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SNS에서의 사회적 관계, 신뢰, 정보수용성이 여행정보 공유의지에 미치는 영향

KCI등재

SNS에서의 사회적 관계, 신뢰, 정보수용성이 여행정보 공유의지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Social Ties, Trust, and Adoption on Intention in Sharing Travel Information on Social Network Sites

김남현 ( Kim Namhyun )
  • : 한국관광학회
  • : 관광학연구 42권5호
  • : 연속간행물
  • : 2018년 05월
  • : 117-136(20pages)

DOI

10.17086/JTS.2018.42.5.117.136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온라인 사회적 관계 형성 및 상호 교류를 기반으로 하는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가 단순 사회교류뿐만 아니라 지식공유의 장으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여행의사결정에 있어서도 SNS의 역할은 상당히 중요하다. SNS상에서 공유되는 정보의 특징들을 감안할 때 단순한 구전의도와 달리 지식공유 혹은 정보공유차원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SNS상 사회적 관계의 구조적 특성을 고려하여 사용자의 여행정보공유모형을 제시하였다. 사회적 자본이론을 바탕으로 사회적 관계 구조의 결속적 사회자본(강한 연대)과 교량적 사회자본(약한 연대), 정보신뢰와 정보수용성, 정보공유의지와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SNS를 통해 여행정보를 탐색하거나 공유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한 결과, SNS의 결속적 사회자본(강한 연대)과 교량적 사회자본(약한 연대)이 모두 신뢰와 정보수용성을 통해 여행정보공유의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공유에 있어 네 가지 차원으로 구성된 신뢰는 역량에 대한 신뢰와 기대치 충족에 대한 신뢰 두 요인만이 정보수용성과 정보공유의지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SNS를 운영하는 관광기업 및 지자체가 SNS마케팅에 있어 어떤 점을 중요하게 생각해야하는가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ocial ties, trust, adoption, and intention in sharing travel information in social network sites (SNS). Four hypotheses were developed based on social capital theory in order to examine the travel information sharing model, which emphasizes structural social capital - bonding and bridging social capital - on SNS. The hypotheses were tested with a sample of 448 travelers who had used SNS for trip plans or sharing travel information. Partial least square (PLS) path modeling was employed to analyze collected data. The results suggested that bonding social capital (strong ties) positively affected all four trust factors while bridging social capital (weak ties) positively affected three trust factors, with the exception of integrity. Only two trust factors, competence and predictability, positively affected information adoption and intention to share travel information on SNS. The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for social media marketing are discussed.

UCI(KEPA)

I410-ECN-0102-2018-300-003983371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관광학
  • : KCI등재
  • :
  • : 격월
  • : 1226-0533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77-2019
  • : 2836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해석수준이론을 통한 친환경 관광행동 영향분석: 실험기법 적용

저자 : 유숙희 ( Yu Sook-hee ) , 김남조 ( Kim Nam-jo ) , 이훈 ( Lee Hoon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2권 5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1-29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기후변화 관련 공익광고 메시지에 대한 관광객의 심리적 거리와 기후변화 문제지각 정도에 따라 친환경 관광행동 의도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시간적 거리, 사회적 거리 및 기후변화 문제지각 등 각 변인 간 상호작용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기후변화 문제지각이 낮은 집단의 경우 시간적 거리가 멀고, 사회적 거리가 먼 메시지에서 가장 높은 친환경 관광행동 의도를 나타냈다. 반면, 기후변화 문제지각이 높은 집단의 경우 시간적 거리가 멀고, 사회적 거리가 가까운 메시지에서 가장 높은 친환경 관광행동 의도를 나타냈다. 따라서 친환경 관광행동에 대한 공익메시지 소구 시 기후변화 문제지각이 낮은 집단과 높은 집단에 대한 메시지 전달방식은 달라야 한다. 기후변화 문제지각이 낮은 집단에게는 미래의 인류에게 일어날 기후변화 문제를 완화시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 지'에 대한 바람직성을 강조하는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며, 기후변화 문제지각이 높은 집단에게는 미래의 자신에게 일어날 기후변화 문제를 완화시키기 위해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에 대한 실현가능성을 강조하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여가 참여자의 생생한 경험: 미술관 방문 경험의 해석학적 접근

저자 : 김소혜 ( Kim So-hye ) , 김철원 ( Kim Chul-won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2권 5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31-54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해석주의적 관점을 기반으로 미술관 전시를 관람하는 여가 참여자들이 어떻게 자신들의 주관적 여가 경험을 의미화하고 발전시키는 지에 대하여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참여자들은 서울시립미술관의 “FANTasia: East Asia Feminism” 전시를 관람 후 교육적 메시지 전달을 해당 전시의 가장 큰 특성으로 인식한 방문객을 대상으로 하였다. 여러 번의 비구조적 인터뷰를 통해 얻은 자료는 개인 차원에서의 서사와 전 참여자 차원에서의 서사와의 관련성을 강조하는 '해석학적 순환'이라는 방법론을 적용하여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참여자들의 서사는 '지루함/당황스러움,' '몰입함/소외됨,' '자기 표현/자기 부정'이라는 세 가지 주제를 떠올렸다. 미술관 전시 방문 경험의 세 가지 주제들 간의 관련성을 이해하고자 위의 발견은 주체성의 체험적 의미와 해석학적 순환과 함께 종합적으로 논의되었다.

3음식관광지로서 국내광역시에 대한 포지셔닝과 인식차이

저자 : 정의석 ( Chung Eui-seok ) , 황조혜 ( Hwang Jo-hye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2권 5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55-71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음식관광을 통한 체험경제가 확대되고 중요해짐에 따라 각 지자체에서는 음식관광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음식축제를 개발하여 방문을 유도하고 있으나 음식관광지로서 다양한 지역의 인식을 비교하는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특별시의 거주민이 국내 광역시를 음식관광지로서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와 음식관여도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 거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자료를 수집하여 음식관광지로서 6대 광역시의 인식 차이를 비교하였고, 포지셔닝을 통해 지역 유사성에 대한 차별성을 측정하고 시각화 하였다. 또한 음식관여도에 따라 고관여 집단과 저관여 집단으로 나누어 각 집단별로 인식의 차이를 검증 하였다. 분석결과 부산광역시가 식재료인식, 식문화인식, 음식인식, 관광자원인식 요인 모두 다른 광역시에 비해 가장 높은 지역으로 확인 되었고, 대전광역시는 4가지인식 모두 가장 낮은 지역임이 확인 되었다. 지역 유사성 인식은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대구광역시를 비슷하게 인식하고 나머지 인천광역시, 광주광역시, 대전광역시는 음식관광지로 차별적으로 인식한다기 보다는 별개의 지역으로 인식하고 있어 지리적으로 근접한 지역을 비슷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또한 음식관여도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음식관광지로서의 인식이 높은 것으로 확인 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 부산광역시를 제외하고 각 광역시 별 특화된 음식이나 지역음식축제의 인식이 서울특별시 거주민에게 크게 인식되고 있지 않음이 확인 되었다. 이에 행정담당자와 지역산업관계자들이 협력하여 음식과 연계한 관광 상품을 개발하고 지역음식의 다양한 체험과 경험의 빈도를 높여 참여와 재방문을 이끌어 지역 음식관광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시사점을 제시한다.

4자기결정성 요인이 고객참여와 브랜드몰입 및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5성호텔 객실이용고객을 중심으로 -

저자 : 손영아 ( Son Young-a ) , 이형룡 ( Lee Hyung-ryong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2권 5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73-96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국내 5성호텔 객실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자기결정성 기본심리욕구 요인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이 고객참여, 브랜드몰입 및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최근 1년이내 국내 5성호텔 객실이용고객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였다. 설문조사는 2018년 2월 1일부터 2월 10일까지 실시하였고, 온라인설문을 통해 353부를 배포하여 301부를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 분석은 SPSS 22.0과 AMOS 22.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그리고 구조모형 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자기결정성 요인으로는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의 3가지 요인으로 구성하고, 고객참여와의 관계에서 정(+)의 영향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고객참여는 고객의 브랜드몰입과 브랜드충성도 관계에도 정(+)의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5성호텔 객실이용고객의 브랜드몰입 또한 브랜드충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고객참여를 결정짓는 선행요인인 자기결정성 요인을 적용하여 고객참여를 규명하고 이에 따른 브랜드몰입, 브랜드충성도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호텔기업의 수익증진을 위한 새로운 마케팅 방안과 함께 업계와 학계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5관광자원봉사자의 SNS 홍보과정에 대한 근거이론적 접근 - 대학생 SNS 관광홍보 서포터즈를 대상으로 -

저자 : 진보라 ( Jin Bo-ra ) , 이상호 ( Lee Sang-ho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2권 5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97-116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자원봉사활동 중 새로운 형태인 SNS 관광홍보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근거이론을 적용하여 관광홍보과정을 분석하였다. 이론적 고찰에서는 지역관광 홍보정책과 서포터즈 개념을 검토하였고, 연구 대상으로는 창원시 SNS 관광홍보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한 대학생들을 선정하여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86개의 개념에서 26개의 하위범주와 15개의 상위범주가 도출되었다. 참여 대학생들은 초기에는 SNS 관광홍보활동이 자원봉사활동이라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였으나 홍보활동이 지속되면서 타인을 이해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였다. 또한 홍보게시물 작성과 관광정보 제공을 통해 책임감과 뿌듯함을 느끼는 등 대의적 동기에 만족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핵심범주는 '당초의 개인목표 실현과 함께 관광자원봉사활동의 가치와 지역에 대한 이해 제고'로 정리되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온라인 관광자원봉사활동이라는 새로운 사회현상을 분석하였으며, 측정항목 도출로 실증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것이다. 실무적으로는 대학교 등 자원봉사활동 관련 조직에 온라인 관광자원봉사활동 관리 방향을 제시하고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것이다.

6SNS에서의 사회적 관계, 신뢰, 정보수용성이 여행정보 공유의지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남현 ( Kim Namhyun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2권 5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17-136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온라인 사회적 관계 형성 및 상호 교류를 기반으로 하는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가 단순 사회교류뿐만 아니라 지식공유의 장으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여행의사결정에 있어서도 SNS의 역할은 상당히 중요하다. SNS상에서 공유되는 정보의 특징들을 감안할 때 단순한 구전의도와 달리 지식공유 혹은 정보공유차원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SNS상 사회적 관계의 구조적 특성을 고려하여 사용자의 여행정보공유모형을 제시하였다. 사회적 자본이론을 바탕으로 사회적 관계 구조의 결속적 사회자본(강한 연대)과 교량적 사회자본(약한 연대), 정보신뢰와 정보수용성, 정보공유의지와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SNS를 통해 여행정보를 탐색하거나 공유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한 결과, SNS의 결속적 사회자본(강한 연대)과 교량적 사회자본(약한 연대)이 모두 신뢰와 정보수용성을 통해 여행정보공유의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공유에 있어 네 가지 차원으로 구성된 신뢰는 역량에 대한 신뢰와 기대치 충족에 대한 신뢰 두 요인만이 정보수용성과 정보공유의지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SNS를 운영하는 관광기업 및 지자체가 SNS마케팅에 있어 어떤 점을 중요하게 생각해야하는가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7숙박관광유형별 비정형데이터의 연관 규칙 분석과 활용에 관한 연구 - IRTS 2008의 수요와 공급 관점 -

저자 : 전효재 ( Joun Hyo-jae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2권 5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37-150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UNWTO는 국제적 관광산업의 변화를 수요와 공급 측면에서 통계를 작성하여 관광객의 욕구와 관광산업의 공급 활동에 대한 통계작성을 권고하고 있다. IRTS 2008은 관광위성통계 작성 권고를 통하여 관광산업의 경제적 규모를 비교하고 관광산업의 국가별 성장을 파악할 수 있는 국제적 기준이다. IRTS 2008은 수요(관광객)통계와 공급(관광산업) 통계 작성을 위하여 수요와 공급의 매개하는 기준으로 관광 지출액을 기준으로 경제적 접근에 우선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국가의 관광산업에 대한 중요성의 근간이 되는 산업의 고용에 대한 작성을 권고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관광객의 변화를 온라인 데이터를 통해 유형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관광객의 경험 활동을 기술한 비정형데이터를 수집하고 연관 규칙 분석을 통해 숙박서비스에 대한 분석하였다. 국내 포털 블로그 데이터를 유형화하는 방법으로 구상타당도와 피드백을 통한 단계별 접근법이 유효한 것으로 나타났다. IRTS2008의 숙박서비스는 국내 관광객의 경험에 의하여 세부적 숙박시설로 유형을 분류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공급 유형은 시설과 더불어 지역, 동반자, 요구도 등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스마트관광 경쟁력 강화를 위한 스마트관광 만족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스마트관광도시, 서울을 사례로 -

저자 : 이선영 ( Hlee Sunyoung ) , 정남호 ( Chung Namho ) , 구철모 ( Koo Chulmo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2권 5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51-17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스마트관광은 관광과 정보통신기술의 결합으로 인해 야기되는 관광객의 행동, 관광생태계의 변화, 고객성과 등을 모두 포함하는 중요한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본 연구는 최근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스마트관광도시의 고객만족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을 살펴보고자 스마트관광 정보기술 속성, 관광도시의 관광상품 및 서비스의 지각된 품질, 스마트관광 만족 간 영향관계를 조사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첫째, 스마트관광의 중요요소인 스마트관광 정보기술의 특성인 정보성, 접근성, 상호작용, 개인화가 관광목적지 속성인 숙박, 교통, 관광명소, 레스토랑, 스마트서비스의 지각된 품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둘째, 관광목적지 속성에 대한 지각된 품질이 스마트관광 만족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최근 1년 내에 서울관광을 다녀온 내국인 중 스마트관광 경험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서베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스마트관광 정보기술 속성은 스마트관광도시 속성의 지각된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마트관광도시 속성의 지각된 품질은 교통, 레스토랑을 제외하고 스마트관광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서울의 관광정보기술, 스마트관광도시 속성 등을 평가할 수 있으며, 나아가 주요 도시의 스마트관광 경쟁력을 비교해 볼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9관광가이드의 라포형성 행동이 관광객의 긍정적 감정과 후속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저자 : 박혜미 ( Park Hae-mi ) , 현성협 ( Hyun Sung-hyup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2권 5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71-191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관광 가이드의 라포형성을 위한 행동의 구성 요인들을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이드의 행동이 관광객의 긍정적 감정 반응에 미치는 영향과 관광객이 느낀 긍정적 감정이 자기고양을 위한 구전효과, 가격민감도 하락, 그리고 미래 서비스 실패 발생 시 관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최근 5년내 가이드를 동반한 패키지여행을 다녀온 경험이 있는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322부의 응답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먼저 관광객들이 지각한 가이드의 라포형성을 위한 행동은 선행연구들과 마찬가지로 다섯 요인으로 구분되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매우 세심한 행동과 공통관심사 탐색 행동, 예의바른 행동은 관광객들의 긍정적 감정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 유대감 형성 행동과 정보공유 행동은 영향력이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관광객들이 가이드의 행동을 통해 느낀 긍정적 감정은 자기고양의 구전 효과와 가격민감도 하락, 미래 서비스 실패에 대한 관용 등 세 가지 변수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어, 관광객들의 후속 행동을 유발하는 선행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관광연구
34권 7호 ~ 34권 7호

KCI등재

동북아관광연구
11권 1호 ~ 12권 4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3권 8호 ~ 43권 8호

KCI등재

동북아관광연구
11권 1호 ~ 12권 4호

KCI등재

동북아관광연구
13권 1호 ~ 14권 4호

KCI후보

MICE관광연구(구 컨벤션연구)
57권 0호 ~ 57권 0호

KCI등재

동북아관광연구
10권 2호 ~ 15권 2호

KCI등재

호텔관광연구
80권 0호 ~ 80권 0호

KCI등재

Tourism Research
44권 3호 ~ 44권 3호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91권 0호 ~ 91권 0호

KCI등재

관광연구
34권 6호 ~ 34권 6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3권 7호 ~ 43권 7호

KCI등재

관광연구
34권 5호 ~ 34권 5호

KCI등재

이벤트컨벤션연구
35권 0호 ~ 35권 0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3권 6호 ~ 43권 6호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발표대회집
86권 0호 ~ 86권 0호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발표대회집
83권 0호 ~ 83권 0호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발표대회집
84권 0호 ~ 84권 0호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발표대회집
85권 0호 ~ 85권 0호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발표대회집
86권 0호 ~ 86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