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경제지리학회> 한국경제지리학회지> 한국 친환경농업의 공간적 확산 양상과 그 지리적 함의

KCI등재

한국 친환경농업의 공간적 확산 양상과 그 지리적 함의

Spatial Diffusion Patterns of the Organic Farms in Korea and the Geographical Characteristics

현기순 ( Ki Soon Hyun ) , 이금숙 ( Keum Sook Lee )
  • : 한국경제지리학회
  • : 한국경제지리학회지 14권3호
  • : 연속간행물
  • : 2011년 09월
  • : 377-393(17pages)
피인용수 : 49건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농업공간에 나타나는 변화의 공간적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다. 특히 세계화에 따라 가속 되는 농산물 시장개방과 함께 안전한 먹거리와 지속가능성에 대한 수요 증가에 따라 부상하고 있는 친환경농업의 공간적 확산 양상과 그 지리적 특징을 분석한다. 이를 위하여 우리나라 농가와 친환경 농가의 공간적 분포 양상에 나타나는 변화를 분석하고. 특히 친환경농가의 공간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입지계수(LQ: Location Quotient) 와 LISA(Local Indicator of Spatial Association) 분석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 2000년의 경우 우리나라의 친환경농업의 주요 집적지가 수도권과 충청권을 중심으로 분포하여 매우 불균등하게 나타났으나 2005년에는 전라권과 경상권 지역으로 확산되면서 특정지역의 공간집중이 비교적 완화되었다.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친환경농가 분포에 작용하는 지리적 변수들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의 2005년 현재 친환경농업 분포는 농가 경영자의 연령, 농업관련 사업 경영농가, 농가의 정보화, 농가 경영자 교육수준 등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난다.
This study aims to indicate the spatial characteristics of the changes in the Korean farm land. In particular, we analyze the spatial diffusion patterns of organic farms increasing rapidly with the growth in the agricultural product markets as well as the demand for safe food and sustainable growth. For the purpose, we examine the changes in the distribution patterns of organic farms between year 2000 and 2005. We analyze the agglomeration pattern by Location Quotient (LQ) and Local indicator of spatial association (LISA). Organic farms have been spread out from the outscuirts of Seoul, the capital city, to the traditional agriculture spetilized area in the southern parts of the nation. In order to analyze the relationships between organic farm distribution and the geographical variables affecting the organic farming, we develop multivariate regression models. Our findings indicate that organic farming is related with the number of agriculture-based business and information technique adaptation as well as the level of education and farmers age.

UCI(KEPA)

I410-ECN-0102-2012-360-002270833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경제학
  • : KCI등재
  • :
  • : 계간
  • : 1226-8968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8-2019
  • : 686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한국경제지리학의 발전 성과와 미래를 위한 준비

저자 : 한주성 ( Ju Seong Han )

발행기관 : 한국경제지리학회 간행물 : 한국경제지리학회지 14권 3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241-26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경제지리학 55년(1956~2010)의 제도적인 측면의 발전과 경제지리학 전공 학회회원의 연구 성과를 발달사적 측면에서 고찰하여 앞으로의 연구 과제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경제지리학은 4시기로 구분할 수 있는데, 경제지리학 요람기(1956~1962), 정립기(1963~1970년대 후기), 도약기(1980~1990년대 전기), 전환기(1990년대 후기 이후)가 그것이다. 한국 대학의 많은 지리교육과와 지리학과는 정립기와 도약기에 설립되었고, 총 연구물 편수 (1,621건)의 44.4%가 2000년대에 발표되었으며, 연구 분야 중 광·공업지리학이 22.7%를 차지하였다. 연구물 중 경험적 접근방법이 약 2/3를 차지하였고, 연구 틀에서는 지역구조론과 공간 시스템론이 각각 약 40%를 차지하였다. 미래의 한국경제지리학 연구 분야의 발달을 위해서는 자연환경뿐만 아니라 경제·사회·문화·지식 등의 측면에서 철저한 지역조사를 바탕으로 새로운 접근방법의 개발로 사회과학 발달에 공헌하여야 할 것이다.

2신자유주의적 도시화와 기업주의 도시 프로젝트

저자 : 최병두 ( Byung Doo Choi )

발행기관 : 한국경제지리학회 간행물 : 한국경제지리학회지 14권 3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263-285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신자유주의화 과정이 우리 사회 전반에 영항을 미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자유주의적 도시화와 이를 추동하는 도시 전략, 즉 기업주의 도시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이 매우 부족하다. 본 연구는 기업주의 도시의 개념을 매개로 신자유주의화 과정과 최근 도시화 및 도시 정책들의 특성 간 관련성을 이해하고, 우리나라에서 이와 관련된 주요 사례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기업주의 도시는 신자유주의화 과정을 특징지우는 민영화와 상품화, 금융화, 국가의 재분배. 위기의 관리 조직에 조응하여 재개념화될 수 있으며, 특히 2가지 주요 특징으로 ``창조적 파괴``와 ``기업주의적 거버넌스``를 지적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이러한 기업주의 도시 프로젝트의 사례로 수도권의 주택 및 토지 가격 변동성과 이를 촉발했던 도시재개발 (특히 뉴타운)사업, 인천 등에서 진행되고 있는 경제자유구역 건설 사업, 대구를 포함하여 전국적으로 프로젝트 파이낸싱에 의존한 민자투자 사회간접시설 건설 사업, 그리고 도시의 이미지를 제고시킬 뿐만 아니라 암묵적으로 이를 통해 역외 자본의 투입을 촉진하고자 하는 부산과 광주의 비엔날레와 같은 도시 문화판촉 사업 등이 분석되었다.

3수도권 정책변화에 따른 산업입지 수요의 변동

저자 : 이현주 ( Hyeon Joo Lee ) , 김미숙 ( Mi Suk Kim )

발행기관 : 한국경제지리학회 간행물 : 한국경제지리학회지 14권 3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286-306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2008년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의 발표를 필두로 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수도권정책의 변화의 방향과 그 영향을 고찰하기 위하여 수도권정책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기업의 공간수요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내용은 수도권 정책이 기업의 입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현 정부의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에 따른 기업들의 입지행태 변화 및 공간수요의 변화방향을 분석한다. 연구방법은 실증분석과 설문분석을 활용하였다. 실증분석은 1980년대 이후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제조업체의 공간수요 변화추이를 분석하였다. 설문분석은 외생적 충격인 수도권 정책 변화가 기업체의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항을 고찰하여 향후 기업들의 제조업용지 수요방향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기업체들은 그동안 수도권정책으로 인하여 기업입지 결정이나 공장규모결정에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가장 큰 규제정책은 수도권정비계획법상의 권역규제와 공장총량제인 것으로 조사된다. 현 정부의 수도권규제완화로 인하여 제조업용지 수요중가가 예상된다. 특히 수도권과 충청권을 중심으로 제조업용지 수요가 증가될 것이며 강원도는 수요감소가 전망된다. 이는 수도권지역이 우리나라 중에서 가장 교통 · 물류 조건과 시장조건이 양호한 지역이므로 이 지역에 대한 기업선호도가 높은 까닭이다. 그러나 독자적인 경제권을 형성하고 있는 동남권이나 대경권의 경우 수도권 정책변화로 인한 영향력이 적다. 수도권지역 경우도 전체 지역에서 수요 가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성장관리권역에서의 수요증가가 예상된다.

4시,군,구의 문화산업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염승일 ( Yeom Seung Il ) , 이희연 ( Hee Yeon Lee )

발행기관 : 한국경제지리학회 간행물 : 한국경제지리학회지 14권 3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307-314 (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문화산업은 21세기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우리나라도 지난 5년(2004~2009) 동안 문화산업은 급성장하였으며, 특히 매출액의 신장세가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시 · 군 · 구 차원에서 문화산업의 공간패턴의 특성을 분석하고 문화산업과 지역경제 간에 상호 영향력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산업과 지역경제는 상호 영향력을 주고 받는다는 가설 하에서 외관상 무상관회귀모형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산업은 수도권과 지방 광역시에 집중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문화산업과 지역경제 간에는 서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산업이 1% 증가하면 지역내총생산은 0.46% 증가하고. 지역내총생산이 1% 증가하면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약 0.75% 증가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셋째, 문화산업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탄력성은 노동이나 자본 스톡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탄력성보다 더 높게 나타나서 문화산업이 새로운 성장동력임을 입증하였다. 넷째, 사부와 군부로 나누어서 외관상 무상관회귀모형을 각각 추정하여 문화산업의 증가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탄력성을 비교한 걸과 군부가 시부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는 군부의 경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보다 경쟁력있는 문화산업을 육성하는 전략을 펼쳐나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임을 시사해준다.

5청주의 고용 성장과 산업 변화, 1985-2005: 변이할당모형에 의한 분석

저자 : 김학훈 ( Hak Hoon Kim )

발행기관 : 한국경제지리학회 간행물 : 한국경제지리학회지 14권 3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325-341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청주시는 1970년대부터 인구와 고용이 급성장하였다. 본 연구는 청주시의 산업별 고용변화를 조사하고 고용성장에 대한 변이할당 분석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자료는 주로 1985년, 2000년, 2005년의 인구 및 주택 총조사에서 얻은 청주시의 산업별 고용자료이다. 본 연구는 먼저 청주의 인구 변화와 산업구조를 설명하고, 그 다음은 변이할당모형의 발달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청주의 산업별 입지계수와 특화계수의 변화를 통해서 도시산업구조의 다양화 추세를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 적용한 변이할당모형은 Arcelus의 모형을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분석 결과를 통해서 산업 부문별 경쟁력을 파악할 수 있었다. 청주는 국가 전체와 비교하면 대체로 유리한 산업구조를 가지고 있다. 일부 서비스 부문을 제외한 모든 산업 부문에서 국가보다 빨리 성장하여 양(+)의 경쟁효과를 보였다. 변이할당분석에서 세분된 산업분류와 짧게 나누어진 분석기간을 사용하면 경쟁력 있는 산업을 더 정확하게 찾을 수 있다.

6지역자원기반산업의 산업집적지 형성과정과 성공요인: 순창 장류산업을 사례로

저자 : 이경진 ( Kyung Jin Lee )

발행기관 : 한국경제지리학회 간행물 : 한국경제지리학회지 14권 3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342-357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새로운 지역발전 패러다임으로 지역단위가 세계시장의 경쟁에 참여하고 있으며, 지역의 중요성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주변부 지역에서는 지역의 경쟁력을 이끌 수 있는 수단으로 지역자원을 이용한 산업의 발굴 및 이용에 주목하고 있다. 지역자원기반산업은 지역의 내생적 발전을 이끄는 중요한 기제이다. 본 안구는 주변부지역의 지역발전정책에의 함의를 도출하기 위하여 지역자원기반산업의 산업집적지 형성과정 및 발전과정을 살펴보았다. 지역자원기반산업의 산업집적지 형성과장을 고찰하고, 성공요인을 밝히는 것은 산업역동성의 근본적인 토대를 이해하는 데 중요하다. 본 연구의 3장에서는 지역자원기반산업이 형성하는 배경 및 성공 프로세스를 역사적 접근방법으로 살펴보고, 4장에서는 사례연구에서 나타난 지역자원기반산업의 성공요인을 도출하고, 5장에서는 앞의 연구를 요약하고 지역발전정책수립시에 활용 할 수 있는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7대전,충청권 타올 산업 연계의 공간적 특성과 정책적 함의

저자 : 신혜영 ( Hye Young Shin ) , 장영진 ( Young Jin Jang )

발행기관 : 한국경제지리학회 간행물 : 한국경제지리학회지 14권 3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358-376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타올 산업이 집적한 대전 · 충청권을 사례로, 타올 산업 집적지의 형성 과정을 산업 재구조화를 중심으로 고찰하고, 타올 산업 생산 연계의 공간적 특성을 하청 연계를 중심으로 파악하며, 이러한 타올 산업 하청 연계의 공간적 특성이 관련 정책에 주는 함의를 규명하고자 했다. 이 지역에서 타올 산업이 성장하기 시작한 것은, 한국 전쟁 이후 북한 출신 직물 기술자들이 정착하면서 관련 기술과 정보가 지역 내에 확산되었기 때문이다. 이후 타올 산업은 1980년대에 재구 조화를 거치면서 사회적 분업에 의한 기업별 전문화를 통해, 지역 내 기업 간 긴밀한 연계를 형성하게 되었다. 따라서 타올 산업 지역에 대한 정책을 추진하는 경우에는, 산업 자체의 특성은 물론, 이와 같은 산업 연계와 연계 공간에 대한 고려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8한국 친환경농업의 공간적 확산 양상과 그 지리적 함의

저자 : 현기순 ( Ki Soon Hyun ) , 이금숙 ( Keum Sook Lee )

발행기관 : 한국경제지리학회 간행물 : 한국경제지리학회지 14권 3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377-393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농업공간에 나타나는 변화의 공간적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다. 특히 세계화에 따라 가속 되는 농산물 시장개방과 함께 안전한 먹거리와 지속가능성에 대한 수요 증가에 따라 부상하고 있는 친환경농업의 공간적 확산 양상과 그 지리적 특징을 분석한다. 이를 위하여 우리나라 농가와 친환경 농가의 공간적 분포 양상에 나타나는 변화를 분석하고. 특히 친환경농가의 공간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입지계수(LQ: Location Quotient) 와 LISA(Local Indicator of Spatial Association) 분석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 2000년의 경우 우리나라의 친환경농업의 주요 집적지가 수도권과 충청권을 중심으로 분포하여 매우 불균등하게 나타났으나 2005년에는 전라권과 경상권 지역으로 확산되면서 특정지역의 공간집중이 비교적 완화되었다.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친환경농가 분포에 작용하는 지리적 변수들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의 2005년 현재 친환경농업 분포는 농가 경영자의 연령, 농업관련 사업 경영농가, 농가의 정보화, 농가 경영자 교육수준 등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난다.

9국내 소매,소비지리학의 연구 동향과 과제

저자 : 정수열 ( Su Yeul Chung )

발행기관 : 한국경제지리학회 간행물 : 한국경제지리학회지 14권 3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394-406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국내 소매업은 슈퍼마켓, 편의점, 할인점, 기업형 슈퍼마켓과 같은 신규 업태의 등장과 함께 성장했으며 최근에는 업태들 간의 경쟁과 갈등이 있어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본 연구는 경제지리학의 한 분야인 소매 · 소비지리학의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 향후 연구 과제와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소매 · 소비지리학에서 대다수 연구가 새로운 업태가 등장할 때 마다 그들의 입지, 확산, 상권을 분석하는데 주력하고 있음을 보였다. 연구 다변화를 위해 본 논문은 새로운 소매 · 소비공간이 창출되고 있는 점을 주목하고 그를 개념화하여 다양한 연구 주제를 제시하였다. 새로운 소매 · 소비공간은 여가, 복지, 환경, 혹은 기부와 결합되기도 하고 전통적인 사적 공간인 집에 전자매장을 개설하여 침투하고 있으며 전지구적 생산과 분배 시스템에 편입되고 있다. 이러한 소매 · 소비공간의 변화와 더불어 다양한 지리적 스케일에서 소매의 공간구조도 향후 소매 · 소비지리학에서 다루어져야 한다.

10광저우(廣州)에 대한 지리적 고찰(考察)

저자 : 손용택 ( Yong Taek Sohn )

발행기관 : 한국경제지리학회 간행물 : 한국경제지리학회지 14권 3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407-418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광저우(廣州)를 성도(省都)로 하는 광둥성 주변 남쪽지방은 기원전 221년 진(秦)나라가 통일하기 전까지 지형적으로 교통의 장애를 초래한 오령(五嶺; 다섯 산맥)의 남쪽에 있다하여 ``영남(嶺南)``이라 불렸다. 영남의 광둥성 일대는 행정적 독립단위의 남월국(南越國)이라 하였다. 이 지역을 대표하는 ``월(越→월)``이란 한자의 기원은 여기서 비롯되며 월어(월語; 광둥어), 월채(월菜; 광둥요리), 월극(월劇; 광둥 연극) 등 용어는 지금도 사용된다. 남월국 시대에 번위(番禹)라 불렸던 광저우는 주강(珠江) 삼각주 북부에 일찍이 자리를 잡았다. 이후 청대(淸代)에 이르러 서구 열강에 문호를 개방하게 된 최초의 개항장이 되었다. 오늘날에는 후발 주자인 상하이(上海)에 뒤쳐지기도 했으나 여전히 베이징, 상하이에 이은 세 번째 영향력을 지닌 연해 개방 도시이다. 광저우는 오늘날 세계적인 면방직 공업의 중심일 뿐 아니라 여러 업종의 공업 발달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도시이다. 주변의 홍콩, 마카오, 선전 등과 함께 주강 삼각 경제권 구축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일찍이 화남 최대의 중심도시로 자리 잡은 광저우는 이 지역 정치 · 경제 · 문화 등 다방면의 허브인 동시에 북방 정치권에 도전 하려는 혁명저항 세력의 중심도시였다. 광저우는 항만으로서 성쇠의 역사를 거쳐 왔지만 지속적인 노력으로 발전하면서 영향력을 지니게 되었다. 그렇지만, 오늘날 역동적으로 발전하는 광저우의 모습 이면에 환경과 질서 등 개선되어야 할 여러 과제를 안고 있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경제연구
37권 4호 ~ 37권 4호

저널 물 정책·경제
32권 0호 ~ 32권 0호

KCI등재

한국물류학회지
29권 5호 ~ 29권 5호

공공기관 현황편람
2019권 0호 ~ 2019권 0호

KCI등재

동북아경제연구
31권 2호 ~ 31권 2호

KCI등재

통상정보연구
21권 3호 ~ 21권 3호

KCI등재

국제통상연구
24권 3호 ~ 24권 3호

KCI등재

여성경제연구
16권 3호 ~ 16권 3호

KIRI 리포트(포커스)
478권 0호 ~ 480권 0호

손해사정연구
20권 0호 ~ 20권 0호

KCI등재

시장경제연구
48권 3호 ~ 48권 3호

재정포럼
280권 0호 ~ 280권 0호

KCI후보

한국경제포럼
12권 3호 ~ 12권 3호

주간금융브리프
28권 19호 ~ 28권 20호

해양한국
2019권 11호 ~ 2019권 11호

KCI등재

금융연구
33권 3호 ~ 33권 3호

Asia-Pacific Journal of EU Studies
17권 1호 ~ 17권 1호

Asia-Pacific Journal of EU Studies
17권 2호 ~ 17권 2호

이슈리포트
2019권 3호 ~ 2019권 4호

KCI등재

한국경제지리학회지
22권 3호 ~ 22권 3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