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문화연구> 학업을 통한 결혼이주여성의 자기성장과정에 관한 연구

KCI등재

학업을 통한 결혼이주여성의 자기성장과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arriage Immigrant Women's Self-growth through Academic Experience

박미숙 ( Park Misuk )
  •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 : 교육문화연구 25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19년 04월
  • : 833-855(23pages)

DOI


목차

Ⅰ. 서론
Ⅱ. 이주민의 사회적 포용과 자기성장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에서 대학교 학업경험을 가진 결혼이주여성들을 통하여 자기성장의 의미를 탐색하고, 다문화사회에서 교육을 통한 사회적 포용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연구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 재학 중인 결혼이주여성 8명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진행하고, 결혼이주여성의 자기성장과정을 근거이론의 패러다임과정에 따라 중심현상, 인과적조건, 맥락적조건, 중재적조건, 상호작용과정, 결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중심현상은 결혼이주여성들이 학업을 선택하고 한국방송통신대학을 재학하는 것이다. 이들이 대학을 진학하는 인과적 조건은 한국사회에 적응하고 자녀를 좀 더 잘 교육시키고 싶어 선택하였다. 또한 이들을 학업으로 이끈 맥락적 조건은 한국사회에서는 대학에 진학하는 것이 안정적인 삶을 이끌 수 있을 것이라고 인식하였다. 중재적 조건은 결혼이주여성들은 대학교에서 학업을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어려움이 있었지만 남편과 가족의 지지와 다문화센터 선생님의 도움으로 극복하였다. 상호작용은 학업을 끝마치기 위해 선배들과 스터디를 하거나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전략을 통하여 자기성장을 이루고자 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나타난 결과는 지식이 확장되기도 하고 자녀와 남편에게 인정받게 되면서 안정적인 가정생활을 유지하게 되었다. 이러한 성장은 자신의 꿈을 향해 한발자국 다가가 안정적인 직업을 모색하기도 하고 새로운 도전을 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처럼 교육적인 측면에서 소수자의 사회적 포용은 개인의 자기성장을 이루고 나아가 사회통합으로 귀결된다. 그러므로 모든 구성원이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시민성과 공동체성 향상을 위한 교육의 사회적 포용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meaning of self-growth of marriage immigrant women who have academic experience on the university in Korea and to emphasize the importance of social inclusion through education in the multicultural society.
Through this, this study will emphasize the importance of self-growth of not only marriage immigrant women but also the minorities. The study conducted an in-depth interview with eight marriage immigrant women at the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and analyzed the process of self-growth of marriage immigrant women according to the paradigm of grounded theory, that is, central phenomenon, casual condition, contextual condition, intervening condition, interaction, and result. The central phenomenon of the self-growth process of marriage immigrant women is that marriage immigrant women choose to study and attend the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Casual condition is that they enter the University is that they want to adapt to society in Korea or to select their child's education. Contextual condition is their thought that the entrance to the university could lead a stable life in Korean society that values academic background. Intervening condition is that they overcame them with active support from their husbands and families and with the help of a multicultural center teacher in the community, although they had various difficulties in carrying out university studies in Korea. Interaction is that they achieved self-growth by studying with their school seniors to complete their studies or by understanding and accepting themselves. Self-growth, which has emerged through this process, has achieved psychological stability and increased self-esteem, as their knowledge has expanded and they were recognized by husband and family.
This growth has led to new challenges by stepping up to their dreams and finding a stable job. These results show that social inclusion through education plays an important role in the development of multicultural society. On the educational side, social inclusion of minorities leads to self-growth of individuals and further social integration. Therefore, social inclusion of education should be made to promote citizenship and community spirit so that all members of society can live without being excluded.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등재
  • :
  • : 격월
  • : 1598-9283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5-2019
  • : 983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A'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 운영실태에 관한 탐색적 연구: Cooper 등의 4차원 모형을 중심으로

저자 : 김은영 ( Kim Eun Young ) , 장덕호 ( Jang Deok-ho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5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5-31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의 운영실태를 Cooper, Fusarelli & Randall(2004)의 4차원 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하는 데 있다. 인터뷰와 참여관찰을 통해 32명의 관계자들을 인터뷰한 결과, 규범적 차원에서는 구성원들은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을 '전통적 장학보다는 조금 나은 컨설팅장학이라는 이름의 연수' 정도로 인식하고 있었다. 구조적 차원에서는 빈약한 정보가 담긴 인력풀을 지원받으며 상명하달식의 전형적인 관료제의 구조로 운영되고 있었다. 학교는 지침이라는 강제적 동형화와 경험에서 오는 모방적 동형화의 압력에 순응하며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을 실시하고 있었다. 구성적 차원에서는 전문직은 권력의 최상층으로 지배라는 작용 권력을 사용하여 정책이 빠르게 정착되도록 하는데 가장 큰 관심을 두고 있었으며, 업무담당자는 실질적인 컨설팅장학 관리자로서 교육청의 행정적 관리 및 요구에 순응하면서도 교사들의 불평과 비난을 최소화하기 위해 형식만 갖추는 경향이 있었다. 컨설턴트는 전문성을 갖고 있으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충분한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었으며, 컨설턴티는 권력관계의 최하위층으로 컨설턴트의 도움은 수긍하면서도 자발적인 요청으로 인식하지 않기 때문에 수동적인 참여자에 머물렀다. 마지막으로 기술적 차원에서는 빈약한 정보를 가진 인력풀과 초점을 맞출 수 없는 상황적 맥락, 피드백 기제의 부족 등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였지만 이것을 확실하게 조정할 수 있는 리더십이나 시스템은 부족했다. 앞으로 규범적 가치의 공유를 위한 다양한 방안 마련, 교사의 전문성을 인정하는 교육행정 구조로의 전환과 보편화된 디커플링 예방 전략의 마련, 조직학습을 이끌어낼 수 있는 리더십의 확보, 확실한 조정과 통제중심의 시스템 설계 등을 제언하였다.

2희망교실 정책집행 과정에서 교사들이 처한 직무환경과 대응 행위 이해: Lipsky의 일선관료제모형을 중심으로

저자 : 송미지 ( Song Mi-ji ) , 차성현 ( Cha Sung-hyun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5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33-55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희망교실 정책을 집행하는 교사들이 처한 직무환경과 대응 행위를 Lipsky의 일선관료제 모형을 활용해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희망교실 관련 자료 및 Lipsky의 일선관료제모형에 관한 문헌을 분석한 후, 희망교실을 운영하는 일선교사 3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희망교실 정책을 집행하는 교사들은 자원의 부족, 과도한 역할기대와 업무 수행의 고립, 평가의 어려움, 재량과 제약 사이, 권위에 대한 위협과 도전이라는 직무 상황 속에서 혼란과 딜레마를 경험하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그들은 정책목표 단순화 및 대상의 수정, 프로그램의 반복적 운영, 인생멘토 역할기대 바꾸기의 대응 행위 패턴을 보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희망교실 정책 개선을 위한 교육복지 프로그램 계획 및 집행 등 교사들의 정책 수행 의지 및 역량 강화, 정책 참여자들 간 원활한 소통과 공유를 위한 시스템 마련, 지역사화와의 연계·협력 강화 등을 제언하였다.

3한국의 수업 연구 역사에 대한 일 견해

저자 : 이혁규 ( Lee Hyugkyu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5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57-82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한국의 교육계에서 그 동안 수업 연구의 역사를 정리하려는 시도는 많지 않았다. 이 연구는 수업 연구자로서 필자가 한국의 수업 연구의 역사를 정리해 보려는 시론적인 시도이다. 우선 필자는 필자가 개인적으로 접하면서 많은 자극을 받은 일본의 활발한 수업 연구의 전통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이어서 필자가 교사와 학자로서 경험했던 한국의 학교 현장과 학계의 수업 실천과 연구 문화에 대해서 간략히 기술하였다.
필자의 경험에 바탕을 둔 이러한 주관적 서술에 이어서 좀 더 객관적인 입장에서 우리나라 수업 연구의 역사를 1987년을 기점으로 나누어서 기술하였다. 1987년을 기점으로 삼은 이유는 우리나라가 민주화된 1987년을 기점으로 그 이전과 그 이후의 수업 연구의 환경이 많이 바뀌었다고 보기 때문이다. 1987년 이전의 수업 연구의 역사는 새교육 운동의 전개, 중앙정부에 의한 교육과정 개정, 한국교총을 중심으로 한 현장교육연구대회라는 세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다루었다. 1987년 이후의 수업 연구의 역사는 열린교육 운동, 자발적인 교사연구모임의 증가, 질적 연구와 실행연구 등 학계의 연구 경향의 변화, 그리고 2009년부터 시작된 혁신학교 운동이라는 네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전체적으로 볼 때 한국의 수업 실천과 연구는 관 주도에서 현장의 자발성이 강조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다양한 외국 사조의 영향을 받고 있지만 자생적인 힘을 축척하면서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 방식을 넘어서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수업 실천 경험을 축적해 가고 있다. 다양한 질적 연구의 등장과 함께 교실 수업 현상을 관찰하고 이해하려는 노력도 증가하고 있다. 또, 교사 개인의 전문성을 넘어서 학교 안팎에서 다양한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한 집단적 전문성을 신장하려는 움직임이 늘어나고 있다.

4시민성에 대한 교육학적 탐구: 역사적 기원을 중심으로

저자 : 정철민 ( Jung Chulmin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5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83-99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현대 사회가 민주주의를 지향하는 한 그것의 성패는 시민교육을 통해 어떤 시민이 길러지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우리나라도 지난 70여년의 시간동안 민주주의의 실천과 이를 위한 시민의 양성에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오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우리의 시민교육은 제 자리를 잡지 못한 채 기능이나 역할도 제한적인 상황이다. 여기에는 시민성 그 자체에 대한 이해의 부족도 관련되어 있다. 이런 맥락에서 이 글은 우선 시민성의 역사적 기원 혹은 이상향으로 여겨져 온 고대 아테네와 로마 시대의 시민성을 검토한다. 이 시기에 이루어진 논의들은 오늘날 시민 사회의 형성에도 많은 영향을 미쳐왔다. 예컨대, 우리는 민주주의 사회의 형성이나 법 제도의 정비 등 시민성의 형성과 관련하여 이들에게 상당한 빚을 지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이 글은 오늘날 시민교육이 직면한 문제, 즉 시민의 권리와 의무의 기반은 무엇인지, 최근 논의되고 있는 세계 시민성의 교육과 관련된 이슈 등을 논의한다.

5대학 교수학습센터 학습프로그램 분석 및 발전 방안 연구

저자 : 김은영 ( Kim Eun Young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5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01-12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교수학습센터 학습프로그램을 분석하고 발전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문제는 교수학습센터 학습프로그램의 유형과 주제, 학습프로그램과 관련된 핵심역량,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자료집에서 학습프로그램의 유형은 어떠한가 이다. 연구대상은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회원교 160개교의 홈페이지 상에 공시된 학습프로그램과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주최로 개최된 심포지엄 및 워크숍 자료집, 연구논문집이다. 연구방법은 수집한 자료를 내용 분석하고 범주화하여 다중응답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교수학습센터에서 가장 많이 진행되고 있는 학습프로그램의 유형은 학습공동체, 학습상담, 특강ㆍ워크숍이고, 학습프로그램의 주제는 전공학습, 공부방법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수학습센터 학습프로그램과 관련된 핵심역량은 자기주도학습력, 전공지식,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등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심포지엄 및 워크숍 자료집, 연구논문집에서는 학습공동체, 특정학습자지원 주제가 많았고, 운영사례연구가 주로 진행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별 특성화된 학습프로그램, 다양한 핵심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 운영진의 전문성 강화를 교수학습센터 학습프로그램 발전 방안으로 제안하였다. 또한 효과적인 학습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실천으로 참여자 중심 지원체제 구축, 학습프로그램의 데이터분석과 평가를 제안하였다.

6경기도교육청 학교혁신 정책의 성과와 과제: 2009년 이후 학교변화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저자 : 백병부 ( Baek Byoung-bu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5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21-148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교육 분권과 자치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2009년부터 이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학교혁신 정책을 추진 중인 경기도교육청의 학교혁신 정책의 성과와 과제를 정리한 것이다. FGI를 통해서 확인한 성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기도교육청의 학교혁신 정책은 학교다움에 대한 교육주체들의 민감성을 제고했다. 둘째, 경기도교육청의 학교혁신 정책은 교사를 학습공동체나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서 성장하는 존재로 인식하도록 했다. 셋째, 경기도교육청의 학교혁신 정책은 학생과 학부모의 주체성을 강화했다. 넷째, 경기도교육청은 소수의 학교를 대상으로 한 모델 창출 전략을 넘어 학교혁신의 저변을 확대하는 데 성공했다. 마지막으로 전술한 성과는 경기도가 우리나라 교육의 혁신을 선도한다는 자부심으로 이어지고 있었다. 이와 함께 확인한 과제는 다음과 같다. 다른 무엇보다도 심각하게 제기된 문제는 학교 간 혁신의 편차가 심하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리더 재생산의 문제이다. 세 번째는 경기도교육청의 학교혁신 정책이 현장의 눈높이를 맞추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네 번째는 미시적이고 분절적인 학교혁신이다. 다섯 번째는 혁신의 정체 현상이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정책 당국이 학교혁신의 상향평준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는 동시에 지금까지의 성과를 계승하면서도 이를 질적으로 심화하기 위한 새로운 방식의 혁신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했다.

7신학력관과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기반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의 대안 모색

저자 : 김유리 ( Kim Yuree ) , 김성식 ( Kim Sung Sik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5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49-173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신학력관 및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기반하여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를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그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신학력관의 최근 논의를 정리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학력관 및 평가방법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역량이 곧 신학력관이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역량을 제시하고는 있지만 그 역량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내용이 구체적이지 않고, 제시하고 있는 다양한 평가방법에서도 어떤 내용을 어떻게 평가해야하는지에 대해선 명시되어 있지 않았다. 이러한 논의를 기초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의 평가목적, 평가대상 및 시기, 평가영역(과목) 및 범위, 평가방법, 평가문항, 평가결과의 산출과 그 결과에 대한 활용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였다. 마지막으로, 앞서의 논의와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의 발전 방안을 도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하여 2019년부터 시행될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에 대한 발전적 방향을 모색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8학생 주도형 프로젝트 교육활동 활성화를 위한 교사 인식 조사와 실행 모형 제안

저자 : 이영희 ( Lee Young Hee ) , 황요한 ( Hwang Yohan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5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75-202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학생주도형 프로젝트 교육활동에 대한 교사 인식 조사를 통하여 학교에서의 프로젝트 활동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프로젝트 활동 활성화 방안으로서 프로젝트 모형 제안을 위한 연구이다. 현장에서의 프로젝트 활동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경기도 초중고 교육 관련자 약 5750명을 대상으로 1) 프로젝트 활동의 필요성, 2) 프로젝트 활동 준비 정도, 그리고 3) 프로젝트 활동에서의 학생 주도 수준, 그리고 4) 교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을 묻는 온라인 설문 조사를 수행하였다. 또한 프로젝트 모형 제안을 위하여 프로젝트 교육활동 경험이 있는 현장 교사 149명을 대상으로 프로젝트 활동에 대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고, 프로젝트 활동 과정 및 활동 내용을 분석하여 프로젝트 활동 단계를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학교급별, 학교유형, 교직경력 등에 상관없이 전반적으로 학생주도형 프로젝트 교육활동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나 현장에서의 교육활동에 대한 준비 정도는 전반적으로 미비하다고 나타났다. 둘째, 현장에서 프로젝트 교육활동에서의 학생주도 수준은 비교적 낮은 수준이었으며, 활동에서의 교사의 개입과 역할이 불가피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현장에서 활용되는 학생주도형 프로젝트 교육활동의 방법 및 내용 분석을 통하여 제시된 프로젝트 모형은 교과형 및 정식 동아리 활동에 적합한 Top-down 방식의 RIDCA(Ready:준비-Idea Deriving:도출- Design: 설계-Conduct & Produce: 수행 및 산출-Assessment & Feedback: 평가 및 피드백) 모형과 비교과형 및 자율 동아리 활동에 활용되는 Bottom-up 방식의 IRDCA(Idea Deriving:도출-Ready:준비-Design: 설계-Conduct & Produce: 수행 및 산출-Assessment & Feedback: 평가 및 피드백) 모형으로 제안될 수 있으며, 두 모형의 차이는 주제 선정 및 문제 탐색에 대한 주도권의 정도 차이라도 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는 학생주도형 프로젝트 교육활동의 교육적 효과를 살리고 교육현장에 적합한 활용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하나의 접근으로서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9광주광역시 담임교사 행정업무 제로화 정책집행 과정 분석: 정책선도학교 A중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저자 : 문홍균 ( Moon Hong Gyun ) , 차성현 ( Cha Sung-hyun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5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03-225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담임교사 행정업무 제로화 정책이 학교현장에서 어떻게 집행되는지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부장교사들이 정책집행과정에서 처한 업무상황과 대응기제를 이해하기 위해 본 연구는 Lipsky 일선관료제 모형을 적용하여 A중학교를 사례로 하여 질적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A중학교에서 정책집행자이면서 일선관료인 부장교사들은 행정업무지원 부족, 교직원과 관계 갈등, 기대했던 업무환경과 현실의 충돌, 모호한 업무분장과 목표, 정책 성과평가의 어려움 등의 업무상황을 경험하였다. 이러한 업무상황에 놓인 부장교사들은 단순화, 정형화, 회피·인내하기의 대응전략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교원업무경감 정책의 성공적 집행을 위해서는 협력적 학교풍토가 중요한 환경 요인임을 제시하였다. 궁극적으로 학교행정업무의 총량을 축소하거나 전담행정 인력을 지원하는 방식이 학교현장에 적합한 정책 수단이며, 동시에 교원들의 업무능력개발을 위한 지원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10교사의 교육과정 관련 인식과 교육과정 재구성의 구조적 관계 비교

저자 : 장봉석 ( Jang Bong Seok )

발행기관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문화연구 25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27-245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교사의 교육과정 만족도, 교육과정 이해도, 교육과정 재구성 필요성, 교육과정 재구성 수준의 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학교 급에 따른 조절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를 위해 교사 316명의 설문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SPSS 21과 AMOS 21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로서 첫째, 교육과정 만족도는 교육과정 재구성 필요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과정 이해도는 교육과정 재구성 필요성에 정적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과정 재구성 필요성은 교육과정 재구성 수준에 대한 정적 영향 요인임이 밝혀졌다. 넷째, 구조방정식 모형을 집단별로 분리하여 살펴본 결과, 초등 교사 모형에서는 교육과정 만족도가 교육과정 재구성 필요성에 대해 부적 영향을, 교육과정 재구성 필요성이 교육과정 재구성 수준에 대해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중등 교사 모형에서는 교육과정 만족도가 교육과정 재구성 필요성에 대해 부적 영향을 주고, 교육과정 재구성 수준에 대하여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과정 이해도가 교육과정 재구성 필요성에 대하여 정적 영향을 주고, 교육과정 재구성 필요성이 교육과정 재구성 수준에 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영향 요인과 조절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점을 제시하였다.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초등도덕교육
65권 0호 ~ 65권 0호

KCI등재

교육인류학연구
22권 3호 ~ 22권 3호

KCI등재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20권 3호 ~ 20권 3호

KCI등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5권 3호 ~ 25권 3호

KCI등재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24권 3호 ~ 24권 3호

KCI후보

교육의 이론과 실천
24권 2호 ~ 24권 2호

KCI등재

지적장애연구
21권 3호 ~ 21권 3호

KCI등재

교육철학연구
41권 3호 ~ 41권 3호

KCI등재

한국교육사학
41권 3호 ~ 41권 3호

KCI등재

E-수학교육 논문집
33권 3호 ~ 33권 3호

한국수학교육학회 뉴스레터
35권 5호 ~ 35권 5호

KCI등재

정서·행동장애연구
35권 3호 ~ 35권 3호

KCI등재

열린부모교육연구
11권 3호 ~ 11권 3호

Asia Pacific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권 2호 ~ 2권 2호

KCI등재

교육공학연구
35권 3호 ~ 35권 3호

KCI등재

교육공학연구
35권 2호 ~ 35권 2호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학술대회발표자료집
2019권 1호 ~ 2019권 1호

KCI등재

직업교육연구
38권 4호 ~ 38권 4호

KCI등재

교육문화연구
25권 4호 ~ 25권 4호

KCI등재

교육법학연구
31권 2호 ~ 31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