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노인복지학회> 노인복지연구> 노인돌봄 기본 서비스 이용 독거노인의 사회적 지지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희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KCI등재

노인돌봄 기본 서비스 이용 독거노인의 사회적 지지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희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f the Moderating Effect of Hop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Older Adults Living Alone with Basic Care Services

윤경아 ( Kyeonga Yoon ) , 손의성 ( Euiseong Sohn ) , 길태영 ( Taeyoung Kil )
  • : 한국노인복지학회
  • : 노인복지연구 72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17년 06월
  • : 9-33(25pages)

DOI


목차

Ⅰ. 서 론
II.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V.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돌봄 기본 서비스를 이용하는 독거노인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에서 희망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D시에 노인돌봄 기본 서비스를 받고 있는 65세 이상의 독거노인 288명을 대상으로 면접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절효과 검증을 위한 분석방법으로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한 Ping의 2단계 접근법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거노인의 사회적 지지가 심리적 안녕감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독거노인의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희망의 조절효과가 유의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노인돌봄 기본 서비스 이용 독거노인들의 사회적 지지 인식수준이 낮더라도 희망을 증진시킴으로써 심리적 안녕감을 높일 수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노인돌봄기본 서비스 이용 독거노인의 희망과 심리적 안녕감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moderating effect of hope between social suppor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older adults living alone with basic care services. Subjects of this study were total 288 older adults above 65 in D city for empirical analysis. Techniques used in analyzing data were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structure equation model, Ping`s two-step approach.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 First,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older adults was affected by the perception on social support of older adults. Second, thinking of hope had moderating effect on the perception of social support and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older adults living alone with care services. From the above findings, thinking of hope have a positive effect on older adults living alone and low-level of social support. Finally, this paper attempted to provide some alternatives to effectively improve hope and their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older adults living alone with basic care services based on empirical findings.

ECN

I410-ECN-0102-2018-300-000579759


UCI

I410-ECN-0102-2018-300-000579759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사회복지
  • : KCI 등재
  • : -
  • : 계간
  • : 1598-1649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8-2018
  • : 1096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노인돌봄 기본 서비스 이용 독거노인의 사회적 지지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희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윤경아 ( Kyeonga Yoon ) , 손의성 ( Euiseong Sohn ) , 길태영 ( Taeyoung Kil )

발행기관 : 한국노인복지학회 간행물 : 노인복지연구 72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9-33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돌봄 기본 서비스를 이용하는 독거노인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에서 희망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D시에 노인돌봄 기본 서비스를 받고 있는 65세 이상의 독거노인 288명을 대상으로 면접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절효과 검증을 위한 분석방법으로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한 Ping의 2단계 접근법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거노인의 사회적 지지가 심리적 안녕감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독거노인의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희망의 조절효과가 유의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노인돌봄 기본 서비스 이용 독거노인들의 사회적 지지 인식수준이 낮더라도 희망을 증진시킴으로써 심리적 안녕감을 높일 수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노인돌봄기본 서비스 이용 독거노인의 희망과 심리적 안녕감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2노인의 감사성향, 관계만족, 정신적 웰빙의 관계: 인식된 짐스러움의 조절효과

저자 : 한미리 ( Han Miri ) , 이승연 ( Lee Seung-yeon )

발행기관 : 한국노인복지학회 간행물 : 노인복지연구 72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35-60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노인의 감사성향, 관계만족, 정신적 웰빙의 관계를 확인하고 이 관계가 인식된 짐스러움의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지 살펴봄으로써, 노인의 정신적 웰빙 증진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대전, 대구에 거주 중인 만 65세 이상의 노인 440명의 설문자료를 사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고, 인식된 짐스러움 상·하위 25%에 해당되는 표본을 추출하여 다집단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인식된 짐스러움 고·저집단 모두에서 감사성향이 관계만족과 정신적 웰빙을 예측하였지만, 인식된 짐스러움 고집단에서만 관계만족이 정신적 웰빙을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만족의 매개효과 역시 인식된 짐스러움 고집단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노인의 정신적 웰빙을 증진시키기 위한 개입에서 유념해야 할 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3노인복지시설 종사자의 폭력 피해 경험이 조직헌신도에 미치는 영향 -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분석 -

저자 : 김정근 ( Jeong-keun Kim ) , 윤기혁 ( Ki-hyok Youn )

발행기관 : 한국노인복지학회 간행물 : 노인복지연구 72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61-84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노인복지시설 종사자들의 폭력 피해 경험이 조직헌신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부산지역 노인복지시설 종사자 162명이며,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각 변수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종사자의 폭력 피해 경험은 조직헌신도(β=-.279, p<.001)와 자아존중감(β=-.368, p<.001) 모두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폭력피해경험과 조직헌신도 영향 관계 사이에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부분 매개효과(partial mediation)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복지시설 종사자들의 폭력 피해 발생 가능성을 억제하거나 최소화할 수 있는 정책적·실천적 대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정책적 대안으로써 사회복지 종사자 안전법을 제정하거나 사회복지사업 등의 관련 법령 개정, 사회복지 종사자 상해보험 의무가입과 관련 예산지원, 물리적 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 마련 및 예산지원 등이다. 그리고 실천적 대안으로 위험관리 매뉴얼 개발 및 보급, 사회복지 종사자 보수 교육에 안전이나 위험 관련교육 의무 실시, 기관 자체 위험관리위원회 구성 및 운영을 제시하였다.

4재가장기요양기관 지역별 분포의 불평등과 변화

저자 : 맹진영 ( Maeng Jin Yeong ) , 이용재 ( Lee Yong-jae )

발행기관 : 한국노인복지학회 간행물 : 노인복지연구 72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85-112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경증 치매노인이 점점 증가됨에 따라 재가장기요양기관 이용과 접근성의 중요성이 인식되어, 재가장기요양기관 공급의 형평성을 평가하고 균형적 분포를 위한 정책적 함의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집중지수를 통해 시계열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노인인구 1천명당 연도별 재가장기요양 기관수의 집중지수 결과 모두 양(+)의 값으로 인구밀도가 높은 도시지역에 공급이 집중되어 있고, 집중지수의 절대 값이 크지 않아서 지역별 분포의 불평등 정도가 심각한 수준은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재가서비스 급여종류별공급 편차는 크게 나타났다. 특히, 방문간호나 단기보호기관이 없는 시군구가 많이 있어 수급권보호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재가장기요양기관의 균등한 지역분포를 위한 효율적인 공급정책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5자녀와의 동거유형별 지원교환형태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세진 ( Kim Sejin ) , 이선희 ( Lee Sunhee )

발행기관 : 한국노인복지학회 간행물 : 노인복지연구 72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13-142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노인이 부양의 대상에서 자녀에게 지원을 제공하는 대상으로 변화되고 있는 사회적 현상을 반영하여, 노년기 자녀와의 지원교환이 어떠한 유형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자녀와의 동거유형에 따라 집단을 구분하여 유형화하였다. 이를 통해, 동거유형별 지원교환유형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으며, 2014년도 노인실태조사 데이터를 활용하여 잠재집단분석(LCA), 기초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동거유형별 지원교환유형 도출을 위해 동거유형은 동거, 동거-비동거 복합, 비동거 세 개의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동거집단은 3개, 동거-비동거 복합집단은 5개, 비동거 집단은 5개의 지원교환 유형이 도출되었으며, 동거유형별 지원교환유형의 차이가 검증되었다. 또한, 동거집단별 자원교환유형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은 상호교환형에 비하여 자녀와의 자원교환이 어느 한쪽에 집중된 경우 우울이 높았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노인세대와 자녀세대의 건강한 지원교류를 위한 통합적 관점의 복지정책 수립과 동시에 개별욕구에 대한 고려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6농촌지역 남성노인의 운전이 우울과 사회활동에 미치는 영향

저자 : 황성조 ( Seoung Jo Hwang ) , 김영선 ( Young Sun Kim ) , 오영삼 ( Young Sam Oh )

발행기관 : 한국노인복지학회 간행물 : 노인복지연구 72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43-166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농촌에 거주하는 남성노인의 운전여부에 따라 우울과 사회활동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2014년 노인실태조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성향점수매칭(Propensity Score Matching)을 이용하여 노인실태조사에서 추출한 자료를 통해 매칭 하였으며, OLS회귀분석을 이용해 농촌남성노인의 운전여부가 우울과 사회활동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전체 자료에서 3,324명의 농촌남성노인 중 운전하는 노인 453명을 대상 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비교집단으로써 운전을 하지 않는 노인 2,871명 가운데 Caliper를 설정하여 매칭 되지 않는 케이스를 제거한 293명을 성향점수 매칭을 하였다. 연구결과 운전을 하는 농촌노인들은 운전을 하지 않는 노인보다 통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사회활동, 낮은 수준의 우울감을 보였다. 본 연구는 농촌 남성노인의 운전여부가 사회활동과 우울감 감소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농촌 노인의 운전여부와 우울과 사회활동과의 관계는 첫째, 농촌남성노인의 운전과 관련된 후속연구의 방향성을 제공할 것이다. 둘째, 농촌남성노인의 운전여부가 농촌에 거주하는 운전을 하는 노인들에게 우울과 사회활동에 대한 실용적인 자료로써 활용되리라 기대한다.

7노인복지시설 사회복지사의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하기호 ( Ha Ki-ho ) , 문승연 ( Moon Seung-yeon )

발행기관 : 한국노인복지학회 간행물 : 노인복지연구 72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67-189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노인복시시설 사회복지사의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과 이 변수들 간의 관계에서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사회복지사들의 행복을 증진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라도 지역의 노인복지시설에 종사하는 사회복지사 291명의 설문조사자료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v21.0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Baron과 Kenny의 방법과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은 직무스트레스에 유의미한 수준에서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은 사회복지사의 행복에 유의미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지지와 사회복지사의 행복 간의 관계에서 직무스트레스가 유의미한 매개변수임을 검증하였다. 넷째, 자아존중감과 사회복지사의 행복 간의 관계에서 직무스트레스가 유의미한 매개변수임을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사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은 증진 시키고 직무스트레스는 경감시키기 위한 정책적·실천적 제언을 논의하였다.

8사회적 활동 잠재계층유형이 노인 우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빈곤노인과 비빈곤노인의 비교

저자 : 박미진 ( Mijin Park )

발행기관 : 한국노인복지학회 간행물 : 노인복지연구 72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91-214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노인의 사회경제적 수준에 따라 사회적 활동의 유형이 어떤 차이를 나타내는지와 사회적 활동유형이 우울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분석 자료는 고령화패널자료 제5차년도(2015) 4,155명의 자료를 활용하였고, 분석방법은 잠재계층모형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빈곤집단과 비빈곤집단의 사회적 활동유형에는 동질성과 이질성이 있었다. 빈곤노인집단은 동창친목중심집단, 종교친목중심집단, 친목중심집단, 소극활동집단으로 유형화되었고, 비빈곤노인집단은 친목경제중심집단, 복합활동집단, 동창친목중심집단, 소극활동집단으로 유형화되었다. 둘째, 빈곤집단과 비빈곤집단 모두에서 사회적 활동이 적은 잠재계층집단이 우울이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노년기의 사회경제적 수준과 사회적 활동 유형과의 관계를 보여주고, 사회적 활동유형이 우울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빈곤노인의 사회적 활동 증진을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노년기의 사회적 활동에 대한 개입이 우울과의 관련성을 고려한 실천적 함의와 향후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9장기요양시설 종사자의 감정노동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 자기위로능력의 매개효과 -

저자 : 장정애 ( Jeong-ae Jang )

발행기관 : 한국노인복지학회 간행물 : 노인복지연구 72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215-244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감정노동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자기위로능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며 종사자를 제도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방향을 탐색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으로는 서울인천 지역의 장기요양시설의 요양보호사 400명을 설문하여 377부를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통계패키지를 사용하였고,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과 Barron & Kenny에 의해 제안된 방법에 따라 회귀분석을 통한 매개효과 분석법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감정노동은 행복감과 자기위로능력에 부적영향을 미쳐, 감정노동을 할수록 행복감이 낮아지는 효과가 있었다. 자기위로능력은 감정노동과 행복감 간에 부분매개효과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정부적 차원에서 감정노동 관리의 개입 및 제도적으로 종사자를 보호할 대책이 필요함을 제안한다.

10부산지역 거주 독거노인의 사회적 관계망 유형과 우울 및 자기방임 간의 관계

저자 : 장수지 ( Chang Sujie ) , 김수영 ( Kim Soo Young )

발행기관 : 한국노인복지학회 간행물 : 노인복지연구 72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245-273 (2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노인인구 가운데 가장 취약한 집단인 독거노인의 사회적 고립을 예방하기 위한 기초연구의 일환으로, 대도시에 거주하는 독거노인의 사회적 관계망 유형이 그들의 우울과 자기방임 수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2012년에 부산복지개발원에서 수행한 부산광역시 독거노인생활 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2차 자료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부산 지역에 거주하는 65세 이상의 독거노인 1,023명이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혈연 및 비혈연 관계망의 크기, 자녀의 원조 및 자녀만남 빈도, 사회참여수준을 중심으로 위계적 군집분석(Ward법)을 실시한 결과, 혈연 중심형(20.6%), 비혈연 사회참여형(21.5%), 고립형(33.6%), 다층적 관계형(24.1%)의 네 가지 유형이 도출되었으며, 본 연구에서의 독거노인의 사회적 관계망은 고립형에 가장 편중되었다. 둘째, 각 유형의 인구사회학적 특징을 보면, 고립형은 경제적 지위와 건강상태가 가장 나쁜 집단으로 남성비율이 높았고, 다층적 관계형은 경제와 건강수준이 양호하였으며 여성 비율이 높았다. 혈연중심형은 저학력, 저소득, 여성 비율이 높았으며, 비혈연 사회참여형은 경제 및 건강수준이 낮고 남성, 이혼/별거/미혼자 비율이 높았다. 셋째, 혈연 중심형에 비해 다층적 관계형은 우울 수준이 더 낮았으며, 고립형의 경우 우울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방임에 대해서는 다층적 관계형만이 유의미하게 자기방임 수준이 낮은 것으로 제시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독거노인의 사회적 관계망의 특징과 그것이 노인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논의하였으며, 독거노인의 사회적 고립을 예방하기 위한 정책적 함의를 제안하였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춘계학술대회자료집
2011권 0호(2011) ~ 2018권 0호 (2018)

한국사회보장학회 정기학술발표논문집
1997권 0호(1997) ~ 2018권 1호 (2018)

대한고령친화산업학회지
1권 1호(2009) ~ 9권 2호 (2017)

KCI등재

사회보장연구
1권 0호(1985) ~ 34권 2호 (2018)

보건·복지 Issue&Focus
1권 0호(2009) ~ 349권 0호 (2018)

보건복지포럼
1권 0호(1996) ~ 258권 0호 (2018)

한국청소년활동학회 추계 학술대회
2012권 0호(2012) ~ 2017권 0호 (2017)

어린이재단 발간물
2010권 1호(2010) ~ 2017권 1호 (2017)

아동복지 연구소 보고서
2008권 1호(2008) ~ 2017권 2호 (2017)

한국청소년활동학회 춘계 학술대회
2014권 0호(2014) ~ 2016권 0호 (2016)

한국청소년활동연구
1권 1호(2012) ~ 3권 2호 (2017)

한국청소년활동연구
1권 1호(2012) ~ 3권 2호 (2017)

한국청소년활동연구
1권 1호(2012) ~ 3권 2호 (2017)

아동보호연구
1권 1호(2016) ~ 3권 1호 (2018)

KCI등재

학교사회복지
16권 0호(2009) ~ 41권 0호 (2018)

KCI등재

한국가족복지학
1권 0호(1996) ~ 23권 1호 (2018)

KCI등재

노인복지연구
1권 1호(1998) ~ 73권 1호 (2018)

아동가족치료연구
1권 0호(2003) ~ 16권 0호 (2018)

KCI등재

한국가족복지학
1권 0호(1997) ~ 59권 0호 (2018)

KCI등재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12권 0호(2005) ~ 56권 0호 (2018)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