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체육학회>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실용무용단체의 관계강도별, 참여빈도별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 활용분석

KCI등재

실용무용단체의 관계강도별, 참여빈도별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 활용분석

SNS Utilization Analysis as Frequency of Participation and Strength of Relationship Aimed at Practical Dance Organizations

염계화 ( Youm Gye-wha )
  • : 한국체육학회
  •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7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18년 03월
  • : 375-385(11pages)
피인용수 : 14건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DOI


목차

서론
연구방법
결과
논의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실용무용단체들이 SNS를 활용한 정보공유와 소통 방법, 활용범위를 알아보기 위하여 4가지 구체적인 분석기준 지역별, SNS사용채널수별, 참여빈도별, 관계강도별로 구분하여 전반적 객관적인 분석을 위해 실시되었다. 실용무용단체 총 37,287개 중 SNS를 1개 이상 운영하고 있으며,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규칙적인 모임을 가지는 357개의 단체를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실용무용단체 SNS의 참여빈도와 관계강도를 지역별, SNS채널사용수별로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지역에 따른 참여빈도 분석결과 서울특별시 참여빈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강원도와 제주특별자치도의 참여빈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SNS채널 사용수에 따른 참여빈도 분석결과 1개 채널이상 사용단체의 참여빈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3개 채널이상 사용단체의 참여빈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역에 따른 관계강도 분석결과 서울특별시 관계강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강원도와 제주특별자치도의 관계강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SNS채널 사용수에 따른 관계강도 분석결과 1개 채널이상 사용단체의 관계강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3개 채널이상 사용단체의 관계강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접근은 실용무용단체들이 SNS를 활용하여 어떻게 내실을 채워왔는지 잘 보여주는 근거인 동시에 나아갈 방향의 제시하는 하나의 틀이 될 것이다.
This study was conducted for the overall analysis for the interests, generally and sues of SNS(Social Network Service) of the overseas practical dance organizations. The selected 357 organizations which operate at least one SNS, and included them in this study. They analyzed the SNS utilization of frequency of participation of as per areas, and SNS channel usage amount. First, It’s shown that the Seoul participation frequency was the highest. the lowest in Gangwon-do and Jeju island. Second, according to SNS channel usuage amount analysis result, It’s shown that the more than one channel participation frequency was highest, and the lowest was channels more than three. Third, according to the result of relationship intensity by area, Seoul was the highest, Gangwon-do and Jeju-island were the lowest. Fourth, according to the result of relationship intensity by SNS channel usage amount, channel more than one was the highest, channels more than three was the lowest.

UCI(KEPA)

간행물정보

  • : 예체능분야  > 체육학
  • : KCI등재
  • :
  • : 격월
  • : 1738-964x
  • : 2508-7029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55-2019
  • : 7020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저자 동시인용 연결망 분석을 통한 국제 스포츠사회학 지적 구조 규명: IRSS(1966-2015), SSJ(1984-2015) 분석

저자 : 김경식 ( Kim Kyung-sik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7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2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저자 동시인용 연결망을 통한 국제 스포츠사회학의 지적 구조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떠한 변화를 거치는지, 그리고 어떤 저자가 국제 스포츠사회학의 지적 구조에 기여하였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창간호부터 2015년까지 발간된 IRSS와 SSJ를 분석하였다. 창간호부터 2015년까지 인용 제1저자는 IRSS는 1,215명, SSJ는 639명이다. 피인용 저자수는 IRSS 59,491명, SSJ 57,827명 총 117,318명이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저자 동시인용 연결망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동하였다. IRSS와 SSJ에서 중앙성이 높은 상위권 피인용저자는 시대별로 상이하였다. 둘째, 50년 이상동안 소수의 저자가 국제 스포츠사회학의 지적 구조 형성에 크게 기여하였다. 소수의 저자는 연결망 중앙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Foucault, Maguire, Bourdieu, Elias, Dunning 등이었다. 상위권 피인용 저자는 Maguire, Bourdieu, Dunning, Messner, Elias 등이다. 피인용과 인용 저자 간의 관계는 저자 간의 피인용과 인용이 전혀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 한명의 저자가 다른 한 저자의 논문을 인용한 유형, 두 명의 저자가 상호간에 논문을 인용한 경우가 가장 많았다. 또한 상위권 피인용과 인용 저자쌍은 Messner과 Slack, Elias과 Maguire, Hinings와 Brackenridge 등이다.

2에어로빅체조의 놀이적 성격 구명

저자 : 류주선 ( Ryu Ju-sun ) , 강유원 ( Kang Yu-won ) , 강덕모 ( Kang Deuk-mo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7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21-37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에어로빅체조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자 종목자체에 내제되어있는 놀이성을 탐색하고, 에어로빅체조가 추구해야 할 놀이성의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려는 목적에서 시도되었다. 이를 위해 유목적 표집법으로 에어로빅체조 국가대표경력이 있으며, 현재까지도 에어로빅체조와 관련된 업에 종사하고 있는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자는 이를 대상으로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 수집을 실시하였으며, 귀납적 내용분석법을 사용하여 의미화 및 분류하였다. 단, 모든 자료처리 과정은 모든 주체적인 신체활동은 놀이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는 전제하에 Roger Caillois가 제시한 놀이의 4가지 분류방법에 입각하여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에어로빅체조의 놀이성에는 경쟁, 모의, 현기증을 주로 함유하고 있었으며, 우연적 요소는 선수들이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모습을 보였다. 둘째, 각각의 놀이성은 서로 연관되어 있었으며, 우연과 모의가 현기증으로 전이되고, 현기증은 다시 경쟁으로 전이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따라서 에어로빅체조의 놀이성은 우연과 모의에서부터 파행되어야 한다고 정의하였다.

3개인종목과 단체종목 선수들의 경쟁특성불안 및 운동스트레스와 징크스의존도의 관계

저자 : 김용세 ( Kim Yong-se ) , 안효연 ( Ahn Hyo-yeon ) , 권성호 ( Kwon Sung-ho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7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39-48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경쟁특성불안과 운동스트레스가 징크스의존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종목특성인 개인종목과 단체종목에 따른 집단 간 차이를 비교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럭비, 축구, 야구, 배드민턴, 탁구, 수영, 양궁, 태권도 등 22종목 총 361명의 고등학교, 대학교, 실업팀 엘리트 선수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361명 연구대상 중 개인종목 선수들 167명, 단체종목 선수들 194명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SPSS 20.0, AMOS 21.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측정동일성검증 및 다집단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종목과 단체종목에 따른 경쟁특성불안이 징크스의존도에 미치는 경로계수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인종목 집단의 경로계수가 단체종목 집단의 경로계수보다 더 높은 계수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둘째, 개인종목과 단체종목에 따른 운동스트레스가 징크스의존도에 미치는 경로계수에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단체종목 집단의 경로계수가 개인종목 집단의 경로계수보다 더 높은 계수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또한 경로계수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 확인하기 위해 대응별 모수 차이를 비교해본 결과 운동스트레스가 징크스의존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계수는 개인종목과 단체종목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태권도 선수들의 경쟁지향성이 친사회적 행동과 반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자기조절동기의 매개효과 검증

저자 : 김선욱 , 양명환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7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49-62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태권도 선수들의 경쟁지향성이 친사회적·반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자기조절동기가 이들의 관계를 어떻게 매개하는지를 알아보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2017년 협회장기 대회에 참가한 고등학생, 대학생 및 일반부 선수 257명이었으며, 경쟁지향성, 친사회적·반사회적 행동, 그리고 자기조절동기에 대한 설문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협력지향성을 가진 선수들은 친사회적 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이들 관계는 자율적 동기에 의해서 부분 매개되었다. 둘째, 협력지향성을 가진 선수들은 반사회적 행동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쳤으며, 이들 관계는 통제적 동기에 의해서 부분 매개되었다. 셋째, 투쟁지향성을 가진 선수들은 친사회적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못했지만, 이들 관계는 자율적 동기에 의해 유의한 정(+)의 완전매개효과가 있었다. 넷째, 투쟁지향성을 가진 선수들은 반사회적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못했지만, 통제적 동기에 의해 유의한 정(+)의 완전매개효과가 있었다.

5자기결정이론에 기반한 열정, 운동열의 및 탈진의 구조모형 검증

저자 : 오영택 ( Young-taek Oh ) , 양명환 ( Myung-hwan Yang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7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63-85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결정이론에 입각하여 우리나라 태권도선수들의 열정이 운동열의 및 운동탈진을 결정짓는 구조모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 1의 결과 조화열정은 숙달분위기를 경유하여 기본적 심리욕구만족에 유의한 정(+)의 간접효과를 유발하였으며, 강박열정은 수행분위기를 경유하여 기본적 심리욕구좌절에 유의한 정(+)의 간접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2의 결과, 기본적 심리욕구만족은 자율적 동기를 경유하여 운동열의에 유의한 정(+)의 간접영향을 미쳤으며, 심리욕구좌절은 통제적 동기를 경유하여 운동탈진에 유의한 정(+)의 간접효과를 유발하였다. 연구 3의 결과, 조화열정과 운동열의 간의 관계에서 심리욕구만족 및 자율적 동기는 유의한 간접효과를 유발하였다. 또한 강박열정과 운동 탈진간의 관계에서 심리욕구좌절 및 통제적 동기도 유의한 간접효과를 유발하였다. 한편, 조화열정과 운동열의의 관계를 중재하는 심리적 욕구만족의 매개효과는 자율성지지 코칭행동에 의하여 유의하게 조절되었으며, 강박열정과 운동 탈진간의 관계에서 심리적 욕구좌절의 매개효과는 통제적 코칭행동에 의하여 유의하게 조절되었다.

6대학 농구선수들의 성취목표성향이 팀 응집력에 미치는 영향 : 자기관리의 매개효과 검증

저자 : 김범준 ( Kim Beom-jun ) , 이재무 ( Lee Jea-moo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7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87-102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대학 농구선수들의 성취목표성향이 팀 응집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성취목표성향과 팀 응집력 관계에서 자기관리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수행하기 위해 대학교 농구선수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178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자료에 대한 분석은 SPSS Ver. 23.0, AMO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그리고 매개효과 검증을 위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대학 농구선수들의 성취목표성향은 팀 응집력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구체적으로 과제목표성향은 팀응집력의 하위요인 개인-과제응집력, 집단-과제응집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자기목표성향은 개인-사회응집력, 집단-과제응집력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대학 농구선수들의 성취목표성향은 자기관리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과제목표성향은 자기관리 하위요인 정신력관리, 대인관리, 몸관리, 훈련관리 모든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대학 농구선수들의 자기관리는 성취목표성향의 과제목표성향과 팀 응집력의 관계에서 매개변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팀 응집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향상시키는 방안을 제시함과 또한, 스포츠 현장에서 선수들의 응집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연구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7대학 운동선수의 스포츠 부상불안 개념탐색 및 현황분석

저자 : 최다희 ( Choi Da-hee ) , 김범준 ( Kim Beom-jun ) , 이지항 ( Lee Ji-hang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7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03-117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대학 운동선수들이 스포츠 상황에서 느끼는 부상불안에 대한 개념을 탐색하고, 그 현황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대상은 서울과 경기, 인천지역에 소재한 대학교에 소속된 단체종목(농구, 배구, 야구, 축구) 운동선수들로 연구Ⅰ에서는 개방형 질문을 통해 스포츠 부상불안 개념을 탐색하였으며, 연구Ⅱ에서는 탐색된 개념을 바탕으로 대학 운동선수들이 느끼는 스포츠 부상불안의 현황을 파악하였다. 이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운동선수들이 느끼는 스포츠 부상불안은 기량 저하, 진로 걱정, 일시적인 운동 중단, 체력 저하, 팀에 피해가 가는 것, 경제적 부담, 기타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운동선수들의 스포츠 부상불안이 증가하는 심리적 상황은 자신감이 떨어질 때, 신체적 상황은 체력이 떨어질 때, 환경적 상황은 경기장 바닥상태가 좋지 않을 때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셋째, 대학 운동선수들이 스포츠 부상불안을 느낄 때 나타나는 신체적 증상으로는 몸이 굳음, 심리적 상황으로는 자신감 하락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넷째, 대학 운동선수들이 스포츠 부상불안을 예방하기 위해 활용하는 신체적 전략은 준비운동 및 스트레칭, 심리적 전략은 이미지트레이닝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8엘리트 스포츠 선수의 심리기술훈련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저자 : 이윤구 ( Lee Yoongu ) , 곽민석 ( Kwag Minseok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7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19-134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메타분석을 통해 엘리트 스포츠 선수의 심리기술훈련 효과성에 대해 통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심리기술훈련의 효과를 검증한 총 25편의 논문을 선정하여 효과크기를 추정하였다. 자료처리를 위해서 CMA(Comprehensive Meta-Analysis) 2.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엘리트 운동선수의 심리기술훈련 전체 효과크기는 중간 정도의 효과크기를 나타내었다(ES=.359(.458)). 종속변인 중에서는 경쟁특성불안이 가장 큰 효과크기를 나타내었다. 둘째, 참여인원수가 1~5명, 17주 이상의 프로그램, 30회 이상의 회기 수가 가장 큰 효과크기를 나타내었다. 셋째, 연구 참여자의 특성에 따른 차이에서는 성별에서만 나타났다. 넷째, 출판유형과 출판년도에 따른 효과크기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 구성에 있어 일정부분 참고자료가 될 것이라 판단된다.

9체육고등학교 운동부 감독교사의 교직생활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저자 : 박성기 ( Sung-ki Park ) , 권기남 ( Ki-nam Kwon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7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35-150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목적은 체육고등학교 운동부 감독교사들이 교직생활을 하면서 어떠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그 스트레스를 어떻게 해결해나가는지 그 과정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Strauss와 Corbin의 근거이론 접근방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체육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운동부 감독교사 9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 방법으로는 주로 심층면담을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중심현상은 교직생활 스트레스로 나타났다. 이러한 고민을 초래하는 인과적 상황은 역할에 대한 자각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인과적 상황은 여가시간의 부재, 교사들의 이중고, 관계의 어려움, 관례적인 체육과문화라는 맥락적 상황이 반영되었다. 또한 연구참여자들은 교사로서의 긍지와 중요타자의 지지라는 중재적 조건에 의해 교직생활 스트레스에 대한 고민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상호작용 전략으로는 자부심 갖기, 교사에 대한 부담 경감, 변화시도하기로 나타났다. 결국 연구참여자들은 체육고등학교에서 운동부 감독교사로의 고충을 이해하고, 교사로서의 정체성을 재확립해나감으로써 교직생활에 적응해나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운동기능이 낮은 남중생의 체육수업 활동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저자 : 장유진 ( Jang Yujin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7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51-168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내러티브 연구의 목적은 운동기능이 낮은 남중생의 체육수업 활동 경험에 관한 이야기를 기술하고, 그 이야기에 내재되어 있는 교육적 의미를 심층적으로 탐색하는 데 있다. 연구 참여자는 결정적 사례 표집 방법을 사용하여 선정하였다. 이 연구사례는 운동기능이 낮은 중학교 3학년 남학생이 체육수업 활동의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변해가는 과정을 담은 이야기이다. 자료 수집은 심층면담, 참여관찰, 문서자료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Clandinin & Connelly(2000)의 내러티브 방법으로 연구 텍스트를 구성하였다. 이 연구에서 연구 참여자의 체육수업 활동에 대해 시공간 속에서 경험한 사건과 주변 인물과의 관계를 기술한 이야기하기와 그 교육적 의미를 해석하는 다시 이야기하기 단계는 Patton(1991)의 귀납적 범주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체육 시간마다 운동을 못 한다는 이유로 동료들에게 놀림을 받았으며, 이때마다 울면서 어떤 방법도 취하지 못한 채 수업에서 도태되고 있었다. 하지만 새롭게 만난 체육 교사의 격려와 지원으로 꾸준히 노력하며 체육수업 활동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있었다. 연구 참여자의 이야기를 통해 탐색된 교육적 의미는 첫 번째, 체육수업 활동을 통해 자신감이 향상된 것이었다. 두 번째, 체육수업 활동을 통해 인성이 함양된 것이었다. 세 번째, 체육수업 활동을 통해 체육 진로를 탐색한 것에 큰 의미를 가진다.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한국체육학회지
43권 1호 ~ 48권 6호

KCI등재

한국체육학회지
52권 1호 ~ 54권 6호

KCI후보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Movement Science
13권 2호 ~ 13권 2호

KCI등재

한국체육학회지
51권 1호 ~ 56권 6호

KCI등재

한국체육학회지
47권 1호 ~ 49권 6호

KCI등재

한국체육학회지
35권 1호 ~ 58권 5호

KCI등재

한국체육학회지-자연과학
58권 5호 ~ 58권 5호

KCI등재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8권 5호 ~ 58권 5호

해양스포츠연구
9권 1호 ~ 9권 1호

KCI등재

체육사학회지
24권 3호 ~ 24권 3호

KCI등재

체육사학회지
24권 3호 ~ 24권 3호

KCI등재

한국체육학회지
50권 1호 ~ 50권 6호

KCI등재

한국체육학회지
41권 1호 ~ 46권 6호

KCI등재

국기원태권도연구
10권 3호 ~ 10권 3호

KCI등재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21권 3호 ~ 21권 3호

KCI등재

대한무도학회지
21권 3호 ~ 21권 3호

KCI등재

한국특수체육학회지
27권 3호 ~ 27권 3호

KCI등재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27권 3호 ~ 27권 3호

스포츠과학
148권 0호 ~ 148권 0호

KCI등재

체육과학연구
30권 3호 ~ 30권 3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