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사회복지연구회> 사회복지연구> 소속동네의 빈곤이 주민들의 이웃관계에 미치는 맥락효과 : 동네의 거주불안정성 및 무질서의 영향을 중심으로

KCI등재

소속동네의 빈곤이 주민들의 이웃관계에 미치는 맥락효과 : 동네의 거주불안정성 및 무질서의 영향을 중심으로

Contextual Effects of Neighborhood Poverty on Residents’ Neighborship : Roles of Neighborhood-Level Residential Instability and Disorder

탁장한 ( Jang Han Tak )
  • : 한국사회복지연구회
  • : 사회복지연구 47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16년 06월
  • : 5-30(26pages)

DOI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연구는 이웃관계가 냉각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동네의 빈곤상태가 그곳에 거주하는주민들의 이웃관계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맥락(context)으로서 기능하고 있지는 않은지, 그렇다면 효과가 어떠한 방향성과 기제로 이루어지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문제의 해결을 위해 전국범죄피해조사자료(2010)에서 포괄하는 680개 읍·면·동 및 16,557명의 주민들을대상으로 2수준 다층매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주로 동네빈곤과 이웃관계의 부적관계를 상정하는 사회해체이론의 예측과는 달리 소속동네가 빈곤할수록 주민들의 이웃관계가 긍정적으로 보고되었으며, 동네수준 거주안정성의 증가가 변수들 간의 관계를 부분 혹은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들 결과를 토대로 주민조직화사업, 동네재생사업 등 이웃관계를 증진시키기 위한 효과적 개입의 지점들을 제시한다
This study explored whether neighborhood poverty functions as a context ofresidents’ neighborship in our society where neighborship has been chilled recently. Soit deals with the directivity and mechanism of contextual effects. In order to solve theresearch questions, 2-level multi-mediation analysis was done with 680 neighborhoodsand 16,557 individuals in the data called ‘Korean Crime Victim Survey(2010).’The study results tell us that the poorer the neighborhood, the higher the degreeof neighborship, which was totally different from the expectation according to socialdisorganization theory. Also the increase of neighborhood-level residential stability wasfully or partially mediating the relationships between neighborhood poverty andneighborship. On the basis of these results, this study suggested the points of theeffective interventions improving neighborship, such as community organizing andcommunity renewal projects.

UCI(KEPA)

I410-ECN-0102-2017-330-000298099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사회복지
  • : KCI등재
  • :
  • : 계간
  • : 1598-3854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89-2020
  • : 950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소속동네의 빈곤이 주민들의 이웃관계에 미치는 맥락효과 : 동네의 거주불안정성 및 무질서의 영향을 중심으로

저자 : 탁장한 ( Jang Han Tak )

발행기관 : 한국사회복지연구회 간행물 : 사회복지연구 47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5-30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는 이웃관계가 냉각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동네의 빈곤상태가 그곳에 거주하는주민들의 이웃관계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맥락(context)으로서 기능하고 있지는 않은지, 그렇다면 효과가 어떠한 방향성과 기제로 이루어지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문제의 해결을 위해 전국범죄피해조사자료(2010)에서 포괄하는 680개 읍·면·동 및 16,557명의 주민들을대상으로 2수준 다층매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주로 동네빈곤과 이웃관계의 부적관계를 상정하는 사회해체이론의 예측과는 달리 소속동네가 빈곤할수록 주민들의 이웃관계가 긍정적으로 보고되었으며, 동네수준 거주안정성의 증가가 변수들 간의 관계를 부분 혹은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들 결과를 토대로 주민조직화사업, 동네재생사업 등 이웃관계를 증진시키기 위한 효과적 개입의 지점들을 제시한다

2한부모가족 여성가구주가 퇴소 후 인식한 시설생활의 의미

저자 : 김미숙 ( Meesook Kim )

발행기관 : 한국사회복지연구회 간행물 : 사회복지연구 47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31-59 (2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부모가족 여성가구주들이 복지시설 퇴소 후 인식한 시설생활의 의미를 밝히고자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 연구로 접근했다. 체험된 공간성으로는 '낙인의 집으로떠밀려 들어옴', '공동생활의 규제로 불편한 곳', '생존전략을 구사하여 자기 위치를 공고히함', '마음의 뿌리를 내린 곳'의 주제들이 드러났다. 본질적 주제는 '떠밀려 들어온 곳에서 자기 위치를 공고히 하여 마음의 뿌리를 내림'이 도출되었다. 체험된 신체성으로는 '시설의 품에서 보살핌을 받음', '마음에 묻어두었던 모성의 발현', '자녀의 버팀목이 되고자 다시 일어섬'의 주제들이 드러났다. 본질적 주제는 '시설의 보살핌을 받고 모성역량이 강화되어 가장으로 다시 일어섬'이 도출되었다. 체험된 관계성으로는 '스쳐 지나가는 이웃 속에 따로 놀기', '이웃 간에 구별짓기로 위안을 삼음', '이웃과의 소통에서 자기발견', '더불어 살아가는존재'의 주제들이 드러났다. 본질적 주제는 '이웃과의 소통에서 자기를 발견하고 더불어 살아감'이 도출되었다. 체험된 시간성으로는 '세상에서 철회하여 도움에 안주함', '기회를 잡고변화를 모색함', '안정적인 일상으로 회복함'의 주제들이 드러났다. 본질적 주제는 '도움에 안주하는 연약한 존재에서 안정적인 일상으로 회복함'이 도출되었다. 한부모가족 여성가구주의시설체험의 본질은 '시설에 떠밀려 들어와 도움에 의지하는 연약한 존재에서 모성역량이 강화되어 안정적인 일상을 회복하고 가족과 이웃이 더불어 살아가는 존재로 변화'하는 질적전이의 과정으로 해석되었다.

3신자유주의 거시환경과 사회복지 실천현장 : 사회복지사의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저자 : 이인숙 ( In Sook Lee )

발행기관 : 한국사회복지연구회 간행물 : 사회복지연구 47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61-87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는 신자유주의적 거시환경에서 사회복지 실천가들의 경험과 이에 대한 주관적 의미를 파악하고자 현상학적 방법론을 통해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참여자는 지역사회복지관, 생활시설, 정신보건기관, 기타 사회복지 유관기관 등에서 5년 이상 근무 경력이 있는 18명의 사회복지사다. 연구 결과 일부 참여자들은 '신자유주의 이슈와 실천현장을 연결해서 인식하지 못했고', 신자유주의 영향을 인식하는 참여자들은 '경쟁을 통한 줄세우기', '사람중심에서 시장중심', '불안정한 일자리'라는 '익숙지 않은 신자유주의 이슈'를 경험하였다. 이로 인해 참여자들은 '현장과의 접촉점을 상실'하고 'A4 사회복지'를 하며, '클라이언트 중심이아닌 기관 존립 위한 실천', '사회복지(사)의 탈지식화'를 경험하여 '주객이 전도된 실천현장의 정체성 혼돈과 딜레마'를 경험하였다. 이러한 신자유주의 영향에 대한 대응은 '현장 상황에 따르기'를 하거나, 또는 나름의 '숨 쉴 구멍 찾기'를 통해 '지속가능한 길 모색하기'를 하면서 '실천의 재구성-순응과 저항 사이'에서 양가적 적응 모습을 보이지만, 참여자들은 '본연의 가치와 원칙 지키기', '연대하여 한목소리 내기'로 돌아가는 것이 사회복지현장과 클라이언트를 지켜내는 방법임을 밝혔다

4동료 멘토링을 제공한 위암 생존자의 경험

저자 : 최권호 ( Kwonho Choi ) , 김민아 ( Min Ah Kim ) , 송효석 ( Hyoseok Song )

발행기관 : 한국사회복지연구회 간행물 : 사회복지연구 47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89-114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당사자의 암 경험을 바탕으로 암 환자들 간 동료 지지를 제공하는 동료 멘토링 프로그램은 암 진단 초기의 환자 뿐 아니라 동료지지를 제공하는 암 생존자들의 심리사회적 적응을도모하는 데 유용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위암 환자에게 동료 멘토링을 제공한 위암 생존자들의 경험을 이해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위암 치료를 종결하고 현재 위암 환자들에게 동료 멘토링을 제공하고 있는 14명의 위암 생존자(남성 9명, 여성 5명)를 대상으로 심층면접을실시하였다. 참여자들의 평균연령은 60세(표준편차 6.8세)였고, 위암 수술 이후 평균 8.6년(표준편차 2.4년)이 경과되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평균 3.5년(표준편차 1.0년) 동안 위암 환자에게 동료 멘토링을 제공하고 있었다. 주제분석 결과, 동료 멘토링 제공 동기(환자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음, 현재 건강함에 감사를 느낌, 동료 멘토링의 필요성을 느낌), 동료 멘토링 제공 경험(암 환자의 어려움을 공감함, 암 환자에게 필요한 실제적 정보를 제공함, 멘토로서불안함과 두려움을 느낌), 동료 멘토링 제공이 삶에 미친 영향(삶의 의미를 찾음, 자기관리행동을 증진함, 친밀한 유대관계를 형성함, 삶의 활력과 자신감을 찾음)과 같이 3개의 상위주제 내 10개의 하위 주제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동료지지를 제공하는 멘토들을 위해 교육과 자원을 제공하고 건강 전문가로서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을 강조하여 동료 멘토링이 보다 활성화될 수 있는 방안을 제언하였다.

5영국 보수당의 공공주택정책 사례 연구 : 대처정권과 카메론정권의 비교

저자 : 허용창 ( Yong Chang Heo )

발행기관 : 한국사회복지연구회 간행물 : 사회복지연구 47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15-139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국 보수당의 사상적 변화라는 관점에서 대처정권과 카메론정권의 공공주택정책 내용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공공주택정책이 각 정권이 지향한 보수주의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추진되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다.분석 결과 대처정권은 민영화를 통한 정부역할 축소와 공공부문을 대체하는 시장의 활성화를 핵심으로 하는 신자유주의적 노선을 공공주택정책 개혁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였다. 주택매입권을 보장하고, 매입하는 주택에 대한 파격적인 할인율을 책정하여 공공주택의 민영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였으며, 주거수당의 개편을 통해 민간임대시장을 확대하고자 하였다.이렇게 공공주택정책은 대처정권이 내걸었던 신자유주의 노선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추진되었을 뿐만 아니라 복지부문에서 신자유주의 개혁을 대표하는 사례로 자리매김하였다. 반면카메론정권은 신자유주의적 보수주의와 구별되는 새로운 보수주의로서 시민사회로의 권한이양과 소외받는 계층에 대한 국가의 지원을 강조하는 온정적 보수주의를 내세웠다. 하지만공공주택정책에서 카메론정권은 공공주택 임차가구에 대한 주거수당의 지급 상한선을 설정하고, 적정 규모 이상의 주택을 임차한 세대에 지급되는 주거수당을 감액하는 정책을 시행하는 등 빈곤층에 대한 지원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개혁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축소되는 경향을 보이던 주택매입권 정책을 다시 활성화한다. 요컨대 카메론정권이 온정적 보수주의를표방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적어도 공공주택정책에서는 재정적자 감축, 근로의욕 고취, 민영화를 통한 정부역할 축소 등 신자유주의적 보수주의의 특성이 두드러졌다.

6노인돌봄기본서비스 관련 특성 지역간 비교 연구

저자 : 조성희 ( Seonghee Cho )

발행기관 : 한국사회복지연구회 간행물 : 사회복지연구 47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41-166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고령화 추세와 맥을 같이하여 급증하는 독거노인들은 경제적 어려움을 포함하여 노년기의 다양한 문제에 노출되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지만, 이미 변해버린 가족에게 그 역할을 기대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이처럼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는 가족중심의비공식적 돌봄서비스를 대체하여 공식적 돌봄서비스가 등장하였다. 공식적 돌봄서비스의 하나로 가장 많은 독거노인들에게 제공되고 있는 노인돌봄기본서비스가 사회적 안전망으로서의 역할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이용자의 특성을 적확하게 파악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도시지역 574명, 농촌지역 307명의 노인돌봄기본서비스 이용자 특성을지역별로 비교·분석하였다. 결과 복지환경이 낙후된 농촌지역 서비스이용자들이 영양관리와 자원 연계와 같은 서비스 연계를 연평균 20회, 그리고 말벗·상담, 후원금·품, 외출동행,심부름, 밑반찬 등 연 평균 약 5건의 부가서비스를 제공받는 등 도시지역 서비스 이용자보다 더 다양한 노인돌봄기본서비스를 받고 있었다. 이로 인해 제공인력에 대한 업무태도, 노인돌봄기본서비스 등에 대해 높은 수준으로 만족하고 있었으며, 노인돌봄기본서비스 이용이후 생활이 긍정적으로 변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분석결과에 기초하여 노인돌봄기본서비스가 담보해야 할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7사회복지사의 조직사회화 경험 : 지역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저자 : 천효숙 ( Hwo Suk Cheon ) , 이기연 ( Ki Yeon Lee )

발행기관 : 한국사회복지연구회 간행물 : 사회복지연구 47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167-200 (3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지역사회복지관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의 조직사회화 경험이 갖는 의미와 본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팀장급 이상의 사회복지사 8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사회복지사 조직사회화 경험의 구성요소는 '인간복지증진에 대한 소명의식으로 사회복지사 길을 선택함', '불합리하고 과중한 업무환경 속에서 무력감과 소진을 겪음', '내적동기를계발하면서 성취감을 맛봄', '연대와 협력으로 실천과제를 수행하면서 시너지 효과가 일어남', '주민중심의 패러다임 속에서 지역공동체 통합을 고민함', '다양한 관계맥락 속에서 다차원적인 배움이 일어남', '대립적인 요소들 간의 입체적 딜레마를 겪으면서 양자의 균형을 꾀함', '직업적 비전을 조직에서 추구함', '사회복지 가치를 삶 속으로 확장함' 등의 9개 중심의미와 27개의 하위구성요소로 도출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사의 조직사회화를 촉진시킬 수 있는 정책적,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8기혼 직장인들의 일가족갈등이 결혼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성 차이를 중심으로

저자 : 김소정 ( So Joung Kim )

발행기관 : 한국사회복지연구회 간행물 : 사회복지연구 47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01-226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기혼 직장인들의 일가족갈등의 성 차이와 일가족갈등이 결혼만족도에 미치는영향의 성 차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4년도 한국복지패널 자료 중 20~65세기혼 임금근로자 2,841명의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혼 직장여성은 기혼 직장 남성에 비해 일가족갈등이 유의하게 높았고 세부적으로 가정의 직장생활방해, 직장의 가정생활 방해 모두 남성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둘째, 일가족갈등은 남성과 여성 모두의 결혼만족도 저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남성보다 여성 집단에서결혼만족도 저하의 더 큰 설명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일가족갈등이 결혼만족도에미치는 영향은 성에 따라 달라지는 조절효과를 보여 기혼 직장 여성의 경우 일가족갈등이증가할수록 결혼만족도는 남성보다 현격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특히 기혼 직장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일가족갈등이 유의하게 높을 뿐만 아니라 결혼만족도에대한 일가족갈등의 부정적인 영향을 더 크게 받고 있어 특히 기혼 직장 여성들의 낮은 결혼만족도의 제고를 위해 일가족갈등의 완화가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9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전문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의 이중매개효과 검증

저자 : 김용회 ( Yong Hoi Kim ) , 한창근 ( Chang Keun Han )

발행기관 : 한국사회복지연구회 간행물 : 사회복지연구 47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27-252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전문성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이 가지는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조직몰입을 향상시키는 강화요인을규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지역아동센터 법적종사자를 대상으로 총 325부의 자료를 수집하여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완전매개모형을 구축한 뒤,AMOS프로그램으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결과는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전문성은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에 직접영향을 미치고,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은 조직몰입에 직접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유의한 완전매개효과를 가지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전문성은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고, 임파워먼트는 직무만족에, 그리고 직무만족은 다시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이중매개효과를 가지고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조직몰입향상을 위해 요구되는 전문성, 임파워먼트, 직무만족을 충족시키기 위한 함의점들을 제시하였다.

10세대 내, 세대 간 교류가 여성노인과 남성노인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 세대 내 교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정순둘 ( Soondoo Chung ) , 정세미 ( Sem Chung ) , 김빛여울 ( Bityeou Kim )

발행기관 : 한국사회복지연구회 간행물 : 사회복지연구 47권 2호 발행 연도 : 2016 페이지 : pp. 253-280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연구의 목적은 세대 간 교류(가족, 타인)과 세대 내의 교류가 여성노인과 남성노인의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과 세대 간 교류가 삶에 질에 미치는 영향에 세대 내 교류의 조절효과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만 65세 이상 노인 남녀 39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삶의 만족도 수준과 세대 내, 세대 간의 성별차이를 위해t-test를 실시하였고, 세대 내. 세대 간 교류가 여성노인과 남성노인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삶의 만족도는 성별 간의 차이가 없었으며, 세대 간 교류 중 가족교류와 세대 내 교류는 여성노인의수준이 높았다. 노인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여성노인의 경우 교육받은 기간이 높을수록, 건강상태가 좋을수록, 세대 내 가족과 타인의 교류가 활발할수록 노인의 삶의 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남성노인은 세대 내 가족과 타인의 교류, 세대 내 교류가 모두 삶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남성노인의 경우 세대내 교류가 가족교류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부적으로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 노인의 삶의 질을 위해서 가족, 타인의 세대 간의 교류의 증진과 남성노인의경우 세대 간 교류를 고려한 세대 내 교류 방안에 대해 제언하였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Research in Brief
2020권 6호 ~ 2020권 6호

보건·복지 Issue&Focus
389권 0호 ~ 389권 0호

보건복지포럼
285권 0호 ~ 285권 0호

KCI후보

아동복지연구
18권 1호 ~ 18권 1호

글로벌사회복지연구
10권 1호 ~ 10권 1호

KCI등재

사회복지정책
47권 2호 ~ 47권 2호

KCI후보

사회복지 실천과 연구
17권 2호 ~ 17권 2호

한국사회보장학회 정기학술발표논문집
2020권 1호 ~ 2020권 1호

KCI등재

학교사회복지
50권 0호 ~ 50권 0호

KCI등재

사회복지연구
51권 2호 ~ 51권 2호

KCI후보

한국청소년활동연구
6권 2호 ~ 6권 2호

KCI등재

생애학회지
10권 2호 ~ 10권 2호

KCI등재

한국가족복지학
67권 2호 ~ 67권 2호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춘계학술대회자료집
2020권 0호 ~ 2020권 0호

KCI등재

한국가족복지학
25권 2호 ~ 25권 2호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춘계학술대회자료집
2019권 0호 ~ 2019권 0호

국제사회보장리뷰
13권 0호 ~ 13권 0호

보건·복지 Issue&Focus
388권 0호 ~ 388권 0호

보건복지포럼
284권 0호 ~ 284권 0호

KCI등재

보건사회연구
40권 2호 ~ 40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