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정책학회> 한국정책학회보> 주거환경만족도가 주민참여에 미치는 영향 - 지역애착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KCI등재

주거환경만족도가 주민참여에 미치는 영향 - 지역애착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The Effect of Residential Environment Satisfaction on Citizen Participation: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Local Attachment

이경영 ( Kyung-young Lee ) , 김범석 ( Beom-seok Kim ) , 정문기 ( Moon-gi Jeong )
  • : 한국정책학회
  • : 한국정책학회보 27권1호
  • : 연속간행물
  • : 2018년 03월
  • : 89-118(30pages)
피인용수 : 51건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주거환경만족도가 지역애착도를 매개로 하여 주민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하였다. 최근 진행되고 있는 도시재생사업에서는 지역 공동체 활성화가 주요 목표로 대두되고 있으며, 이는 곧 주거환경 개선을 통한 주민참여 증대를 의도한다. 또한, 지역애착도는 주민참여의 영향 요인으로 고려되고 있으며, 동시에 주거환경만족도의 결과 변수로 활용되고 있다. 이는 주거환경만족도와 주민참여 사이에서 지역애착도가 매개변수로 작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뒷받침한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는 주거환경만족도, 지역애착도, 주민참여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서울시 자치구 주도의 도시재생사업 대상 5개 지역 중 '공동체 활성화'를 구체적인 목표로 제시하고 있는 서대문구, 성북구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결과 해석과 관련하여 추가적으로 일반인 및 전문가와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주거환경만족도는 직·간접적으로 주민참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세부적으로는 이웃 간 관계, 안전성, 사생활 보호 등을 포함하는 사회적 환경 만족도가 주민참여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주거환경만족도와 주민참여 사이에서 지역애착도는 유의한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이러한 연구 결과는 주민참여를 제고하기 위한 주거환경개선 시 고려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정책적 함의를 제공해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residential satisfaction on the citizen participation through local attachment. Recently in the urban regeneration, the community revitalization has become a major goal. In the process, citizen participation is becoming increasingly important. Also, local attachment was considered to be an impactful factor that can enhance the citizen participation. In this regard, this study examined the previous research on residential environment satisfaction, local attachment, and citizen participation. And we conducted online surveys for Seodaemungu and Seongbukgu that promoted community revitalization through urban regeneration. In addition, we conducted in-depth interviews with the general public and experts regarding factors of residential environment and local attachment. The empirical analysis showed that the residential environment satisfaction had direct or indirect effect on the citizen participation through the local attachment. In more specific, the social environment satisfaction including the neighbors relationship, crime level, privacy protection had the greatest effect on the citizen participa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provided policy implication in that the priorities can be grasped when improving the residential environment satisfaction to promote citizen participation.

UCI(KEPA)

I410-ECN-0102-2018-300-004000575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행정학
  • : KCI등재
  • :
  • : 계간
  • : 1226-5497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2-2020
  • : 1264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MTC 모형을 활용한 정책결정과정 분석 - 진주의료원폐업정책을 중심으로 -

저자 : 양승일 ( Seung Il Yang )

발행기관 : 한국정책학회 간행물 : 한국정책학회보 27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33 (3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MTC 모형을 활용한 가설적 위치에 있는 분석틀을 구성한 후, 본 분석틀을 진주의료원폐업정책에 적용하여, 본 정책사례가 본 틀에서 제시하는 가설적 내용에 합치되는지 등 제 시사점을 조명하는데 있다. 분석결과, 1단계 정책결정과정에서 진주의료원 재정적자라는 문제시되는 현실상황에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정책대안인 폐업방침안이 발표되자, 이에 대해 진주의료원 노조 등은 제 전략으로 불응하게 된다. 하지만, 홍준표지사 등 폐업찬성조직은 정책대안을 2단계 정책결정과정, 즉 정책산출물인 폐업조례 공포로 이어지게 함으로써 의료원 해산은 최종적으로 공식화되기에 이른다. 하지만, 공공병원의 필연적 적자 등 현실미반영의 정책산출물에 대해 보건의료노조는 높은 수준의 불응을 하게 된다. 그러나 홍준표지사의 강한 폐업의지 및 당선으로 인해 정책산출물을 유지하게 된 것이다. 이를 근거로 제 시사점을 조명해보면, 첫째, 가설적 위치에 있었던 분석틀과 본 연구가 합치되지는 않았다는 점이다. 즉, 정책산출물이 유지된 것은 분석틀에서 언급한 정책대상조직의 순응이라기보다는 정책결정조직의 순응에 따른 결과라는 점에서 이를 추가적으로 분석틀에 반영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둘째, 아직까지도 정책결정조직의 영향력이 높은 수준이라는 것이다. 셋째, 정책결정과정은 상당부분 역동성을 갖는다는 것이다. 넷째, 정책대상조직의 영향력도 무시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다섯째, 1단계 정책결정과정보다는 2단계에서 정책대상조직이 좀 더 조직적일 수 있다는 것이다. 여섯째, 동일영역의 조직이 모두 옹호연합으로 형성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일곱째, 복잡한 정책행태도 일정한 경계적 질서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여덟째, 정책결정조직에 초점을 맞췄을 때 공공의료폐업정책(종속변수)의 직접적 영향요인(매개변수)은 재정적자이지만, 근본적 영향요인(독립변수)은 노조일 수 있다는 것이다.

2위험소통과 정부신뢰 - 빅 데이터 감정 분석을 통한 메르스 사례 분석 -

저자 : 최미정 ( Mijung Choi ) , 은재호 ( Jeaho Eun )

발행기관 : 한국정책학회 간행물 : 한국정책학회보 27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33-61 (2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우리 정부는 물론 재난 상황에 처한 외국 정부도 재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음으로써 적시 대응에 실패하는 사례가 비일비재하다. 대중에게 '사실'을 '사실대로' 전달할 경우 공포나 두려움 같은 부정 정서가 일어나고 비합리적인 반응이 확산될 것이라고 예상해 관련 정보를 축소, 은폐하다가 사전 예방에 실패하는 경우가 자주 있다는 것이다. 2015년에 한국 사회를 혼란에 빠트린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례를 분석한 이 연구는 효과적인 재난관리를 위해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경험적 관찰을 토대로 투명한 정보공개와 적극적인 위험소통(risk communication)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첫째, 시계열 분석에 따르면 부정 정서와 불신이 더 심각했던 대상은 메르스 자체가 아니라 메르스에 대한 정부의 대응 방식이었다. 메르스 자체에 대한 공포는 발생 18일 이후부터 잦아들기 시작해 30일 이후 중립적 감정을 회복했으나, 정부의 메르스 대응에 대한 감정은 70일이 지나도록 공포, 불만, 슬픔 같은 부정 정서에 사로잡혀 있었다는 사실이 이를 증명한다.
둘째, 정부에 대한 부정 감정은 메르스의 객관적 위험성 정도와 비례하지 않고 정보 공개의 투명성 정도에 반비례했다. 정부는 메르스 감염자를 진료한 병원 명단을 공개하면 부정적 반응에 따른 큰 혼란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측했지만, 감염자 진료 병원 한 곳을 공개하자 불만정서가 감소했고, 전체 병원 명단을 공개하자 공포와 불만 정서가 감소한 반면 만족 정서는 급격히 높아졌다.
우리 정부의 위험소통에 반응하는 일반 대중의 정서적 반응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빅데이터 감정 분석 도구 TIBUZZ SEI 1.0을 이용했다. TIBUZZ SEI 1.0은 개개인의 심리 상태를 파악하는 것보다 정서와 감정 변화의 큰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개발된 분석 도구로서, 빅데이터 상의 언어를 형태소에 따라 감정단어로 분류하고 감정단어 사전을 기초로 각 감정단어에 상세 감정값을 부여하는 알고리즘에 기초한다.

3교육정책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안 연구 -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간의 갈등을 중심으로 -

저자 : 임동진 ( Dong-jin Lim ) , 김흥주 ( Heungjoo Kim )

발행기관 : 한국정책학회 간행물 : 한국정책학회보 27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61-89 (2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간의 교육정책 갈등의 실태를 분석하고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육정책 갈등사례 10개를 분석하였고, 교육부 공무원, 시·도교육청 공무원, 교원, 학부모 1,15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정책 갈등의 해결방법으로 사법결정(재판)(7/10건)을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갈등원인으로는 교육정책 방향/교육철학 상이(25.9%)로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간 교육행정사무 권한과 사무배분 불명확과 중복(22.0%),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간 상호 의사소통과 협상 부족(15.7%), 교육에서의 정치적 중립성 확보 미흡(10.5%), 지방교육행정에서의 지방분권 미흡(6.7%)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정책갈등 사례 중 지방분권적으로 추진되는 것이 바람직한 갈등사례로는 ①고교평준화지역 지정권자 지정, ②자율고 지정권자 지정, ③교장공모학교 지정비율 준수 등 8개이고, 중앙집권적으로 추진되는 것이 바람직한 갈등사례로는 ⑨교권보호 조례제정과 시행, ⑩학교폭력 학생생활기록부 기재 등 2개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육정책 갈등해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분석결과, ①교육부와 시·도교육청 간의 권한 및 책임의 법적 근거를 구체화 및 명확화하고, ②교육갈등을 유발하는 비합리적 제도를 정비하고, ③합리적·실질적 교육자치제도의 확립이 필요하고, ④교육분쟁조정기구와 교육갈등연구센터의 설립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4주거환경만족도가 주민참여에 미치는 영향 - 지역애착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저자 : 이경영 ( Kyung-young Lee ) , 김범석 ( Beom-seok Kim ) , 정문기 ( Moon-gi Jeong )

발행기관 : 한국정책학회 간행물 : 한국정책학회보 27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89-118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주거환경만족도가 지역애착도를 매개로 하여 주민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하였다. 최근 진행되고 있는 도시재생사업에서는 지역 공동체 활성화가 주요 목표로 대두되고 있으며, 이는 곧 주거환경 개선을 통한 주민참여 증대를 의도한다. 또한, 지역애착도는 주민참여의 영향 요인으로 고려되고 있으며, 동시에 주거환경만족도의 결과 변수로 활용되고 있다. 이는 주거환경만족도와 주민참여 사이에서 지역애착도가 매개변수로 작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뒷받침한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는 주거환경만족도, 지역애착도, 주민참여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서울시 자치구 주도의 도시재생사업 대상 5개 지역 중 '공동체 활성화'를 구체적인 목표로 제시하고 있는 서대문구, 성북구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결과 해석과 관련하여 추가적으로 일반인 및 전문가와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주거환경만족도는 직·간접적으로 주민참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세부적으로는 이웃 간 관계, 안전성, 사생활 보호 등을 포함하는 사회적 환경 만족도가 주민참여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주거환경만족도와 주민참여 사이에서 지역애착도는 유의한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이러한 연구 결과는 주민참여를 제고하기 위한 주거환경개선 시 고려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정책적 함의를 제공해준다.

5부패방지 전략의 집합행동 문제 - 청탁금지법의 실효성에 관한 연구 -

저자 : 황태연 ( Taeyeon Hwang ) , 이명석 ( Myungsuk Lee ) , 조민효 ( Minhyo Cho )

발행기관 : 한국정책학회 간행물 : 한국정책학회보 27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19-150 (3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2016년부터 시행된 소위 청탁금지법의 실효성을 분석하였다. 청탁금지법의 시행이 공무원 부패 방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청탁금지법 시행 전과 후로 나누어 비교하였고, 공무원 부패 중에서도 특히 수뢰 행위에 한정하여 논의하였다. 공무원의 부패가 집합행동의 문제로 이해될 수 있고 수뢰 결정 과정이 전략적 상황으로 구성될 수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다수의 참여자가 존재하는 n인 게임 이론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합리적 선택 이론으로서 게임 모형이 갖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분석적 서술(analytic narratives)방법을 모형화에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라 뇌물 거절에 수반되는 비용 대비 편익의 비율인 r의 크기와 공무원 한 명의 청렴함으로 인한 경제적 효율성 증가분(E), 수뢰액(B), 처벌강도(F), 처벌확률(p)은 각각 양, 부, 양, 양의 관계를 갖는다고 추론할 수 있었다.

6도덕적 이슈에 관한 사회적 구성(Social Construction)과 정책과정 분석 - 연명의료결정법 제정 사례를 중심으로 -

저자 : 하은희 ( Eunhee Ha ) , 박선주 ( Sunjoo Park )

발행기관 : 한국정책학회 간행물 : 한국정책학회보 27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51-183 (3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제도화되기 힘든 도덕적 이슈의 정책과정을 사회적 구성주의(social constructivism)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소극적 안락사라는 도덕적 이슈를 법제화한 연명의료결정법의 제정사례를 중심으로, 도덕적 이슈가 법률로서 제정·시행되기까지의 정책과정과 정책대상집단(환자, 환자가족, 의료인 및 의료기관)에 대한 사회적 구성의 변화를 시계열적으로 비교하였다. 특히 정책대상 집단의 사회적 정체성이 어떻게 인식되고 구성되어왔는지 그 변화과정과 영향요인을 살펴봄으로써 정책대상에 대한 사회적 구성과 정책 변동 간의 관련성 및 선후관계, 정책대상 집단 간 사회적 구성 유형의 차이 또는 일치가 정책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분석결과, 각 집단에 대한 사회적 구성이 정책결정 커뮤니티의 외부적 사건과 행위자에 의해 변화되었고, 이렇게 변화된 사회적 구성은 정책형성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책대상 집단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대치·혼재되었던 시기에는 정책의제화 단계에서 어려움을 겪었으나, 정책대상 집단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되어 모두 동일한 사회적 구성의 영역으로 이동한 시기에는 사회적 합의를 통한 정책형성이 이루어질 수 있었다.

7자원의존이론과 제도주의 조직론을 통해 본 기업의 고령자 고용 분석과 함의

저자 : 조희진 ( Hee Jin Cho ) , 손선화 ( Sun Hwa Son ) , 장용석 ( Yong Suk Jang )

발행기관 : 한국정책학회 간행물 : 한국정책학회보 27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83-222 (4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자원의존이론, 제도주의 조직론 등 조직이론적 관점을 적용하여 기업의 고령자 고용을 촉진시키는 영향 요인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실시한 2015년도 인적자본기업패널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정부 정책에의 순응, 제도적 논리 변화에의 조응, 여유 자원에 따른 조직 역량 수준별로 고령자 고용 비율에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실증분석하였다. 그 결과, 정부의 재정지원 정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기업일수록 고령자 고용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의 경향은 여유 자원이 부족한 300인 미만의 기업에서 더욱 두드러졌다. 또한, '효율성과 책임성의 융합'이라는 제도적 논리 변화에 적극적으로 조응하는 기업일수록 고령자 고용 비율이 높았다. 이러한 현상은 여유 자원이 풍부한 300인 이상의 기업에서만 발견되었다. 이상의 결과들을 통해 재정지원 방식에 의존하는 정부의 고령자 고용 정책은 장기적으로 그들의 삶을 향상시키기에 한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기업들 스스로 고령자 고용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고령자에 대한 인식 전환과 함께 그들을 고용함으로써 생산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믿음을 확산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기업들로 하여금 효율성과 책임성의 문화를 내재화함으로써 고령자 고용을 통해 성장과 복지의 선순환 관계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정책의 효과를 극대화시키는데 기여한다.

8자율형 사립고등학교 정책이 교사 자율성에 미친 영향 분석

저자 : 김정아 ( Jeong-a Kim )

발행기관 : 한국정책학회 간행물 : 한국정책학회보 27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223-243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자율형 사립고 정책이 교사 자율성에 미친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하여, 한국교육개발원의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연구』 4주기(고등학교) 자료를 활용하여, 정책변수인 학교유형, 교사 개인의 인적 특성 및 심리·정서적 특성, 학교고정특성 및 조직문화특성을 차례로 투입하는 다층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자율형 사립고에 재직하는 교사가 일반고에 재직하는 교사에 비해 교사 자율성이 더 낮았으며, 이는 학교 현장의 자율성을 높이고자 도입된 자율형 사립고 정책이 정책 목적을 달성하는 데 실패했음을 의미한다. 둘째, 교사가 입시로 인해 수업지장이 많다고 인지할수록 교사 자율성이 낮다는 분석 결과는 입시 중심의 교육체제가 교사 자율성을 제한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셋째, 국·공립학교에 비해 사립학교 교사의 자율성이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대한 원인을 규명하고 사립학교의 교사 자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교사 협력 수준이 높을수록 교사 자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교사들이 업무 및 학생지도, 수업 등과 관련하여 서로 돕고 협력하는 문화가 잘 정착된 학교에서 교사들의 자율성이 더 잘 발휘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경쟁과 시장논리를 강조하는 신자유주의 조류 속에서 경쟁이 아닌 협력을 통해 교육적 가치와 학교 교육의 목적을 실현할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학문적·실천적 의의가 있다.

9감염병 재난 거버넌스 비교연구 - 사스와 메르스 사례를 중심으로 -

저자 : 고대유 ( Dae Yoo Go ) , 박재희 ( Jaehee Park )

발행기관 : 한국정책학회 간행물 : 한국정책학회보 27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243-280 (3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사회적·학문적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연구가 소홀했던 감염병 재난 거버넌스에 주목하였고, 사스와 메르스 감염병 사례를 비교 분석하였다. 사스와 메르스 모두 공과를 논할 수 있으나 본 연구는 두 사례별, 공통적 문제점과 대비되는 사항을 중심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감염병 재난거버넌스 협력에 영향을 주는 요소(기획, 리더십, 상호의존성, 멤버십, 자원, 정보, 학습)들을 중심으로 살펴본 바, 사스와 메르스 사례 모두 법 제도 기반, 인력 및 예산, 재난 종결이후 학습이 충분하게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사스와 메르스 사례를 통해 대비되는 사항들은 대비 및 대응단계 리더십, 거버넌스 참여기관들 간 상호의존성, 정보를 제공하는 정부의 태도 등이다. 연구결과의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비단계에서의 감염병의 징후 포착, 정보수집, 대응단계에서의 리더십, 그리고 인력과 예산의 확보에 따라 감염병 재난 거버넌스는 그 양상이 달라질 수 있다. 둘째, 거버넌스 내 참여기관들 간 파트너십 구축을 위해서는 현실적인 매뉴얼이 필요하며, 훈련의 정례화를 통해 기관들간의 연계성을 강화시켜야 한다. 셋째, 국제사회와 재난 경험을 공유하고 협력하는 것이 필요하며, 빅데이터에 기반하여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의료기관간 정보공유 및 의사소통체계를 강화해야 한다. 넷째, 감염병 재난 거버넌스는 선제적 투자와 과잉대응의 기조 하에 추진되어야 한다.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네트워크 환경에서 대중매체의 위험커뮤니케이션이 일반인의 위험 인식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경험적으로 분석하였다.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다룬 4개 주요 일간지의 인터넷 기사와 댓글, 해당 기사가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통해서 전달된 빈도수, 그리고 방사선 전문기관의 진료상담전화 횟수를 비교하여 온라인 위험커뮤니케이션의 특성과 일반인의 반응을 분석하였다. 후쿠시마 사고에 따른 피해의 파급 효과와 사회적 관심의 강도는 다른 재난사고에 비해 훨씬 크지만 대중매체의 보도과정은 일반 사건사고와 유사한 활동주기를 보인다. 신문기사 수와 댓글, 트위터 및 페이스북의 횟수 그리고 상담전화 횟수 사이에 매우 높은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전통적인 매체환경에서 발견할 수 있는 일방향적인 과정과는 달리 온라인 위험커뮤니케이션은 대중매체와 일반인 사이에 양방향의 동태적으로 진행되었다. 신문기사(r=.84)와 페이스북(r=.88)이 일정한 시차를 두고 상담전화와 매우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대중매체와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전달, 공유된 위험정보에 의해서 일반인들이 위험을 인지하여 심리적, 정서적 변화 뿐 아니라, 위험에 대응하기 위한 적극적인 행동 변화를 가져왔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국정관리연구
15권 2호 ~ 15권 2호

한국행정학회 하계학술발표논문집
2020권 0호 ~ 2020권 0호

KCI등재

한국인사행정학회보
19권 2호 ~ 19권 2호

KCI등재

한국비교정부학보
24권 2호 ~ 24권 2호

KCI등재

한국경찰학회보
82권 0호 ~ 82권 0호

KCI등재

행정논총
58권 2호 ~ 58권 2호

KCI등재

한국행정학보
54권 2호 ~ 54권 2호

KCI등재

한국행정연구
29권 2호 ~ 29권 2호

KCI등재

한국자치행정학보
34권 2호 ~ 34권 2호

한국행정학회 동계학술발표논문집
2016권 0호 ~ 2016권 0호

한국행정포럼
164권 0호 ~ 168권 0호

KCI등재

지방행정연구
34권 2호 ~ 34권 2호

한국행정학회 동계학술발표논문집
2019권 0호 ~ 2019권 0호

한국행정학회 하계학술발표논문집
2019권 0호 ~ 2019권 0호

KCI등재

한국행정학보
50권 3호 ~ 54권 1호

한국행정학회 동계학술발표논문집
2018권 0호 ~ 2018권 0호

한국행정학회 하계학술발표논문집
2018권 0호 ~ 2018권 0호

KCI등재

한국행정학보
51권 1호 ~ 52권 4호

KCI등재

국가정책연구
34권 2호 ~ 34권 2호

The KAPS
61권 0호 ~ 61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