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주관성연구학회> 주관성 연구> 메르스 사태를 경험한 보건소 공무원의 감염병 대처에 대한 주관적 인식

KCI등재

메르스 사태를 경험한 보건소 공무원의 감염병 대처에 대한 주관적 인식

Subjectivity Perceptions on the Infectious Disease’s Coping of Public Health Worker’s who Experienced the MERS Outbreak

권미형 ( Mi Hyoung Kwon ) , 진영란 ( Young Ran Chin )
  • : 한국주관성연구학회
  • : 주관성 연구 40권0호
  • : 연속간행물
  • : 2018년 06월
  • : 47-68(22pages)
피인용수 : 23건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DOI


목차

1. 서론
2. 메르스 대처에 대한 선행연구 검토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및 제언
6.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2015년 엄청난 사회경제적 손실을 가져왔던 메르스 사태를 겪은 보건소 공무원의 감염병 대처에 대한 주관적 인식 유형과 유형별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메르스 사태를 경험한 보건소 직원의 감염병 대처에 대한 주관적 인식구조는 제1유형 ‘적극협조적 사명중시형’, 제2유형 ‘자기방어적 성과보상 추구형’, 제3유형 ‘소통중시적 정부비판형’ 3가지로 유형화할 수 있었다. 보건소 공무원이 메르스와 같은 감염성질환에 보다 적극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응하도록 하기 위해 첫째, 복지부, 질병관리본부, 시도 등은 감염병 대응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정부의 중장기적 대처 계획을 충분히 안내해야 할 것이다. 둘째, 감염성질환에 대처하는 공무원에 대한 안전대책이 철저히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감염성질환에 대처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나 한계를 투명하게 공개하여 초기의 불가피한 혼란이 정부에 대한 비판으로 이어지지 않게 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types of the Public health worker’s infectious disease coping experienced the MERS outbreak. Thirty-seven Public health workers classified 36 selected Q statements into 9 points standard. The obtained data were analyzed by using a PC-QUANL program.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identified 3 types of coping style, and named by researcher. The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in the subjective structure of Public health worker’s coping style. TypeⅠ is ‘The actively cooperate and abide by their mission’. TypeⅡ is ‘The self-defensive and performance compensation’. TypeⅢ is ‘Critically carring out the work’. In order for the government to respond positively and efficiently to infectious diseases such as MERS, first, the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the Disease Control Headquarters, and the Ministry of Health and Human Resources should maintain consistency in response to infectious diseases and fully guide the government’s mid- to long- will be action plan. Second, safety measures for public officials to cope with infectious diseases should be thoroughly prepared. Third, the problems and limitations that occurred in the process of coping with infectious diseases should be disclosed in a transparent manner, so that the initial inevitable confusion should not lead to criticism of the government.

UCI(KEPA)

I410-ECN-0102-2018-300-004026619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사회학
  • : KCI등재
  • :
  • : 계간
  • : 1229-3318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6-2020
  • : 385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흡연 여대생의 흡연에 대한 주관성

저자 : 이은주 ( Eun Ju Lee ) , 유용우 ( Yong Woo Yoo ) , 이애자 ( Ae Ja Lee ) , 임재문 ( Jae Moon Lim ) , 정수환 ( Soo Hwan Jeong )

발행기관 : 한국주관성연구학회 간행물 : 주관성 연구 40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5-25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Q방법론을 적용하여 흡연 여대생의 흡연에 대한 유형과 그 특성을 규명하였다. 50명의 흡연 여대생은 흡연에 대한 36개 진술문을 9점 척도 상에 강제분포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PC QUANL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흡연 여대생의 흡연 태도는 4개의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다른 사람들이 흡연 사실에 대해 아는 것을 염려하는 '타인의식형', 니코틴 의존도가 높은 '흡연습관형', 흡연을 통해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관계추구형', 흡연에 대해 후회하고 있는 '금연고려형'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흡연 여대생의 흡연 태도 유형에 따른 중재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제공하며, 흡연 여대생의 흡연에 대한 주관성 구조를 파악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2수입 자동차 고객접점 직원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주관성 연구

저자 : 강정범 ( Jeong Beom Kang ) , 백평구 ( Pyoung Gu Baek )

발행기관 : 한국주관성연구학회 간행물 : 주관성 연구 40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27-46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 수입차 업체인 A사 고객접점 직원이 자신의 직무 스트레스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이러한 인식 유형에 근거해 고객접점 직원의 직무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향을 제안하는 데에 있다. Q방법론에 따라 36개의 진술문으로 Q표본을 구성하고 직급, 근속년수, 직무 스트레스 진단 점수 수준을 고려하여 20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3개의 유형을 확인하였다. 유형1은 작업 조건과 상호 관계, 유형2는 직무 자율성, 유형3은 직무 특성과 자율성으로 명명하였다. A사의 AS 고객접점 직원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주관성 분석 결과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직무 스트레스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되는 업무량과 업무 난이도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둘째, 합리적이고 공정한 인사제도를 강화하여 조직 내 적절한 임파워먼트가 구성원 간에 정착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 동료 및 부서간 협업 수준을 제고하기 위한 지원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관점들은 직무 스트레스 영향 요인과 직무관련 성과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3메르스 사태를 경험한 보건소 공무원의 감염병 대처에 대한 주관적 인식

저자 : 권미형 ( Mi Hyoung Kwon ) , 진영란 ( Young Ran Chin )

발행기관 : 한국주관성연구학회 간행물 : 주관성 연구 40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47-68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2015년 엄청난 사회경제적 손실을 가져왔던 메르스 사태를 겪은 보건소 공무원의 감염병 대처에 대한 주관적 인식 유형과 유형별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메르스 사태를 경험한 보건소 직원의 감염병 대처에 대한 주관적 인식구조는 제1유형 '적극협조적 사명중시형', 제2유형 '자기방어적 성과보상 추구형', 제3유형 '소통중시적 정부비판형' 3가지로 유형화할 수 있었다. 보건소 공무원이 메르스와 같은 감염성질환에 보다 적극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응하도록 하기 위해 첫째, 복지부, 질병관리본부, 시도 등은 감염병 대응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정부의 중장기적 대처 계획을 충분히 안내해야 할 것이다. 둘째, 감염성질환에 대처하는 공무원에 대한 안전대책이 철저히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감염성질환에 대처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나 한계를 투명하게 공개하여 초기의 불가피한 혼란이 정부에 대한 비판으로 이어지지 않게 해야 할 것이다.

4인문학적 소양증진 프로그램 참여동기에 관한 연구

저자 : 정현욱 ( Hyun Wook Jung ) , 김주 ( Joo Kim )

발행기관 : 한국주관성연구학회 간행물 : 주관성 연구 40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69-84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인문학적 소양증진 프로그램 참여자의 참여동기를 Q 방법론으로 분석한 것이다. 분석결과 인문학 소양증진 프로그램 참여동기는 3개 유형으로 나타났다. 제1유형은 “정체성 모색형”이다. 이들은 인문학적 소양증진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서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자아 실현의 계기를 찾는 반면 취업이나 이력경력 개발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 스타일이다. 제2유형은 “학습 추구형”이다. 이들은 인문학적 소양증진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서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습득하는 스타일이다. 정보추구에 참여의 목적을 두고 있는 제2유형은 대인관계 구축, 사회적 소속감 확보 등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 유형이다. 제3유형은 “삶의 의미 추구형”이다. 이들의 인문학적 소양증진 프로그램 참여는 삶의 의미를 재발견하고 힐링의 동기에서 이루어진다.

5춤의 매력에 대한 하비홀릭족의 인식 유형

저자 : 전미라 ( Mi Ra Jeon )

발행기관 : 한국주관성연구학회 간행물 : 주관성 연구 40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85-105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Q방법론을 적용하여 하비홀릭족의 춤의 매력에 대한 주관적인 인식 유형을 알아보고 그 특성을 살펴보았다. 춤의 매력을 연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춤 하비홀릭족이 인식하는 춤의 매력은 4개의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춤 하비홀릭족 <유형1>은 '절재와 인내 매력형'으로 춤은 한순간에 실력이 나타나지 않으며, 감정을 절제시켜 추는 것에 매력을 느끼는 유형, <유형2>는 '비언어적 표현과 공감 매력형'으로 글과 말이 아닌 몸으로 자신을 표현하며 춤을 통해 관객의 공감을 얻는 것에 매력을 느끼는 유형, <유형3> '디오니소스적 도취형'은 춤 추는 동안 영혼이 깨어나는 듯 하며, 살아있음에 매력을 느끼는 유형, <유형4> '예술가로서 춤 매력형'은 자신만의 작품을 하며 예술행위를 하는데 매력을 느끼는 유형이다. 셋째, 춤 하비홀릭족은 유형에 관계없이 공통적으로 춤과 음악의 일치감, 몰입의 순간, 자신의 잠재된 끼를 발산하는데 매력을 느끼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춤 여가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한 내재적 가치를 드러내고, 여가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의 질적 향상에 의미 있는 정보는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6디지털미디어 선거콘텐츠에 대한 유권자 인식 연구

저자 : 임금진 ( Geum Jin Im ) , 김창남 ( Chang Nam Kim )

발행기관 : 한국주관성연구학회 간행물 : 주관성 연구 40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07-126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현대사회에서 유권자의 의견, 태도, 행동 등에 미치는 영향력이 나날이 커지고 있는 디지털미디어 선거콘텐츠에 대한 유권자 인식을 Q 방법론을 사용하여 탐색해 보았다. 유권자 인식 유형 A는 디지털미디어 선거콘텐츠에 대한 유권자들의 가장 두드러진 인식 유형으로서 디지털미디어 선거콘텐츠를 효과적인 선거정보 획득을 위한 매체로 평가하는 시각을 나타낸다. 실제로 디지털미디어 선거콘텐츠는 유권자들의 관심을 끄는데 효과적이고 선거정보 검색을 증가시킨다. 유형 B는 유권자들이 디지털미디어 선거콘텐츠를 정치참여를 유발·자극하는 매체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유형 C는 유권자들이 디지털미디어 선거콘텐츠를 출처가 불분명한 정보를 확산시킬 수 있는 매체로 인식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유형 D는 유권자들이 디지털미디어 선거콘텐츠를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하는 매체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선거캠페인에서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는 디지털미디어 선거콘텐츠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4차 산업혁명시대 선거캠페인의 변화에 대처하는 선거콘텐츠 전략형성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7환대산업 종사자의 장애인 고객에 대한 주관성 연구

저자 : 임지은 ( Jee-eun Lim )

발행기관 : 한국주관성연구학회 간행물 : 주관성 연구 40권 0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27-144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Q방법론을 통하여 환대산업 서비스 접점 직원들이 신체적 장애인 고객을 서비스하면서 갖는 견해에 대한 유형별 특성을 이해하고자 진행하였다. 장애인 고객 서비스 유경험자 7인을 심층면담하여 초기 진술문 67개를 Q 모집단으로 설정하였고, 이후 최종 진술문 26개를 Q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외식·숙박·여행·항공산업에서 일하는 25인의 P 표본이 Q 분류에 참여하였고, 수집한 자료는 PQ Method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3개의 유형으로 도출되었다. 각 유형은 동의한 진술문과 추가 인터뷰를 통해 주관적 특성을 반영하여 공정성 추구형, 현실타협형, 측은지심형 요인으로 명명하였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주관성 연구
51권 0호 ~ 51권 0호

KCI등재

시민사회와 NGO
18권 1호 ~ 18권 1호

KCI등재

사회와 역사(구 한국사회사학회논문집)
3권 0호 ~ 99권 0호

한국레저사이언스학회지(구 여가웰니스학회지)
11권 1호 ~ 11권 1호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이슈페이퍼
2020권 10호 ~ 2020권 9호

KCI등재

융합사회와 공공정책(구 공공정책과 국정관리)
14권 1호 ~ 14권 1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28권 2호 ~ 28권 2호

KCI등재

조사연구
21권 2호 ~ 21권 2호

Journal of Migration and Social Integration (JMSI)
4권 2호 ~ 4권 2호

사회과학논총
18권 0호 ~ 18권 0호

KCI등재

한림일본학
35권 0호 ~ 35권 0호

KCI등재

사회과학연구
46권 1호 ~ 46권 1호

KCI등재

도시인문학연구
12권 1호 ~ 12권 1호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이슈페이퍼
2013권 1호 ~ 2013권 8호

KCI등재

다문화와 평화
14권 1호 ~ 14권 1호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이슈페이퍼
2014권 1호 ~ 2014권 9호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이슈페이퍼
2015권 1호 ~ 2015권 9호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이슈페이퍼
2016권 1호 ~ 2016권 9호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이슈페이퍼
2017권 1호 ~ 2017권 9호

KCI등재

여성학연구
30권 1호 ~ 30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