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별 추천논문

주제별 추천논문>고령화 사회와 노인복지
사회과학
(이미지 출처: 픽사베이 CCO)
한국도 이미 공식적으로 고령화사회에 진입함에따라 고령화 사회에 맞는 사회 전반적인 복지, 서비스 및 경제적인 대안에 대비하는 사회정책을 알아봅니다
 




추천논문
추천논문
| | | | 다운로드

KCI등재

1초고령화 사회의 고령자의 사회적 네트워크 활동과 고령자 빈곤 완화의 관계: 고령자의 주관적 웰빙과 경제 상황 인식, 노후 사회보장과 객관적 소득을 중심으로

저자 : 도수관 ( Doh Soogwan ) , 박기묵 ( Park Kimuck )

발행기관 : 한국행정학회 간행물 : 한국행정학보 54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311-348 (3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에서는 초고령화 사회의 위험 불확실성 상황 속 고령자들의 빈곤 현황을 분석하고, 고령자의 사회적 네트워크 활동이 그들의 빈곤 완화에 미치는 영향을 주관적 웰빙과 경제 상황 인식 그리고 객관적 노후 사회보장과 소득 수준을 중심으로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고령자의 사회적 네트워크 활동 개념은 소극적 네트워크 활동과 적극적 네트워크 활동으로 구분하여 측정 이 이루어졌다. 주요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령자의 적극적인 사회 네트워크 활동은 고령자의 행복감, 삶에 대한 만족도, 본인이 하는 일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정도, 본 인의 현재 경제적 상황이 안정적이라고 생각하는 정도 등을 나타내는 주관적 웰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고령자의 소극적 네트워크 활동은 본인의 현재 경제적 상황이 안정적이라고 인식하는 정도에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령 자의 소극적 네트워크 활동과 적극적 네트워크 활동 모두 노후에 대한 경제적 준비 정도와 중병 발생 시 대처할 수 있는 경제력의 충분성 등과 같은 주관적 경제 상황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령자의 소극적, 적극적 사회 네트워크 활동 모두 노후 사회보장과 고령자의 월평균 개인소득과 월평균 가구소득과 같은 객관적 소득 수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이와 같은 분석 결과들이 의미하는 바는 초고령화 사회의 위험 불확실성 상황 속에서 고령자의 주관적 측면과 객관적 측면에서의 빈곤 문제 완화를 위한 정부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령자들에게 일회성의 저임금 일자리 제공이나 직접적 인 소득 보전정책과 같이 일시적·단기적·직접적·정부 주도적인 정책뿐만 아니라 고령자 스스로 빈곤 문제 해결에 능동적·적극적·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고령자의 참여를 적극 적으로 유도하고 지원하는 장기적 정책을 추진하고 이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조성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KCI등재

2사회적 교류의 장으로서 학교와 노인복지관의 복합화 공간계획

저자 : 이도현 ( Lee Dohyun ) , 곽동화 ( Kwack Dongwha )

발행기관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간행물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15권 7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47-58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및 목적) 우리나라의 인구는 급격히 고령화되고 있으며 원도심을 중심으로 공공공간이 효율적으로 활용되지 못하는 경향을 보인다. 반면 국민의 삶의 질은 향상하여 정부에서 추진 중인 생활SOC의 확충이 필요하다. 이에‘생활SOC와 연계한 학교복합시설’이 정책 시행 중에 있으며 학교의 경우 지역과 연계하는 경험 중심의 교육이 중요해졌고 기존의 공간은 변화의 필요성이 높아졌다. 또한 2000년대 초반부터 추진된 학교복합화사업은 사업성에만 기인하여 지역의 실질적 수요를 고려하지 않고 대부분 동일한 프로그램이 적용된 경향을 보인다. 이에 노인복지관과 초등학교의 복합화 설계 제안을 통해 새로운 공간 계획에 관한 가능성을 보여주고자 한다. (연구방법) 연구의 방법으로 문헌연구 및 사례분석을 하였다. 인구의 급격한 고령화 경향에 따른 문제점을 분석하였고 현 상황을 먼저 겪은 일본의 사례분석을 통해 공간계획의 방향성을 도출하였다. 이는 선행연구에서 분석된 일본사례들의 시사점과 현재 일본이 추진하는 공공시설 집약화 사업을 분석하여 종합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계획의 방향성을 설계안에 적용하였다. (결과) 이에 따라 1)안전성, 2)교류공간, 3)접근성, 4)지역환경이 도출되었다. 또한 현재 추진 중인 사업 분석을 통해 ᄀ)외부공간의 적극적 확보와 활용, ᄂ)출입 및 동선의 분리에 관하여 분석하여 적용하였다. 대상지로는 ‘접근성’을 고려하여 근린주구단위 범위 내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빈교실 비율, 시설의 노후도 및 인근 고령인구 분포밀도를 비교하였으며‘인천인수초등학교’를 선정하였다. 첫 번째 디자인개념은‘함께 또는 따로’로, 연령별 인구 분포를 통해 접근성을 분석하여 출입을 분리하였다. 또한 기존의 정형화된 학교 공간에서 탈피하여 저층 매스들의 분산 배치를 통해 다양한 외부 공간에서 학생들의 다양한 야외 집단활동이 존중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온실의 공간을 통해 각 시설을 분리하여 안전성을 확보하고 동시에 온실의 프로그램이 노인과 학생 간의 교류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두 번째 디자인개념은‘모임 그리고 흩어짐’으로, 확장된 인공대지의 지하공간은 각 이용자 집단의 교류공간으로서 모이는 공간이며 지상공간은 각 이용자마다의 일정에 따라 흩어져 수업 및 교육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공간으로 구성하였다. (결론) 본 연구는 초등학교와 노인복지관의 복합화 공간계획을 실제 대상지에 적용하였으며 다가오는 인구절벽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노인의 사회적 고립을 예방하고 아이들의 다양성을 존중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계획안은 관련 집단의 이해관계를 원활히 하고 각 지역마다 공간수요가 다른 이유로 일률적용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제안된 공간의 계획 방향성 및 그에 대응하는 공간 요소들은 추후 사회적 교류의 장으로서의 학교복합시설에 적용되기에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는 의의와 가치가 있다.

KCI등재

3노인보행자를 위한 횡단대기시설물의 인클루시브 디자인 제언 - 국내‘장수의자’사례 분석 중심으로 -

저자 : 전소윤 ( So-yun Jeon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67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07-118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세계의 인구추이는 빠르게 고령화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2026년 초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을 앞두고 있지만 이에 보행교통사고를 대응하는 공공기반시설을 준비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노인들은 신체적, 심리적 특성으로 제한되어지는 보행속도와 인지판단능력의 저하 및 보행시설물의 물리적 사용능력의 제한 요소들로 인하여 어린이둘 보다 보행교통안전에 취약하게 노출되어 있다. 이에 고령화에 맞는 시설물의 개선을 위해서는 실질적인 사용자 중심의 인클루시브 디자인적 접근이 필요하다. 연구방법 문헌조사를 통해 노인보행자의 특성과 보행횡단 시설물 및 인클루시브 디자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그리고 국외 관련 범위내의 관련 선행 연구와 국내‘장수의자’의 사례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은 지자체에 설치된‘장수의자’의 설치 배경과 현황 및 만족도를 검증 위한 설문조사법을 서울시(7개소),남양주(8개소), 65세 남녀 각각 50명(총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장수의자’의 인클루시브 디자인적 개선의 맥락적 연구 방향을 도출하기 위해, 서대문구 노인복지관과 남양주 노인복지회관에서 각15명씩 2시간안에 자연스러운 대화와 10개의 문항으로 묻는 사용자들의‘표적 집단 인터뷰(F.G.I)’와 서울시 홍제동, 연희동, 홍은동과 남양주시 별내동 및 안양시 만안구청 앞에서 사용자의 행동을 개입 없이 관찰하여 정보를 수집하는‘몰래 관찰하기(fly-on the all observation)’기법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의 설문조사와 FGI 및 몰래 관찰하기 방법론을 통해 조사 분석된‘장수의자’는 앉을 수 있다는 구조적인 기능 이외에는 근원적 해결 방안을 반영하지 못했으며 다양한 2차적인 문제들이 발생되고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횡단대기시설물의 인클루시브디자인 원리를 사용적 측면과 시설적 측면 그리고 운영적 측면으로의 접근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연구방법에 따른‘장수의자’의 인클루시브 디자인적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의 보행적 특성을 고려한 사용자 중심의‘사용적 측면’은 신체적, 인지적 그리고 심리적인 디자인적 방향의 내용들이 포함되어야 한다. 이것의 세부적 인클루시브 디자인 요소는 사용상의‘유연성’, ‘수용성’,‘접근성’,‘친화성’으로 분류하였다. 둘째, 횡단대기시설물의‘시설적 측면’은 환경과 기능 및 설치를 고려하는 디자인적 방향이 적용되어야 한다. 이것의 세부적인 인클루시브 디자인 요소는‘안전성’, ‘기능성’,‘미관성’,‘상징성’이었다. 셋째,‘운영적 측면’은 실제적인 유지, 관리, 보수를 위한 인클시브디자인 요소는‘반응성,‘효율성’,‘현실성’으로 정리하였다. 결론 근본적인 보행횡단 사고율을 낮추기 위한, 횡단대기시설물의 디자인적 개선방향은 사용자의 행동 특성과 물리적 환경 그리고 운영적 측면이 시설물 기획, 제작, 설치과정에 구체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이러한 인클루시브 디자인적 접근은 교통 최약자인 노인의 실제적인 사용 환경과 사용과정에서의 행복한 고령친화사회의 능동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모두를 위한 인클루시브 디자인의 최종 목표이기도 하다. 본 연구는 노인 보행자의 횡단 교통사고를 줄 일 수 있는 보행대기시설물의 디자인적 연구의 필요성을 바탕으로 한 기초적 연구방향에 대한 제언이다. 향후 관련 분야의 시설물 개발과 제도 및 정책을 마련함에 있어 인클루시브디자인적 정량적인 유의미한 결과와 심도 있는 검증연의 초석이 되기를 기대한다.

KCI등재

4복지기관에서 만난 사람들과의 사회적 관계가 노인의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이수연 ( Suyun Lee ) , 이귀옥 ( Guiohk Lee )

발행기관 : 한국사회복지연구회 간행물 : 사회복지연구 51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95-116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복지기관에서 만난 사람들과의 사회적 관계(커뮤니케이션 빈도와 사회적 지지)가 노인의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서울과 경기지역의 복지기관 이용 노인(N=372)을 대상으로 면접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12가지 항목의 건강증진행위를 요인분석한 후 도출된 3가지 영역의 건강증진행위 각각을 종속변수로 한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복지기관에서 만난 사람들과의 사회적 관계는 ‘체력증진활동’ 영역과 ‘일상생활수행 및 스트레스 관리’ 영역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전문적 관리’ 영역에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복지기관에서 만난 사회적 관계가 전문적 관리 영역에 미친 영향을 보면, 사회적 지지는 정(+)적인 영향을, 커뮤니케이션 빈도는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복지기관에서 만난 사람들로부터 정서적, 정보적 지지 등을 많이 받을수록 질병이 악화되기 전 의료인을 찾아 조기치료받는 경향이 커지는 반면 복지기관에서 만난 사람들과 자주 소통할수록 그들의 건강생활 규범에 영향을 받으며 병의원을 가지 않고도 스스로 만성질환을 예방・관리하는 것으로 보인다. 복지기관에서의 사회적 관계 강화 정책을 통해 노인 건강을 증진시키고 의료비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KCI등재

5한국과 일본의 노인장기요양서비스 주체들이 인식하는 지역사회 돌봄 - 창원시와 에치젠시 사례 비교를 통해 -

저자 : 신수경 ( Shin Soo-kyung ) , 김찬우 ( Kim Chan-woo )

발행기관 :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간행물 : 사회복지정책 47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87-116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 노인돌봄 영역에서 지역사회 중심의 통합 돌봄이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다수의 연구들이 지역사회의 노인돌봄 체계와 기능의 안정화를 위한 방안에 주목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장기요양서비스 행위 주체들이 지역사회에서 경험하는 노인돌봄 실천에 주목한다. 그리고 그 경험을 통한 인식이 제도와 어떻게 연결되어 형성되어가는가를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한국 경상남도 창원시와 일본 후쿠이현 에치젠시의 장기요양서비스 전달에 관여하는 행정인력과 돌봄 제공인력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조사내용은 양 국가의 장기요양서비스 체계, 연구참여자의 서비스 제공 경험과 인식에 대한 것으로 지시적 내용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지역사회 노인돌봄에 대한 참여자의 인식을 서비스 전달체계의 원칙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두 지역의 연구참여자들이 장기요양서비스를 전달하는 과정에서의 경험 양상은, 창원시의 경우 공급자 중심의 개별화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었고, 장기요양서비스 진입과 이용 선택에 있어 노인이 아닌 가족의 의사결정이 우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에치젠시는 케어매니지먼트와 지역케어회의 등의 국가 정책 도입으로 돌봄서비스 제공에서 이용자 중심의 의사결정 구조가 반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사회 돌봄에 대한 인식에서 창원시는 서비스 조정 역할의 부재로 통합적인 서비스 제공이 이뤄지지 않았고 이를 통해 지역사회가 노인돌봄의 책임 주체로 기능하지 못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었다. 그리고 제공 조직 간 의사소통의 어려움에서 공통된 목표의식의 필요성이 요구되었다. 한편 에치젠시는 연속적인 서비스 제공과 조직 간의 연계조정이 원활히 이뤄졌으나, 일본 정부가 지역밀착형 서비스 이용에서 가족의 기능을 강조하면서 노인돌봄에 대한 공적 책임의 후퇴 양상이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의 지역사회 돌봄에서 이용자의 욕구 반영 기제와 욕구에 대응하는 서비스 유형의 다양화가 요구되며 이를 통해 지역사회는 돌봄서비스 전달과 조정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노인돌봄 정책 및 주체들의 인식을 국가 단위로 비교한 기존의 연구와 달리, 공적 돌봄의 행위 주체가 지역사회에서 실천하는 장기요양서비스 제공의 경험과 인식의 실제를 보여준다는 점에 의미를 갖는다.

KCI등재

6노인주간보호센터 운영 실태 및 활성화 방안 연구 - 전라북도를 중심으로 -

저자 : 정지나 ( Jeong Ji-na )

발행기관 : 한국자치행정학회 간행물 : 한국자치행정학보 34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69-90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주간보호센터의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 문제점을 밝혀, 활성화하는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고령인구가 밀집된 전라북도 11개 지역의 기관장과 종사자에 대한 심층인터뷰 그리고 이용자의 설문조사를 통해 기관의 운영 실태를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현재 시행하고 있는 노인복지시설의 정책이나 제도는 현실과 괴리가 커, 대부분의 기관이 운영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시설관계자들의 지위나 역할, 기관의 실질적인 운영 상태를 고려한 현장형 시스템으로의 재정립이 필요하다. 또한 국가차원에서 이용자나 그 가족, 앞으로 이용하게 될 잠재고객들에게 주간보호센터의 목적 및 필요성, 유익성을 제대로 홍보하여 모두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인식제고의 노력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주간보호센터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면 첫째, 시설의 수급조절과 관리감독 체계를 현장에 맞게 구축하여 센터 간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지원정책이 필요하다. 둘째, 종사자들에게 개정된 법과 정책, 행정업무, 새로운 지식 및 프로그램 등에 대한 정보공유를 정기적으로 안내하고 교육해야 한다. 셋째, 국가차원에서 시민들에게 주간보호센터의 인식 개선 및 제고를 위한 대대적인 홍보와 지원노력이 경주되어야 한다. 넷째, 종사자의 열악한 고용 여건과 처우를 현실에 맞게 개선해 요양서비스의 질을 높여 나가야 한다.

KCI등재

7한국, 일본의 노인복지시설과 지역사회 돌봄 시스템 현황 및 향후과제 분석

저자 : 최윤영 ( Yoonyoung Choi ) , 하웅용 ( Woongyong Ha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11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895-1910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노인복지시설과 지역사회 노인돌봄시스템의 현황을 분석하고 향후 과제를 논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으로, 문헌연구, 심층면담, 현장관찰 등을 사용하였다. 연구내용으로는 일본의 노인복지시설과 지역포괄케어시스템 현황을 분석하는 한편, 일본의 이러한 정책적 사례가 국내 지역사회 노인돌봄시스템에 어떠한 시사점을 주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일본 시스템이 제시하고 있는 의료, 보건, 복지의 연계방안 및 실질적인 사람중심의 케어는 한국정부가 지역사회 노인돌봄시스템으로 고려해 볼 수 있는 정책으로 판단되었다.

KCI후보

8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노인복지법적 대응 방안

저자 : 이척희 ( Chuck-he Lee ) , 노재철 ( Jae-chul Noh )

발행기관 : 산업진흥원 간행물 : 산업진흥연구 5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73-79 (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저출산·고령사회에 따른 인구구조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노인복지에 대한 정책수립에 기여하도록 하기 위해 「노인복지법」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점을 전제로 하여, 「노인복지법」의 문제점을 찾아 이를 개선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노인복지기본법」의 제정이다. 「노인복지법」 개선을 위한 제안으로서 노인복지법을 전면 개편하여 고령사회 노인복지에 관한 최상위법이자 기본법으로서의 지위를 부여하는 방안이다. 둘째, 노인 보건·복지 조치 및 노인복지시설 등에 관한 법률의 정비가 필요하다. 「노인복지법」을 재정비하여 노인의 보건복지 조치 및 노인복지 시설에 관한 법으로 그 법적 성격을 명확하게 개정하는 방안이다. 셋째, 「노인복지법」의 법률 체계를 재정비해야 한다. 현행 「노인복지법」에서 담고 있는 주요한 복지정책들의 내용을 그래도 유지하되 앞서 언급한 체계상의 문제점에 초점을 맞추어 개정하자는 방안이다. 결론적으로 현행 「노인복지법」은 제정 당시의 시대적 상황과 노인에 대한 기본적인 예우차원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저출산·고령사회에 대처하기에는 미흡한 점이 많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구구조의 변화에 따른 시대적 요청을 받아들일 수 있는 「노인복지법」의 개정 및 보완을 제시하는 바이다.

KCI후보

9노인문제 해결을 위한 노인의 경제적 배제의 극복에 대한 사회복지정책 방안 연구

저자 : 이척희 ( Chuck-he Lee )

발행기관 : 산업진흥원 간행물 : 산업진흥연구 5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25-135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인생주기 가운데 노인복지의 가장 중요한 항목이라고 할 수 있는 경제적 측면에서 겪고 있는 세 가지 부문, 즉 소득, 노동시장, 주거복지 등으로부터의 배제에 대하여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득보장정책이 종합적으로 수립, 실행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국민연금, 기초연금, 국민기초생활보장 등과 같은 국가적으로 시행되는 제도적 보장이 충분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주거정책이 합리적으로 개선되어야 한다. 주거는 노인에게 절신한 문제인 만큼 노인의 취향에 맞는 정책이 효율적으로 수립, 집행되어야 한다. 셋째, 국가적ㆍ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 노인복지정책은 기본적으로 사회적 합의를 필요로 한다. 결론적으로 노인의 경제적 배제에 대한 극복방안은 장기적이고 다양한 분야에서 포괄적으로 모색되어야 한다. 또한 사회구성원으로부터 명시적으로 합의하여야 한다. 경제적 배제로부터의 극복은 노인의 생존권 차원을 위해서도 사회복지정책의 극복 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

KCI등재

10건강증진을 위한 무용프로그램 유형 연구: 수도권 지역 노인복지관을 중심으로

저자 : 박영하 ( Youngha Park )

발행기관 : 대한무용학회 간행물 :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8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53-167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types of dance programs for the health improvement provided in 36 elderly welfare centers in Seoul. In order to analyze the types of dance programs, this study conducted on collecting data and classified on the types of dance program. This study found that first, dance sports, yoga, line dance, standing exercise, Korean dance was broadly used. Second, yoga, pilates, stretching programs were separatedly provided as sexuality. Third, the current dance programs have tendency to providing specific dance programs focused on a specific part of body or on the specific physical ability.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