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포스트페미니즘 시대의 여성상에 대한 기호학적 연구 - 한국과 미국의 동시개봉 영화포스터를 중심으로 -

KCI등재

포스트페미니즘 시대의 여성상에 대한 기호학적 연구 - 한국과 미국의 동시개봉 영화포스터를 중심으로 -

Semiotics Study of Female Image of the era of Postfeminism - Simultaneous Movie Poster in Korea and the U.S. -

윤혜진 ( Yoon Hye-jean )
  •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 : 한국디자인포럼 44권0호
  • : 연속간행물
  • : 2014년 08월
  • : 101-110(10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페미니즘으로 시작된 여성 해방 이데올로기는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면서 오늘날 페미니즘의 종언이라는 포스트페미니즘 시대까지 이르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한 시대의 대중적 정서를 반영하는 대중매체에서도 그려지는데, 과거 몇 년 전 몇 개의 역할에 규정되었던 영화 속 여성의 역할은 이제 장르를 불문하고 다양한 이미지로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한국 사회에서`가부장제`와`여성`사이에 존재하는`차별과 억압`이 완전히 해소되었는지에 대한 논의는 아직도 고찰되어야 할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199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포스트페미니즘 시대에 한국과 미국의 영화포스터에서 여성을 어떻게 표현하고, 함의하고 있는지를 연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특히 영화포스터에 담긴 여성의 기호를 비판적 시각으로 평가하여 시대의 여성상에 대한 올바른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1990년대 후반 한국과 미국에서 제작하고 동시 상영한 여성주연의 영화 2편의 포스터 4점을 선정하고, 롤랑바르트의 기호학으로 기표와 기의, 신화를 분석하고 그레마스의 기호학적 사각형으로 한국과 미국 포스터의 여성상에 이항대립구조와 상관관계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같은 내용의 영화라 할지라도 한국과 미국포스터의 기표와 기의는 정반대의 대립구조를 형성하고 있었으며 한국의 가부장제 체제는 포스트페미니즘 시대에도 뿌리 깊게 잔존하고 있는 반면 미국은 자유주의를 바탕으로 한 개인주의 의식이 깊이 반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While changes in various forms, ideology of liberation of women was launched in feminism has led to the era of post-feminism that end of feminism today. This phenomenon is reflected in the age of mass media, popular sentiment making drawn in the past few years several regulatory roles, women`s roles was in the movie, regardless of genre and now being expanded into a variety of images. But in Korea in society`patriarchal system` and`female` that exists between `discrimination and oppression` has been completely resolved for a discussion of this study still needs to be pointed out as being the problem.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started in the late 1990s, post-feminist era, women in Korea and the U.S. How would you describe the movie poster and to study the implications and make it objective. In particular, the movie poster criticism contained in the evaluation of women with signs of the times is done so that the women of appreciation for the study. Method of study in Korea and the U.S. in the late 1990s production and the simultaneous screening of two films starring women lead movie poster convenience to select four piece, and analysis of vessel and registration table, the mythology in the semiotics of Roland Barthes, were analyzed qualitatively the correlation between the dichotomous structure of the female image posters of South Korea and the U.S. in the semiotics of Greimas square basis. As a result, even in the film, such as South Korea and the United States is the opposite of a poster of the signifier and the opposition groups to form the structure was patriarchal system in Korea is deeply rooted in the post-feminist era, while remaining in the United States is based on liberal individualism notice that consciousness was reflected in the depth.

ECN

I410-ECN-0102-2018-600-000169885


UCI

I410-ECN-0102-2018-600-000169885

간행물정보

  • : 예체능분야  > 미술
  • : KCI 등재
  • : -
  • : 계간
  • : 2233-9205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6-2018
  • : 1801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뉴미디어 아트에서 리얼리티 추구를 위한 표현 연구 - 파운드 푸티지 기법을 중심으로 -

저자 : 김정연 ( Kim Jeong-yun ) , 이하나 ( Lee Ha-na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44권 0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7-18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은 뉴미디어 아트에서 영화적 기법의 일종인 파운드 푸티지를 활용한 리얼리티 표현 기법에 관한 연구이다. 1990년대에 등장한 뉴미디어는 컴퓨터와 알고리즘을 통해 다양한 인터렉션과 시간성을 기반으로 리얼리티와 상호작용을 추구해왔다. 이러한 뉴미디어의 등장은 뉴미디어 아트라는 새로운 장르를 만들고 기술과 예술의 융합을 위한 혼란기를 거쳐 다양한 디지털 매체를 통한 예술의 감수성을 전달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여전히 뉴미디어 아트는 감성적 스토리를 기반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본질적인 콘텐츠 연구보다는 디지털 기술 개발에 치우쳐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은 파운드 푸티지를 새로운 뉴미디어 아트의 콘텐츠 연구를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 제안하고자 하였다. 문헌연구와 사례분석을 통해 뉴미디어 아트에서 파운드 푸티지 기법의 활용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진화방향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표현기법의 진화 방향은 크게 세 가지로 제안 할 수 있었다. 첫째 시각과 음성의 상호작용이나 무빙이미지와 스틸이미지와 같은 다른 종류의 미디어가 결합되는 멀티미디어 현상이 나타났다. 둘째, 설치방식이나 투사방식의 다양화를 통해 관람객과의 적극적인 인터렉션의 시도이다. 마지막으로 무빙이미지의 시간개념의 유희나 영화의 재구성을 통한 전통적인 비디오아트에서 보여 지던 점프컷, 끼워넣기 등의 표현기법의 계승을 들 수 있었다. 본 논문의 결과로서 뉴미디어 아트에서 여러 장르와의 융복합적 특성뿐만 아니라 메시지를 전달하는 새로운 방법의 확장으로 파운드 푸티지 기법이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하기를 바란다.

2태양숭배 사상을 통해 본 중국 태양상징으로서의 `원` 도형 연구

저자 : 오정 ( Jing Wu ) , 노미선 ( Mee-seon Roh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44권 0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19-28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중국은 태양숭배의 중요한 발원지중의 하나로 태양숭배 사상은 중국 원시사회에서 최초로 발생한 가장 중요한 종교형식의 일종이다. 그중 태양숭배사상에서 태양을 상징하는`원`도형의 출현은 바로 원시 인류의 태양형태에 대한 무의식의 표현방식에 있어 가장 직접적인 표현이다. 본 논문은 각 시기에 따른 태양숭배 문화 중에서 태양상징으로서의`원`도형의 연구와 분석을 통해`원`도형이 태양을 상징하게 된 변천과정을 알아본다. 중국 태양숭배사상 중에서 태양을 상징하는`원`도형이 내포하는 자연숭배, 천신(天神)숭배, 종교숭배, 황권(皇權)숭배, 길상(吉祥)숭배의 발전과정을 결론으로 도출한다. `원`도형은 조형에서 최초의 구상(具象)적인 원형(圓形)의 자연속성(屬性)에서 추상(抽象)적인 원형(圓形)의 의념형식(意念形式)으로 변화과정을 거쳤다. 종류의 표상에서 그 형식은 매우 다양하다. 하지만 주제를 둘러싼 기본은 유사하게 모두 태양 자체에서 출발하며, 그에 대한 주요 표현은 크게 태양의 성광(聖光)과 태양의 회전 이 두 가지에 있다. 그중 태양의 회전을 주제로 한`원`도형의 표현 방식이 가장 두드러지며, 발전범위가 광범위하고 파생되어진 문양도형이 가장 특색이 있다. 모두 원의 회전에 의해 나타나는 모양변화로 표현하고 있고, 체계적인 변화발전 또한 갖추고 있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이 도출한 결론은 중국 태양숭배현상 중에서 태양을 상징하는 것으로부터 만들어진다. `원`도형은 중국문화에서 일종의 독특한, 어떠한 다른 형태로도 대체할 수 없는 시각디자인의 형태가 되었다는 것이다. 수천 년의 중화민족문화의 정신을 응집시킴과 동시에 중국의 미래 디자인문화의 전승과 발전 방향을 인도할 것이다.

3이순신대교 심볼·캐릭터디자인 개발연구

저자 : 김철우 ( Kim Chul-woo ) , 강도은 ( Kang Do-un ) , 최경옥 ( Choi Kyong-ok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44권 0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29-38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2013년 광양시의 이순신대교 심볼·캐릭터디자인(2013 Lee-Sunshin Bridge Symbol . Character Design) (대학교 산학협력단)와의 계약이 이루어 졌다.
연구 개발 및 목적은 2013년 광양시의 이순신대교 심볼·캐릭터디자인을 개발을 통해 광양시 이순신 대교의 우수한 위상을 전국에 홍보하여 광양시 랜드마크로써, 이미지 제고 뿐만 아니라, 관광객 유치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수단 중 하나로써 심볼과 캐릭터디자인을 통한 상품화개발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이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이미지 형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방법과 범위는 광양시청 문화홍보담당관이 제공하는 설화자료(19개)를 분석하여 광양시에서 추구하는 상징과 의미를 함축한 심볼·캐릭터디자인 총59항목 (기본형 22항목, 응용형 37항목)에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디자인을 도출하였다.
개발기간은 2013년 02월19일부터 2013년 04월09일까지 총 약2개월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연구를 통해 개발된 광양시 이순신대교 심볼·캐릭터디자인 <등록번호: 30-0720523, 30-0720524, 30-0720531, 30-0720175, 30-0720525, 30-0720526 >은 이순신대교의 상징성을 널리 알리고, 캐릭터디자인 개발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 할 수 있게 되었으며, 스토리텔링을 통한 다양한 콘텐츠 연구개발이 이루어 졌다.

4자연식물 백일홍을 기반으로 한 문양디자인 개발연구

저자 : 김경선 ( Kim Kyung-sun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44권 0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39-48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과거 전통 건축물의 장식과 종교적 상징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문양은 현대사회에서는 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디자인요소가 되고 있다. 따라서 문양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고, 문양이 다양한 사물의 장식을 위해 활용될 수 있다는 차원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처럼 문양의 활용가치가 높은 오늘날, 본 연구는 자연식물을 대상으로 새로운 문양을 개발하는 것이 매우 의미 있는 연구라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문양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배경으로 백일홍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문양의 기본조형단위를 디자인하였다. 기본조형단위를 기준으로 백일홍의 다양한 유기적 곡선문양과 기하학문양을 연구ㆍ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문양이 제품의 장식을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하였다.
본 논자는 이 연구를 통해 새로운 문양을 연구개발하기 위해서는 사물의 특성을 파악해 낼 수 있는 보기와 단순화 할 수 있는 디자인 감각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과, 다양한 문양의 전개를 위해서는 모티브를 중심으로 일정한 간격에 의해 상하나 좌우로 반사와 복사에 의한 반복적 배치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 백일홍을 기반으로 개발된 문양들은 다양한 문화상품에 활용되어 경쟁력 있는 문화콘텐츠 산업과 경제적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디자인요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5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기반 패션분야 창작지원 활성화 방향-한국과 일본의 성공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저자 : 이경미 ( Lee Kyoung-mee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44권 0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49-64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한국에서 패션분야 크라우드 펀딩은 아직 활성화되지 못했다. 그러나 신진 디자이너의 창작, 창업을 위한 자금조달 창구로서 하나의 방편이 될 수 있고, 선주문·후 제작 방식의 유통구조의 변화를 도모할 수 있다. 또한 프로젝트 결과에 따른 신제품에 대한 반응을 미리 예견할 수 있어 창업의 실패를 줄일 수 있다. 이러한 패션분야 크라우드 펀딩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개설자의 참여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여러 패션관련 기관을 통해 교육을 실행하여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인식을 높여 신진 디자이너의 창작 아이디어가 자금조달 문제로 사장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후원자 입장에서는 프로젝트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희소성 있는 리워드와 프로젝트 개설자에 대한 신뢰감이 후원결정으로 이어진다. 때문에 프로젝트 취지, 진행목적, 진행과정의 투명성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6한국 패션제품에 대한 국가이미지, 패션제품 평가속성, 브랜드 태도의 관계-체면과 자민족중심주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하지수 ( Ha Jane ) , 황진숙 ( Hwang Jin-sook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44권 0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65-78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중국은 점점 글로벌 패션 시장의 주요 국가가 되고 있으며, 이미 각국의 패션 브랜드 간 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국의 패션제품에 대한 국가이미지, 패션제품의 평가속성, 브랜드 태도의 관계를 알아보며, 체면과 자민족중심주의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에 거주하고 있는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최종 232부의 설문지를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고, SPSS 19.0을 사용하여 요인 분석, 신뢰도 분석,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요인 분석 결과, 패션제품 국가이미지는 `패션성`, `세계성`, `기술성`으로, 패션제품 평가속성은 `브랜드/품질 속성`과 `미적 속성`으로 도출되었다. 다중회귀 분석 결과, 패션제품 국가이미지의 패션성, 세계성은 브랜드/품질 속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패션제품 국가이미지의 패션성은 미적 속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면과 자민족 중심주의는 패션제품 속성과 브랜드 태도 사이에서 유의한 조절효과를 보였다. 브랜드/품질 속성과 체면의 상호작용은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브랜드 미적 속성과 체면과의 상호작용 또한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자민족중심주의는 미적 속성과 유의한 상호작용 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는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패션제품에 대한 국가이미지, 패션제품 평가속성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제공하여 패션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수립과 실행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7태블릿디바이스에서 제품관여도에 따른 인터랙티브 e-매거진광고 효과

저자 : 김지유 ( Jiyu Kim ) , 이창근 ( Changkeun Lee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44권 0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79-90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태블릿디바이스 e-매거진광고에서 인터랙티브 요소의 사용유무와 제품관여도에 따른 광고효과 즉, 소비자들의 태도에 대하여 실험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선행연구로써 e-매거진과 인쇄매체 매거진의 디자인차이를 분석한 결과, 전체적인 레이아웃은 거의 비슷하나 차이점은 인터랙티브 요소의 유무였다. 이에 따라 인터랙티브 요소 사용의 유무로 인한 소비자들의 태도 즉, 광고태도, 제품태도, 브랜드태도, 구매의도에 대해 실험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제품관여도가 태블릿디바이스 e-매거진 광고효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아 고/저 관여도 제품에 따른 광고효과 차이를 실험하였다.
인터랙티브 요소의 유무에 따라 소비자태도의 모든 부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아, 매거진의 특성 상 소비자들은 터치 요소에 흥미를 느끼고 긍정적인 의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태블릿디바이스에 제시되는 광고에서 고관여 제품에 대한 브랜드태도가 저관여 제품보다 높게 나온 것으로 보아, 소비자들은 합리적 사고로 정보를 중심으로 보는 고관여 제품 광고에 대한 신뢰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차후 태블릿PC의 보급률에 따라 그 광고효과도 같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8롤랑바르트의 기호학을 이용한 우유 패키지 디자인의 신화 분석

저자 : 한정민 ( Han Jung Min ) , 강혜승 ( Kang Haeseung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44권 0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91-100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국내 우유(일반/무지방) 패키지 디자인의 신화를 분석함으로서, 롤랑바르트의 기호학적 방법론의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국내 유업체에서 생산과 소비가 가장 높은 백색시유 중 일반우유와 무지방우유를 선정하였으며, 선정 브랜드는 국내 우유 시장의 대표 3사인 남양유업, 매일유업, 서울우유로 하였다. 우유 패키지의 의미작용 분석 결과, 첫째, 국내 우유 패키지 디자인의 기호체계는 수용자에게 다의적인 성격의 의미를 제공하고 있었다. 둘째, 롤랑바르트의 기호학적 접근법은 패키지 디자인을 구성하는 시각적 요소의 기호현상을 파악하기에 효율적인 도구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패키지 디자인에 나타나는 내면적 의미의 중요성과 함께 기업과 디자이너들에게 전달자와 수용자 간의 인터렉션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9포스트페미니즘 시대의 여성상에 대한 기호학적 연구 - 한국과 미국의 동시개봉 영화포스터를 중심으로 -

저자 : 윤혜진 ( Yoon Hye-jean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44권 0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101-110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페미니즘으로 시작된 여성 해방 이데올로기는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면서 오늘날 페미니즘의 종언이라는 포스트페미니즘 시대까지 이르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한 시대의 대중적 정서를 반영하는 대중매체에서도 그려지는데, 과거 몇 년 전 몇 개의 역할에 규정되었던 영화 속 여성의 역할은 이제 장르를 불문하고 다양한 이미지로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한국 사회에서`가부장제`와`여성`사이에 존재하는`차별과 억압`이 완전히 해소되었는지에 대한 논의는 아직도 고찰되어야 할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199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포스트페미니즘 시대에 한국과 미국의 영화포스터에서 여성을 어떻게 표현하고, 함의하고 있는지를 연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특히 영화포스터에 담긴 여성의 기호를 비판적 시각으로 평가하여 시대의 여성상에 대한 올바른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1990년대 후반 한국과 미국에서 제작하고 동시 상영한 여성주연의 영화 2편의 포스터 4점을 선정하고, 롤랑바르트의 기호학으로 기표와 기의, 신화를 분석하고 그레마스의 기호학적 사각형으로 한국과 미국 포스터의 여성상에 이항대립구조와 상관관계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같은 내용의 영화라 할지라도 한국과 미국포스터의 기표와 기의는 정반대의 대립구조를 형성하고 있었으며 한국의 가부장제 체제는 포스트페미니즘 시대에도 뿌리 깊게 잔존하고 있는 반면 미국은 자유주의를 바탕으로 한 개인주의 의식이 깊이 반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10한국과 중국의 SNS를 활용한 광고 전략 비교 분석 - 라네즈, 이니스프리 브랜드를 중심으로 -

저자 : 이윤경 ( Lee Yun-kyung ) , 호사기 ( Hu Siqi ) , 강혜승 ( Kang Hae-seung )

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간행물 : 한국디자인포럼 44권 0호 발행 연도 : 2014 페이지 : pp. 111-120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 각광받고 있는 SNS 광고에 대한 국가 간 비교연구를 위하여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 SNS 광고의 다양한 정보요소 및 메시지 전략을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테일러의 6분할 메시지 전략 모델과 래이스키와 동료들의 크리에이티브 모델을 분석틀로 이용하여 이니스프리와 라네즈 브랜드의 SNS 광고 이미지 1210개의 메시지 전략을 분석하였다. 한국의 페이스북 광고는 정보적 영역과 감성적 영역의 전략을 비슷하게 보이고 있으나 중국의 시나웨이보 광고는 정보적 영역의 전략이 압도적으로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었다. 구체적인 메시지 전략의 사용에서 한국과 중국 모두 감성적 영역에서 자아 전략보다 사회적 전략이 높은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미루어 동양의 집단주의적 성향이 드러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보조 전략의 사용에 있어서 진출 시기에 따라 두 개 브랜드의 전략이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중국의 시나웨이보에서 이니스프리 브랜드는 브랜드의 인지도를 위한 전략을, 라네즈 브랜드는 브랜드의 친밀도를 향상하기 위한 전략을 전개하고 있었다. 따라서 한국과 중국 두 시장 간에 존재하는 전략적 차이와 문화적 요소를 바탕으로 이와 같은 결과가 나타난 이유를 해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SNS 광고 전략수립에 필요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19권 5호 ~ 19권 5호

조형논총
13권 0호 ~ 14권 0호

KCI등재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논문집
54권 0호 ~ 54권 0호

KCI등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8권 3호 ~ 18권 3호

동양미술사학
7권 0호 ~ 7권 0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64권 0호 ~ 64권 0호

KCI후보

한국화예디자인학연구
39권 0호 ~ 39권 0호

KCI등재

한국디자인포럼
60권 0호 ~ 60권 0호

KCI등재

조형미디어학
21권 3호 ~ 21권 3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19권 4호 ~ 19권 4호

KCI등재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논문집
53권 0호 ~ 53권 0호

KCI등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8권 2호 ~ 18권 2호

KCI등재

강좌 미술사
50권 0호 ~ 50권 0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19권 3호 ~ 19권 3호

KCI등재

미술사와 시각문화
21권 0호 ~ 21권 0호

KCI등재

한국디자인포럼
59권 0호 ~ 59권 0호

KCI등재

조형미디어학
21권 2호 ~ 21권 2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62권 0호 ~ 63권 0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19권 2호 ~ 19권 2호

KCI등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8권 1호 ~ 18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