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 사회 및 성격> 혈액형 유형학 연구에 대한 개관: 사회문화적, 행동과학적 및 생화학적 관점에서

KCI등재

혈액형 유형학 연구에 대한 개관: 사회문화적, 행동과학적 및 생화학적 관점에서

A Review of Sociocultural, Behavioral, Biochemical Analyses on ABO Blood-Groups Typology

류성일 ( Sung Il Ryu ) , 손영우 ( Young Woo Sohn )
  • : 한국심리학회
  • : 한국심리학회지 : 사회 및 성격 21권3호
  • : 연속간행물
  • : 2007년 08월
  • : 27-55(29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에서는, 혈액형과 성격에 대한 선행 연구 결과들을 요약하였고, 유사한 성격 척도별로 통합하여 혈액형과 성격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분석 결과로 내향성, 리더십, 안정성, 논리성, 사려성의 5가지 척도로 선행 연구 결과들을 종합한 혈액형별 점수를 도출하였다. 그 외 혈액형에 따른, 각종 생화학적 및 사회문화적 특성에 대한 연구도 분석하였다. 또한, 혈액형 물질과 신경전달 물질 및 신경 전달 속도에 관련하여 몇 가지의 혈액형별 성격 특성에 대한 가설을 제시하였고, ABO식 혈액형에 따른 생화학적인 특징과 신경전달 물질과의 관계, 그리고 ABO식 혈액형의 유전 방식에 의해서 파생되는 문제들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This study provided a summary of existing research results on blood-groups typology and exam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blood groups and personality. Using a meta-analytic method, we computed scores that indicate the relationship between blood groups and each of five trait measures (introversion, leadership, emotional stability, logical thinking, and consideration). In addition to the behavioral data analyses, we reviewed prior research results based on biochemical and sociocultural data analyses. Biochemical peculiarities of ABO blood groups, relationships between blood groups and actions of neurotransmitters, and genetic effects of multiple alleles on blood groups were also discussed.

ECN

ECN-0102-2009-180-000266849


UCI

I410-ECN-0102-2009-180-000266849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심리학
  • : KCI 등재
  • : -
  • : 계간
  • : 1229-0653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82-2015
  • : 705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교도소에 수용 중인 비행청소년에 대한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효과

저자 : 박상규 ( Sang Gyu Park )

발행기관 : 한국심리학회 간행물 : 한국심리학회지 : 사회 및 성격 21권 3호 발행 연도 : 2007 페이지 : pp. 1-12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교도소에 수용 중인 비행청소년 14명을 대상으로 15시간 총 10회기의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알아본 것이다. 통제 집단은 아무런 처치도 받지 않은 집단이었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오리엔테이션과 적성검사, 직업윤리와 직업의의의, 자신의 장점과 귀중한 것을 찾아보기, 사회적 조망과 공감, 긍정적 감정 표현하기, 부정적 감정 표현하기, 분노관리하기, 충동관리하기, 문제해결과 스트레스 관리, 미래의 자기 모습 그리기와 마무리하기 등이다. 프로그램에서는 시청각 자료와 역할연기 등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프로그램 참여자들은 자존감 점수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는 교도소에 수용중인 비행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이 효과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2학급 적응감에 있어서 규범의식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 -교사의 학생지도유형을 중심으로-

저자 : 박현정 ( Hyun Jung Park ) , 출구언길 ( Takuhiko Deguchi ) , 길전준화 ( Toshikazu Yoshida )

발행기관 : 한국심리학회 간행물 : 한국심리학회지 : 사회 및 성격 21권 3호 발행 연도 : 2007 페이지 : pp. 13-25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규범의식과 또래집단의 규범의식에 대한 의식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학급적응감과 교사의 지도에 착안하여 실증적으로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중학교1, 2학년 643명, 19학급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 조사에서는 개인규범, 또래집단규범에 대한 의식, 행동빈도, 교사의 지도, 학급 적응감을 측정하였다. 학급 적응감(교사, 급우)의 상위/하위집단별로 행동빈도에 대한 개인규범의식과 또래집단의 규범의식의 상대적 공헌도를 검토한 결과, 교사와의 관계에서 낮은 적응감을 보인 학생이, 급우와의 관계에서는 높은 적응감을 보인 학생이 학급에서의 부조화행동에 있어서 또래집단 규범의식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다. 한편 교사의 학생지도행동을 유형별로 나누어 학급 적응감(교사, 급우)을 종속변인으로 하는 1요인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교사와의 관계에서만 PM형 지도가 pm형 · pM형 지도 사이에, Pm형 지도와 pm지도 사이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위의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에서의 일탈행동을 억제하기 위한 검토를 할 경우에는 규범의식을 높이는 지도 뿐 만이 아니라 학급 적응감을 높이는 지도도 함께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고찰된다.

3혈액형 유형학 연구에 대한 개관: 사회문화적, 행동과학적 및 생화학적 관점에서

저자 : 류성일 ( Sung Il Ryu ) , 손영우 ( Young Woo Sohn )

발행기관 : 한국심리학회 간행물 : 한국심리학회지 : 사회 및 성격 21권 3호 발행 연도 : 2007 페이지 : pp. 27-55 (2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혈액형과 성격에 대한 선행 연구 결과들을 요약하였고, 유사한 성격 척도별로 통합하여 혈액형과 성격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분석 결과로 내향성, 리더십, 안정성, 논리성, 사려성의 5가지 척도로 선행 연구 결과들을 종합한 혈액형별 점수를 도출하였다. 그 외 혈액형에 따른, 각종 생화학적 및 사회문화적 특성에 대한 연구도 분석하였다. 또한, 혈액형 물질과 신경전달 물질 및 신경 전달 속도에 관련하여 몇 가지의 혈액형별 성격 특성에 대한 가설을 제시하였고, ABO식 혈액형에 따른 생화학적인 특징과 신경전달 물질과의 관계, 그리고 ABO식 혈액형의 유전 방식에 의해서 파생되는 문제들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4강간범죄에 대한 위험도 인식과 가치판단에 관한 연구: 남여차이

저자 : 김범준 ( Beom Jun Kim )

발행기관 : 한국심리학회 간행물 : 한국심리학회지 : 사회 및 성격 21권 3호 발행 연도 : 2007 페이지 : pp. 57-73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강간에 대한 인식과 가치 판단에 있어서 성차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2개의 연구가 수행되었다. 연구 1에서는 강간에 대한 위험도 지각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 성차효과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응답자들은 강간을 심각한 범죄로 지각했으나, 그 발생빈도는 비교적 높지 않게 판단하였다. 그리고 자신과 타인이 강간의 피해자가 될 확률을 낮게 추정했지만, 자신보다는 타인의 피해확률을 높게 보았다. 또한 위험도 인식에 있어서 성차효과가 나타났다. 즉, 남자에 비해 여자들이 강간을 더 심각하게 보고, 더 높은 발생빈도를 추정했으며, 자신들이 더 피해자가 될 확률이 남자보다 높다고 추정하였다. 연구 2에서는 4가지 유형의 동성과 이성간 강간 사례를 주고 각 강간 사례에 대한 다양한 가치를 판단하였다. 그리고 처벌에 대한 가치 판단과 행위 원인에 대한 귀인을 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강간을 부적절하고 비도덕적인 행위로 보았다. 그리고 어느 정도의 처벌을 해야 한다고 동의했다. 또한 가해자의 행위를 매우 기질적 원인이라고 귀인하는 반면에 상황적 귀인의 수준은 중간정도였다. 연구 1과 마찬가지로 연구 2에서도 역시 성차의 효과가 나타났다. 즉, 4가지 유형의 강간 사례에 있어서 남자들에 비해 여자들이 더 비도덕적이고 적절하지 않은 행위라고 판단했으며, 더 엄격한 처벌을 해야 한다는 것에 동의하였다. 더욱이 더 무거운 양형을 부과하였다. 한편 4가지 유형중 남자가 여자를 강간한 경우에 특히 여자 판단자들에게 이 같은 성차 효과가 극대화 되어 나타났다. 동성강간의 경우, 남자 판단자는 남자 동성보다 여성 동성에 대해 더 관대한 양형을 부과했으며, 남자 가해자에 대해 더 기질적으로 귀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5현실모니터링 준거에 대한 타당성 연구 -Sporer의 준거를 중심으로-

저자 : 정선희 ( Sun Hee Jung ) , 강기영 ( Ki Young Kang ) , 김시업 ( Si Up Kim )

발행기관 : 한국심리학회 간행물 : 한국심리학회지 : 사회 및 성격 21권 3호 발행 연도 : 2007 페이지 : pp. 75-87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진술분석 기법 중 현실 모니터링 기법을 이용하여 진술자들이 작성한 진술서의 진실 정도를 판단하는 과정에서, 어떤 진술문이 더 진실에 가까운지를 수사관들이 비교적 손쉽게 판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현실모니터링 기법의 준거들이 진술문의 진실여부를 판단하는 데 타당성이 있는지를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실제 사건과 유사하다고 판단되는 비디오집단과 상상집단으로 집단을 구분하여 비디오 집단에게는 5분 분량의 범죄사건을 묘사한 비디오영상을 시청하게 하였고, 상상 집단에게는 인물, 행위, 배경 등의 상황을 중심으로 비디오 내용과 최대한 유사하게 구성한 내용문을 읽어주어 상상하도록 지시하였다. 일주일 후에, 참가자들에 의해 회상보고된 진술서를 Sporer(1997)가 개발한 현실모니터링의 8가지 준거들 중 7개의 준거들을 기준으로 하여 각 준거에 해당하는 문장의 빈도를 고려한 비율로 채점하였다. 이를 로지스틱회귀분석으로 분석한 결과, 비디오집단으로 구분한 정확률은 73.6%, 상상집단으로 구분한 정확률은 84.8%로, 전반적으로 79.2%가 정확하게 판단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로 미루어볼 때, 현실모니터링 기법에서 사용되는 Sporer의 준거들은 진술서의 진실여부를 판단하는 데에 상당한 타당성을 지닌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몇 가지 제한점을 언급했다.

6정서 경험의 긍정성 비율과 번영

저자 : 김진주 ( Jin Joo Kim ) , 구자영 ( Ja Young Koo ) , 허성용 ( Sung Yong Heo ) , 서은국 ( Eun Kook M. Suh )

발행기관 : 한국심리학회 간행물 : 한국심리학회지 : 사회 및 성격 21권 3호 발행 연도 : 2007 페이지 : pp. 89-100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Fredrickson & Losada(2005)는 서양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을 종합하여 2.9 이상의 긍정정서 대비 부정정서 비율이 개인의 정신건강의 번영과 관련되어 나타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 문화에서 번영과 연관되어 나타나는 긍정성 비율이 더 낮을 것으로 예상하고 자아개념이라는 개인차 변인을 사용하여 긍정성 비율과 번영의 관련성의 문화차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번영하는 한국 참가자들의 정서 경험의 긍정성 비율은 기존 서양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보다 낮았다. 또한, 한국 문화 내에서 서양문화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독립적 자아를 가진 참가자들은 긍정정서만 번영의 변화를 유의미하게 예측하였으나 동아시아문화에서 보편적인 상호의존적 자아를 가진 참가자들은 긍정정서보다 부정정서가 더 유의미하게 번영의 변화를 예측하였다. 이에 더하여 종단 연구를 통하여 정서 경험의 긍정성 비율과 정신건강의 번영이 상호적 인과성을 보여 선순환 관계에 있음을 밝혔다.

7한국판 교사 보고형 아동 성격 진단검사 표준화 예비 연구

저자 : 안명희 ( Myung Hee Christine Ahn )

발행기관 : 한국심리학회 간행물 : 한국심리학회지 : 사회 및 성격 21권 3호 발행 연도 : 2007 페이지 : pp. 101-116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국형 교사 보고형 아동 성격진단 검사를 표준화하기 위한 예비 연구로 미국의 개정판 아동행동 진단 시스템(Behavioral Assessment Systemfor Children-2, BASC-2) 만 6-11세용 교사 보고형 검사(Teacher Rating Scale-Child, TRS-C)가 우리나라 아동의 성격 특성과 적응 평가에 적합한지를 탐색해 보았다. 연구 대상은 만 6-11세 사이의 아동 631명(N=631)이며 연구도구는 번역, 역 번역 그리고 예비조사 과정을 거친 139문항의 한국판 교사 보고형 아동성격진단 검사(KBASC-2,TRS-C)이다. 본 도구의 내적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문항의 신뢰도 분석을 위해 내적 합치도 계수인 Cronbach alpha를 산출하였다. 요인분석결과 미국 판 BASC-2, 교사 보고형 검사(TRS-C)의 요인구조와 거의 동일하게 추출되어 한국판 교사 보고형 검사(KBASC-2, TRS-C) 역시 총 15개의 소척도와 5개의 종합척도의 구성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문항의 내적 일치도 역시 미국 판과 흡사한 수준으로 상대적으로 양호한 편이었다. 연구 결과 KBASC-2TRS-C가 우리나라 아동에게 사용할 수 있는 평가 도구로써 양호한 내적 타당도와 신뢰도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BASC-2, TRS-C를 자세히 소개하였으며 교사 보고형 아동성격진단검사의 필요성과 표준화 과정에서 보안할 부분에 대해 논의하였다.

8성범죄자의 위험유형 별 처우 방안 연구

저자 : 이수정 ( Soo Jung Lee ) , 전주희 ( Joo Hee Jeon )

발행기관 : 한국심리학회 간행물 : 한국심리학회지 : 사회 및 성격 21권 3호 발행 연도 : 2007 페이지 : pp. 117-131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 국내의 성범죄 양상은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이러한 성범죄의 특성을 분석해보자면 다양한 유형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법적 처분을 집행할 때에는 이와 같은 성범죄자의 하위유형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현재 논의되고 있는 성범죄자에 대한 처벌은 이와 같은 특성들을 제대로 고려하고 있지 못하다. 본 논문에서는 따라서 성범죄자에 대한 법률적 분류와 심리특성적 분류, 정신의학적 성적 일탈에 의한 분류 등을 통해 성범죄자의 하위유형을 구분해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하위유형에 대한 파악은 현재 법무부에서 시행하고자 하는 성범죄자들에 대한 다양한 처우의 집행에 매우 도움이 될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구금제도와 보호관찰 등을 성범죄자에 대한 법적 처우의 형태로 집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기존의 형사처분이 지나치게 경미하다 하여 최근에는 전자감시제도가 도입되었고 성범죄자에 대한 치료감호제도가 논의되고 있다. 만일 이와 같이 성범죄자에 대한 처분의 내용이 다양화해진다면 앞으로는 성범죄자들의 유형별 특성을 고려한 개별화된 처우의 적용이 가능해질 것이며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수혜자의 특성을 고려한 법적 처분의 역동적 체제 구축에 대한 가능성을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한국놀이치료학회지(놀이치료연구)
22권 1호 ~ 22권 1호

심성연구
33권 2호 ~ 33권 2호

KCI후보

한국사이코드라마학회지
21권 2호 ~ 21권 2호

KCI등재

Journal of symbols & sandplay therapy
9권 2호 ~ 9권 2호

KCI등재 SCOUPUS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19권 4호 ~ 19권 4호

한국심리유형학회지
19권 2호 ~ 19권 2호

KCI등재

한국놀이치료학회지(놀이치료연구)
21권 4호 ~ 21권 4호

교정상담학연구
3권 1호 ~ 3권 1호

동서정신과학
21권 1호 ~ 21권 1호

KCI등재 SCOUPUS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19권 3호 ~ 19권 3호

KCI등재

한국놀이치료학회지(놀이치료연구)
21권 3호 ~ 21권 3호

KCI등재

Journal of symbols & sandplay therapy
9권 1호 ~ 9권 1호

심성연구
33권 1호 ~ 33권 1호

교정상담학연구
2권 1호 ~ 2권 2호

KCI등재 SCOUPUS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19권 2호 ~ 19권 2호

KCI후보

한국사이코드라마학회지
21권 1호 ~ 21권 1호

한국심리유형학회지
19권 1호 ~ 19권 1호

KCI등재

한국놀이치료학회지(놀이치료연구)
21권 2호 ~ 21권 2호

KCI등재 SCOUPUS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19권 1호 ~ 19권 1호

KCI등재

한국놀이치료학회지(놀이치료연구)
21권 1호 ~ 21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