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온라인 광고와 크로스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고찰

KCI등재

온라인 광고와 크로스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고찰

A Study on The Cross Media Marketing of On-line Advertisement

박승배 ( Park Seung-bae ) , 김일석 ( Kim Il Suk )
  •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 : 한국디자인포럼 20권0호
  • : 연속간행물
  • : 2008년 08월
  • : 317-326(10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디지털 혁명의 시대에 있어 광고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다양한 생활 영역 속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러나 기술의 발달과 다양한 마케팅 기법의 개발은 광고의 기능이 더 이상 절대적이지 못하게 되었고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이 존재하는 환경에서 광고는 창의적인 변화가 요구되어 지고 있다. 또 인터넷을 포함한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미디어의 경계가 사라지고 미디어의 융합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마케팅 상황과 미디어 환경이 서로 다른 성격을 가진 분야 사이의 융합인 크로스 오버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인터넷은 우리 생활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매체가 되었고 광고매체로서의 가능성도 인정받았다. 특히 온라인 광고시장의 동영상 광고는 기존의 광고 시장의 판도를 바꾸어 놓고 있다. 이는 TV와 인터넷을 결합한 방식인 크로스미디어 광고의 등장을 가져 왔고, 이 두 매체의 유기적 결합은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소비자를 자극하며 새로운 광고의 영역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뉴미디어와 새로운 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을 통한 온라인 광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In an age of the digital revolution, there is a variety of media advertising through a variety of positions into the living area. However, a variety of marketing techniques, technology development and the development of the capabilities of the ad is no longer absolute, and prevent a variety of communication exist in an environment of creative advertising is required changes. In addition, the emergence of new media, including Internet media, the boundaries of the symptoms appear and disappear and the convergence of media and marketing environment with different situations and media sectors with the nature of the cross over between the fusion symptoms appearing. The Internet is a large percentage of our total life and media is likely to do was recognized as an advertising medium. The video ads online advertising market, particularly the existing landscape, replacing the advertising market. This TV and has the appearance of the cross media advertisement which is a method which combines the Internet comes, the organic combination of these two media spontaneous and stimulates the consumer actively and presents the territory of new advertisement. The combined TV and the Internet to take the approach of the emergence of cross-media advertising have been, and the organic combination of these two media actively and aggressively to excite consumers and offer new areas of advertising. Hereupon new media and new communication through online advertising and the research for a try.

UCI(KEPA)

I410-ECN-0102-2018-600-000057768

간행물정보

  • : 예체능분야  > 미술
  • : KCI등재
  • :
  • : 계간
  • : 2233-9205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6-2019
  • : 1871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뮤지컬 <루나틱>의 무대의상 디자인 연구

저자 : 조진숙 ( Jean-suk Cho ) , 유선아 ( Seon-a Yoo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20권 0호 발행 연도 : 2008 페이지 : pp. 7-18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뮤지컬 무대의상 디자인에 관한 연구로서 2005년 6월 28일부터 2006년 4월 23일까지 대학로에 소재한 소극장 `씨어터 일`에서 공연된 뮤지컬 <루나틱>에 본 연구자가 의상 스텝으로 직접 참여하여 진행한 연구 결과이다. 뮤지컬 <루나틱>의 무대의상 디자인 연구방법은 대본 읽기와 제작회의를 거쳐서 연출가의 극에 대한 해석에 따라 무대의상 디자인 컨셉을 설정하고 이에 따른 자료수집 및 조사를 거쳐서 무대의상 디자인 계획을 수립하였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등장인물들의 특징을 파악하여 그 특징적 이미지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실루엣과 디테일, 색상, 소재 등과 같은 디자인 요소를 활용하여 디자인 스케치를 완성하였다. 디자인 스케치 과정에서는 제작회의를 통해 상호의견이 교환되고 수정보완의 과정을 거쳤다. 이러한 디자인 과정을 통해서 등장인물들의 의상을 상징적 이미지로 표현함으로써 관객들에게 극의 내용을 이해시키는 무대의상의 기능적 역할의 확대를 기대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가 뮤지컬 무대의상의 발전과 공연의 활성화에 기여하리라 생각된다.

2감각추구성향이 천연 염색 의류제품의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저자 : 남미우 ( Nam Mi-woo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20권 0호 발행 연도 : 2008 페이지 : pp. 19-33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서울지역의 성인 283명을 대상으로 감각추구성향에 따른 천연 염색제품의 소비행동의 차이를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 첫째, 감각추구성향에 따라 응답자는 다감각추구집단, 무관심집단, 변화추구집단으로 구분되었다. 둘째, 의류제품에 대하여 추구하는 혜택은 다감각추구집단과 변화추구집단이 무관심 집단보다 의류를 구매 시에 심미성이나 유행을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천연 염색제품의 구매경험은 다감각추구집단에서 가장 높았고 천연 염색제품을 구매한 이유는 색상 때문이었고 구매하고자하는 제품의 유형은 생활 한복이었다. 천연염색제품의 구매는 주로 가족이나 친지의 선물용으로 구매하려는 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구매상황은 명절 때 구매의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가장 선호하는 문양의 유형은 기하·문자문양이었고 선호하는 색상은 청색이었다. 따라서 감각추구성향은 소비자의 천연 염색제품의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구매행동 동기로서 좀 더 다양한 변인을 포함하여 연구하거나 응답자를 성별과 연령 또는 지역으로 나누어 연구함으로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다양한 디자인의 상품개발에 주력해야할 것이다. 또한 천연 염색제품을 친환경적인 고부가가치 상품으로 실용화하기위해서는 환경오염을 낮추는 다양한 천연 염료의 개발이 필요하고 대량생산 시스템과 염색방법의 표준화를 통하여 천연 염색제품의 시장 확대를 이루는 것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3도시건축의 패러다임과 장식효과에 관한 연구

저자 : 문선욱 ( Moon Sun-wook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20권 0호 발행 연도 : 2008 페이지 : pp. 35-44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도시환경에서 건축물의 문양과 장식에 대한 것으로, 문양의 기원과 기능을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써 기호학적 측면에서 고찰하고, 사례분석을 통해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상징체로써 건축의 재료와 장식의 상관성 및 표현효과의 특성 도출이 목적이다. 도시건축의 장식은 가공하지 않은 문화적 재료로써 근본적인 표상과 도상을 찾는데서 출발한다. 그 목적은 보이는 현재의 문화에서 보이지 않는 힘을 표현하는 것이다. 따라서 그 시대의 장식은 무한이 많은 반향을 일으키는 불확정성의 영향력 있는 기호가 된다. 재료는 장식을 통해서만 그 영향력을 전달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장식은 필수적이며 건축적 요소로부터 분리될 수 없다. 건축 재료와 문양에 의한 장식들은 기호들의 혼합체로써, 문화와 연관하여 지속적으로 새로운 이미지들과 컨셉을 생산할 수 있는 메커니즘 구축을 필요로 한다. 내용적 차원의 의미론적 해석에 의하면, 현대 도시의 건축 환경은 공간의 통합과 경계의 모호성 등에 의해 다양한 분야에 걸쳐 소통하고자 하는 특성과 기술혁신을 통한 새로운 물성 부여로 테크놀로지 지향문화를 반영한다. 표현적 차원의 통사론적 유형은 건축물 구성요소의 깊은 깊이감에서부터 얕은 깊이감에 이르는 장식 효과, 본질적 구조 프로그램에서부터 비본질적인 구성재에 의한 장식효과, 색조표현, 레이어링, 픽셀레이팅 등 조화와 대비, 분화유형에 의한 상호작용효과의 세 가지 장식효과 범주로 분류하여 도출할 수 있다.

4플로우 이론에 기초한 신제품 디자인 방법론의 개발

저자 : 박영춘 ( Park Yeong-chun ) , 이문규 ( Lee Moon-kyu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20권 0호 발행 연도 : 2008 페이지 : pp. 45-52 (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성공적인 신제품 디자인을 위해서 디자인 평가와 개발에 대한 방법론적 절차를 개발하는 데 있다. 따라서 소비자심리학에서 발달된 플로우 이론(flow theory)을 기초로 디자이너들이 대안적인 디자인 안에 대해 소비자 평가를 받아보고 이를 토대로 최선의 대안을 찾아 나아가는 프로세스를 보여주고 있다. 즉, 소비자들은 그들의 능력과 제품에 대해 느끼는 도전감이 유사한 수준에서 제품 사용에 따른 최고의 체험과 느낌을 갖기 때문에 신제품을 디자인 할 때에 이를 고려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결과에 따른 이론적, 디자인 실무적 시사점이 토의된다.

5노인생애체험전시관의 사례를 통한 유닛공간구성에 관한 연구

저자 : 최은영 ( Choi Eun-young ) , 김문덕 ( Kim Moon-duck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20권 0호 발행 연도 : 2008 페이지 : pp. 53-63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 국내의 의료 기술 및 예방의학의 발달로 질병으로 인한 사망률은 점차 낮아지고, 동시에 사회 전 분야의 생활환경의 개선으로 다른 선진국가들 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도 노령 인구도 이미 인구구조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약 20년 이내에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게 될 우리나라는 이런 횐경적인 변화에 힘입어 노인들을 위한 환경에 대한 디자인적인 요구도 증가할 것으로 본다. 노인들을 위한 환경은 고령화에 따른 심리적, 생리학 변화에 대응할 수 있으면서 노인들이 독립적이고 안락한 생활을 영위 할 수 있도록 그 특성을 고려한 공간으로 디자인되어야한다. 이런 관점에서 특히 노인들을 위한 환경의 미래를 보여주고 있는 노인생애체험전시관들내의 생활체험 공간의 여러 사례를 통하여 체험전시기능에만 그치지 않고 체험을 통한 이해로 해결방법의 도출을 모색하는 합리적인 접근의 연구가 노인의 환경 중, 특히 주거공간을 위한 지침서가 되길 바라며 공간구성방법 고찰과 그에 따른 체크리스트작성이 되도록 하여 결과를 통해 노인 주거공간의 기본방향을 제시하는데 보탬이 되길 바란다.

6메타커뮤니케이션 구현을 위한 링코그래피 시각화 연구

저자 : 권효정 ( Kwon Hyo-jeong ) , 이화세 ( Lee Hwa-sei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20권 0호 발행 연도 : 2008 페이지 : pp. 65-76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사용자들 스스로 지식을 생산하고 직접 참여하며 더불어 공유하는 현재의 사회·문화적 트랜드 속에서 사용자 감성에 부합하고 기능적으로 빠르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새로운 정보 시각화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정보 속의 미아현상을 방지하고, 시각적 부조화를 막기 위하여, 독창적인 시각화 도구를 적용한 감성적 그래픽 네비게이션 이른바, 링코그래피 디자인(Linkography Design)이 등장하였다. 이 시점에서 웹2.0콘텐츠 아이덴티티와 상호작용을 고려한 독창적인 네비게이션 디자인에 관한 연구가 절실히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웹2.0 유형의 효과적인 그래픽 네비게이션의 시각화 원리를 규명하고자 상호작용 및 사용자감성 측면의 메타커뮤니케이션 이론 관점에서 조명해 볼 가치가 있다. 따라서 인간의 인지적 특성과 정보 시각화 이론에 근거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모색하고 기본적인 시각화 구성 요소와 원리를 효과적으로 웹 미디어 콘텐츠에 적용하기 위한 비주얼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한다. 본 연구에서는, 웹2.0 콘텐츠 내부의 링코그래피 시각화 유형에 관해 다각적인 측면에서 살펴보았으며, 태그 출력 방식에 기반한 다양한 시각화 형식과 그에 따른 사용성 측면에서 분석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상적인 미래형 웹 네비게이션 구현에 있어서 디자인적 측면의 접근과 참여가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소임을 인지하고 나아가, 웹2.0 정보콘텐츠의 시각화에 있어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7뉴미디어아트의 속성과 재매개 이론의 효용성에 대한 연구

저자 : 양승수 ( Yang Seung-soo ) , 이원섭 ( Lee Won-sub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20권 0호 발행 연도 : 2008 페이지 : pp. 77-92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뉴미디어아트는 뉴미디어를 사용한 새로운 형식의 예술작품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뉴미디어아트는 컴퓨터를 사용하여 제작되었거나 전시된 작품이다. 따라서 그것의 범위는 컴퓨터로 편집된 비디오아트에서부터 컴퓨터로 제작되고 전시되는 웹아트(web art)에까지 이른다. 또한 컴퓨터로 제작된 이미지를 종이에 출력하여 전시하는 작품에서부터 넷아트(net art)라고 불리는 작품까지 뉴미디어아트가 된다. 볼터와 그루신의 재매개 이론은 뉴 미디어 아트를 계층적, 인지적으로 파악한 최신의 이론이다. 본 연구에서는 볼터와 그루신의 재매개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오늘날 생산되고 유통되는 뉴미디어아트의 창작방식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최근의 뉴미디어아트의 사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는데, 뉴미디어아트의 범주를 크게 추상적 속성, 복제적 속성, 상호작용적 속성으로 나누었다. 또한 뉴미디어아트의 계보적인 연원을 이루는 전통적인 회화와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뚜렷한 공통점과 변별점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시도는 재매개 이론에서 제시하는 비매개, 재매개, 하이퍼매개를 보다 명확하게 드러내기 위함이다. 이를 통해 재매개 이론의 타당성을 검증함과 동시에 그것이 포괄하지 못하는 범위의 한계를 드러냄으로써 보다 확장된 형태의 분석틀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이러한 시도는 급변하는 시각문화환경 속에서 뉴미디어아트가 차지하는 위상을 확인함과 동시에 현대예술이 추구하는 대중과의 소통이라는 지평을 넓히기 위함이다.

8디지털카메라 디자인의 황금분할 분석 - 캐논(사(社))의 IXUS 75, 펜탁스(사(社))의 OPTIO M30, 니콘(사(社))의 COOLPIX S200을 중심으로 -

저자 : 김동호 ( Kim Dong-ho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20권 0호 발행 연도 : 2008 페이지 : pp. 93-102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황금분할(Golden Section)은 고대 그리스시대부터 현재까지 사용되어 온 가장 합리적이고 이상적인 비율로, 이를 이용하여 황금사각형(Golden Rectangle)과 황금나선(Golden Spiral)을 만들 수 있다. 고대인들은 이러한 비율을 수학과 건축, 조각을 포함하는 미술에 응용해 왔고 오늘날에도 건축, 미술, 그리고 신용카드와 같은 실생활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황금분할은 이처럼 인간이 느끼는 가장 편안한 비율로, 이 공식은 동물과 식물, 우주 등 자연계의 모든 대상을 포함한다. 현대를 사는 우리주변의 모든 대상들 역시 그것이 의도되었던 의도되지 않았던 분명 그 안에는 황금분할의 공식이 숨어있다. 따라서 오늘날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디지털카메라의 디자인에서 황금분할 공식을 찾아보고, 그 안에 숨어있는 안정된 구조 속에서 발생하는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시킬 만한 요소들을 발견하였다. 이번 황금분할 분석에 사용된 디지털카메라는 2007년에 가장 인기가 있었던 모델 중에서 세 가지 모델을 선정하였는데, 그것은 캐논(社)의 `IXUS 75`와 펜탁스(社)의 `OPTIO M30` 그리고 니콘(社)의 COOLPIX S200이다. 이 세 가지 모델의 앞면과 뒷면에 대한 황금사각형과 황금나선의 분석에서 많은 부분 일치하는 직선과 나선들이 발견되었다. 이러한 발견은 카메라가 가지고 있는 구조적내용을 배제한 황금비율에 국한된 내용으로, 시각적 요소에서 접근한 사실에 의해서 근거한다.

9국제스포츠대회의 엠블럼과 포스터에 나타난 상징요소의 연구

저자 : 이화세 ( Lee Hwa-sei ) , 최정인 ( Choi Jung-in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20권 0호 발행 연도 : 2008 페이지 : pp. 103-113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개최된 국제스포츠대회 중 6가지의 대회 - 1986서울아시안게임, 1988서울올림픽, 2002한·일월드컵, 2002부산아시안게임, 2003 대구유니버시아드, 2014 평창동계올림픽(미개최) - 로 한정하여, 각 대회에서 사용된 홍보물 중 스포츠 행사를 대표하는 포스터와 엠블럼을 중심으로 하여, 상징요소에 대해 표현과 사용된 색상 , 그리고 특징에 대한 것들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홍보물에 획일적으로 사용되었던 한국적 요소들로는 한국적인 이미지를 표현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현재성(현재이미지)을 반영하는 요소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홍보물에서 획일적으로 나오는 한정적 상징요소는 다각적인 관점에서 현재성을 반영하는 상징요소로 개발되어야 한다.

10국내관광특구를 중심으로 한 사인 실태 조사

저자 : 이정희 ( Yi Jung-hee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20권 0호 발행 연도 : 2008 페이지 : pp. 115-124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참여정부는 `참여정부 관광정책 18대 과제`, `C-Korea 2010`을 기초로 21세기 동북아 관광허브도약이라는 비전 실현을 위해서 국민관광수요 충족, 외래관광객 수용태세 개선, 지역 특화자원개발이라는 3대 전략을 중심으로 관광정책을 추진하였다. 2006∼2007년에는 외래 관광객 입국이 낮은 증가세를 보임에 따라 관광수지 적자가 심화되면서 정부 차원에서 관광수지 적자 개선을 위한 대책 마련에 정책 역량을 집중하였다. 2007년 4월에는 관광브랜드 `Korea, Sparkling` 출범을 계기로 외래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한 대책을 모색하였으며 국내관광 수용태세 개선,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이의 실천방법으로 해외 홍보 및 투자 확대, 최신 유행의 문화상품 수출, 관광산업 육성, 국제적 이벤트 발굴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것이다. 세계화의 거센 파도를 넘으려면 경제적 능력이라는 필요조건과 함께 문화적 능력이라는 충분조건을 함께 갖춰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 관광산업은 2007년 6월말 기준으로 13개 시·도 24곳이 지정되어 있다. 지정된 관광특구들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많이 방문하고 그 인지도도 높아져 관광 코스화 되어 가고 있음에도 현란한 광고물들과 찾아보기 힘든 사인들 등으로 인해 방문객과 관광객들을 정확한 정보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이곳을 찾는 방문객과 관광객들이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인의 정비가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관광특구를 찾는 방문객의 입장에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정보전달의 요소를 개선시키고 지역내의 관광특징을 상징화 하는 사인을 도안하고 설치하여야 할 것이다. 이에 이 논문은 관광특구 중 인사동, 이태원, 인천월미, 경기소요산 등 4지역을 중심으로 안내·유도사인의 현황을 조사, 분석하여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 정확하고 기능적인 사인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이용자들이 편리하고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함은 물론 관광특구내의 시각적 조화를 추구하여 관광 문화강국으로의 지향점을 알려줄 것이다.

123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68권 0호 ~ 68권 0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20권 4호 ~ 20권 4호

동양미술사학
9권 0호 ~ 9권 0호

KCI등재

한국디자인포럼
64권 0호 ~ 64권 0호

KCI등재

조형미디어학
22권 3호 ~ 22권 3호

KCI후보

한국화예디자인학연구
41권 0호 ~ 41권 0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2권 1호 ~ 3권 4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4권 1호 ~ 5권 4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6권 1호 ~ 7권 4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8권 1호 ~ 9권 4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10권 1호 ~ 11권 4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1권 1호 ~ 13권 2호

KCI후보

전시디자인연구
31권 0호 ~ 31권 0호

KCI등재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논문집
57권 0호 ~ 57권 0호

KCI등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9권 2호 ~ 19권 2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20권 3호 ~ 20권 3호

KCI등재

미술사와 시각문화
23권 0호 ~ 23권 0호

KCI등재

조형미디어학
19권 1호 ~ 19권 1호

KCI등재

강좌 미술사
52권 0호 ~ 52권 0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67권 0호 ~ 67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