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대학입시 모집시기별 입학생의 경력개발과정과 취업목표 달성에 대한 차이 분석 : 수시와 정시를 중심으로

KCI등재

대학입시 모집시기별 입학생의 경력개발과정과 취업목표 달성에 대한 차이 분석 : 수시와 정시를 중심으로

Analysis of differences in the career development process and achievement of the employment goal of the entrance students according to the admission time of the university

노경란 ( Roh Kyoungran ) , 허선주 ( Hur Sunjoo )
  • : 안암교육학회
  • :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5권1호
  • : 연속간행물
  • : 2019년 03월
  • : 31-54(24pages)

DOI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II. 선행연구 분석
III.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입시 모집 시기별 경력개발과정 특성과 취업과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국고용정보원의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GOMS: Graduates Occupational Mobility Survey)중 2015GOMS를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시 입학생의 경우 취업목표 설정 시기와 직업교육훈련 참여, 개인적 취업준비 활동 및 대학지원 취업준비 활동이 직업 목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수시입학생의 경우 취업목표설정, 직업교육훈련 참여, 대학지원 취업준비 활동이 직업 목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시입학생의 경우 취업목표설정, 직업교육훈련 참여, 개인적 취업준비 활동이 직장 목표 달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수시입학생의 경우 직업목표설정, 직업교육훈련 참여, 개인적 취업준비 활동, 대학지원 취업준비활동이 직장 목표 달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초로 대학입학 모집시기별 입학생의 경력개발과정과 취업목표 달성과 관련하여 이론적·실천적 제언을 제시하였다.
This study analysed relationships between career development process characteristics and employment by type of admission to university. To achieve the purpose, the following analysis was conducted using the Graduates Occupational Mobility Survey(2015GOMS) of the Korea Employment Information Service. Study results showed that in the case of the regular enrolled students, it was analyzed that the time of setting the career goal, the participation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the personal employment preparation activities influenced achievement of career goal. Secondly, in the case of regular enrollment, it was found that career goal setting, participation in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and college assisted employment preparation activities had an effect on career goal. Thirdly, in the case of regular enrolled students, it was found that setting job goal, participating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and preparation for personal employment influenced achievement of job goal. Finally, it was found that job entry goal setting,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participation, personal employment preparation activities, and college assisted employment preparation activities influenced achievement of job goal.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the theoretical and practical suggestions for the career development process and the achievement of the employment goal by the admission time of the university were described.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등재
  • :
  • : 계간
  • : 1598-9054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4-2019
  • : 631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깊은 학습(Learning in Depth)에서 인지도구의 적용 방안 탐색

저자 : 박고운 ( Park Ko-woon ) , 곽한영 ( Kwak Han-young ) , 김회용 ( Kim Hoy-yong )

발행기관 : 안암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5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30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Kieran Egan이 상상력을 활용하는 교육으로 제시하는 깊은 학습(Learning in Depth) 프로그램에서 인지도구의 적용 방안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인지도구란 역사 속에서 생성된 문화적 도구로서, 학습에서 아이들의 정서와 상상력을 개입시킴으로써 의미의 형성과 기억을 돕는 마음의 도구이다. Egan에 따르면 인지도구는 LiD에서 맥락의 변화를 일으킴으로써 아이들의 사고를 의식적이고 창의적으로 만드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현재 우리나라에서 진행되고 있는 LiD에서 인지도구의 역할 및 중요성은 간과되고 있다. 또한 교사들은 인지도구 활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LiD에서 인지도구의 적용방안에 대한 구체적 매뉴얼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지도구를 활용하는 LiD 매뉴얼 개발을 위해 먼저 깊은 학습의 성격과 구조에 대해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경이감, 신체 감각, 심상, 이야기, 상반된 쌍, 영웅, 놀이, 은유, 수집, 경험의 극치와 현실의 한계 등의 인지도구를 분석하고 LiD에서의 적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질문과 활동을 중심으로 제시된 인지도구의 LiD 학습 적용 방안은 학생들의 모든 주제에 공통적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한국의 교실 환경 및 교수·학습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2대학입시 모집시기별 입학생의 경력개발과정과 취업목표 달성에 대한 차이 분석 : 수시와 정시를 중심으로

저자 : 노경란 ( Roh Kyoungran ) , 허선주 ( Hur Sunjoo )

발행기관 : 안암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5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31-54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입시 모집 시기별 경력개발과정 특성과 취업과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국고용정보원의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GOMS: Graduates Occupational Mobility Survey)중 2015GOMS를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시 입학생의 경우 취업목표 설정 시기와 직업교육훈련 참여, 개인적 취업준비 활동 및 대학지원 취업준비 활동이 직업 목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수시입학생의 경우 취업목표설정, 직업교육훈련 참여, 대학지원 취업준비 활동이 직업 목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시입학생의 경우 취업목표설정, 직업교육훈련 참여, 개인적 취업준비 활동이 직장 목표 달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수시입학생의 경우 직업목표설정, 직업교육훈련 참여, 개인적 취업준비 활동, 대학지원 취업준비활동이 직장 목표 달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초로 대학입학 모집시기별 입학생의 경력개발과정과 취업목표 달성과 관련하여 이론적·실천적 제언을 제시하였다.

3델파이 조사를 활용한 제주 지방교육행정기관 재구조화 방안 탐색

저자 : 이인회 ( Lee In-hoi ) , 윤두호 ( Yun Doo-ho ) , 김승희 ( Kim Seung-hee ) , 최선명 ( Choi Sun-myung )

발행기관 : 안암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5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55-77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제주특별자치도의 현행 지방교육행정기관을 재구조화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는 데 있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육전문가 패널 28명을 대상으로 3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주 지방교육행정기관을 재구조화하는 첫 번째 방안은, 단기적으로 현행 체제를 유지하면서 본청과 교육지원청의 조직을 개편하는 방식이다. 두 번째 방안은 교육지원청의 기능을 확대하면서 본청의 기능을 축소해 나가는 방식이다. 세 번째 방안은, 본청은 유지하고 교육지원청을 폐지하면서 학교현장에 밀착하는 독립기구를 설치하되 장기적인 방안으로 추진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논의하고 각 방안이 시사하는 바를 제시하였다.

4또래괴롭힘 주변인 역할과 성격강점의 관계에서 지각된 학급규준의 매개효과

저자 : 이현진 ( Lee Hyun-jin ) , 오인수 ( Oh In-soo ) , 송지연 ( Song Ji-yeon )

발행기관 : 안암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5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79-101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또래괴롭힘을 목격한 주변인의 성격강점(인간애, 정의, 용기)이 이들의 주변인 반응행동(동조, 방관 및 방어)에 미치는 영향이 주변인이 지각한 학급규준에 의해 매개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또한 주변인의 3가지 유형별로 성격강점과 지각된 학급규준의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의 중학생 494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후 ANOVA와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또래괴롭힘 주변인(동조자, 방관자, 방어자) 역할에 따라 성격강점(인간애, 정의, 용기)에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하였다. 둘째, 성격강점 중 정의와 용기는 동조행동을, 인간애와 정의는 방관행동을, 그리고 인간애와 정의 용기는 방어행동을 예측하였다. 셋째, 매개효과의 경우 성격강점 중에서 오직 정의감이 동조행동, 방관행동 및 방어행동으로 가는 경로가 지각된 학급규준에 의해 매개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성격강점과 학급규준의 관점에서 주변인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바꾸기 위한 교육적 개입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5청소년의 또래애착과 공동체의식 간의 관계 :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적용한 종단분석 연구

저자 : 조일현 ( Jo Il-hyun ) , 신효정 ( Shin Hyo-jung )

발행기관 : 안암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5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03-125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또래애착과 공동체의식 간의 인과관계를 중학생을 대상으로 수집한 한국아동·청소년 중1 패널자료에서 1차(2010년, 중1) 2,351명, 3차(2012년, 중3) 2,259명, 5차(2014년, 고2) 2,091명, 7차(2016년, 대1) 1,881명 자료로 자기회귀교차지연 모형을 활용하여 살펴보았다. 첫째, 자기회귀효과를 통해 청소년의 또래애착과 공동체의식이 시간이 경과하여도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교차지연효과는 모두 유의하게 나타났으나, 효과크기를 고려했을 때 또래애착이 공동체의식을 높이는 원인으로 사료되었다. 본 연구는 또래애착이 공동체의식을 높이는 변인임을 확인함으로써 또래애착을 향상시키는 교육적 처치들을 통해 청소년의 공동체의식을 증진시킬 수 있음을 보여준다.

6초등학교 1학년 동학년 교사 조직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 교사학습공동체의 가능성을 중심으로

저자 : 한희정 ( Hee Jeung Han ) , 김병찬 ( Byeong Chan Kim )

발행기관 : 안암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5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27-158 (3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교직 경력 5~10년인 교사들이 처음 1학년 담임이 되어 겪게 되는 경험을 통해서 1학년 교사의 전문성이 어떻게 학습되는가를 탐구하고, 이 과정이 교사학습공동체적 가능성을 보여주는지 살펴보는 질적 사례연구이다.
교사들은 개인적인 희망이나 관리자의 권유로 1학년 담임교사가 되며, 자료와 정보의 수집, 연수 이수 등 자율적으로 1학년 교사됨을 준비하지만 '입학하는 느낌'과 같은 두려움과 설렘, 다양한 문제 상황 속에서 '선생님은 나에게 맞는 직업일까?' 스스로에게 물으며 소진되는 과정 속에 있었다. 그럼에도 '1학년은 동학년이 좋아서' 동학년 교사 모임을 통해 공감과 위안을 얻기도 하고, '아, 우리는 한 팀이구나'하는 소속감과 수평적 관계, 실천의 공유와 협력으로 서로 가르치며 배워가는 학습공동체적 특성을 지니고 있었다. 이를 통해 초등학교 1학년 동학년 교사 조직은 행정적 업무 처리의 중간 관리적 성격을 넘어 교사학습공동체로 확장·발전되어 초등교사들의 전문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7학생부종합전형 개선을 위한 학생부 기재 항목 중요도-신뢰도 분석

저자 : 김희규 ( Kim Hee-kyu ) , 주영효 ( Joo Young Hyeo )

발행기관 : 안암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5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59-186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학생부종합전형 개선을 위해 학생부 기재 항목의 중요도와 신뢰도 분석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학생부 기재 항목 분석 영역·준거 구안 및 설문조사 도구 개발 후 전국 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결과를 학생부 기재 항목별 중요도-신뢰도 평균과 집단 간 평균차이, 중요도-신뢰도 Matrix 결과로 구분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학생부 기재 영역별 중요도-신뢰도 및 평균 차이 분석 결과, 학생 정보 및 특성 영역의 기재 항목에 비하여 학생 체험 및 독서활동 영역의 기재 항목의 중요도와 신뢰도 값이 전반적으로 낮은 경향을 보여주고 있었으며, 중요도에 비하여 신뢰도가 낮게 나타나는 기재 항목이 10개 항목으로 나타났다. 설립유형·담임교사 경력 유무에 따라서는 전체 학생부 기재 항목에 대한 중요도-신뢰도 평균값이 국·공립학교 집단과 담임교사 “무” 집단에 비하여 사립학교 교원과 담임교사 “유” 집단이 낮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중요도-신뢰도 Matrix 분석 결과, 학생부 기재 15개 항목 가운데 “유지 영역”, “중점 개선 영역”은 7개, “낮은 순위 영역”과 “과잉노력지양 영역”은 8개가 식별되었다. 이상의 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본 연구는 ① 학생부 기재 항목 축소, ② 학생 개별 활동을 통해 기재될 가능성이 있거나 기재 가능한 항목의 학생부종합전형 자료에서 제외, ③ 학생부 서술식 기재 항목 신뢰도 제고 방안 마련 등을 제언하였다.

8Q방법을 활용한 대학생의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 유형 분석

저자 : 강현 ( Kang Hyeon ) , 유기웅 ( Ryu Kiung )

발행기관 : 안암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5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87-216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 유형을 도출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개인의 인식이나 신념 등 주관성을 연구하기 위해 적합한 연구방법인 Q방법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대학생의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 유형이 총 4개의 유형으로 도출되었다. 첫째, 전 생애에 걸친 교육의 통합 중시형은 모든 사람이 태어나서부터 죽을 때까지 성별, 연령 등에 구애받지 않고, 삶에 필요한 모든 것들을 배울 수 있는 교육의 통합을 중요시하고 있었다. 둘째, 개인의 행복을 위한 자기만족 추구형은 평생교육을 개인의 행복과 자아실현을 위한 기회로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기회균등을 위한 사회적 인식제고 강조형은 평생교육이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동일하게 제공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 평생교육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가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었다. 넷째, 기회배려를 위한 학습자 맞춤 교육 강조형은 평생교육이 소외계층에게 우선적으로 제공되어야 하고,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대학생들의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 유형을 고려하여 평생교육에 대한 개념과 범위에 대해 논의해볼 필요가 있고, 평생교육의 기회는 모든 사람들의 기본적인 권리이며, 양질의 평생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것은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0권 2호 ~ 20권 2호

KCI등재

초등교육연구
32권 4호 ~ 32권 4호

지방교육경영
22권 3호 ~ 22권 3호

KCI등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8권 3호 ~ 58권 3호

한국교육공학회 학술대회발표자료집
2019권 1호 ~ 2019권 1호

KCI등재

교육문화연구
25권 5호 ~ 25권 5호

KCI등재

직업교육연구
38권 5호 ~ 38권 5호

D-수학교육연구
22권 3호 ~ 22권 3호

KCI등재

C-초등수학교육
22권 4호 ~ 22권 4호

KCI등재

상담학연구
20권 5호 ~ 20권 5호

KCI등재

윤리교육연구
54권 0호 ~ 54권 0호

KCI등재 SCOUPUS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62권 4호 ~ 62권 4호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4권 0호 ~ 24권 0호

KCI등재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5권 3호 ~ 25권 3호

KCI등재

교육철학
72권 0호 ~ 72권 0호

KCI등재

교육철학
72권 0호 ~ 72권 0호

휴먼웨어 연구
2권 1호 ~ 2권 1호

KCI등재

특수아동교육연구
21권 3호 ~ 21권 3호

KCI등재

한국초등교육
30권 3호 ~ 30권 3호

KCI등재

유아교육연구
39권 5호 ~ 39권 5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