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KCI등재

뇌졸중 환자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Study of Stress in Patients with Stroke

박윤희 ( Yun Hee Park ) , 차수민 ( Su Min Cha )
  • : 대한고령친화산업학회(구 한국고령친화건강정책학회)
  • : 대한고령친화산업학회지 4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12년 12월
  • : 23-30(8pages)
피인용수 : 9건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뇌졸중 환자가 뇌졸중 발병 후 가장 스트레스를 주는 외부적 또는 내부적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며, 이를 통해 뇌졸중 환자의 중재 시, 환자의 이해와 심리적 지지를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고자 한다. 2012년 9월 5일부터 동년 9월 18일까지 D시에 위치한 재활병원을 중심으로 각 병원에 외래 또는 입원한 뇌졸중 환자 중 선정 기준에 적합한 12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일반적 특성 및 질병 관련 특성과 스트레스 측정 설문지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개인 내적 스트레스는 평균 2.94±1.34이였고, 개인 간 스트레스는 3.42±1.44, 개인외적 스트레스는 3.34±1.42로 3가지 영역 중 개인 간 스트레스가 가장 높았다. 연구 대상자의 스트레스 정도를 각 문항별로 분석한 결과 ‘가족에게 짐이 된다는 생각이 든다’에 평균 3.89로 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받고 있는 문항이었고, ‘병의 예후에 대한 걱정’이 평균 3.73, ‘치료비가 많이 드는 것’ 에 대한 것이 평균 3.65 순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뇌졸중 환자의 스트레스 요인은 환자의 재활동기와 심리적 변화에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삶의 질의 문제에 까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스트레스 요인에 관한 중재 는 의학적 처치 또는 재활의 과정에서 필수적인 요소이며 여러 가지 관점으로 보다 과학적이며 체계적인 접근을 통한 중재가 필요할 것이다.
Stroke patients after the onset of stress, and determine the extent of the seen, to find out what the most stress to the patient that external or internal factors and seamless treatment of patients with stroke than for the purpose of psychological support was performed. September 5, 2012 until September 18 the same year, two rehabilitation hospitals located in Daegu, centered at each hospital inpatient or outpatient stroke patients in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stress testing and selection criteria suitable for 120 people, and the disease related characteristics were investigated.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1. 50s sex of the subjects were men(60%), the most common(45.8%), average age was 62.0 vertical. Current home of the monthly average income for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education to 26%, respectively, showed less than 1 million won one number to 44.2% in the most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Stroke on the number of questions per 85 77.0%, and the average duration was 22.03 months to appear. 2. Personal inner stress, an average of 2.94 ± 1.34 and the stress, and peer-to-peer 3.42 ± 1.44, 3.34 ± 1.42 in the three areas as personal stress between individuals external stress was highest. ``Become a liability to the family do think the stress level of the subjects for each question were analyzed are receiving the most stress to average 3.89 questions was`` worried ``about the prognosis of the disease an average of 3.73,`` owing was costly ``for it to be 3.65 in order stressful. The rehabilitation of patients motivations and psychological changes affecting the quality of life issues to further stress factors that may affect the course of medical treatment or rehabilitation from a different perspective, as well as more scientific and systematic approach to through the mediation will need.

UCI(KEPA)

I410-ECN-0102-2013-510-002241990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사회복지
  • : KCI등재
  • :
  • : 반년간
  • : 2288-3606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9-2020
  • : 189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한국 노인보건의료체계의 현황과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

저자 : 김덕주 ( Deok Ju Kim ) , 양영애 ( Young Ae Yang )

발행기관 : 대한고령친화산업학회(구 한국고령친화건강정책학회) 간행물 : 대한고령친화산업학회지 4권 2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7 (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보건의료체계의 전반적인 현황에 대한 고찰, 문제점의 도출, 일본의 노인보건의료체계에 대한 검토 등을 기반으로 하여 우리나라의 현실에 적합한 노인보건의료체계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문헌 연구를 통해 한국의 노인보건의료체계의 현황, 문제점, 일본의 사례를 검토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보건의료정책에는 노인보건의료서비스, 노인건강지원사업, 노인재가의료복지, 인장 기 요양보험 등이 있으며, 노인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은 급성기중심의 의료체계, 건강검진의 부정기적인 실시,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노인과 저소득층 에게만 제공되고 있는 노인재가의료복지 등 다양한 문제점들을 노출하고 있다. 일본의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정기적이고 꾸준한 플랜을 세워 노인보건의료정책을 수립해 나가고, 건강증진, 질병예방, 조기진단·조기치료 등과 같은 예방의료를 중요시 하며, 질환의 종류와 기능장애의 정도에 따라 분리 수용할 수 있는 의료체계를 마련한다면 의료비 절감과 더불어 전문화된 노인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2청양군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서비스 이용 현황 분석

저자 : 김미점 ( Mi Geom Kim )

발행기관 : 대한고령친화산업학회(구 한국고령친화건강정책학회) 간행물 : 대한고령친화산업학회지 4권 2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9-13 (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청양군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서비스의 이용 현황을 분석하여,향후 진행되는 다문화 가정의 서비스 지원 확대와 질적 향상을 위한 것이다. 2012년도 9월까지 청양군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진행한 서비스 프로그램을 이용한 서비스 대상자247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빈도 및 백분율로 나타내었다. 청양군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서비스 이용 현황으로, 첫째, 서비스 이용자 현황은 20대가 52.2%로 가장많았고, 자녀수는 1∼2명이 65.1%로 가장 많았으며, 경제상황은 기초수급권자와 차상위계층이 6.0%를 차지하였고, 혼인신고율은 62.3%로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 프로그램 이용 현황은 부모교육 이용률이13.0%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청양군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서비스 이용 현황으로, 이용자 현황은 20대가 가장 많았고, 자녀수는 1∼2명이 많았으며, 경제상황은 차상위계층이하가 6.0%를 차지하였으며, 혼인신고율이 높았다. 서비스 프로그램 이용률은 부모교육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청양군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서비스 프로그램 이용률을 높이는 방안을 다양하게 모색하여서비스 이용률을 최대한 확대시킬 필요가 있을 것이다.

3국내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한 거울치료 중재 적용 연구에 대한 체계적 고찰

저자 : 박주형 ( Ju Hyung Park ) , 강신욱 ( Sin Uk Kang )

발행기관 : 대한고령친화산업학회(구 한국고령친화건강정책학회) 간행물 : 대한고령친화산업학회지 4권 2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5-22 (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국내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한 거울치료 중재에 대해 검토해보고자 체계적 고찰을 시행하였다. 2000년 1월부터 2012년 8월까지 한국교원학술정보원을 통해서 학위 논문 및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을 검색하였고 주요 검색용어로는 거울치료, 거울매개치료, 뇌졸중 등의 단어를 사용하였다. 각 연구의 참여한 연구대상자 측면에서는 각 군별 대상자 수가 20명 이상인 연구는 1편이었고 그 외 모든 연구들의 각 군 별 대상자 수는 20이하로 이루어져 근거 수준이 높지 않았다. 각 논문의 연구설계는 무작위비교실험설계(Randomaized trial) 연구는 전체 연구 중 7편이었고 그 외 3편은 비-무작위 비교실험설계(Non-RCT) 연구들이었다. 내적 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측면에서는 10편의 연구 모두 중등도의 내적 타당도와 외적 타당도를 보였고, 치료효과 측면에서는 총 10편 중 9편이 연구의 가설과 일치한 유의미한 효과를 얻은 것으로 확인 되었으나 1편의 연구에서 본래 설정된 가설인 상지 고유수용성 감각의 유의미한 변화를 얻지는 못하였다. 각각의 연구별 거울치료의 적용에 있어서도 얻어진 효과들로서 상지 운동기능 향상이 총 6편의 연구에서 언급되어 가장 많았고 일상생활수행능력의 향상이 4편으로 그 다음이었다. 그 외 언급되어진 거울치료의 중재 적용 효과로는 하지 운동기능의 향상과 편측무시의 감소, 근력 · 균형 및 보행능력의 향상이 각각 1편의 연구에서 언급되어졌다. 추후의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과에 따라 보다 많은 수의 대상군의 확보와 추적조사를 통한 지속적인 치료적 효과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거울치료 중재의 보다 다양한 치료적 가능성에 대한 연구가 요청된다.

4뇌졸중 환자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저자 : 박윤희 ( Yun Hee Park ) , 차수민 ( Su Min Cha )

발행기관 : 대한고령친화산업학회(구 한국고령친화건강정책학회) 간행물 : 대한고령친화산업학회지 4권 2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23-30 (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뇌졸중 환자가 뇌졸중 발병 후 가장 스트레스를 주는 외부적 또는 내부적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며, 이를 통해 뇌졸중 환자의 중재 시, 환자의 이해와 심리적 지지를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고자 한다. 2012년 9월 5일부터 동년 9월 18일까지 D시에 위치한 재활병원을 중심으로 각 병원에 외래 또는 입원한 뇌졸중 환자 중 선정 기준에 적합한 12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일반적 특성 및 질병 관련 특성과 스트레스 측정 설문지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개인 내적 스트레스는 평균 2.94±1.34이였고, 개인 간 스트레스는 3.42±1.44, 개인외적 스트레스는 3.34±1.42로 3가지 영역 중 개인 간 스트레스가 가장 높았다. 연구 대상자의 스트레스 정도를 각 문항별로 분석한 결과 '가족에게 짐이 된다는 생각이 든다'에 평균 3.89로 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받고 있는 문항이었고, '병의 예후에 대한 걱정'이 평균 3.73, '치료비가 많이 드는 것' 에 대한 것이 평균 3.65 순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뇌졸중 환자의 스트레스 요인은 환자의 재활동기와 심리적 변화에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삶의 질의 문제에 까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스트레스 요인에 관한 중재 는 의학적 처치 또는 재활의 과정에서 필수적인 요소이며 여러 가지 관점으로 보다 과학적이며 체계적인 접근을 통한 중재가 필요할 것이다.

5뇌졸중 환자 보호자의 지식 및 교육에 관한 연구

저자 : 유화영 ( Hwa Yeong Yu ) , 양영애 ( Yeong Ae Yang )

발행기관 : 대한고령친화산업학회(구 한국고령친화건강정책학회) 간행물 : 대한고령친화산업학회지 4권 2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31-42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간병인들을 대상으로 뇌졸중관련 지식과 원하는 교육요구도를 파악하여 뇌졸중 환자의 효과적인 재활을 도울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 내용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현재 부산에 소재하고 있는 S병원과 K병원에서 2012년 8월 1일에서 8월 20일 까지 설문지를 수집하여 70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뇌졸중 지식점수에서 15점 만점에 평균 점수가 11.14점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뇌졸중 교육을 받은 적이 없다가 훨씬 많았었고 뇌졸중 관련 정보를 듣는 장소는 병, 의원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병원에서 환자를 돌보면서 일반인들에 비하여 지식,정보들을 많이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았을 것으로 사료된다. 교육요구도의 점수에서 환자를 간호하는 동안의 체력을 유지하고 건강을 관리하는 방법의 문항의 점수가 높았다. 일반적 특성 및 질환문항에 따른 지식 정도의 차이에서는 초등학교 졸업보다 고등학교 졸업한 사람의 점수가 높게 나왔으며 교육 정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 및 질환문항에 따른 교육요구도의 차이에서 남자보다 여자가 더 높게 나왔으며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교에서 무교보다 천주교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기초로 하여 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보호자를 대상으로 차별화된 교육제공이 필요하며 교육 요구도가 높은 만큼 단순지식전달의 내용이 아닌 보다 시각적인 교육방법을 채택하여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체력을 유지하면서 질 좋은 서비스로 뇌졸중 환자를 간병을 할 수 있을 것이다.

6삼킴장애 환자의 관리를 위한 주 돌봄자의 지식 및 교육 요구도 조사

저자 : 송선희 ( Sun Hee Song ) , 박진성 ( Jin Sung Park )

발행기관 : 대한고령친화산업학회(구 한국고령친화건강정책학회) 간행물 : 대한고령친화산업학회지 4권 2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43-50 (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현재 삼킴장애를 가진 환자의 주 돌봄자를 대상으로 삼킴장애의 관리에 대한 지식의 정도와 관련 교육의 요구도를 알아보고 보다 전문화된 삼킴장애 관리 및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부산지역에 위치한 총 5곳의 재활전문병원 및 재활병원에서 삼킴장애를 진단받고 삼킴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의 주 돌봄자에게 2012년 8월 1일부터 2012년 8월 31일까지 설문지를 우편발송, 회수하였으며 총 70부를 분석하였다. 삼킴장애 관리의 지식은 총 40점 만점에서 평균 26.66점이었으며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결과 평균66.64점으로 나타났다. 또한 환자와의 관계에 따른 지식을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결과 간병사가 평균70.12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배우자가 평균 65.11점, 자녀가 평균 55.62점으로 조사되었다. 삼킴장애 교육의 요구에서는 원한다가 68.6%로 가장 많았고 매우 원한다가 20.0%로 나타났다. 가장 원하는 교육은 사례발생 시 대처방법과 주의사항이 60.0%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감각자극 방법과 혀 및 얼굴 근육 운동방법이 57.1%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 방법에서는 치료사의 교육 프로그램이 61.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삼킴장애 환자의 관리를 위한 주 돌봄자의 지식의 정도와 교육요구도 그리고 가장 원하는 교육을 파악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이에 맞는 치료사의 전문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행하여 삼킴장애 환자의 관리를 도울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7작업치료사의 상지통증이 직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저자 : 박윤희 ( Yun Hee Park ) , 정재엽 ( Jae Yup Jung )

발행기관 : 대한고령친화산업학회(구 한국고령친화건강정책학회) 간행물 : 대한고령친화산업학회지 4권 2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51-58 (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작업치료사들의 상지통증이 직무 스트레스에미치는 영향에대해 알아보고 이를 작업치료사의 직무환경 개선에기초자료로 활용되고자 한다. 2012년 8월 13일부터 9월21일까지 G시 작업치료사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회수한98부를 SPSS 19.0 Version을 사용하여 통계분석 하였다. 작업치료사는 반복적인 동작과 손목을 과도하게 구부리고 힘을 주는 작업이나 부적절한 작업스케줄로 상당수가 상지통증을 느끼지만 그 통증에대한 지속정도, 강도와 횟수는 미미하여 ``작업치료사의 상지 통증과 직무스트레스는 관련성과 영향력이 있다``라는 가설은 기각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업무관련 요소들로 발생된 상지 통증이 작업치료사의 전반적인 직무스트레스에큰 연관성과 영향력을 가지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작업치료사의 신체 전반적인 상지 통증과 직무 스트레스에대해 단면적으로 조사를 하였다. 이 후의 연구에서는 상지통증에 대한 요인으로 치료 동작, 근무 환경, 인력배치, 치료 장비 형태 등의 다양한 변수를 가지고 전향적인 연구가 시도되어야 할 것이다.

8뇌졸중 환자의 인지장애를 선별하기 위한 몬트리올 인지평가의 적절성

저자 : 정재엽 ( Jae Yup Jung ) , 차수민 ( Su Min Cha )

발행기관 : 대한고령친화산업학회(구 한국고령친화건강정책학회) 간행물 : 대한고령친화산업학회지 4권 2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59-65 (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MoCA-K 평가가 뇌졸중 환자의 인지장애를 선별하는 데 있어 적절한지에 대해 알아보고자한다. 본 연구는 2011년 6월에 진행 되었고 경기도 A 병원에 입원한 뇌졸중 환자 13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단, 사전 검사로 MMSE-K 평가 18점 미만인 대상자는 제외시켰다. 무작위로 MoCA-K 평가와 LOTCA 평가를 각각 실시하였다.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SPSS 18.0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MMSE-K평가에서 인지손상이 의심되는 군에서 다시 MoCA-K 평가에서 8명 모두 경도인지장애를 보인 반면 정상소견을 보임 군에서는 5명 중 4명에게서 경도인지장애가 보였다. 또한 MMSE-K 평가로 정상군과 인지손상군으로 나누고 다시 MoCA-K 평가로 경도인지장애 여부로 세분화하여 집단을 나누었을 때 각각의 집단에 대한 LOTCA 평가점수 차이를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집단 간의 차이는 없었지만 MMSE-K 평가점수가 높고 MoCA-K 평가점수가 높을수록 LOTCA 평가점수 또한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MoCA-K 평가는 MMSE-K 평가를 대신하여 뇌졸중 환자의 인지장애를 선별할 수 있는 인지평가임 확인하였다.

9작업치료과 대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따른 학업성취도 연구

저자 : 박주영 ( Ju Young Park ) , 김은정 ( Eun Jung Kim )

발행기관 : 대한고령친화산업학회(구 한국고령친화건강정책학회) 간행물 : 대한고령친화산업학회지 4권 2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67-72 (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작업치료학 전공 대학생의 학교생활의 만족도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알아보고자 하였다). 경상북도 소재 대학에서 작업치료학을 전공하고 있는 1학년 32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대학생활적응검사Ⅰ(Student Adjustment TestⅠ)을 실시하였고, 학업성취도는 교양 과목을 제외한 1학기 성적을 T점수로 변환하여 사용하였다. 대학생활적응검사Ⅰ의 시행 결과 32명의 대상자 중 저위험군 10명(31.3%), 중위험군 11명(34.4%), 고위험군 12명(34.4%)으로 분류되었다. 대학생활적응검사Ⅰ의 6개영역 중 전공진로 확신에 따른 집단이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전공진로에 대한 확신 영역을 제외한 6개영역은 학업성취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학교생활의 만족도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전공진로에 대한 확신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10청양군 다문화 가정의 현황 분석

저자 : 김미점 ( Mi Geom Kim )

발행기관 : 대한고령친화산업학회(구 한국고령친화건강정책학회) 간행물 : 대한고령친화산업학회지 4권 2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73-77 (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청양군 다문화 가정의 현황을 분석하여, 향후 진행되는 청양군 다문화 가정의 서비스의 질적인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청양군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다문화 가정의 총 247가정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다문화 가정현황 분석은 빈도 및 백분율로 산출하였다. 다문화 가정의 현황으로 첫째, 어머니 국적현황은 베트남이 46.6%로 가장 많았다. 둘째, 읍면별 현황은 청양읍이 28.3%로 가장 많았다. 셋째, 다문화 가정 아동 현황은 취학전영유아가 59.2%로 가장 많았다. 넷째, 한국국적 취득현황은 취득자가 30.0%, 미취득자가 70.0%로 나타났다. 다문화 가정의 현황으로, 어머니 국적은 베트남이 가장 많았고, 읍면별로는 청양읍이 가장 많았고, 다문화 가정 아동은 취학 전 영유아가 가장 많았고, 한국 국적 취득은 30.0%로 나타났다. 따라서, 다문화 가정의 지원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다문화 가정 현황을 정확하게 분석하여 지원 서비스 내용을 보다 구체적으로 구조화시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Research in Brief
2020권 6호 ~ 2020권 6호

보건·복지 Issue&Focus
389권 0호 ~ 389권 0호

보건복지포럼
285권 0호 ~ 285권 0호

KCI후보

아동복지연구
18권 1호 ~ 18권 1호

글로벌사회복지연구
10권 1호 ~ 10권 1호

KCI등재

사회복지정책
47권 2호 ~ 47권 2호

KCI후보

사회복지 실천과 연구
17권 2호 ~ 17권 2호

한국사회보장학회 정기학술발표논문집
2020권 1호 ~ 2020권 1호

KCI등재

학교사회복지
50권 0호 ~ 50권 0호

KCI등재

사회복지연구
51권 2호 ~ 51권 2호

KCI후보

한국청소년활동연구
6권 2호 ~ 6권 2호

KCI등재

생애학회지
10권 2호 ~ 10권 2호

KCI등재

한국가족복지학
67권 2호 ~ 67권 2호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춘계학술대회자료집
2020권 0호 ~ 2020권 0호

KCI등재

한국가족복지학
25권 2호 ~ 25권 2호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춘계학술대회자료집
2019권 0호 ~ 2019권 0호

국제사회보장리뷰
13권 0호 ~ 13권 0호

보건·복지 Issue&Focus
388권 0호 ~ 388권 0호

보건복지포럼
284권 0호 ~ 284권 0호

KCI등재

보건사회연구
40권 2호 ~ 40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