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평창동계올림픽과 강원도 도시 브랜딩

KCI등재

평창동계올림픽과 강원도 도시 브랜딩

Pyeongchang Olympic Winter Games and Gangwon City Branding

이희복 ( Hee Bok Lee )
  • :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 :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24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16년 05월
  • : 273-293(21pages)

DOI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대내외 환경의 변화와 미디어의 발달로 장소로서의 도시는 국내외적으로 치열한경쟁 구도 속에 놓이게 되었다. 또한 시민의 공감과 참여를 바탕으로한 도시 이미지와 브랜드 정체성을 구축하는 브랜드 관리가 필요하다. 올림픽과 같은 글로벌 메가스포츠이벤트는 개최국가와 지역에 커다란 유무형의 파급효과가 가져와 도시 브랜딩의 좋은 기회가 된다. 본 연구는 평창동계올림픽 개최에 따른 강원도 브랜딩의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도시 브랜딩 방안을 도출하여 정책적, 실무적 시사점과 함의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에서는 문헌연구와 심층면접으로 평창동계올림픽을 활용한 강원도 도시 브랜딩 전략과 제언을 제시하였다. 3가지 전략으로 첫째, 강원 지역개발기구 활용전략, 둘째, 강원 링크전략, 셋째 강원도 힘(HIM)전략을 도출하였다. 또한 제언으로는 첫째, 도시 마케팅에서 도시 브랜딩으로 인식 전환, 둘째, 평화, 환경, 문화, 창조, 브랜드, 콘텐츠올림픽으로의 전환을 주장하였다.
The city as a place to change and the development of the media environment has been placed in the fierce competition both at nation and abroad. It is also necessary to build the city brand management, brand image and identity as empathy and involvement of citizens. For example, the global mega-sporting events such as the Olympic Games are a valuable opportunity for city branding, followed by the impact of significant tangible and intangible in host countries and regions. This study was to derive a plan for the city of Marketing Strategies of Gangwon-do Pyeongchang Olympic Winter Games held in accordance with the branding policy was to provide the practical implications and implications. In the research literature and in-depth interviews, Gangwon Pyeongchang Olympic Winter Games in city branding strategy to leverage. First, the Gangwon Regional Development Agency Strategy. Second, Gangwon Link strategy, there is a third Gangwon HIM strategy. In addition to suggestions for Gangwon city branding is recognized as a transition from the first city branding, city marketing, secondly, peace, environment, culture, creation and brand, content, he proposed the conversion of Olympic Games.

ECN

I410-ECN-0102-2017-330-000252560


UCI

I410-ECN-0102-2017-330-000252560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사회학
  • : KCI 등재
  • : -
  • : 계간
  • : 1598-4494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3-2018
  • : 608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정보기술수용모델(TAM)을 적용한 IPTV 양방향광고의 정보처리과정에 관한 연구

저자 : 이경렬 ( Kyung Yul Lee )

발행기관 :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간행물 :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24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5-32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IPTV 양방향광고의 정보처리과정에서 데이비스(Davis, 1986)의 정보기술수용모델(TAM)을 접목하여 이들이론들에서 파생된 서비스 품질, 지각된유용성, 지각된 이용용이성과 같은 변인들이 IPTV 양방향광고의 3단계 정보처리과정에서 트리거 배너에 수동적으로 노출된후 리모컨 클릭을 통한 광고주전용페이지 접속의향의 선행요인으로 작용하는지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이론적 모형에서 제시된 IPTV에 대한 이용자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지각에서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이용용이성, 트리거 배너에 대한 태도를 거쳐 광고주전용페이지(DAL)의 접속의향에 이르는 총 5개의 경로들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총5개의 경로들 중 트리거 배너태도→접속의향 경로의 표준화 회귀계수값(β)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나, 다른 경로들과 비교하여 상대적 중요도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론적 모형의 우수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2개의 경쟁모형과 비교한결과 이론적 모형의 절대 적합도 지수가 경쟁모형들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 이론적 모형이 우수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본 연구는 IPTV 양방향광고의 정보처리 과정에서 정보기술수용모델(TAM)의 적용가능성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본 연구결과는 IPTV 양방향광고의 랜딩페이지인 광고주전용페이지 접속의향을 높일 수 있는 메시지 개발에 실질적인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2TV미디어 화면의 구성이 시청자에게 미치는 자연교류 경험의 효과

저자 : 최영준 ( Young Jun Choi ) , 이효성 ( Hyo Seong Lee ) , 문상정 ( Sang Jeong Moon )

발행기관 :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간행물 :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24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33-53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TV 미디어 화면을 통한 자연교류 경험(TV 미디어 화면을 통한 자연경관 노출)이 시청자에게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실제 여행이나 야외활동을 통하여 느끼는 자연경관 노출 경험과 동일하거나 유사한지 실험을 통해 확인해 보조자 하는것이다. 이것은 TV 시청의 새로운 효과로써 TV 미디어 화면의 구성내용(자연경관)이 시청자에게 정서적, 인지적 개선 효과가 있는가? 알아보는 것이다. 실험결과 화면을 시청한 모든 실험집단에서 화면 시청후 정서적 개선효과가 확인되었다. 또한, TV 미디어 화면의 시청을 통한 인지적 변화(주의집중)는 자연경관 화면 노출을 통하여 개선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었다. 아울러 자연경관 화면을 시청한 실험집단에서는 다른 비교집단에 비해 자연경관 관여도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자연경관에 대한 관여도가 높은 집단일수록 자연경관 화면에 노출된 후 매혹감, 해방감, 조화감을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애플과 삼성의 글로벌 광고 소통: 스토리텔링 전략

저자 : 박은정 ( Eun Jung Park )

발행기관 :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간행물 :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24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55-75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은 삼성의 갤럭시폰과 애플의 아이폰 광고에서 재현되는 글로벌 소통의 스토리텔링 전략에 대해서 연구했다. 지구촌 시대에 이성적 광고 끌림 보다는 감성적 호소를 하기 위해, 시각 중심의 정보전달보다는, 청각적 감성이 우위적으로 공감되고 확대되게 스토리텔링 전략을 쓰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두 회사는 첨단 테크놀로지 기기의 혁신을 눈으로 확인시켜주는 전략적 광고 효과보다는, 스마트폰이 우리 생활과 몸의 일부로서 자연과 환경,사회와 개인을 어떻게 감각적으로 연결시켜 주고 있는가에 초점을 둔다. 미국과 한국이라는 생산지 문화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두 회사의 광고에는 문화코드가 크게 강조되지 않았다. 다만 경쾌하고 빠른 생동감, 에피소드식의 이야기를 상대적으로 강조하는 삼성의 광고는 한국의 다이내믹 이미지를 내포하고 있다. 반면, 포근하고 정서적인, 그러면서도 숨가쁜 순간에도 결코 손에서 놓지 않는 아이폰과의 체화된 인생 경험을 포착하는 광고가 애플에 주도되었다. 평범한 일상을 다루는 일화에 사운드와 시각적 재현으로 소비자의 관심끌기에 충실한 애플의 광고전략은 이 새로운 기기가 얼마나 우리의 신체 일부처럼 정서를 함께 공유하고 있는지를 잘 드러내 준다. 본 논문은 두 회사의 광고 우위를 비교분석하는 논문이 아니라, 광고끌림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재현하는가에 대한 분석이다. 광고의 스토리텔링 전략을 분석하면서, 소비자의 '신뢰감', '공신력', '매력도', '유사성' 등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이끌어내는가에 대한 이성적/감성적 끌림, 그리고 문화코드의 분석이다.

4한국영화에 드러난 동화주의적 다문화주의에 대한 일고찰: 2000년 이후를 중심으로

저자 : 김보연 ( Bo Yeon Kim ) , 황인성 ( In Sung Whang )

발행기관 :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간행물 :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24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77-105 (2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은 2000년 이후 상영된 9편의 국내 영화에 등장하는 외국인 캐릭터들에 대한 구조주의적 분석을 중심으로 이들이 우리 사회의 '다문화주의' 이슈와 관련해서 어떤 의미를 갖는지 탐구하였다. 분석을 위한 도구로서 레비-스토로스의 이항대립 개념과 토도로프의 내러티브 스키마가 활용되었다. 연구결과, 상기 영화들에서 외국인 캐릭터들은 대체적으로 낯선 이방인으로 재현되면서 결국 한국 사회 내에 병합되거나 또는 한국 사회로부터 배제되는 헤게모니적 통제의 대상으로 인식되는 경향을 보였다. 이것은 다분히 동화주의적전략의 일환으로 보이며, 실제 외국인들의 삶이나 현실적 갈등, 한국 사회의 억압적태도 등에 대한 문제제기의 기회를 봉쇄하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5과학전문 채널의 시청영향 요인 및 성과에 관한 연구: < 사이언스 TV >의 시청행태를 중심으로

저자 : 강명현 ( Myung Hyun Kang ) , 이영철 ( Young Chul Lee )

발행기관 :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간행물 :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24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07-125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그동안 과학전문 채널과 관련하여 많은 연구가 수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최종 이용주체인 수용자들의 이용행태에 대한 실증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과학채널 시청자들은 어떠한 목적으로 시청을 하고 있는지, 또 시청동기가 과학채널의 시청행태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과학의 대중화를 위해 설립된 채널의 시청성과는 어떠한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과학채널에 대한 주요 시청동기로는 “목적 지향적인 시청동기”와 “의례적 시청동기”인 것으로 규명되었다. 이 중에서 목적 지향적 시청동기는 시청빈도 및 만족감, 그리고 향후 시청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과학채널과 같은 특수 목적형 채널의 시청에 있어 시청동기 요인의 중요성이 입증되었다. 또한, 과학채널의 시청은 과학에 대한 이해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과학전문 채널이 과학문화 및 지식의 확산에 일정 부분 긍정적인 기여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과학채널의 콘텐츠 전략과 관련하여 선택과 집중 전략을 통해 목적지향적인 시청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킬러프로그램을 우선적으로 제작하고 이를 점진적으로 확대하는 단계적 콘텐츠 수급전략이 효율적임을 시사하고 있다.

6통일 관련 언론보도 논조 및 프레임 분석 연구: 김대중 및 박근혜 정부의 보수와 진보신문을 중심으로

저자 : 최종환 ( Jong Hwan Choi ) , 하진홍 ( Jin Hong Ha )

발행기관 :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간행물 :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24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21-145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프레임(Frame) 이론을 통해 김대중ㆍ박근혜 정부 시기 통일 관련 언론보도를 분석한 것이다. 연구를 진행하기위해 < 조선일보 >, < 동아일보 > 보수언론과< 한겨레 >, < 경향신문 > 진보언론 1면 및 사설면 275개 기사를 활용했다. 분석시점은 2000년 6월 남북정상회담에서 도출된6.15공동선언과 2014년 1월 박근혜 대통령이 '통일 대박'을 언급한 신년기자회견을 기준으로 한 달 전, 세 달 후로 제한했다. 분석결과, 김대중 정부 시기 통일이슈에 대해 보수언론의 논조는 부정적, 진보언론은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며 박근혜 정부 시기에는 보수언론이 긍정적 및 중립적, 진보언론이 부정적 및 중립적으로 나타났다. 북한에 대한 논조는 보수언론이 두 시기모두 부정적이었으며 진보언론은 김대중정부 시기에 긍정적, 박근혜 정부 시기에는 중립적 및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통일이슈에 대한 보도 프레임을 살펴보면,김대중 정부 시기 보수언론은 '평화정착'프레임이 높았으며 진보언론은 '민족주의' 프레임이 높았다. 박근혜 정부 시기는 보수언론과 진보언론 모두 '실리주의' 프레임이 높았다. 통일방안 프레임에서는 김대중 정부 시기 보수언론 및 진보언론 모두 '신뢰구축'이 높게 나타났다. 박근혜정부 시기에서는 보수언론이 '국제공조', 진보언론은 '대화협력' 프레임이 높았다.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국내 중ㆍ고등학생들의 아이돌 스타에 대한 우상화 현상을 설명하기위해 자아 존중감, 친구관계, 그리고 집단따돌림 요인들이 우상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이러한 요인들 간의 상호관련성이 무엇인지를 분석하였다. 이를위해 총 412부의 설문조사와 40명의 학생수용자를 대상으로 소설메신저를 통한 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중ㆍ고등학생의 우상화는 하위척도인 정보수집, 행동적 표현, 그리고 모방적 태도에 따라 자아 존중감의 영향력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또한 중.고등학생의 성별에 따라 자아 존중감이 우상화에 미치는 영향이 각각 다르게 나타났다. 즉 남학생의 경우, 우상인 아이돌스타에 대한 정보수집 측면에서 자아존중감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여학생은 우상에 대한 행동적 표현 측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집단 따돌림 보다는 친구관계를 통한 매개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조사되었다.

8수용자의 미디어 건강정보 품질 인식, 만족도가 이용에 미치는 영향: 신문, TV, 인터넷 매체를 중심으로

저자 : 오대영 ( Day Young Oh ) , 최믿음 ( Mideum Choi )

발행기관 :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간행물 :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24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81-209 (2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수용자의 건강 뉴스 관심도가 매우 높아지고, 언론의 건강 정보가 크게 늘어난추세에 맞춰 신문, TV, 인터넷 매체의 건강정보 품질에 대한 수용자의 평가와 만족도, 이용량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건강정보 품질은 긍정적인 측면의 신뢰도, 용이성, 독이성과 부정적인 측면의 상업성, 선정성 등 5개로 분석하였다. 긍정적인 3개품질요소들의 평가는 모든 매체에서 3.06∼3.54점(5점 만점)으로 보통 수준이었다. 선정성은 모든 매체에서 2점대로 낮았지만, 상업성은 3.52∼3.68점으로 비교적 높았다. 모든 매체에서 3개 긍정적 품질 요소 간에, 그리고 2개 부정적 품질 요소 간에는 서로 상관관계가 있었다. 긍정적인 3개 품질요소의 총합은 TV, 인터넷 매체, 신문의 순으로 높았다. TV는 신뢰도, 독이성에서, 인터넷 매체는 용이성에서 가장높았다. 부정적인 2개 품질 요소의 총합은 인터넷 매체, TV, 신문의 순으로 높았다. 수용자 만족도는 TV, 신문, 인터넷 매체의 순으로 높았다. 5개 품질요소 중 신뢰도, 용이성, 선정성이 3개 매체에서 공통적으로 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용이성과 신뢰도가 특히 컸다. 선정성이 적게나마 정적인 영향을 준 것은 유희성이 뉴스 이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되었다. 3개 매체의 현재 이용량에는 용이성과 만족도가 영향을 주었다. 향후 이용의도에는 3개 매체에서 모두 용이성, 만족도, 신뢰도의 순으로 정적인 영향을 많이 주었는데, 특히 용이성의 영향력이 컸다. 부정적인 품질은 수용자의 건강정보 이용량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못했으며, TV에서는 선정성이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수용자의 건강 정보 이용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정보의 전문성 강화로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정보 제공방식을 개선해서 용이성을 강화하고, 상업성을 줄이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9선정적 논란이 된 JYP의 여성 청소년 교복광고 담론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소쉬르 기호론과 퍼스 기호학을 중심으로

저자 : 김만기 ( Man Ki Kim )

발행기관 :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간행물 :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24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11-225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최근 논란이 된 JYP의 여성청소년 교복광고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이다. 분석대상은 교복광고에 대한 포스터와 영상광고물이다. 연구 분석방법은 소쉬르기호론과 퍼스의 기호학이다. 이들의 기호론을 바탕으로 광고 기호 제작론(signification-encoding process)과 광고기호 수용론(interpretation-decoding process)에 적용하고 나아가 바르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까지 확장시켜 분석하였다. 기호분석의 특징에서 볼 때, 본 연구는 연구자의 주관적인 해석에 입각한 자의적(arbirariness)이고 다의적(polysemy)인 해석에서 객관적 의미 부여에 접근하려고 하였다.

10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 동기, 만족도 및 충성도차이가 정보공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비교연구: 카카오톡과 중국의 위챗을 중심으로

저자 : 등탁유 ( Zhuo Wei Deng ) , 유승관 ( Seung Kwan Ryu )

발행기관 :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간행물 :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24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27-250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스마트폰이 보편화된 시대에서 한국과 중국에서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에 대한 이용동기, 만족도 및 충성도 차이가 이용자의 정보공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정보의 방향성에 따른 양국간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분석했다. 연구결과 첫째,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 동기로 '친목도모 관계형성', '충족감을 얻기','타인 동향 얻기', '스트레스 해소' 요인이 추출되었다. 이러한 이용 동기 중 '친목도모 관계형성', '타인과 일상정보를 공유하기', '스트레스 해소', '타인 동향 얻기', '특정분야 정보 얻기', '지루한 시간 보내기'는 정보공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 만족도 중에서는 'MIM를 통한 교류 만족', 'MIM 사용할 때 기분 좋음'은 정보공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이용자 충성도 중에서는 '본MIM 지속 이용', '본MIM 우선 이용', '타인에게 추천','다른 MIM 변경' 요인이 정보공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첫째,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에 있어서는 특정한 정보추구나 오락의 동기 보다 인간 관계형성 및 타인과 일상정보를 나누기 위한 요인이 정보공유에 영향을 주는 주된 요인이라는 것이 확인되었다. 둘째, 타인과의 교류에 만족하는 사용자가 정보공유 빈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긍정적/부정적 메시지내용에 대한 정보공유차이를 살펴본 결과 양국 공통적으로 긍정적 메시지가 부정적메시지보다 정보공유 빈도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나 온라인이나 SNS와는 다른 특성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한국과 중국 이용자에 대한 비교분석 결과 자아추구 동기, 정보추구 동기, 이용 충성도, 정보공유 요인에 있어서 전반적으로 중국 사용자가 한국 사용자보다 수치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어 MIM의 서비스 기술적 차이나 정치사회적 차이로 인한 요인이 존재할 수 있음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지역과 세계(구 사회과학연구)
42권 2호 ~ 42권 2호

KCI등재

융합사회와 공공정책(구 공공정책과 국정관리)
12권 2호 ~ 12권 2호

KCI등재

사회과학연구
26권 2호 ~ 26권 2호

KCI등재

다문화와 평화
12권 2호 ~ 12권 2호

KCI등재

사회과학연구
44권 2호 ~ 44권 2호

노동사회
202권 0호 ~ 202권 0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26권 3호 ~ 26권 3호

KCI등재

조사연구
19권 3호 ~ 19권 3호

KCI등재

사회와 역사(구 한국사회사학회논문집)
118권 0호 ~ 118권 0호

KCI등재

주관성 연구
40권 0호 ~ 40권 0호

KCI등재

한국사회
19권 1호 ~ 19권 1호

KCI등재

공간과 사회
64권 0호 ~ 64권 0호

노동사회
201권 0호 ~ 201권 0호

여성문제연구
18권 0호 ~ 18권 0호

KCI등재

시민교육연구
50권 2호 ~ 50권 2호

KCI등재

담론201
21권 2호 ~ 21권 2호

청소년과 효문화(구 한국의 청소년문화)
31권 0호 ~ 31권 0호

KCI등재

주관성 연구
39권 0호 ~ 39권 0호

KCI후보

시민사회와 NGO
16권 1호 ~ 16권 1호

KCI등재

한림일본학
32권 0호 ~ 32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