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금융공학회> 금융공학연구> 채권선물옵션의 가격결정

KCI등재

채권선물옵션의 가격결정

The Pricing of Bond Futures Options

안창모 ( Chang Mo Ahn ) , 정재욱 ( Jaewook Chung )
  • : 한국금융공학회
  • : 금융공학연구 16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17년 06월
  • : 159-176(18pages)
피인용수 : 17건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DOI


목차

Ⅰ. Introduction
II. Bond Forward and Futures
III. Options on Bond Spot, Bond Forward and Bond Futures
Ⅳ. Conclusion
Appendix
References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논문은 이자율이 평균회귀확산과정 (mean-reverting diffusion process)을 따라 불확실하게 움직일 때 균형 채권현물가격, 채권선도가격, 채권선물가격, 채권선도 옵션가격, 채권선물 옵션가격의 폐쇄해를 제공한다.
이들 공식들은 블랙숄 (Black Scholes) 옵션공식과 일관성이 있어 쉽게 응용될 수 있다. 이들 공식은 현재가치화를 포함하고 있어 블랙숄 옵션공식과 다른 차이점이 있다.
본 논문의 중요한 기여는 채권선도가격이 채권선물가격보다 높은 한 채권선도옵 션가격이 채권선물옵션가격보다 높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다. 일일결제 (the marking to market)에 의해 채권선물가격이 상응하는 채권선도가격 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채권선물옵션가격은 상응하는 채권선도옵션가격에 비해 저렴하다.
We derive closed-form solutions for bond futures and forward prices and bond spot options, bond futures and forward options, when the instantaneous interest rates follow a mean-reverting diffusion process. The pricing formulas are consistent with the Black-Scholes option formula so that they can be easily applied. These formulas include the present value operator which makes them look different from the Black-Scholes formula.
An important conclusion is that as long as the bond forward price is greater than the bond futures price, the bond forward call option price is greater than the bond futures call option price. Since the marking to market from the futures contract lowers the futures price compared to the forward price, the bond futures call option price is strictly lower than the corresponding bond forward call option price.
This result is contrast to Ahn (1996a) which shows the numerical analysis that the currency futures option price is strictly greater than the corresponding currency forward option price since the currency futures price at the expiration date is greater than the corresponding currency forward price.

UCI(KEPA)

I410-ECN-0102-2018-300-000556696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경영학
  • : KCI등재
  • :
  • : 계간
  • : 1738-124X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2-2020
  • : 452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통화현·선물시장간의 정보전달 분석

저자 : 한덕희 ( Deok Hee Hahn )

발행기관 : 한국금융공학회 간행물 : 금융공학연구 16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26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개별통화현·선물만을 대상으로 단기관계만 분석한 기존연구와 달리 이 연구는 통화 현·선물시장 전체를 대상으로 과거 10여 년 동안 장·단기 측면에서 통화현·선물시장간의 정보전달 분석을 하였다. 이를 위해 CUSUM제곱검정과 차우검정을 통하여 2008년 10월 24일을 기점으로 구조변화가 있는 것을 고찰한 후, VECM모형의 추론방법인 그 랜저인과관계검정, 충격반응함수분석, 분산분해분석을 사용하여 다음의 주요 연구결과를 얻었다.
첫째, 전체기간에서 장기인과관계의 경우 엔선물만 다른 통화현·선물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기인과관계의 경우, 미국달러현·선물은 서로 양방향으로 선도 하고 미국달러현·선물은 엔을, 미국달러현·선물과 엔은 유로를 선도하였다. 또한 엔선 물은 미국달러를 제외한 다른 통화현·선물에 의해, 유로선물은 모든 통화현·선물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로현·선물에 대한 미국달러현·선물 및 엔현·선물은 충격반응이 음(-)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로현·선물은 미국달러현·선물 및 엔현선·물을 대체하는 상대적인 통화 가치를 가지는 자산으로의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셋째, 미국달러선물이 다른 모든 통화현·선물의 변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구조변화 이후에 미국달러현·선물과 엔현·선물에 대한 영향이 더욱 커졌지만 유로와 유 로선물은 각각 유로선물과 유로에 의해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화현·선물시장을 장·단기적으로 전체기간을 대상으로 볼 때, 미국달러현·선물의 영향이 가장 크고 엔, 유로, 엔선물, 유로선물의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이며 유로현·선물은 미국달러현·선물이나 엔현·선물의 대체자산으로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추론된다.

2주가 동시성과 가격 정보성의 관계에 관한 연구

저자 : 한민연 ( Minyeon Han ) , 남건우 ( Gunwoo Nam ) , 강형구 ( Hyoung-goo Kang )

발행기관 : 한국금융공학회 간행물 : 금융공학연구 16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27-56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주가 동시성(Stock price synchronicity, 시장 모형의 R2)이 낮을수록 가격 정보성은 높은가? 아니면 그 반대인가? 아직까지 이에 대한 논의는 계속되고 있다. 본 연구는 주가 동시성과 가격 정보성의 관계는 어떠한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한 실증분석을 통해 위 논의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한다. 
본 연구는 주가 동시성의 높고 낮음에 따라, 현재 주가에 담겨있는 미래 이익에 대한 정보가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FERC (Future Earning Response Coefficient, 미래이익반응계수)와 미래의 기업성과에 대한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주요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의 주가 동시성이 높을 수록, 가격 정보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현재 주가 동시성이 높은 경우에 미래 이익에 대해 더 많은 정보가 현재 주가에 반영되어 있었다. 둘째, 현재의 주가 동시성 이 높을수록 미래의 기업성과는 더 좋게 나타났다. 셋째, 주가 동시성이 높을수록 가격 정보성이 높은 것은 기업의 투명성과 정보 환경의 차이에서 기인한다는 것을 보였다. 넷째, 주가 동시성이 낮을수록 가격 정보성이 높다는 기존 연구들과의 결과 차이 는 주가 동시성을 구성하는 각 요인(시장, 산업, 고유 요인 등)들과 정보 환경 변수들 과의 관계의 차이에서 오는 것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단순하게 주가 동시성이 낮을수록 가격 정보성이 높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우리는 낮은 주가 동시성을 높은 사적 정보와 높은 가격 정보성에 대한 대용 변수로 사용하는 것에 대해 조심스럽게 접근해야한다.

3중국 위안화 선물의 가격발견기능 연구

저자 : 홍정효 ( Chung Hyo Hong )

발행기관 : 한국금융공학회 간행물 : 금융공학연구 16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57-68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2010년 10월 5일부터 2016년 10월 27일까지 최근월물 중국 위안화 선물 시장과 현물시장사이의 선도-지연관계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은 벡터자기회귀모형, 그 랜즈 인과관계분석 및 충격반응함수 분석 등을 이용하여 위안화 선물시장의 가격발견 기능을 분석하였으며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원·위안화 현·선물 수익률은 단위근(unit root)이 존재하지 않는 안정적인 시계 열이나 위안화 선물과 현물가격은 단위근이 존재하는 불안정안 시계열로 나타났다. 동 연구는 안정적인 자료인 위안화 현·선물 수익률자료를 이용하였다.
둘째, 각 수준변수사이의 공적분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요한센 공적분 검증을 실 시한 결과, 위안화 선물가격과 현물가격사이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장기적 인 균형관계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원·위안화 현물 수익률은 원·위안화 선물 수익률에 대하여 예측력을 지니고 있으나 원·위안화 선물수익률은 현물수익률에 대한 예측력이 미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예상과는 달리 레버리지효과가 존재하는 위안화 선물보다는 위안화 현물시장의 가격발견기능이 더 강함을 추론해 볼 수 있다.
넷째, 충격반응함수 분서결과 원·위안화 현물의 선물시장에 대한 영향력이 원·위안 화 선물의 현물시장에 대한 영향력 보다 상대적으로 더 강하고 지속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분석결과로부터 원·위안화 선물시장의 가격발견기능은 미약하며 원·위안 화 현물시장이 정보에 더 효율적인 시장으로 추론된다.

4중고선 다이내믹 가치평가를 통한 해운물류기업 선박투자의 재무적 사업성 평가 연구

저자 : 최정석 ( Jung-suk Choi ) , 이기환 ( Kihwan Lee )

발행기관 : 한국금융공학회 간행물 : 금융공학연구 16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69-86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해운물류기업의 자금조달과 관련한 재무적 사업 타당성 분석에 대한 연 구이다. 이 논문에서는 시스템다이내믹스라는 동태적 관점의 분석기법을 적용해 해운 물류기업의 선박투자 재무적 사업 타당성 평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선박 투자를 위한 자금조달과정에서 사업 타당성 평가의 객관성을 제고시키기 위해 각종 수입과 비용 변수들을 시스템다이내믹스를 활용하여 구조화하고, 수입항목의 주요 변수인 12 년 후의 중고선가를 동태적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예측함으로써 선박 운용기간동안 발생 가능한 리스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 분석 결과 다음의 두 가지를 도출하였다. 첫째, 시스템다이내믹스를 활용해 선박 투자를 통한 수익성 평가 결과 각각의 수입과 비용 변수들이 인과적 관계에 따른 동태적 구조를 형성하며 상호 영향을 미친다. 둘째, 선박 투자에 따른 수입 변수 중 중고선가 평가를 위한 다이내믹 예측 결과 미래의 선가 결정에는 운임시장과 공급시장의 각종 변수들이 해운물류 시장의 변화에 따라 유기적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선박투자 결정의 현실성을 제고하기 위해선 미래 현금흐름 추정에 대한 동태적 관점의 재무적 타당성 평가가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5원자재 ETF를 활용한 주식시장에서의 투자자심리와 비합리적 투자자의 행태에 관한 연구

저자 : 김동환 ( Dong Hwan Kim ) , 박동규 ( Tong Kyu Park )

발행기관 : 한국금융공학회 간행물 : 금융공학연구 16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87-106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Bloomberg가 제공하는 2008년부터 2016년 5월 까지의 국내 원자재 ETF 및 원자재 ETF의 기초자산 자료에 근거하여 국내 주식시장의 투자자심리가 원자재 ETF의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현실에서 ETF의 가격오차가 투자자들의 행태에 따라 발생하는지 혹은 불완전한 복제로 인해 발생하는지 확인할 수 없다는 점에서, 트래킹에러를 가격오차로 인해 발생하는 부분과 복제가 불완전해 발생하는 부분으로 구분하여 분석했다. 투자자심리지수는 Baker and Wugler 등에서 활용한 방법론을 활용하여 도출하였으며 통제변수로는 RMRF, Amihuld illiquidity, 회전율, 로그를 취한 ETF 시가총액을 선정하여 패널회귀분석을 통해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투자자심리는 가격오차로 발생하는 트래킹에러에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복제가 불완전해 나타나는 트래킹에러와는 유의미한 영향이 없었다. 둘째, 비합리적 투자자의 매매는 가격오차로 발생하는 트래킹에러와 양(+) 의 관계를 보임이 확인되었다. 셋째, 복제가 불완전하여 발생하는 트래킹에러 또한 ETF 회전율과 양(+)의 관계가 있음이 드러났다. 
본 연구는 비합리적 투자자들의 심리변화가 원자재 ETF의 가격오차를 증폭시켜 ETF의 본질적 가치에서 멀어지게 한다는 점을 확인함으로써 행동재무학적 요인을 가지고 ETF의 가격오차를 설명했다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투자자심리지수가 현실에 서는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 그 효용성은 어떠한지에 대해서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6Copula-VaR모형을 이용한 통화별 위험분석

저자 : 김무성 ( Kim Moo-sung ) , 박성운 ( Piao Cheng-yun ) , 주용이 ( Ju Yong-yi )

발행기관 : 한국금융공학회 간행물 : 금융공학연구 16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07-124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Copula-VaR모형을 사용하여 투자자가 통화별(엔화, 위안화, 유로, 파운드 및 달러)로 KOSPI200에 투자한 경우 주가지수 변동과 환율 변동으로 인해 부담하게 되는 시장위험을 분석하였다. 2004년 1월 2일부터 2016년 10월 31일까지 주가지수와 환율의 일별 데이터를 사용하여 외국통화로 한국 주식시장에 투자한 경우, 기존의 완전가치평가방법으로 추정한 VaR와 코퓰라함수를 사용하여 추정한 VaR를 비교·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t 코퓰라(Student`s t-Copula)와 크레이턴 코퓰라(Clayton Copula) 및 프랭크 코퓰라(Frank Copula)를 사용한 Copula-VaR모형은 정규분포를 가정한 모형보다 금융자산 수익률의 극단상황 발생을 더 잘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엔화의 경우 기타 통화에 비해 KOSPI200과 상대적으로 큰 양 (+)의 상관성을 보이고 있으며, VaR의 평균값이 모든 신뢰구간에서 큰 값을 나타내고 있으므로, 엔화를 사용하여 KOSPI200에 투자한 투자자가 가장 큰 위험을 부담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달러를 사용한 투자자는 가장 적은 위험을 부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7국면전환모형을 활용한 거래소 스타일지수의 스마트베타전략

저자 : 이준행 ( Joon-haeng Lee ) , 김류미 ( Ryumi Kim )

발행기관 : 한국금융공학회 간행물 : 금융공학연구 16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25-157 (3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베타 투자전략을 소개하고 한국거래소의 스타일지수를 활용하여 다요인 스마트베타전략을 분석하였다. 다요인 스마트베타전략으로 동일가중방식의 정태적 전략과 국면전환모형을 이용한 동태적 전략을 구성하였으며 그 성과를 비교하고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05년 1월부터 2016년 12월까지 한국거래소에서 발표했던 스타일지수 10개의 주별수익률을 이용하였다. 동태적 전략은 국면구분 변수로 KOSPI 지수를 활용하였으며, 구분된 국면에서 각 스타일 지수의 성과를 기준으로 지수들의 배분비중을 조정하는 투자전략이다. 결과에 따르면, 정태적 전략이 시장대비 높은 수 익을 보였으며, 특히 개별지수와 비교할 때 위험대비수익 비율이 높았다. 하지만 동태 적 스마트베타 전략은 그보다도 더 우월한 성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체 표본기간 동안 성과가 좋지 못한 고배당지수를 포함하는 동태적 전략도 수익률 및 위험대비수익 등이 높았다. 특히 이러한 동태적 전략의 높은 성과는 표본내(in-sample) 분석뿐 아니라 표본외(out-of-sample) 분석에서도 유효하였다. 표본내 투자전략분석에 서만 유의한 결과가 나오는 많은 연구와 달리 표본외 성과도 우수하다는 연구 결과는 국면전환모형을 이용한 동태적 스타일투자전략이 실제 투자에서 유용한 투자전략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8채권선물옵션의 가격결정

저자 : 안창모 ( Chang Mo Ahn ) , 정재욱 ( Jaewook Chung )

발행기관 : 한국금융공학회 간행물 : 금융공학연구 16권 2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59-176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은 이자율이 평균회귀확산과정 (mean-reverting diffusion process)을 따라 불확실하게 움직일 때 균형 채권현물가격, 채권선도가격, 채권선물가격, 채권선도 옵션가격, 채권선물 옵션가격의 폐쇄해를 제공한다.
이들 공식들은 블랙숄 (Black Scholes) 옵션공식과 일관성이 있어 쉽게 응용될 수 있다. 이들 공식은 현재가치화를 포함하고 있어 블랙숄 옵션공식과 다른 차이점이 있다.
본 논문의 중요한 기여는 채권선도가격이 채권선물가격보다 높은 한 채권선도옵 션가격이 채권선물옵션가격보다 높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다. 일일결제 (the marking to market)에 의해 채권선물가격이 상응하는 채권선도가격 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채권선물옵션가격은 상응하는 채권선도옵션가격에 비해 저렴하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후보

윤리경영연구
20권 1호 ~ 20권 1호

KCI등재

마케팅관리연구
25권 3호 ~ 25권 3호

KCI등재

고객만족경영연구
22권 2호 ~ 22권 2호

지방재정
2020권 3호 ~ 2020권 3호

KEFe매거진
70권 0호 ~ 70권 0호

KCI후보

신산업경영저널(구 경영논총)
38권 1호 ~ 38권 1호

KCI등재

재무관리연구
37권 2호 ~ 37권 2호

KCI등재

중소기업연구
42권 2호 ~ 42권 2호

KCI등재

정보시스템연구
29권 2호 ~ 29권 2호

KCI등재

정보시스템연구
29권 2호 ~ 29권 2호

KCI등재

생산성논집(구 생산성연구)
34권 2호 ~ 34권 2호

KCI등재

기업경영연구(구 동림경영연구)
91권 0호 ~ 91권 0호

KCI등재

한국경영공학회지
25권 2호 ~ 25권 2호

KCI후보

유통물류연구
7권 2호 ~ 7권 2호

혁신기업연구
1권 1호 ~ 2권 1호

KCI등재

보험학회지
123권 0호 ~ 123권 0호

KCI등재

유통경영학회지
23권 3호 ~ 23권 3호

KCI등재

로지스틱스연구
28권 3호 ~ 28권 3호

KCI등재

해운물류연구
107권 0호 ~ 107권 0호

KCI등재

의료경영학연구
14권 2호 ~ 14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