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보건경제정책학회(구 한국보건경제학회)> 보건경제와 정책연구(구 보건경제연구)> 경제성평가를 위한 아동의 일반적 건강기술체계의 개발

KCI등재

경제성평가를 위한 아동의 일반적 건강기술체계의 개발

Development of a health descriptive system for children for economic evaluation

강은정 ( Eunjeoung Kang ) , 한겨레 ( Gyeo Reh Han ) , 김효진 ( Hyo Jin Kim )
  • : 한국보건경제정책학회(구 한국보건경제학회)
  • : 보건경제와 정책연구(구 보건경제연구) 20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14년 12월
  • : 145-163(19pages)
피인용수 : 29건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DOI


목차

Ⅰ. 서론
II.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IV. 논의
Ⅴ. 결 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을 위한 일반적인 선호기반의 건강측정 도구를 개발하는 첫 번째 단계로서 건강기술체계를 개발하는 것이었다. 아동이 가진 건강개념을 조사하기 위한 표본은 두 개의초등학교와 한 개의 대학병원에서 모집하였다. 참여자는 총 91명으로 1학년부터 6학년까지 골고루 포함되었다. 두 명의 훈련된 면접원이 아동으로부터 건강 개념을 도출하기 위하여 다양한 개방형 질문을 던졌다. 모든 면접은 녹음되고 전사되었다. 전사된 내용의 질적분석을 위하여 NVivo10이 활용되었다. 질적분석을 통해 작성된 건강기술체계 초안에 대하여 아동, 교사, 전문가들에 의해 내용타당도가 평가되었고, 1차로 수정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아동을 대상으로 수정된 건강기술체계에 대한 인지적 면접을 통하여 2차 수정을 하고 확정하였다. 아동의 건강 개념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100개 이상의 단어와 구절들이 추출되었다. 이 단어와 구절들은 8개의 주제어로 분류되어 건강기술체계의 초안으로 개발되었다. 내용타당도와 인지적 면접을 통해 이 문항들과 각 문항의 수준들이 수정되었다. 최종적인 건강기술체계인 CH-6D는 3개 혹은 4개의 수준으로 구성된 6개의 문항-공부, 뛰기/놀기, 기운, 기분, 고통/불편감, 친구들과 어울려 놀기-을 포함하고 있다. 본 연구는 6개의 비교적 단순한 항목으로 구성된 아동의 건강기술체계를 개발하였다. 이 도구가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경제성평가에 활용되기 위해서는 향후 이 도구가 기술하는 건강상태에 대한 가치를 평가하는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health descriptive system as the first step of developing a generic preference-based health measure for children. The sample was recruited from two elementary schools and one university hospital. The total number of participants was 91 whose grades ranged from 1 to 6. Two trained interviewers asked various open-ended questions to elicit health concepts of children. All the interviews were recorded and transcribed. NVivo 10 was used for the qualitative analysis. Based on this qualitative analysis, the first draft of descriptive system was developed. Content validity was tested by children, teachers, and experts. Lastly, cognitive interview was performed on children. Over 100 words and phrases that were directly or indirectly related to concept of health were extracted. After carefully and repeatedly reviewing these words and phrases, we categorized them into 8 themes from which a descriptive system was developed. We modified the items and the levels of the items based on the interviews to test its content validity and the cognitive interview results. The final descriptive system named as CH-6D included six items-study, running/playing sports, energy, mood, pain/discomfort, and playing or getting along with friends, of which levels were either 3 or 4. This study developed a health descriptive system for children which consisted of 6 items. Valuation studies where values are estimated for the health states of CH-6D are needed to utilize this measure for an economic evaluation for children.

UCI(KEPA)

I410-ECN-0102-2015-500-002195964

간행물정보

  • : 의약학분야  > 예방의학및보건학
  • : KCI등재
  • :
  • : 계간
  • : 1738-7302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5-2020
  • : 407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체질량지수(BMI)와 학업성취도간의 관계 -역U자 관계 성립여부에 대하여-

저자 : 고영우 ( Young Woo Koh )

발행기관 : 한국보건경제정책학회(구 한국보건경제학회) 간행물 : 보건경제와 정책연구(구 보건경제연구) 20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1-21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국 청소년의 영양상태 및 신체발달정도가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실증분석을 수행한다. 특히, 신체발달정도와 교육성과 간의 역U자 관계가 성립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조사·제공하는 『한국교육고용패널』1차년도(2004년) 자료 중 일반계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대학수학능력시험 표준점수를 종속변수로, 체질량지수(BMI)와 그것의 제곱값(BMI2)을 핵심적인 설명변수로 이용하여 간단한 선형모형을 최소자승추정법(OLS)으로 추정한다. 추정결과, 전반적으로 수능 점수와 BMI 사이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역U자 관계가 성립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는 기존의 연구들에서 학업성취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신체적인 요인 중 하나로 지적되고 있는 비만과 더불어 저체중 역시 학업성취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무시할 수 없는 요인임을 보여주는 결과라 할 수 있다. 남학생과 여학생을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남학생에 대해서는 수능성적과 BMI 사이에 여전히 통계적으로 유의한 역U자 관계가 성립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는 반면, 여학생의 경우에는 그 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다는 추정결과를 보여준다. 이러한 성별 차이는 수리영역을 제외한 수능의 각 영역별 점수에 대해서도 유사하게 발견된다.

2건강보험과 의료급여 진료비 증가요소의 기여도 분해

저자 : 김수정 ( Soo Jung Kim ) , 허순임 ( Soon Im Huh )

발행기관 : 한국보건경제정책학회(구 한국보건경제학회) 간행물 : 보건경제와 정책연구(구 보건경제연구) 20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23-50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한국의 국민의료비는 2000년대 이후 평균 10%를 넘는 증가율을 보이고 있어 중요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으며 노인인구의 증가가 의료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 연구는 건강보험과 의료급여 진료비의 연령그룹별 프로파일 분석을 통해 진료비의 추세를 파악하고, 진료비 증가 요소의 기여도를 분해함으로써 인구고령화가 의료비 증가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분석 자료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건강보험과 의료급여 통계연보에서 제공하는 5세 단위 연령그룹별 적용인구 규모, 연간 내원일수, 진료비이며, 입원과 외래에 대한 부문별 분석도 함께 실시하였다. 연령그룹별 진료비 프로파일 분석결과를 보면 건강보험의 경우 연령이 높아질수록 진료비가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난 반면, 의료급여의 경우는 연령에 따른 차이가 상대적으로 작았다. 기여도 분해결과, 건강보험과 의료급여 진료비의 증가에 있어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기여는 각각 20.8%와 7.8%에 그치고 가격요소의 기여가 각각 44.0%와 47.2%로 가장 크게 나타났다. 한편, 건강보험과 의료급여 모두 입원 진료비 증가에는 수량요소가, 외래 진료비 증가에는 가격요소가 가장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의료비 증가에 대한 논의에 있어서 인구고령화에 대한 강조에 치우치기보다 가격요소와 관련된 제도적 측면이나 의료공급자의 진료행태를 고려하고 진료부문별 특성도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함의를 제공한다.

3사망관련비용을 고려한 인구고령화 현상과 의료비 증가 사이의 관계

저자 : 신은해 ( Eun Hae Shin ) , 임재영 ( Jae Young Lim )

발행기관 : 한국보건경제정책학회(구 한국보건경제학회) 간행물 : 보건경제와 정책연구(구 보건경제연구) 20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51-80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인구고령화 현상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의료서비스 수요가 상대적으로 많은 고령인구의 수가 늘어나면 국민의료비도 함께 증가하리라는 예측이 지배적인 가운데, 본 연구는 의료비 증가가 단순히 인구고령화라는 인구구조의 변화로 인한 현상이 아니라 사람들이 사망 직전 사용한 의료서비스의 양에 의해 결정된다는 가설이 실제 성립하는지 여부를 실증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특히 의료비 사용이 역으로 '사망까지의 기간'에 영향을 미치며 발생할 수 있는 내생성(endogeneity)의 문제와 다수의 사람들이 의료비 지출을 한 번도 하지 않음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표본선택편의(sample selection bias)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기존 연구에서 주장한 것처럼 나이가 의료비에 미치는 영향이 '사망까지의 기간'을 통제한 후에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각 연령구간에서 사망직전 지출하는 의료비의 차이로 인해 비선형의 관계를 가지는 것임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사망여부 및 사망까지의 기간을 고려할 때각 연령층에서 지출하는 의료비 패턴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고령화와 의료비 증가 사이의 관계를 고찰하는데 더 포괄적인 그림을 제시한다.

4복합만성질환자의 다빈도 만성질환조합 유형과 질병부담

저자 : 김창훈 ( Chang Hoon Kim ) , 이미리 ( Mi Ri Lee ) , 유원섭 ( Weon Seob Yoo )

발행기관 : 한국보건경제정책학회(구 한국보건경제학회) 간행물 : 보건경제와 정책연구(구 보건경제연구) 20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81-102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복합만성질환은 흔하게 나타나는 건강문제이며, 의료이용과 비용을 향상시키고, 건강결과를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본격적인 연구가 시행되지 않고 있다. 이 연구는 복합만성질환자의 다빈도 만성질환조합의 유병양상과 그 비용을 산출하고 복합만성질환에 대한 중재전략을 모색 시 질병부담 측면에서 우선순위가 높은 다빈도 질병조합군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2011년 한국의료패널 자료를 활용하여 시설에 거주하지 않는 20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다빈도 질환조합을 확인하고 노인층과 청장년층으로 구분하여 1인당 평균의료비와 질병조합군별 총 의료비용을 추정하였다. 청장년층에서 유병율 기준으로 가장 빈도 높은 2개 질환조합과 3개 질환조합은 각각 고혈압-당뇨(3.6%)와 고혈압-관절염-골다공증(0.9%)이었고, 노인층에서는 고혈압-관절염(8.6%), 고혈압-고지혈증-관절염(3.1%)이었다. 복합만성질환 중 가장 많은 비용이 지출되는 질환조합은 청장층의 경우 천식-만성폐쇄성폐질환(2개 질환조합)과 고혈압-관절염-당뇨(3개 질환조합)이고, 노인층의 경우 고혈압-관절염(2개 질환조합), 고혈압-고지혈증-관절염(3개 질환조합)이었다. 이 연구를 통해 확인된 복합만성질환을 구성하는 주요 질환들과 다빈도 질환조합군들은 복합만성질환자들의 의료이용을 적정화하고, 건강결과를 향상시키며, 보건의료비용을 감소시키기 위한 전략과 중재를 모색할 때 우선순위 높은 표적집단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5바우처 제도가 라오스 임신부의 모성?신생아?아동 건강서비스 관련 지식, 태도, 실천에 미치는 영향

저자 : 허종호 ( Jong Ho Heo ) , 반파놈시카륜 ( Vanphanom Sychareun ) , 오주환 ( Ju Hwan Oh )

발행기관 : 한국보건경제정책학회(구 한국보건경제학회) 간행물 : 보건경제와 정책연구(구 보건경제연구) 20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103-122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라오스 정부의 임산부와 신생아의 높은 사망률을 낮추기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모성·신생아·아동 건강서비스에 대한 물리적·경제적 장벽으로 인해 라오스의 모성·신생아 사망률은 여전히 높은 편이다. 이에 라오스 정부는 해당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산전진찰을 활성화하고 무료출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미 실시되고 있는 통합 모성·신생아·아동 건강서비스에 바우처 제도를 추가 도입하였다. 본 연구는 바우처 제도가 산모들의 모성·신생아·아동 건강서비스 관련 지식, 태도, 실천의 변화와 연관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바우처 이전 조사(2013년 2월)에서 후아판도 내의 후아멍, 비앤통 지역 내 선택된 16개 마을 내의 281명의 모든 임산부와 신생아 산모 중 제도 도입 전 출산한 임산부 137명과 바우처 이후 조사(2013년 12월)를 마친, 제도 도입 후 출산한 임산부 74명을 대상으로 분석이 이루어졌다. 회귀분석결과, 임산부들의 바우처 제도에 대한 지식의 증가와 우호적인 태도에도 불구하고 산전서비스 이용횟수는 바우처 제도 도입 이후 유의하게 증가되지 않았다. 여성들의 출산 및 산후서비스관련 지식 증가 및 서비스에 대한 우호적인 태도와 바우처 제도 도입 사이에 유의한 연관이 있었으나 산전서비스와 관련한 지식 증가와는 유의한 연관성이 없었다. 바우처 제도 도입 이후 여성들은 교통문제와 보건소로의 이동에 대한 기회비용 문제를 이전보다 서비스에 대한 장애물로 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바우처 제도는 이미 개발도상국 권고횟수인 평균 4회 이상의 산전진찰을 받고 있던 여성들에게 추가적인 산전진찰을 유도하지는 못했으나, 기존의 산전진찰이나 분만서비스에 드는 기회비용이나 교통수단의 어려움을 줄이는데 유의한 기여가 있었다. 출산과 산후서비스에 대한 이용에서도 바우처 제도가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6한국 보건의료체계 10년의 변화와 성과

저자 : 여지영 ( Ji Young Yeo ) , 김혜련 ( Hye Ryun Kim )

발행기관 : 한국보건경제정책학회(구 한국보건경제학회) 간행물 : 보건경제와 정책연구(구 보건경제연구) 20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123-144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국 보건의료체계의 지난 10년간의 성과변화를 평가하고, 우리나라와 유사한 보건의료체계를 채택하고 있는 주요국가와의 비교를 통해 우리나라 보건의료체계의 위상을 진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OECD Health Data2012에서 제공하는 보건의료자원과 재원조달, 보건의료활동, 건강수준 영역의 주요 지표를 선정하여 OECD 국가와 비교한 한국의상대적 위치를 파악하고, 우리나라와 유사한 간접제공 방식의 사회보험을 채택하고 있는 대표적인 선진국인 일본,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4개국과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한국은 병원, 병상, 고가의료장비의 과잉공급이 심화되고 있었으며, 진찰건수가 많고 재원일수가 길어 한국의 의료이용량은 일본을 제외하고 OECD 국가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었다. 그리고 한국의 인구당 의료비와 GDP 대비 의료비의 상대위치는 아직까지 낮았지만 증가율은 높았으며, 기대수명, 조기사망, 영아사망률과 같은 객관적 신체적 건강성과의 상대수준이 크게 향상되었지만, 아직까지 건강수명 증가가 더디고, 인지된 건강수준은 낮은 상태로 정체되어 있었다. 이를 통해 한국의 보건의료체계 성과향상을 위해서 보건의료자원 투입의 적정성 유지를 위한 수급계획과 관리방안의 필요성과 과도한 의료이용을 방지하고 의료의 질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함을 확인하였으며, 더불어 삶의 질을 포함한 전반적인 건강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보건의료체계의 구조적 개선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7경제성평가를 위한 아동의 일반적 건강기술체계의 개발

저자 : 강은정 ( Eunjeoung Kang ) , 한겨레 ( Gyeo Reh Han ) , 김효진 ( Hyo Jin Kim )

발행기관 : 한국보건경제정책학회(구 한국보건경제학회) 간행물 : 보건경제와 정책연구(구 보건경제연구) 20권 4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145-163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을 위한 일반적인 선호기반의 건강측정 도구를 개발하는 첫 번째 단계로서 건강기술체계를 개발하는 것이었다. 아동이 가진 건강개념을 조사하기 위한 표본은 두 개의초등학교와 한 개의 대학병원에서 모집하였다. 참여자는 총 91명으로 1학년부터 6학년까지 골고루 포함되었다. 두 명의 훈련된 면접원이 아동으로부터 건강 개념을 도출하기 위하여 다양한 개방형 질문을 던졌다. 모든 면접은 녹음되고 전사되었다. 전사된 내용의 질적분석을 위하여 NVivo10이 활용되었다. 질적분석을 통해 작성된 건강기술체계 초안에 대하여 아동, 교사, 전문가들에 의해 내용타당도가 평가되었고, 1차로 수정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아동을 대상으로 수정된 건강기술체계에 대한 인지적 면접을 통하여 2차 수정을 하고 확정하였다. 아동의 건강 개념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100개 이상의 단어와 구절들이 추출되었다. 이 단어와 구절들은 8개의 주제어로 분류되어 건강기술체계의 초안으로 개발되었다. 내용타당도와 인지적 면접을 통해 이 문항들과 각 문항의 수준들이 수정되었다. 최종적인 건강기술체계인 CH-6D는 3개 혹은 4개의 수준으로 구성된 6개의 문항-공부, 뛰기/놀기, 기운, 기분, 고통/불편감, 친구들과 어울려 놀기-을 포함하고 있다. 본 연구는 6개의 비교적 단순한 항목으로 구성된 아동의 건강기술체계를 개발하였다. 이 도구가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경제성평가에 활용되기 위해서는 향후 이 도구가 기술하는 건강상태에 대한 가치를 평가하는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한국모자보건학회지
24권 3호 ~ 24권 3호

KCI등재

한국산업보건학회지
30권 2호 ~ 30권 2호

KCI등재

보건행정학회지
30권 2호 ~ 30권 2호

한국보건교육학회지
6권 1호 ~ 6권 1호

KCI등재

보건경제와 정책연구(구 보건경제연구)
26권 2호 ~ 26권 2호

KCI등재

한국치위생학회지(구 한국치위생교육학회지)
20권 3호 ~ 20권 3호

한국보건행정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20권 1호 ~ 2020권 1호

KCI등재

대한보건연구(구 대한보건협회학술지)
46권 2호 ~ 46권 2호

KCI등재

보건정보통계학회지
45권 2호 ~ 45권 2호

한국모자보건학회 학술대회 연제집
2019권 1호 ~ 2019권 2호

KCI등재

한국모자보건학회지
24권 2호 ~ 24권 2호

KCI등재

한국치위생학회지(구 한국치위생교육학회지)
20권 2호 ~ 20권 2호

KCI등재

보건경제와 정책연구(구 보건경제연구)
26권 1호 ~ 26권 1호

KCI등재

한국산업보건학회지
30권 1호 ~ 30권 1호

KCI등재

보건행정학회지
30권 1호 ~ 30권 1호

KCI등재

보건정보통계학회지
45권 1호 ~ 45권 1호

KCI등재

대한보건연구(구 대한보건협회학술지)
46권 1호 ~ 46권 1호

KCI등재

한국치위생학회지(구 한국치위생교육학회지)
20권 1호 ~ 20권 1호

KCI등재

보건행정학회지
29권 4호 ~ 29권 4호

KCI등재

한국산업보건학회지
29권 4호 ~ 29권 4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