해와 서비스 질 고취를 위한 실무적으로 주요한 결과를 제공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를 위해, 이 연구대상은 국내 항공사 객실 승무원을 대상으로 2020년 1월∼2020년 5월까지 SNS 매체를 통해 편의표본추출법에 의해서 453부를 최종 연구대상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를 토대로 결론을 살펴보면, 항공사 객실 승무원 비행피로도 상승요인과 비행 스트레스 매개변인 그리고 심리적 서비스 저하요인간의 관계가 통계적으로 정적(+)인 영향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를 통해 첫째,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비행 피로도 상승요인인 노선적 요인, 물리적 요인, 인적 요인, 돌발 요인은 비행 스트레스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비행스트레스는 심리적 서비스 저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이 연구의 주요변인인 항공사 객실 승무원 비행피로도 상승요인과 비행 스트레스 매개변인 그리고 심리적 서비스 저하요인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이들의 비행피로도 상승요인과 비행 스트레스는 심리적 서비스 저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항공사 객실승무원과 같은 서비스 종사자의 경우, 고객의 부적절한 서비스 요구 요건과 이들에게 내재된 조직 규범간의 괴리에서 감정부조화를 경험함을 판단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 밝힌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비행 스트레스 요인과 심리적 저하와의 관계에 관한 현재 시점 이 두 변인과의 관계를 밝히고 있는 선행연구가 부재한 시점에서 좋은 시사점을 줄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KCI등재

4대학선수의 코로나19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수용-전념훈련 프로그램 적용

저자 : 한우리 ( Woori Han ) , 장덕선 ( Duksun Chang )

발행기관 : 한국스포츠심리학회 간행물 :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32권 1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33-46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목적: 본 연구는 대학 운동선수들이 코로나19 상황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수용-전념훈련(ACT)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심리적 유연성을 확장하여 효율적인 스트레스 관리 및 상황별 스포츠 대처능력을 제공함으로써 보다 나은 선수들의 삶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방법: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훈련프로그램은 코로나19에 대한 운동선수 스트레스를 파악한 후 수용-전념훈련의 핵심 기제 6가지를 적용하여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은 대학선수 6명에게 총 10회기, 주 2회 60분씩 ZOOM을 이용한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는 양적 평가로 한국판 지각된 스트레스 척도, 스포츠 대처척도를, 질적 평가로 상담학 연구방법 중 현상학적 연구절차를 따라 활동지와 녹화를 통해 분석하였다. 결과: ACT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질적분석 결과에서는 의미 있는 진술 17개, 하위구성요소 7개를 토대로 선수들이 코로나19에 대한 훈련 및 일상에서 자신의 스트레스를 파악하고,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과 인식이 변화하였으며, ACT의 긍정적 경험과 의미라는 3개의 구성요소로 범주화되었다. 양적분석결과 스포츠 대처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세부요인에서는 문제 중심적 대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한국판 지각된 스트레스 척도에서는 스트레스 지각 점수가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ACT 프로그램이 운동선수의 코로나19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적절한 심리 훈련으로 검증되었다. 또한, 비대면 온라인 방식을 적용한 스포츠 심리훈련의 첫 시도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KCI등재

51인가구의 사회적 지지와 자기방임관계에서 위급시 조력자 부재로 인한 스트레스의 매개효과: 청년 및 중년 1인가구를 중심으로

저자 : 남영주 ( Young Joo Nam ) , 수원대학교아동가족복지학과조교수김정은 ( Jung Eun Kim )

발행기관 : 한국가족관계학회 간행물 : 한국가족관계학회지 25권 4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61-76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청년 및 중년 1인가구를 대상으로 하여, 사회적 지지와 자기방임, 위급시 조력자 부재로 인한 스트레스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2018년도에 서울 및 경기도에 거주하는 20대에서 40대에 해당하는 1인가구 500명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응답이 부실한 4사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496명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자기방임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1인가구는 약 20%를 차지했고, 다섯가지 자기방임 유형 중 하나를 경험했던 사람들은 14.5%, 두 가지 이상의 자기방임을 했 던 사람들은 약 4%를 나타내었다. 또, 이들의 사회적 지지 수준은 신체, 금전, 정서적 어려움이 있을 경우 도움을 줄 조력자가 전혀 없다고 응답한 경우가 208명으로 나타나 전체 조사대상자의 41.9%에 달했다. 조력자의 평균수는 4.45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위급/긴급상황시 조력자 부재로부터 오는 스트레스 수준을 살펴본 결과 평균 3.5점(5점 만점)으로 ‘보통’보다는 다소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또한 위급 또는 긴급상황시 도움을 요청할 조력자가 없다는 데서 오는 스트레스가 사회적 지지와 자기방임과의 관계를 매개해주는지 살펴본 결과, 사회적 지지는 자기방임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고, 위급 또는 긴급상황시 조력자의 부재로 인한 스트레스가 사회적 지지와 자기방임의 관계를 완전매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이러한 연구결과는 긴급상황시 1인가구가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조력자의 부재로 인해 경험할 수 있는 스트레스 수준을 완화시킬 수 있는 상담, 교육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 등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KCI등재

6수용이 사회불안 성향자의 자아 고갈 및 생리적 스트레스 반응에 미치는 효과: 발표 상황을 중심으로

저자 : 이승기 ( Seungkee Lee ) , 조은이 ( Eun-yi Cho ) , 김창대 ( Changdai Kim )

발행기관 : 한국상담학회 간행물 : 상담학연구 22권 1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19-40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수용이 사회불안 성향자들에게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 실험 연구이다. 사회불안이 높은 대학생 연구참여자 59명이 수용 집단과 중립 통제 집단 중 하나로 무선 배정되었으며, 그 중 56명(수용 집단 27명, 통제 집단 29명)의 데이터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수용 집단은 불안 수용에 대해 설명하고 체험적 실습을 안내하는 동영상을, 통제 집단은 역사 다큐멘터리 동영상을 시청하였다. 이후 연구참여자들은 캠코더로 촬영되는 즉흥 발표를 수행하도록 요구받았다. 주된 종속변수는 두 가지로, 행동의 붕괴를 예측하는 변수인 자아 고갈과 불안의 생리적 지표인 생리적 스트레스 반응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용 집단이 통제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낮은 자아 고갈 수준을 보였다. 둘째, 생리적 스트레스 반응에서 집단 간 차이는 존재하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는 수용이 발표상황에서 자기조절 자원의 과도한 소모를 막음으로써 불안 속에서도 과제 수행에 집중할 수 있게 하며, 잠재적으로 불안을 조절하는 내구성 있는 전략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기타 연구의 의의와 한계에 대해 논의하였다.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Due to the COVID-19 pandemic, university education has chosen an alternative to online learning. This online learning is expected to continue until the current situation is ov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differences among stress factors and satisfaction factors according to MBTI personality types of service department online learner. And to provide basic data for the improvement of online education program.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proportion of female students majoring in the service field was high, and they preferred viewing online classes. Second, ESTJ type was the most frequent among 16 MBTI personality types, and according to preference, outward type(E), sensory type(S), emotion type(F), judgment type(J). The most common type of sensory judgment was SJ. Third, online class stress according to MBTI personality type appeared in the order of NT>NF>SJ>SP. Lastly, satisfaction with online classes according to MBTI personality type was in the order of NF>SJ>SP=NT. This study is meaningful in measuring the stress and satisfaction of learners' online class when university classes were converted to online in an unexpected situation due to COVID-19. In future research, it is necessary to expand targets by major and region.

KCI등재

8결혼이주여성의 문화적응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간의 종단적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

저자 : 한광현 ( Han Kwang Hyun ) , 강상경 ( Kahng Sang Kyoung )

발행기관 :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간행물 : 사회복지 실천과 연구 18권 1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5-40 (3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결혼이주여성들의 삶과 인권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기 자녀를 둔 한국 결혼이주여성의 삶을 문화적응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 궤적의 종단적 상호관계를 중심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청소년 패널조사에 참여한 1,553명의 결혼이주여성에 대한 7개년도 종단자료를 활용하여, 두 변수 궤적 간의 종단적 변화 관계를 추정하기 위한 잠재성장모형을 설정하고 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무조건부 모형 분석 결과, 결혼이주여성의 문화적응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 궤적은 모두 시간이 흐름에 따라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속해서 관련 사회경제적 지위 변수를 통제한 상태에서 실시한 조건부모형 분석 결과, 초기 문화적응스트레스 수준이 높을수록 자아존중감 감소 속도가 빠른 것으로 나타났지만, 초기 자아존중감 수준은 문화적응스트레스 변화 속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두 궤적 간 상호관계는 유의하지만 이러한 관계의 근본 원인은 청소년기 자녀를 양육하는 결혼이주여성의 문화적응스트레스가 자존감 궤적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에서 기인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 자녀를 둔 결혼이주여성에 대한 실천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KCI등재

9성인 발달장애인 바리스타의 감정노동, 직무스트레스, 조직시민행동, 이직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저자 : 임정연 ( Jeongyeun Lim ) , 유기웅 ( Kiung Ryu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12권 1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179-194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성인 발달장애인 바리스타의 감정노동, 직무스트레스, 조직시민행동, 이직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카페에서 근로하는 성인발달장애인 바리스타 431명의 응답 결과에 대해 구조방정식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성인 발달장애인 바리스타의 감정노동은 이직의도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직무스트레스와 조직시민행동을 매개하여 이직의도에 정(+)적인 간접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인 발달장애인 바리스타의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는 조직시민행동에 부(-)적인 직접효과를 나타냈으며, 감정노동은 직무스트레스를 매개하여 조직시민행동에 부(-)적인 간접효과도 입증되었다. 셋째, 성인 발달장애인 바리스타의 감정노동은 직무스트레스에 직접적으로 정(+)적 효과를 미쳤고 이 영향력은 각 변인 간의 직·간접 효과 중에서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KCI등재

10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직무상 위험이 외상후 스트레스장애에 미치는 영향: 회복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검증

저자 : 조숙영 ( Sukyeong Jo ) , 최송식 ( Songsik Choi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12권 1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237-252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정신건강사회복지사가 경험한 직무상 위험이 외상후 스트레스장애에 미치는 영향을 회복탄력성과 사회적 지지가 조절하는지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부산광역시에 근무하는 정신건강사회복지사 116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고,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직무상 위험,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회복탄력성과 사회적 지지와 관련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직무상 위험이 외상후 스트레스장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직무상 위험과 외상후 스트레스장애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고 사회적 지지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직무상 위험을 경험한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사회적 지지망과 연계망을 강화하고, 제도적 안전장치 의무화 등 다양한 지원방안이 이루어져야 함을 실천적 함의로 제시하였다.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