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청년취업시장과 잡 미스매칭에 NCS가 미치는 영향 연구를 위한 방법론에 대한 탐색적 연구

KCI등재

청년취업시장과 잡 미스매칭에 NCS가 미치는 영향 연구를 위한 방법론에 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the Methodology for Studying the Impact of NCS on Korean Youth Employment Market Twisted with Job Mismatch

조재형 ( Cho Jae Hyung ) , 이영일 ( Lee Yeoung Il ) , 김정포 ( Kim Jung Po ) , 황선주 ( Hwang Sun Ju )
  •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 : 전문경영인연구 22권1호
  • : 연속간행물
  • : 2019년 04월
  • : 383-398(16pages)

DOI


목차

Ⅰ. 서 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잡 미스매칭과 교육만족도의 연구방법론적 접근
Ⅳ. 결 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청년취업시장과 잡 미스매칭에 NCS가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의 방법론 제안을 위한 탐색적 연구이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의 청년취업시장, 잡미스매칭 현황, NCS에 대한 선행연구 등을 다양하게 분석하였다. 또한 이러한 선행연구들의 분석을 통해 NCS가 청년취업시장과 잡 미스매칭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의 주제를 규명하기 위해 필요로 되는 연구방법론 두 가지를 제시하였다. 첫 번째는 우리나라 청년취업시장과 잡 미스매칭에 NCS가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구인을 하는 기업의 담당자와 구직자의 머릿속에 자리 메김 되어 있는 요건들에 대한 2차원 평면 이미지인 지각도를 활용하여 비교 분석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다차원 척도 기법의 하나인 대응일치분석 방법에 대한 제안을 하였다. 두 번째는 NCS를 활용하고 있는 대학과 활용하고 있지 않은 대학의 교육 서비스 만족도 조사를 통해 NCS가 잡 미스매칭에 미치는 근본적 원인 분석을 찾을 수 있는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서비스의 품질 영역과 교육 수혜자인 학생들이 지각하는 가치영역을 포함하는 측정도구의 개발을 제안하였으며 최종 분석을 위해서는 가중치 적용이 적절하게 될 수 있도록 AHP 기법의 적용을 제안하였다.
This study is an exploratory study for suggesting a research methodology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NCS on Korean youth employment market and job mismatch. For this purpose, we analyzed the youth employment market, job mismatching status, and previous studies on NCS.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NCS could affect the youth employment market twisted with job mismatch. To clarify the subject of the research presented in this study, we suggest following research methodologies : First, we use the two-dimensional plane image perception of the requirements of the job seeker and the recruitment specialist in order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NCS on Korean youth employment market. To do this, we propose a correspondence analysis method which is one of the multidimensional scaling methods. Second, we suggest a methodology to find the root causal analysis that NCS affects on job mismatch through the survey on student satisfaction of universities equipped with NCS or not equipped with NCS. To do this, we propose the development of measurement tools that include the quality domain of education services and the value areas perceived by students who receive education. For the final analysis, we suggest the application of the AHP technique so that weights can be applied appropriately.

UCI(KEPA)

I410-ECN-0102-2019-300-001127446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경영학
  • : KCI등재
  • :
  • : 계간
  • : 1226-8380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8-2020
  • : 778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중국 주식제 상업은행의 위험수용에 관한 이사회 구성원의 이질성 및 단열대의 상관관계 연구

저자 : 장민 ( Zhang Min ) , 송재훈 ( Song Jaehoon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18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사회는 은행경영에 있어서 위험수용과 관련된 의사결정의 최종 결정자이며, 또한 이사회 구성원의 의사결정행위는 은행의 위험수용 수준을 결정한다. 이사회 구성원은 다양한 연령, 교육수준, 전문적 지식배경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특징의 이질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서로 다른 의사결정 의 결과를 초래하게 되며, 나아가 은행의 위험수용 수준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또한 이사회 구성원의 특징적인 이질성은 이사회의 팀 내부에 단열대를 생기게 할 수 있으며, 단열대의 존재는 팀 내부에 “권내인”과 “권외인”의 차이를 야기할 수 있다. 특히 하위팀으로 분열되어 팀 내부 충돌을 야기함으로써 이사회 결정의 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은행의 위험수용 부담에 대해서도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중국의 2010~2017년 15개 주식제 상업은행 이사회를 대상으로 이사회의 이질성, 이사회의 단열대(Faultlines)의 강도와 중국 주식제 상업 은행의 리스크 부담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우선, 문헌과 이론 연구 기반에 기초하여, 이사회 구성원의 이질성, 이사회 단열대에 대하여 중국 주식제 상업 은행의 위험수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두 가지 연구 가설을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 실증 모델을 수립했으며 그 대상은 2010년부터 2017년까지 15개 주식제 상업은행 총 120개 샘플 데이터에 대한 관련 분석, 회귀 분석 및 검증을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실증 연구 결과는 아래와 같다: (1) 이사회 구성원의 연령 이질성, 교육 정도 이질성 및 업종의 경력 이질성은 중국 주식제 상업은행의 위험의 수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이사회의 구성원의 전문성과 관련된 이질성은 은행의 위험수용에 현저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3) 이사회의 단열대 강도는 중국 주식제 상업은행의 위험수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결론은 중국 주식제상업은행 이사회 구성을 최적화하고 은행 리스크 관리 수준을 높이는 데 유익한 참고가 되었다. 즉 주식제 상업은행은 위험수용의 수준을 제어하기 위해 이사회 구성원의 이질성을 높이고 팀 구성원의 특징을 다양화하는 데 중점을 두는 한편 이사회의 단열대의 정도를 조정함으로 단열대 과다로 인해 팀간 충돌이 심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2국내제조업체의 집중화, 고객지향성, 제품혁신, 성과간의 관계와 글로벌지향성의 조절영향에 관한 연구: 전문경영인의 관점에서

저자 : 양영익 ( Young-ik Yang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9-42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집중화가 제품혁신에 미치는 영향, 둘째, 고객지향성이 제품혁신에 미치는 영향, 셋째, 글로벌지향성이 제품혁신과 성과간의 관계에서 미치는 조절적 영향을 규명하는데 있다. 구조방정식 분석결과, 집중화와 고객지향성이 제품혁신을 강화함으로써 성과를 증대시킨다는 가설들이 지지되었다. 또한 제품혁신이 집중화, 고객지향성과 성과간의 관계에서 매개적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한편 글로벌지향성이 제품혁신과 성과간의 관계에서 조절적 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설들이 지지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아래와 같은 실무적 시사점을 가진다. 첫째, 제품혁신을 강화하여 성과를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집중화와 고객지향성이 훌륭한 전략적 지향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글로벌지향성을 강화함으로써 제품혁신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가설과 모형이 특정 산업에 구별 없이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3제품시장경쟁과 기업의 금융기관차입금이용 : 경영자 대리인 비용을 중심으로

저자 : 이가연 ( Kayoun Yi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43-65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기업이 부채선택시 금융기관차입금과 같은 사적부채와 자본시장을 통한 회사채와 같은 공적부채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사적부채는 독점적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서나 대리인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용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제품시장경쟁정도 즉 산업집중도가 높은 산업이냐 아니냐에 따라서 금융기관차입금이용에 있어서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고 산업집중도가 높은 기업의 경우는 금융기관차입금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인지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01년부터 2017년까지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비금융산업의 기업을 대상으로 패널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기업의 산업집중도가 높을수록 금융기관차입금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을 세부그룹군으로 구분해도 동일하게 나타나는지를 살펴보았다. 기업규모에 따라 구분한 결과 대규모기업군에서는 이러한 현상이 뚜렷이 나타나고 있었다. 부채사용이 높은 기업군에 있어서도 기업의 산업집중도가 높을수록 금융기관차입금이 더 높은 것을 발견하였다. 둘째, 기업의 금융기관차입금 비중은 동일산업내 평균적인 금융기관차입금 비중과 유의한 양(+)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동료효과(peer group effect)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제품시장경쟁이 갖는 정보독점의 성격을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4업종유형화를 통한 소상공인 창업을 위한 과밀업종 선정에 관한 연구

저자 : 노동기 ( Dong-gi Noh ) , 육헌영 ( Hun-young Yuk ) , 서종현 ( Jong-hyen Seo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67-85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객관적인 기준을 통해 과밀업종을 선정하는 데에 목적이 있으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론을 설정하였다. 우선 업종의 특성을 고려하기 위하여 분석 업종을 특성에 따라 유형화하였다. 유형화는 군집분석을 통해 실시하였으며 분석 변수로는 사업체당 종사자 수, 인당 매출액 변수를 활용하였다. 유형화 된 그룹 내에서 과밀의 성향을 갖는 업종을 도출하기 위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 변수는 '2010 경제총조사' 자료와 '2015 경제총조사' 자료를 활용한 사업체 수 변화, 사업체당 영업이익 변화 변수를 활용하였다.
유형화 된 업종은 일반서비스업, 소형유통업 및 전문서비스업, 중형유통업, 대형유통업으로 분류되었으며 각 그룹 내에서 시장 유지, 시장 확대, 시장 과밀로 분류되었다. 시장 과밀의 성향을 갖는 업종은 총 24개 업종으로 각 업종은 사업체 수 변화 폭이 크며 사업체당 영업이익의 감소가 두드러지는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본 연구는 업종의 특성에 따른 차이를 고려하지 않고 진행된 기존연구와는 달리 업종을 유형화하여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또한, 시계열 자료를 활용하여 과밀이 진행되는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과밀 업종을 더욱 명확히 했다는 의의를 갖는다.

5경영자의 전략적 CSR을 통한 사회적 협업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이양복 ( Yang Pok Rhee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87-104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경영자의 전략적 의지에 따라 사회적기업과 기존 기업조직의 상호 협업관계가 사회적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사회적기업과 기존 기업의 사회적 협업관계를 기부금과 금융지원 등의 약한 자선적 관계와 비즈니스 기반의 연계와 투자를 동반하는 강한 수준의 전략적 협업관계로 유형화하여 사회적기업의 사회적·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자선적 협업관계는 사회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경제적 성과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가치사슬관점에서의 비즈니스와 연계된 전략적 CSR기반의 협업관계는 경제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나 사회적 성과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사회적기업에 대한 지원금과 기부금 등의 자선적 성격의 지원이 실질적인 성과창출에 기여하지 못하는 반면에 비즈니스 가치사슬차원의 전략적 협업이 사회적기업의 자립기반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을 함의한다. 이는 기업의 소극적인 사회적 책임활동 보다는 비즈니스 및 커뮤니티와 연계된 전략적 사회책임활동을 통한 사회적 협업이 상호 시너지 창출로 성과에 기여하는 주요요인임을 암시한다. 본 연구는 그 동안 논의되어 온 사회적 생태계 관점의 협업모델과 비즈니스 연계의 중요성을 전략적 사회책임활동과 성과관점에서 실증적으로 규명했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6교환관계에서 무례함이 구성원의 생산성에 미 치는 영향: 의료기관 경영자를 위한 시사점 도출

저자 : 이슬기 ( Lee Seul Ki ) , 김영택 ( Kim Young Taek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05-122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환관계에서 무례함이 구성원의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무례함을 상사/동료/의사/환자 및 보호자로 세분화하고 직무 스트레스와 반생산적 과업행동 간의 관계를 연구모형으로 도출하였다. 통계적 검정을 위하여 입사 1년 이내의 신규간호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12부의 자료를 대상으로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상사/의사/환자 및 보호자의 무례함이 신규간호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반생산적 과업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직무 스트레스는 반생산적 과업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최근 사회적 이슈인 신규간호사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그들이 받고 있는 무례함에 대한 현황 인식을 통해 제도적인 보호책 마련의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둘째, 반생산적 과업행동의 원인 중 하나로 무례함을 재규명함으로써 무례함의 활용범위를 확장하였다. 셋째, 신규간호사가 경험하는 무례함의 원천을 상사/동료/의사/환자 및 보호자로 구분하여 분석함에 따라 각각의 무례함을 줄이기 위한 실무적인 대응방안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

7접대비를 이용한 경영자의 경영전략: 접대비 집중도와 경영성과가 원가행태에 미치는 영향 을 중심으로

저자 : 이효진 ( Hyo-jin Lee ) , 정준희 ( Joon-hei Cheung ) , 기도훈 ( Do-hoon Ki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23-142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Anderson et al.(2003)이 제시한 비대칭적 원가행태를 이용하여 접대비 지출의 원가 행태를 살펴보고 접대비 집중도와 경영자의 이익조정 유인이 접대비 지출행태(원가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실증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판매관리비를 이용한 선행연구와 달리 접대비는 평균적으로 비대칭적 원가행태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접대비 집중도가 높은 기업일수록 접대비 지출행태가 하방경직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객과의 관계유지가 중요한 경우 경영자가 접대비 지출을 통해 매출을 일정 수준 유지하려는 의사결정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셋째, 경영성과의 상향조정 유인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의 접대비 지출행태는 하방 탄력적으로 나타났다. 즉, 경영자가 일시적인 경영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재량적 성격이 강한 접대비의 지출(사적 소비 지출)을 적극적으로 감축함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접대비 지출의 원가행태를 최초로 분석하였다는 점과 접대비 집중도 및 이익조정 유인에 따른 접대비 지출의 원가행태를 분석함으로 기존연구에 추가적인 이해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8테크노파크 리더십의 역량모델 개발 연구

저자 : 김은영 ( Eun-young Kim ) , 이경주 ( Kyoung-joo Lee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43-162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지역차원의 주목할 만한 경제적 성과를 창출하는 기관으로서 테크노파크의 리더십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공공기관인 테크노파크의 성과에 핵심적인 요인으로서 리더에 초점을 두고 우수리더의 사례를 바탕으로 리더십 역량 모델을 개발하고자한다. 리더십 역량 모델은 공공 기관인 테크노파크의 성공적인 리더가 필요로 하는 자질과 조건을 이론적 그리고 실증적으로 개념화 하는 작업으로, 본 연구는 리더의 경영역량, 영역횡단 역량, 상향식 접근이 가지는 중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정성적 연구방법으로 행동 사건 인터뷰(Behavior Event Interview)를 시행하여, 국내 테크노파크 리더 중 가장 성공적인 평가를 받은 리더에 대한 사례조사를 진행한다. 지방정부 및 지역차원의 혁신역량의 강화가 중요시 되는 시점에서, 지역의 혁신거점기관으로서 커다란 역할을 수행하는 테크노파크의 리더십 연구는 지역성장을 견인하기 위한 혁신정책에 중요한 함의점을 제시할 수 있다.

9CEO 리더십이 CSR에 미치는 영향: 교보생명 CSR 사례연구 중심

저자 : 김승진 ( Seungjin Kim ) , 이지운 ( Jiwoon Lee ) , 이인석 ( Insuk Lee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63-186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교보생명 CEO는 변화 경영 능력을 발휘한 리더십과 열린 소통의 커뮤니케이션으로 조직원들에게 변화와 혁신의 메시지를 전파했다. 수익성 제고를 위해 품질의 영업 정책 실천과 경영의 궁극적인 목적을 모든 이해관계자와 함께 발전하는 모토는 균형잡힌 리더십으로 평가받고 있다.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대한항공의 사태 등 세금 포탈, 무리한 경영승계, 내부거래, 황제 경영, 족벌 경영 등으로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기업이 도처에 있는 오늘날 교보생명의 정도경영은 CEO 리더십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CSR의 진정성을 알게 했다. 문화적 자존심이 된 교보문고와 광화문 글판은 시민의 호응을 얻었으며, 한국 최초로 맨부커상을 받은 한 강씨의 '채식주의자'는 대산문화재단이 25년 동안 지원했던 번역 작품결과 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것은 자본으로만 이룩할 수 없는 CEO 리더십의 진정성에 의한 가치의 결과이다.

10벤처기업의 국제화에 미치는 창업자의 근무경 험의 영향 및 기업 성장단계의 조절효과

저자 : 신충호 ( Choong Ho Shin ) , 이영우 ( Youngwoo Lee ) , 조혜진 ( Hyejin Cho )

발행기관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간행물 : 전문경영인연구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87-206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벤처기업의 국제화 수준에 창업자의 창업 전 근무 기업의 유형이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데 있다. 특히 최고경영층 이론의 제시 이후 이루어진 연구들에서 다루어진 경영자의 특성들을 창업자의 창업 이전 근무기업의 유형과 관련지어 국제화 수준과의 관계를 파악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제조업 분야의 2,428개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연구결과 창업 이전의 근무경험은 대기업과 벤처기업 모두 창업 이후 벤처기업의 국제화 수준을 상승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함을 확인할 수 있었고 새로이 창업하는 경영자의 조직 경험이 국제화 전략 실행에 필요한 역량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초기성장기 단계에서는 창업자의 벤처기업 근무경험이 국제화 수준을 상승시키는 요인으로 확인되었으며, 성숙기 단계의 벤처기업에서는 창업자의 대기업 근무경험이 국제화 수준과 유의미한 정(+)의 관계를 나타내었다. 연구결과 창업자의 기업 근무경험은 벤처기업의 국제화 전략에 있어 유리하게 작용하고, 같은 성장단계에 위치하는 벤처기업이라도 서로 다른 성격의 조직경험을 가진 창업자에 따라 다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음을 시사한다.

123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한국융합과학회지(구 한국시큐리티융합경영학회지)
9권 2호 ~ 9권 2호

KCI등재

한국병원경영학회지
25권 2호 ~ 25권 2호

KCI등재

지식경영연구
21권 2호 ~ 21권 2호

KCI등재

기업경영리뷰
11권 2호 ~ 11권 2호

KCI등재

생산성논집(구 생산성연구)
34권 1호 ~ 34권 1호

지방재정
2020권 2호 ~ 2020권 2호

KCI등재

한일경상논집
87권 0호 ~ 87권 0호

KCI등재

호텔리조트연구
19권 2호 ~ 19권 2호

KCI등재

재무연구
33권 2호 ~ 33권 2호

KCI등재

HRD연구(구 인력개발연구)
22권 2호 ~ 22권 2호

KCI등재

국제경영연구
31권 2호 ~ 31권 2호

KCI등재

유통경영학회지
23권 2호 ~ 23권 2호

KEFe매거진
68권 0호 ~ 69권 0호

KCI등재

전문경영인연구
23권 1호 ~ 23권 1호

KCI등재

마케팅관리연구
25권 2호 ~ 25권 2호

KCI등재

한일경상논집
86권 0호 ~ 86권 0호

KCI등재

기업경영연구(구 동림경영연구)
90권 0호 ~ 90권 0호

KCI등재

고객만족경영연구
22권 1호 ~ 22권 1호

금융소비자연구
10권 1호 ~ 10권 1호

KCI등재

로지스틱스연구
28권 2호 ~ 28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