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물류학회> 한국물류학회지> 블록체인 선화증권의 상용화에 관한 연구

KCI등재

블록체인 선화증권의 상용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mmercialization of Blockchain Bill of Lading

최석범 ( Choi Seok-beom )
  • : 한국물류학회
  • : 한국물류학회지 29권1호
  • : 연속간행물
  • : 2019년 02월
  • : 97-110(14pages)

DOI


목차

Ⅰ. 서 론
Ⅱ. 문헌연구 및 블록체인의 일반적 이해
Ⅲ. 블록체인 선화증권의 도입사례와 도입효과
Ⅳ. 블록체인 선화증권의 상용화 방안
Ⅴ. 결 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블록체인은 안전하고 영구적인 방식으로 블록들의 체인에 당사자 간의 거래를 기록할 수 있는 분산된 원장기술이다. 블록체인 기술은 전자상거래에서 거래를 확인하고 기록하기 위해 이전에 신뢰할 수 있는 제3자로 행동하도록 요구하는 중개자를 근본적으로 제거한다. 따라서 블록체인 기술은 전자선화증권 도입시 중개자로서의 권리등록소가 뜨거운 이슈였기 때문에 선화 증권의 전자화에 있어서 오랜 기간의 난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CargoX가 개발한 Blockchain기반 선화증권은 종이 선화증권의 모든 기능을 유지하고 속도, 보안 및 투명성을 포함하여 분산된 생태계가 제공하는 이점들을 거래업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또한 CargoX는 스마트 계약, 보험 등과 같은 부가가치 기능의 추가적인 통합을 위한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기존의 전자 선화증권에서 중앙등록기관이 요구되었지만 블록체인기술을 이용하여 구현되는 전자선화증권으로서의 블록체인 선화증권은 중앙등록기관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기존에 시도되지 않는 혁신적인 방법을 채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자선화증권으로서 블록체인 선화증권의 도입사례를 살펴보고 블록체인 선화증권의 상업화를 강구하여 블록체인 선화증권의 광범위한 사용에 기여하는 것을 그 연구목적으로 한다.
Blockchain is a distributed ledger technology that can record transactions between parties in chains of blocks in a secure and permanent way. Blockchain technology essentially removes the intermediaries who were previously required to act as trusted third parties to verify, and record transactions in e-Commerce. Therefore, blockchain technology has the potential to solve a long standing bottleneck in the dematerialization of bills of lading as the title registry as intermediary is a hot issue in introducing electronic bill of lading.
The smart bill of lading as blockchain Bill of Lading developed by CargoX preserves all the functions of paper B/L and furnishes traders with benefits offered by the decentralised ecosystem, including speed, security and transparency. And CargoX provides a base for further integration of value-added features such as smart contract and insurance, etc.
The central registry was required in the existing electronic bill of lading, but the blockchain bill of lading as the electronic bill of lading, using the blockchain technology does not require the central registry for controlling of title, so the blockchain bill of lading adopts the innovative method which was not tried as before.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contribute to the widespread usage of blockchain bill of lading by suggesting commercialization of blockchain bill of lading by examining the case of blockchain bill of lading as electronic bill of lading and the effects in using blockchain bill of lading.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경제학
  • : KCI등재
  • :
  • : 격월
  • : 1598-0111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1-2020
  • : 988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서비스 생산성의 측정에 관한 연구

저자 : 류춘호 ( Ryu Choonho ) , 이정호 ( Lee Joungho )

발행기관 : 한국물류학회 간행물 : 한국물류학회지 29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9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현재까지 기존 문헌에서 서비스 생산성을 측정하기 위한 다양한 접근방법들은 보편성을 지니고 있지 못한데, 이는 서비스가 무형성 및 생산과 소비의 동시성이라는 특성을 지니는 한편 서비스 산업이 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에서 서비스 공급자와 함께 고객의 참여에 따른 이질성 때문이다. 이에 따라 기존의 생산성 측정에 기반이 되어왔던 제조 산업에서의 생산성 측정과는 달리 서비스 산업 특유의 서비스 생산성을 어떻게 측정하고 평가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가 주요 연구주제가 되어 왔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제조 산업에서와 마찬가지로 서비스 산업 내 조직이, 그리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이 서비스 생산성을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는가와 같은 문제와 이어진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서비스 생산성에 관한 기존 문헌들을 조사, 평가, 그리고 통합한 후, 서비스 효율성 및 운영 효율성에 대한 정의 및 모형 설정을 기반으로 서비스의 이질성이 서비스 생산성의 측정의 유용성을 감소시킬 필요가 없음을 확인하고, 이로부터 서비스 생산성을 측정하기 위한 보편적 모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서비스 효율성, 운영 효율성, 그리고 서비스 생산성을 구성하는 차원들을 도출하며, 서비스 생산성을 측정하기 위한 모형을 제시한 후, 이들 모형을 물류서비스 부문에 적용하여 분석한다. 본 논문은 물류서비스 부문의 생산성에 대한 추가적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함으로써, 물류서비스와 같은 상품 특성을 지닌 조직이 서비스 생산성의 구조와 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효과적 방법으로 확장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2항공물류서비스 증대를 위한 항공운송주선인의 경쟁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저자 : 이용근 ( Lee Yong-keun ) , 이상엽 ( Lee Sang-yub )

발행기관 : 한국물류학회 간행물 : 한국물류학회지 29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1-20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세계적으로 국가 간 네트워크가 활성화 되고 물동량이 증가하면서 물류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물류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증가함에 따라 물류활동에서 상대적으로 열세했던 항공운송분야의 비중을 높이는 패러다임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배경하에 항공운송에서 많은 역할을 하는 항공운송주선인의 경쟁력 결정요인에 대해 살펴보고 항공물류 서비스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궁극적으로 항공운송주선인의 경쟁력 강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SCM능력, 서비스관리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였고 신뢰도를 매개변수, 항공물류 서비스 재이용의도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실증분석을 통해 요인들 간의 유의성을 살펴보았다. 본 논문의 차별성은 신뢰도를 매개변수로 하여 항공운송주선인의 신뢰성이 고객만족도와 재이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여 항공운송주선인의 경쟁력 요인을 찾는 것이다. 항공운송을 이용하는 기업의 화주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결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고, 분석결과 모든 요인 간에는 유의성이 있고 항공물류 서비스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보였다. 항공운송주선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에서 화주의 기본적인 요구사항인 가격요인 외에도 다른 요인들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특히 신뢰도를 매개변수로 하여 실증분석함으로써 신뢰도라는 경쟁요인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3양파 물류효율화를 위한 산지와 가락시장 유통실태 분석과 과제 및 개선 방안

저자 : 한관순 ( Han Gwan-soon )

발행기관 : 한국물류학회 간행물 : 한국물류학회지 29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1-38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양파 등의 양념채소는 식탁에 빠져서는 안 되는 필수농산물로서, 산지에서 가락시장으로 출하되어 유통되는 양파의 물류효율화가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었다. 지금까지 양파는 산지에서 중앙도매시장인 가락시장까지 산물(15∼20㎏그물망 단위) 그대로 화물차에 실어 출하되었다. 가락시장에 출하된 양파는 차량단위로 거래됨에 따라 판매가 끝나는 익일 12:00까지 화물차가 시장에 장시간 대기하고, 이에 따른 시장의 혼잡과 공간부족 및 품질저하 등의 문제를 초래하였다. 이러한 여러 문제의 개선을 위해 가락시장은 '17년 7월부터 15∼20㎏그물망을 파렛트 위에 실어 출하하고, 이를 지게차로 내리는 하역기계화와 파렛트 단위로 경매하는 하차거래로 전환한 바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양파의 산지부터 가락시장까지 유통방식의 전환(차상거래→ 하차거래)에 따른 실태 분석과 과제의 도출, 그리고 각 경제주체에 미치는 기대효과에 대해 고찰하는데 있다. 양파의 유통방식 전환에 따른 각 유통주체별 기대효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생산자·출하자의 경우에 파렛트 당 물류비가 199원 절감되고, 양파 품질향상에 의한 가격인상을 기대할 수 있다. 유통인(도매법인 및 중도매인)은 파렛트 단위 경매로 거래시간의 단축과 양파 하역 후 차량의 즉시 반출에 따른 경매공간의 확대로 반입량 증대가 가능하다. 구매자(대형마트, 식자재업체 등 대량 수요처)는 기존의 인력에 의한 상하차작업에서 기계하역으로 전환되어 구매시간의 단축 및 지방으로 전송하는 물량의 신속한 공급이 가능하다. 하역업체는 하역기계화로 인력난 완화와 인건비 경감 및 작업안전의 확보로 삶의 질이 향상된다. 운전자는 중량물 상하차 작업의 과부하와 장시간의 대기가 없어지는 효과가 있다. 가락시장은 유통비용 절감과 거래시간 단축으로 도매시장의 경쟁력 향상과 시장 혼잡도 해소로 농산물 유통의 원활화를 이룰 수 있다. 그러나 출하자는 하차거래로 전환됨에 따라 이에 필요한 포장재비(파렛트, 플라스틱·종이박스, 래핑비)의 증가 및 적재률의 하락(9%) 등 비용부담이 늘어나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주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농림부와 기획재정부 및 모든 유통주체가 긴밀히 협의하여 출하자를 위한 지원방안이 강구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가락시장 농산물 하차거래 전환에 따른 유통비용절감과 거래시간 단축은 도매시장의 물류경쟁력 향상 및 시장 이용고객의 편익을 증진시키지만, 다른 한편으로 산지 출하자의 물류비 부담을 가중시키는 문제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나아가 본 연구는 향후 양파 등 조미채소류 이외 노지채소류와 엽채류의 하차거래 추진과 농산물의 물류효율화에 보다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4유기농 식품의 경험적 소비가치가 소비자 태도 및 결과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이승민 ( Lee Seung-min ) , 이소담 ( Lee So-dam ) , 전태유 ( Chun Tae-yoo ) , 박노현 ( Park No-hyun )

발행기관 : 한국물류학회 간행물 : 한국물류학회지 29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39-50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유기농 식품을 구매하거나 먹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유기농 식품에 대한 경험적 소비가치가 소비자 태도 및 결과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이러한 요인들 간의 관계에서 관여도가 조절역할을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경험적 소비가치를 측정하기 위한 속성으로서 상징적 가치, 경제적 가치, 효용적 가치, 기능적 가치, 서비스 우수성 등 5개의 요인으로 구성하여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유기농 식품의 구매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유효표본 345부에 대해 SPSS 24.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기농 식품의 경험적 소비가치 중에서 기능적 가치, 효용적 가치, 서비스 우수성 요인이 소비자 태도에 대해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기농 식품의 경험적 소비가치 중에서 기능적 가치, 서비스 우수성, 효용적 가치, 상징적 가치 요인이 결과행동에 대해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기농 식품의 경험적 소비가치와 결과행동과의 관계에서 관여도가 유의적인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가설은 충분히 입증되었다고 할 수 있다.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번 연구를 통하여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과 갑질이 사회공헌 활동과 사업과의 적합성 정도에 따라 그리고 소비자 연령별 세대 간에 따라 소비자들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기업 고유의 사업과 적합도가 높은 사회공헌 활동으로는 제약 회사가 암 퇴치와 관련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벌이는 시나리오를, 그리고 적합도가 낮은 사회공헌 활동으로는 외국인 노동자 지원과 관련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벌이는 시나리오를 가정하고, 총 120명의 소비자들을 30-50대 일반인 그룹 60명과 20대 대학생 그룹 60명으로 나누어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을 통하여 확인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인 소비자들은 기업 고유의 사업과 적합성이 높은 사회공헌 활동에 대해 적합성이 낮은 사회공헌 활동에 비해 더 긍정적으로 평가하지만, 대학생 소비자들은 적합성이 높든 낮든 그 평가에 있어 차이가 없다 (가설 1 기각). 둘째, 기업 고유의 사업과 사회공헌 활동간의 적합성 정도와 상관없이, 일반인 소비자들은 대학생 소비자들에 비하여 더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가설 2 채택). 셋째, 사회공헌 활동 후에 갑질이 발생하면, 갑질로 인하여 소비자 인식이 하락하는 '갑질효과'가 발생한다 (가설 3 채택). 넷째, 갑질로 인한 소비자 인식 하락의 정도에 있어 적합성이 높은 경우와 적합성이 낮은 경우간에 차이가 없다 (가설 4 기각). 마지막으로 갑질로 인한 소비자 인식 하락의 정도에 있어 일반인 소비자들과 대학생 소비자들간에 차이가 없다 (가설 5 기각). 이번 연구를 통하여 사회공헌활동 후 기업의 갑질 스캔들이 발생하는 경우, 기업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하락하는 소위 '갑질효과'라는 개념을 제시하고, 갑질효과가 사회공헌 활동의 적합성 정도에 상관없이 그리고 일반인이나 대학생 할 것 없이 모든 소비자 계층에서 광범위하게 그리고 대폭적으로 발생한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따라서, 기업들은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는 것 못지않게 갑질과 같은 부정적인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여야 한다.

6디지털 통상규범 정립 지연 이유와 우리나라 디지털 통상정책에 시사점

저자 : 이종석 ( Lee Jongseok )

발행기관 : 한국물류학회 간행물 : 한국물류학회지 29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63-80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른 디지털 무역 확대는 무역에 소요되는 거래비용을 혁신적으로 낮춰 기존에 국제무역에서 소외되어 있던 중소기업, 스타트업, 개도국 등이 손쉽게 국제무역과 글로벌 가치사슬에 합류할 수 있도록 하고, 비교역재이던 교육이나 진료 등 서비스도 새롭게 무역의 대상이 되어 글로벌 차원의 무역 활성화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여러 가지 도전과제도 낳았는데 대표적인 예가 서버를 해외에 두고 상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는 인터넷 기업의 예에서 보듯이 초국경성(boardless)으로 인해 특정 국가 정부가 가지는 규제 권한 및 과세권한이 무력화되고, 이에 따라 프라이버시 보호, 글로벌 기업의 경쟁 저해적 행위, 소비자 보호 등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따라서 디지털 무역의 기회 요인을 극대화하고 도전과제에 적절히 대처하기 위해 글로벌 디지털 통상규범을 정립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그러나 WTO 차원의 디지털 통상규범 정립은 1998년 이후 20년 넘게 지연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렇게 지연되는 이유를 첫째, 디지털 무역의 승자독식 특징이 각국의 기술경쟁력과 시장규모에 따라 디지털 통상규범 마련을 위한 협상에 나설 유인에 다르게 영향을 미치는 점, 둘째 디지털 무역의 잠재적 부작용에 대한 안전장치(safeguards) 부재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의 통상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한다.

7화주기업의 장기지향성이 중소물류기업의 자발적 개선에 미치는 영향 -물류역량, 장기지향성 및 자발적 개선의 인과관계를 중심으로-

저자 : 임승민 ( Lim Seungmin ) , 송광석 ( Song Gwangsuk )

발행기관 : 한국물류학회 간행물 : 한국물류학회지 29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81-95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물류기업들과 화주기업 간 이루어지는 거래의 전반적인 관계를 물류역량, 장기지향성 및 자발적 개선이라는 구성개념을 활용하여 구성개념간의 인과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모형에서 활용된 측정변수는 물류역량 6개 요인, 장기지향성의 2개 요인과 성과요인인 자발적 개선에는 원가개선과 물류서비스 개선을 활용하였다. 분석에 활용된 표본기업은 전체 447개의 기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물류기업의 역량 중 장기지향성의 세부요인인 원가역량과 물류서비스 역량은 화주기업과의 거래연속성에 유의적인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화주기업과의 파트너십 구축에는 원가역량, 시장 대응역량, 물류서비스 역량, 물류차별화 역량, 기업운영역량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기지향성인 세부요인인 거래연속성은 원가개선과 물류서비스 개선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파트너십 구축은 원가개선과 물류서비스 개선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물류기업과 화주기업간 파트너십 구축은 원가역량 및 물류 차별화역량과 결합하여 원가개선과 물류서비스 개선에 있어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블록체인 선화증권의 상용화에 관한 연구

저자 : 최석범 ( Choi Seok-beom )

발행기관 : 한국물류학회 간행물 : 한국물류학회지 29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97-110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블록체인은 안전하고 영구적인 방식으로 블록들의 체인에 당사자 간의 거래를 기록할 수 있는 분산된 원장기술이다. 블록체인 기술은 전자상거래에서 거래를 확인하고 기록하기 위해 이전에 신뢰할 수 있는 제3자로 행동하도록 요구하는 중개자를 근본적으로 제거한다. 따라서 블록체인 기술은 전자선화증권 도입시 중개자로서의 권리등록소가 뜨거운 이슈였기 때문에 선화 증권의 전자화에 있어서 오랜 기간의 난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CargoX가 개발한 Blockchain기반 선화증권은 종이 선화증권의 모든 기능을 유지하고 속도, 보안 및 투명성을 포함하여 분산된 생태계가 제공하는 이점들을 거래업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또한 CargoX는 스마트 계약, 보험 등과 같은 부가가치 기능의 추가적인 통합을 위한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기존의 전자 선화증권에서 중앙등록기관이 요구되었지만 블록체인기술을 이용하여 구현되는 전자선화증권으로서의 블록체인 선화증권은 중앙등록기관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기존에 시도되지 않는 혁신적인 방법을 채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자선화증권으로서 블록체인 선화증권의 도입사례를 살펴보고 블록체인 선화증권의 상업화를 강구하여 블록체인 선화증권의 광범위한 사용에 기여하는 것을 그 연구목적으로 한다.

9항만경쟁력 평가와 항만경쟁력 관리대책에 대한 분석 -닝보-주산항 중심으로-

저자 : 서신 ( Su Chen ) , 왕설교 ( Wang Xue-jiao ) , 장몽택 ( Zhang Meng-ze ) , 배기형 ( Bae Ki-hyung )

발행기관 : 한국물류학회 간행물 : 한국물류학회지 29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11-120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닝보 - 주산항은 선박 정비 시스템 및 연료 공급 시스템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열악하다. 따라서 닝보-주산항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주산항의 River-Ocean을 위한 복합 운송 서비스 센터의 건설을 촉진하고 이에 걸맞는 개발 경로를 찾아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이를 위해 기존의 경쟁력 평가 이론에 근거하여 닝보 - 주산항과 다른 항구를 비교분석하였으며, 닝보 - 주산항의 기존 문제닝보 -저산항의 모델에 적합한 AHP와 TOPSIS를 선정하고 닝보 - 주산항의 경쟁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닝보-주산항이 효율적으로 운송 산업 및 해운 서비스 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주산항의 하천 - 해양 복합 운송 서비스 센터의 조기 완성이 절실히 필요함을 알 수 있다.

10내부 커뮤니케이션과 종업원 브랜드 자산의 관계 연구 -브랜드 임파워먼트의 조절효과-

저자 : 신동호 ( Sihn Tongho ) , 이소영 ( Lee So-young )

발행기관 : 한국물류학회 간행물 : 한국물류학회지 29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21-136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기존 브랜드 자산의 연구가 고객 기반과 재무 기반에 한정되어 있던 점에 착안하여 내부 커뮤니케이션이 종업원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력과 브랜드 임파워먼트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정하여 기업의 내부 커뮤니케이션과 총괄적 브랜드 전략에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내부 커뮤니케이션과 종업원 브랜드 자산에 관한 일차원적인 기존의 논의를 확대하여, 내부 커뮤니케이션과 종업원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인 브랜드 지식, 역할 명료성 및 브랜드 몰입의 관계와 브랜드 임파워먼트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고, 기업의 브랜드 자산 관리에서 종업원을 중요한 구성 요인으로 보고 연구했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 차별성이 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부 커뮤니케이션은 종업원 브랜드 자산에 정(+)의 유의한 역할을 하였고, 종업원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인인 브랜드 지식, 역할 명료성 및 브랜드 몰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브랜드 임파워먼트는 내부 커뮤니케이션과 종업원 브랜드 자산과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검정되었고, 내부 커뮤니케이션과 종업원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인인 브랜드 지식, 역할 명료성 및 브랜드 몰입의 관계에서도 각각 조절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브랜드 임파워먼트의 조절효과는 브랜드 임파워먼트를 높게 느끼는 집단에서 낮게 느끼는 집단보다 상대적으로 강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기업이 내부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조직이 추구하는 브랜드 가치와 브랜드 요구사항을 종업원에게 명확히 이해시키고, 종업원이 브랜드와 관련된 임무를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브랜드 임파워먼트를 부여하여 종합적 브랜드 자산을 강화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재정포럼
289권 0호 ~ 290권 0호

한국경제주평
884권 0호 ~ 887권 0호

Korean Economic and Financial Review
25권 3호 ~ 25권 3호

주간금융브리프
29권 14호 ~ 29권 17호

한국경제주평
882권 0호 ~ 888권 0호

KIRI 리포트(포커스)
499권 0호 ~ 503권 0호

한국경제의 분석
26권 2호 ~ 26권 2호

KCI등재

EU학 연구
25권 2호 ~ 25권 2호

KCI등재

금융정보연구
9권 2호 ~ 9권 2호

KCI등재

경제사학
73권 0호 ~ 73권 0호

해양한국
2020권 9호 ~ 2020권 9호

KCI등재

경제교육연구
27권 2호 ~ 27권 2호

KCI등재

국제통상연구
25권 2호 ~ 25권 2호

KCI등재

경제연구
38권 3호 ~ 38권 3호

KCI후보

부동산 분석
6권 2호 ~ 6권 2호

KCI등재

소비자학연구
31권 4호 ~ 31권 4호

KIF VIP리포트
2020권 10호 ~ 2020권 9호

KCI등재

질서경제저널
4권 1호 ~ 7권 2호

KCI등재

질서경제저널
10권 1호 ~ 9권 2호

지방세포럼
52권 0호 ~ 52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