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인터넷광고의 친숙성에 따라 광고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표현요소

KCI등재

인터넷광고의 친숙성에 따라 광고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표현요소

The expression components influencing on attitude of advertisements by familiar advertising and unfamiliar advertising on the web

류철호 ( Cheul-ho Ryoo )
  •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 : 한국디자인포럼 22권0호
  • : 연속간행물
  • : 2009년 02월
  • : 27-36(10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에서는 웹 광고물의 친숙성과 비친숙성에 따라 언어적정보와 시각적정보의 어떠한 표현요소가 광고의 태도에 영향을 주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인터넷 이용자의 성별특성에 따라서 선호하는 웹 광고물 표현요소와 인터넷광고태도에 대한 영향력의 차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평면적 상태에서는 인터넷광고의 친숙성과 상관없이 그림요소와 문자요소가 모두 인터넷광고의 태도에 영향이 없었다. 둘째, 화면전환 상태에서는 친숙한 광고에서 그림요소만이 인터넷광고태도에 영향을 미치었고, 셋째, 동영상 상태에서는 친숙하지 않은 광고에서 그림요소만이 인터넷광고태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문자요소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긍정적으로 해석한 반면, 다섯째, 인터넷광고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더 긍정적으로 해석하였다. 따라서 인터넷광고에서 친밀감 보다는 소비자의 특성에 따른 표현요소와 성별특성에 따라 인터넷광고를 하여야 할 것으로 확인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monstrate the expression components influencing on attitude of advertisements by familiar advertising and unfamiliar advertising on the web and identify the difference of expression components and attitude of advertisements on the web by user`s gender.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in case of banner advertising that do not moving, the expression components of pictures and words have no effect on attitude of web advertisements without regard to familiarity. Second, in case of banner advertising that convert to other picture, the expression of pictures have effect on attitude of web advertisements in the web advertising that being well acquainted. Third, in case of banner advertising that being animated, the expression of pictures have effect on attitude of web advertisements in the web advertising that being not well acquainted. Forth, man is more satisfaction than woman in the expression of words of the web advertisement. Fifth, woman is more satisfaction of web advertising than man in the attitude of web advertisement. In conclusion, the marketer of internet adversing have to effort to make right them that suit user`s being well familiar or not and user`s characteristics by types of web advertisements.

UCI(KEPA)

I410-ECN-0102-2018-600-000044047

간행물정보

  • : 예체능분야  > 미술
  • : KCI등재
  • :
  • : 계간
  • : 2233-9205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6-2019
  • : 1871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성찰로서의 그래픽 디자인사 - 그래픽 디자인 서술의 세 가지 관점을 중심으로 -

저자 : 조현신 ( Hyun Shin Jo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22권 0호 발행 연도 : 2009 페이지 : pp. 7-16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디자인 지식은 예술, 인문과학, 기술공학적 지식의 특성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지식 특성은 디자인 행위를 위한 이론으로 적용될 때 디자인 행위의 발전 및 개발을 위한 디자인 행위론과 디자인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질문을 하는 디자인 성찰론으로 분류될 수 있다. 디자인 역사는 이 두 가지 범주 중 성찰적 영역에 속한다. 본 논문은 이러한 시각을 전제로 그래픽 디자인 역사가 어떤 시각에서 쓰여 질 때 현 시대가 요구하는 디자인 지식의 역할을 할 수 있는가를 고찰하고 있다. 그래픽 디자인의 역사 기술에 있어서 주로 기술되는 요인은 조형적 측면이며, 다음으로 디자이너의 활동, 아이디어의 표현 방법, 사회문화적 요인이다. 본 논문은 이 세 가지 중 사회문화적인 시각이 어떤 그래픽 디자인 결과물을 서술하더라도 등장해야 할 기본적인 요소이며, 그간 그래픽 디자인 역사 서술에서 강조된 창조적, 조형적, 업적 중심 시각을 넘은 사회적 언어로서의 디자인을 보는 성찰적 시각만이 우리시대가 요구하는 디자인 지식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는 결론을 제시하고 있다.

2`자동기술법`에 의한 캐릭터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저자 : 김수화 ( Kim Sue-hwa ) , 김정명 ( Kim Jung-myung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22권 0호 발행 연도 : 2009 페이지 : pp. 17-26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캐릭터 디자인의 방법으로 무의식의 시각적 표현이자, 초현실주의 작가들의 표현행위로 잘 알려진 `자동기술법(Automatisme)`을 통한 캐릭터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이다. 작가의 개인적 무의식을 통해 형성된 캐릭터는 개성적이면서도 그가 속한 문화와 집단의 정서를 반영하게 되는데, 이에 성공한 캐릭터는 대중의 공감과 사랑을 얻어 `장기캐릭터(long-term character)`라 불리며 폭넓게 성장하고 장수한다. 본 연구는 먼저 무의식의 표현 및 `자동기술법`에 대한 이론을 기술하고, 정신질환자 및 초현실주의자의 작품에서 `자동기술법`에 의한 캐릭터 디자인의 개발 근거를 제시한다. 다음으로 성공한 캐릭터 디자인의 형성 과정과 그 캐릭터에 대한 분석을 통해 `자동기술법`을 활용한 캐릭터 개발의 과정을 파악한 후, 본 연구자의 무의식에 대한 `자동기술법`을 통해 `왕따클럽` 캐릭터들이 형성되는 과정을 기술하고 그 결과로서의 캐릭터를 개발, 제안한다. 이 연구를 통해 `자동기술법`을 활용한 무의식의 시각적 표현이 캐릭터 디자인을 개발하는 독창적인 한 방법임을 구체적으로 밝힌다.

3인터넷광고의 친숙성에 따라 광고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표현요소

저자 : 류철호 ( Cheul-ho Ryoo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22권 0호 발행 연도 : 2009 페이지 : pp. 27-36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웹 광고물의 친숙성과 비친숙성에 따라 언어적정보와 시각적정보의 어떠한 표현요소가 광고의 태도에 영향을 주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인터넷 이용자의 성별특성에 따라서 선호하는 웹 광고물 표현요소와 인터넷광고태도에 대한 영향력의 차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평면적 상태에서는 인터넷광고의 친숙성과 상관없이 그림요소와 문자요소가 모두 인터넷광고의 태도에 영향이 없었다. 둘째, 화면전환 상태에서는 친숙한 광고에서 그림요소만이 인터넷광고태도에 영향을 미치었고, 셋째, 동영상 상태에서는 친숙하지 않은 광고에서 그림요소만이 인터넷광고태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문자요소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긍정적으로 해석한 반면, 다섯째, 인터넷광고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더 긍정적으로 해석하였다. 따라서 인터넷광고에서 친밀감 보다는 소비자의 특성에 따른 표현요소와 성별특성에 따라 인터넷광고를 하여야 할 것으로 확인하였다.

4국내 쌀브랜드 특성화를 위한 패키지현황연구

저자 : 박정희 ( Park Jeong-hei ) , 이완표 ( Lee Wan-pyo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22권 0호 발행 연도 : 2009 페이지 : pp. 37-46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논문의 목적은 대표적인 국내쌀 브랜드의 그래픽적 분석 및 설문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을 분석하고 이것을 토대로 경쟁상품에 대한 경쟁력을 높일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은 우선 국내 전국 쌀산업의 현황및 이론적 배경을 관련문헌과 자료를 통해 검토하였고 브랜드전략을 살펴보았다. 후반부에서는 국내쌀 브랜드 패키지의 그래픽적 요소를 분석하고 설문조사를 병행하여 실증적 연구가 될수 있도록 하였다. 연구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1장 서론에서는 연구의 배경과 방법및 범위를 제시하였다. 2장에서는 국내 쌀산업과 브랜드현황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3장은 대표브랜드의 쌀패키지 디자인분석을 하였다. 4장은 소비자설문조사를 하여 분석하였다. 경쟁력이 높은 쌀의 브랜드 가치란 가격뿐만 아니라 맛과 품질력 그리고 부수적으로 생산환경이나 취급 조건을 만족시키는 효과적이고도 편리한 패키지 디자인을 바탕으로 대외 경쟁력을 확보해야할 필요성이 있다. 수입쌀 개방으로 인한 저가의 공세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선택이 쌀의 맛을 우선시한 것이 가장 높은 수치가 나왔듯이 품질을 기본으로 하고 소비자들의 인식이 낮은 브랜드와 패키지 디자인을 통해 소비자들의 만족도와 상기율을 높이는 것이 상품 경쟁력에서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이라 여겨진다.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도시의 정체성과 대중의 문화교류를 위한 도시형 오픈 스페이스와 광장은 어메니티 환경으로서 삶의 질을 높이는 대표적인 공공 공간이다. 본 연구는 공간의 오픈 스페이스와 광장 디자인을 중심으로 도시형 공공 공간으로서의 형태와 기능을 고찰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첫째, 고대도시들의 광장과 가로(街路) 등의 오픈 스페이스와 광장의 문화적 사회적 기능을 살펴보았다. 둘째, 실내·외 공간의 개방성과 연계성을 활용한 도시형 오픈 스페이스와 광장 디자인을 유럽과 미국의 경우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셋째, 역사적으로 동서양의 오픈 스페이스와 광장 공간에 대한 문헌고찰과 배치형태를 이동 통로와 결절점을 중심으로 분류하였다. 도시 환경에 적용된 공공 공간의 복합적 시설과 구성요소를 사례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21세기 도시형 오픈 스페이스와 광장 디자인은 공원과 녹지 형태를 포함하며 상업화, 복합공간화 되어가고 있다. 또한 도시민의 라이프스타일의 내재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사회적 기능을 담당하는 공공 공간으로 기능한다.

6아동의 창의성 개발을 위한 디자인 교육에 대한 연구-브레인 스토밍 발상 방법을 중심으로-

저자 : 문상용 ( Moon Sang-yong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22권 0호 발행 연도 : 2009 페이지 : pp. 59-66 (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오늘의 교육은 당연히 주어진 것들을 수용하는 교육이 아니라, 이 세상의 새로움에 대처하고 또 새로움을 창출할 수 있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아동에게 어릴 때부터 생활습관 속에서 의도적으로 디자인 교육을 해야 비로소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둘 수 있는 독창성, 유연성을 기를 수 있으며 이런 바탕을 통해 아동이 자라서 창의적이며 인지적인 사고를 지닐 수 있다. 이 연구에서 제시된 브레인스토밍법은 아동들이 언제나 적절하게 독창성과 유연성을 발휘하여 창의적인 사고를 하는 데에 큰 기여를 할 것이다. 아이디어 창출 곧 창의적 발상은 디자인 교육의 기본 단계일 뿐 아니라 창의적 프로세스의 첫 단계이기 때문이다. 아동의 창의성 증진에 있어서 디자인 교육은 뛰어난 예술가로 만들기 위해서가 아닌 창의력 증진을 위한 기초교육으로서 필요한 것이다. 디자인을 창의적인 고안이라고 본다면, 아동들에게 있어서 발상 교육은 더 많은 창의적 사고를 유도하게 하고 이러한 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창의적인 인적 자원이 될 수 있다. 창의적인 교육에 관하여 구체적이고 방법적인 연구가 진행되고 그에 맞는 프로그램이 활발하게 개발되어 아동들에게 있어 보다 나은 디자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7방어기제 관점으로 본 페미니즘 작가 자화상의 자아치유 요인 연구 - 프리다 칼로(Frida Kahlo)와 천경자의 작품을 중심으로 -

저자 : 정영인 ( Chung Young-in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22권 0호 발행 연도 : 2009 페이지 : pp. 67-78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동서고금을 막론한 많은 화가들이 자화상을 그려온 것은 인간에게 자기표현의 욕구가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이러한 자화상은 자신의 모습을 깨우치는 계기를 제공하고, 정신적 고통이나 불안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는 다양한 방어기제를 자신 모습 속에 표현할 수 있게 해준다. 본 연구는 페미니즘 작가인 프리다 칼로와 천경자의 자화상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방어기제인 상징화(symbolization), 전환(conversion), 승화(sublimation)를 중심으로 작품을 비교·분석하고 자아치유의 매개체였음을 밝혀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두 작가는 우울과 불안, 순탄치 못한 결혼 생활로 힘겨워하였고, 이러한 심리적 고통을 유난히 많이 그린 자신의 자화상으로 표현하여 치유하려는 공통점이 있다. 그들은 전통 의상, 동물, 꽃, 뱀 등을 반복적으로 자화상에 그려 넣음으로 무의식에서 의식으로 상징(symbolization)의 의미를 끌어내어 치유적인 효과를 창출하였다. 또한 정신적 고통을 자신의 육체로 전환(conversion)시켜 표현하였으며, 죽음에 대한 유혹과 고난을 그림으로 승화(sublimation)시켜 치유하려고 노력하였다. 미술의 창작과정을 통한 치유의 요인들은 미술치료 사례를 통하여 많은 연구가 되어 지고 있는 반면, 화가들의 창작과정 속의 자아치유적인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라 앞으로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화가들의 독특한 기법과 다양한 재료 등을 이용하여 자화상 그리기뿐 아니라 미술치료에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8패션과 메이크업 트렌드에 관한 연구

저자 : 김지연 ( Jee Yeon Kim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22권 0호 발행 연도 : 2009 페이지 : pp. 79-92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토탈 패션이란 복식을 비롯하여 메이크업, 헤어스타일, 모자, 구두, 액세서리 등 인체 전반에 행해지는 모든 것이 각 시대의 미의식에 의해서 형성된 유행 경향, 즉 트렌드(trend)에 따라서 변화하면서 조화를 이루어서 통일된 하나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총체적인 美의 개념으로 복식과 메이크업 트렌드에 관한 연구를 하여 전체적인 패션을 정리하는데 연구의 의의를 둔다. 연구 목적은 트렌드의 개념과 토탈 패션을 이해하고 이들이 같은 트렌드 하에서 상호작용하여 움직이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다. 연구범위는 한국에서 유행한 패션과 메이크업을 최근 5년간(2003년-2008년) 봄/여름, 가을/겨울로 나누었다. 연구 방법은 인터넷 자료를 위주로 분석하였으며, 각종 관련서적, 신문, 잡지, 선행 연구 등을 참고하였다. 이상과 같은 고찰 결과, 패션과 메이크업 트렌드는 주로 로맨티시즘, 내추럴리즘, 퓨처리즘, 레트로 풍이 리사이클 되었으며, 패션과 메이크업은 약간의 표현 방식은 다르더라도 같은 트렌드의 주제를 표현하기 위해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9인터넷 사이트의 브랜드 커뮤니티 유형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요인분석에 관한 연구

저자 : 이은석 ( Lee Eun-seok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22권 0호 발행 연도 : 2009 페이지 : pp. 93-108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를 이어주는 브랜드 커뮤니티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의 활성화 요인과 유형을 분석하고 브랜드 자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중요도를 살펴보았다. 브랜드 가치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브랜드 커뮤니티는 기업이 소비자에게 접근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통로로써 관심을 받고 있다. 브랜드 커뮤니티 유형에 따라 일치성, 브랜드 명성, 상호작용성 그리고 정보제공성의 예측 요인들을 통한 소비자의 인지과정과 성공적인 전략 과정을 브랜드 형성 요건인 세 가지 공유의식과 의례, 규범, 전통 그리고 도덕적 책임감(sense of moral responsibility)을 통하여 커뮤니티의 전략요소인 Leader의 열정, Premium 부여, Unique Concept 설정, Offline Meeting을 도출하였다. 이는 기업주도 커뮤니티에서 브랜드 자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브랜드 자산을 위한 긍정적인 브랜드 커뮤니티 운영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를 통한 지속적인 브랜드에 대한 행동적 몰입을 유도하여 계속적인 방문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충성도, 브랜드 인지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10로베르토 카푸치(Roberto Capucci) 작품에서 나타나는 조각적 조형성 특성

저자 : 이서희 ( Seo Hee Lee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22권 0호 발행 연도 : 2009 페이지 : pp. 109-118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로베르토 카푸치는 살아있는 조형으로서 옷을 디자인한 최초의 디자이너로 이탈리아 알타모다의 원조였다. 본 연구는 예술가인 카푸치의 디자인을 시대별로 분석함으로써, 그의 작품 세계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현대조각가 장, 아르프 의 조각들을 통해 카푸치 작품의 조각적 조형성을 이해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둔다.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장 아르프의 조각에서 표현된 바이오 모픽 이미지로 설명될 수 있다. 둘째, 실험적 소재 사용으로, 특히 플리츠 사용으로 건축적이고 기하학적인 디자인이 나타나고 있다. 셋째, 의상을 하나의 예술적인 조형물로 인식하여 다양한 창의성을 발휘하는 디자인을 전개 하였다.`의상이란 입는 것도 중요하지만 하나의 조형 예술로서 감상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라는 그의 창작 이념으로 구조적 의상(structural dress)으로 표현되었다. 의상을 조각적인 이미지로 형상화한 로베르토 카푸치의 의 디자인은 르네상스의 이상적인 아름다움과 균형 감각속의 바로크의 감성적이고 극적인 요소를 기하학적 형태로 재해석하고 독창적인 기법으로 조형미를 표출함으로써 자신만의 패션세계를 표현 하였다.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68권 0호 ~ 68권 0호

KCI등재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논문집
58권 0호 ~ 58권 0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20권 5호 ~ 20권 5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13권 1호 ~ 13권 1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13권 3호 ~ 13권 3호

KCI등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9권 3호 ~ 19권 3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68권 0호 ~ 68권 0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20권 4호 ~ 20권 4호

동양미술사학
9권 0호 ~ 9권 0호

KCI등재

한국디자인포럼
64권 0호 ~ 64권 0호

KCI등재

조형미디어학
22권 3호 ~ 22권 3호

KCI후보

한국화예디자인학연구
41권 0호 ~ 41권 0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2권 1호 ~ 3권 4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4권 1호 ~ 5권 4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6권 1호 ~ 7권 4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8권 1호 ~ 9권 4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10권 1호 ~ 11권 4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1권 1호 ~ 13권 2호

KCI후보

전시디자인연구
31권 0호 ~ 31권 0호

KCI등재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논문집
57권 0호 ~ 57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