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유통경영학회(구 한국유통정보학회)> 유통경영학회지> 동영상 공유 플랫폼 활동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 유튜브 채널을 중심으로

KCI등재

동영상 공유 플랫폼 활동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 유튜브 채널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Video-sharing Platform Activities on Brand Equity : Focusing on YouTube Channel

김미리 ( Kim Miri ) , 전주언 ( Jeon Joo-eon )
  • : 한국유통경영학회(구 한국유통정보학회)
  • : 유통경영학회지 22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19년 04월
  • : 25-33(9pages)

DOI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Ⅲ. 소셜 미디어 자료 수집을 위한 대리지표 선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기업들의 소셜 미디어 활동을 검증한 기존 연구들을 살펴보면, 소비자들의 소셜 미디어 활동과 그 동기를 추정하기 위한 자료수집과 분석이 대부분이었다. 소셜 미디어의 실제 활동성과와 시장성과 지표인 브랜드 자산 추정을 위한 자료 수집과 분석은 부족했던 것이다. 본 연구는 기업들의 동영상 공유 플랫폼 활동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브랜드 실무자들이 운영하는 소셜 미디어 활동 중 동영상 공유 플랫폼의 브랜드 채널 활동이 브랜드 자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검증하고자 했다. 실증검증을 위해 연구자들은 인터브랜드의 브랜드 자산 지표 상위 100개의 브랜드들을 선정한 후 해당 브랜드들의 유튜브 브랜드 채널 활동을 분석해 인과관계를 추정하고자 했다. 연구 결과 브랜드 채널의 동영상 수와 유관 채널수는 브랜드 채널의 구독자수를 높여 브랜드 자산을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브랜드 채널을 구독하는 시청자와 소비자-브랜드 관계가 선행되어야 브랜드 자산이 상승할 수 있으며, 브랜드 컨텐츠 조회수는 브랜드 자산에 의미있는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발견했다.
This study aims to test the relationships between YouTube channel activities on video-sharing platform and brand equity, while exploring the mediating roles of total views and subscribers empirically. This research investigates the effect of brand channel of video sharing platform on brand equity. This study examine the relationship among subscribers relationship, total views, and brand equity through a SEM. The results reveal that video views influence subscribers relationship and brand equity positively. It is also found that associative channels have a positive influence on brand equity. The contributions of this research are to demonstrate the effects of video-sharing platform related to channel on brand equity. From this, brand equity may be a role as a link in the path of effect that connects video-sharing platform activities with brand performance. Finally, theoretical contribution and managerial implications are discussed.

UCI(KEPA)

I410-ECN-0102-2019-300-001106312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경영학
  • : KCI등재
  • :
  • : 격월
  • : 2384-0145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8-2019
  • : 798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통합기술수용이론과 체험경제이론을 적용한 중국 무인편의점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신뢰의 조절효과 검증

저자 : 이영희 ( Lee Younghee ) , 류미현 ( Ryu Mi Hyun )

발행기관 : 한국유통경영학회(구 한국유통정보학회) 간행물 : 유통경영학회지 22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5-15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하여 급격한 변화가 진행되는 시점에서 소비생활과 밀접한 소매유통업에서 진행되고 있는 무인편의점에 대한 소비자들의 이용의도를 살펴보았다. 특히 급속한 성장이 진행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세계적인 이목이 집중되는 중국의 무인편의점을 대상으로 통합기술수용이론과 체험경제이론을 통하여 무인편의점의 이용의도를 확인하였으며, 이에 대한 신뢰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기술수용이론 관련 변수 중 성과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이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체험경제이론 관련 변수 중 오락적 체험요소와 미적 체험요소가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무인편의점의 이용의도에 대한 신뢰의 조절효과를 살펴본 결과 신뢰는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합기술수용이론의 변수 중 성과기대는 신뢰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무인편의점의 이용의도에 유의하게 작용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이론적으로 신기술을 활용한 무인편의점에 대한 소비자의 이용의도가 통합기술수용이론 및 체험경제이론에 의해 설명이 가능함을 실질적으로 확인하였으며, 서비스에 대한 신뢰의 역할도 검증되었다. 또한 실무적으로는 앞으로 다양한 형태로 증가하고 성장할 무인점포에 대한 소비자들의 이용행동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무인점포관련 기업 측면에서 소비자 중심의 효율적이고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2말산업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저자 : 박은영 ( Park Eun-young ) , 이진화 ( Rhee Jin Hwa )

발행기관 : 한국유통경영학회(구 한국유통정보학회) 간행물 : 유통경영학회지 22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7-24 (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청년의 창업의지를 함양시키기 위한 영향요인을 발굴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에 연구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최근 시장잠재력에 대해 사회적 관심이 커져가고 있는 말산업에 대한 전문 교육과정을 이수중인 학생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말산업 분야에서 청년창업의 영향요인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취업정보의 양은 창업의지를 높이는 데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문교육 만족도는 응답자의 창업의지를 북돋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반면 정보의 정확성, 적절성, 신뢰성으로 개념화된 취업정보의 품질은 창업의지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관계를 보이지 못해, 이는 아직 산업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이 충분히 확보되지 못한 청년의 경우 정보의 품질을 평가해 이를 선택적으로 활용한다는 것이 쉽지 않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창업의지에 관한 기존 연구들이 다루지 않았던 영향요인, 특히 일상생활이나 실제 교육과정에서 더 자주 습득하고 있는 요인들의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데에 학문적 의미가 있다. 그리고 최근 들어 우리사회가 '창업'에 큰 관심을 갖고 있으나 그에 대한 전문 인력은 부족한데,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체들이 형식적으로 '창업'과정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기보다 각 산업분야에서 요구되는 전문 기술을 숙련시키고 지식을 학습시키는 데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또한 교육기관들은 현재 민간의 취업정보사업자가 주로 제공하고 있는 취업정보들은 학생들에게 상시적으로 충분히 전달하는 서비스 개발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3동영상 공유 플랫폼 활동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 유튜브 채널을 중심으로

저자 : 김미리 ( Kim Miri ) , 전주언 ( Jeon Joo-eon )

발행기관 : 한국유통경영학회(구 한국유통정보학회) 간행물 : 유통경영학회지 22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5-33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기업들의 소셜 미디어 활동을 검증한 기존 연구들을 살펴보면, 소비자들의 소셜 미디어 활동과 그 동기를 추정하기 위한 자료수집과 분석이 대부분이었다. 소셜 미디어의 실제 활동성과와 시장성과 지표인 브랜드 자산 추정을 위한 자료 수집과 분석은 부족했던 것이다. 본 연구는 기업들의 동영상 공유 플랫폼 활동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브랜드 실무자들이 운영하는 소셜 미디어 활동 중 동영상 공유 플랫폼의 브랜드 채널 활동이 브랜드 자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검증하고자 했다. 실증검증을 위해 연구자들은 인터브랜드의 브랜드 자산 지표 상위 100개의 브랜드들을 선정한 후 해당 브랜드들의 유튜브 브랜드 채널 활동을 분석해 인과관계를 추정하고자 했다. 연구 결과 브랜드 채널의 동영상 수와 유관 채널수는 브랜드 채널의 구독자수를 높여 브랜드 자산을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브랜드 채널을 구독하는 시청자와 소비자-브랜드 관계가 선행되어야 브랜드 자산이 상승할 수 있으며, 브랜드 컨텐츠 조회수는 브랜드 자산에 의미있는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발견했다.

4유통경영 관점에서 비영리기관의 파트너십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지식경영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박옥신 ( Park Ok Shin ) , 이희완 ( Lee Hi Wan )

발행기관 : 한국유통경영학회(구 한국유통정보학회) 간행물 : 유통경영학회지 22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35-43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유통경영 관점에서 지식경영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사회복지기관의 파트너십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파트너십 요인은 대인관계요인, 환경요인 변수로 측정하였고, 지식경영은 인적자산, 구조적 자산 변수로 측정하였다. 조직성과는 직무만족, 조직몰입 변수로 측정하였다. 사회복지기관을 대상으로 전체 310개의 조사대상 표본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었다. 첫째, 대인관계요인이 인적자산과 구조적 자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환경요인이 인적자산과 구조적 자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인적자산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넷째, 구조적 자산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 반면에,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대인관계요인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환경요인도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사회복지기관의 파트너십이 지식경영과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조사대상표본의 동질성, 파트너십 요인과 조직성과 변수의 측정, 지식경영의 매개효과 분석 측면에서 제한적인 논의를 하고 있으며, 향후의 연구에서 이 연구의 한계점이 보완되어야 하겠다.

5서비스 진정성의 구성 차원

저자 : 심재원 ( Shim Jaewon ) , 임승희 ( Im Seunghee )

발행기관 : 한국유통경영학회(구 한국유통정보학회) 간행물 : 유통경영학회지 22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45-53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서비스 진정성의 다차원적 특성에 주목하여 서비스 진정성에 내재된 구조적 특성을 밝히고, 다항목 척도 개발 절차에 근거하여 신뢰성과 타당성이 있는 서비스 진정성 측정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 수행을 위해 진정성과 관련한 폭넓은 분야의 선행연구 고찰과 FGI를 통하여 서비스 진정성의 구성 차원과 각 차원별 측정 항목을 추출하였다. 이후 두 차례의 조사 과정을 거쳐 추출한 항목들을 정제하며 서비스 진정성의 내재된 구조적 차원을 발견하였다. 1차 조사에서는 212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를 통해 추출한 항목들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며 항목을 정제하였다. 그리고 2차 조사에서는 1차 조사 과정을 통해 정제된 문항들에 대해 일반인 300명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 조사 과정을 통해 항목들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재확인하였다. 이러한 절차를 거쳐 본 연구는 서비스 진정성의 구성 차원을 진실성, 공감성, 일관성, 신뢰성으로 규명하고 총 16개의 측정 항목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서비스 진정성에 내재된 차원의 특성을 이론적, 실증적으로 규명함으로써 서비스 진정성을 보다 본질적으로 이해 가능하게 하였으며, 신뢰성과 타당성이 검증된 측정 도구를 제안함으로써 향후 서비스 진정성 관련 이론적 연구를 촉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문적으로 의의가 있다.

6유통조직 관점에서 상사의 정치적 기술이 비윤리적 친-조직행동에 미치는 영향: 직무열의와 조직몰입의 이중 매개효과

저자 : 이의연 ( Li Yi Ran ) , 유성용 ( Ryu Sung Yong ) , 이종민 ( Lee Jong Min ) , 이준혁 ( Lee Jun Hyuk )

발행기관 : 한국유통경영학회(구 한국유통정보학회) 간행물 : 유통경영학회지 22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55-70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리더의 정치적 기술이 직무열의, 조직몰입, 비윤리적 친-조직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직무열의와 조직몰입의 이중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국내 기업 및 조직구성원에게서 수집된 563부의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리더의 정치적 기술은 비윤리적 친-조직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열의는 리더의 정치적 기술과 비윤리적 친-조직행동의 관계에서는 매개역할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몰입은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리더의 정치적 기술과 비윤리적 친-조직행동의 관계에서 직무열의와 조직몰입은 이중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이론적 시사점은 본 연구를 통해 다시 한 번 조직 내 구성원들의 인지, 정서, 태도, 행동과 같은 행동패턴을 확인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또한 이러한 행동패턴이 사회교환이론에 의해 규명되어진다는 점을 밝힘으로써 이론적 확장에 기여하였다. 실무적 시사점은 본 연구를 통해 실제 경영현장에서 구성원들이 조직의 목표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기꺼이 비윤리적 친-조직행동을 수행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조직차원에서 이러한 부정적인 영향 및 가능성을 사전에 인지하고 나아가 사회적 차원에서 모두가 인식할 수 있는 깨끗하고 공정한 조직 문화 및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7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가정간편식(HMR) 선택속성이 소비자만족 및 신뢰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정수 ( Kim Jeong Soo ) , 홍기남 ( Hong Gi Nam ) , 박노현 ( Park No Hyun ) , 전태유 ( Chun Tae Yoo )

발행기관 : 한국유통경영학회(구 한국유통정보학회) 간행물 : 유통경영학회지 22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71-80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대해 선행연구를 토대로 분류하고 군집분석을 하여 특성을 파악하였다.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군집분석한 결과는 네 집단인 보편소비추구 집단, 건강추구 집단, 미각·경제추구 집단, 편의추구 집단으로 군집화 되었다. 군집별 특성을 파악해본 결과, 가정간편식 선택속성 중에서 가격, 편리성, 다양성과 소비자만족이 집단간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사후검증 결과도 군집간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가정간편식 선택속성이 소비자만족 및 소비자신뢰에 미치는 영향 분석에서 전체적으로는 가정간편식 선택속성이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선택속성의 세부 요인별 분석결과에서는 요인에 따라 소비자만족 및 소비자신뢰에 미치는 영향이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소비자만족이 소비자신뢰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소비자만족이 소비자신뢰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호 인과관계가 상당함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는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의 군집별 특성에 따라 시장세분화하고, 가정간편식 세부 요인별 선택속성에 따라 소비자만족 및 소비자신뢰에 미치는 영향이 차이를 나타내고 있으므로 이에 알맞는 가정간편식 개발에 힘쓰고 품질개발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것을 시사점으로 제시하였다.

8물류기업의 윤리경영 인식과 실천의 차이 분석

저자 : 김영민 ( Kim Young Min ) , 전호진 ( Jeon Ho Jin )

발행기관 : 한국유통경영학회(구 한국유통정보학회) 간행물 : 유통경영학회지 22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81-89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물류기업의 윤리경영에 대한 인식과 실천의 정도를 확인하고 그 차이를 분석하여 물류기업의 윤리경영 확산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즉, 물류기업 종사자의 윤리경영에 대한 조직과 개인의 인식 차이, 제도적 실천과 체감적 실천의 차이, 윤리경영의 인식과 실천의 차이, 종업원 및 매출액 규모별 윤리경영의 인식과 실천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기업윤리와 윤리경영에 대한 선행연구를 근거로 측정문항을 개발하였다. 설문조사는 물류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요인분석, 신뢰성분석, 상관분석 및 T-검정 및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조직과 개인의 윤리경영 인식, 제도적 실천과 체감적 실천, 윤리경영의 인식과 실천은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물류기업의 종업원과 매출액 규모별 윤리경영의 인식과 실천의 차이가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물류기업의 윤리경영에 대한 인식과 실천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고 있으므로 윤리경영 교육 등을 통하여 인식을 확산해야 할 뿐만 아니라 윤리경영의 내재화 및 적극적 실천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9DISC 행동유형에 따른 조직몰입 및 직무스트레스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프랜차이즈기업 종사자를 중심으로

저자 : 박수홍 ( Park Soo-hong ) , 김나위 ( Kim Na-we ) , 선일석 ( Sun Il-suck )

발행기관 : 한국유통경영학회(구 한국유통정보학회) 간행물 : 유통경영학회지 22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91-99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경영환경은 초고도 발전과 성장을 추구하며 변화를 거듭하고 있고, 급격한 변화적 환경 속에서 프랜차이즈산업은 소비적 트렌드와 서비스 혁신을 통해 소비자의 민감한 요구를 제공하며 고객감동을 실현시켜야만 생존적 경쟁력을 갖추게 되는 시대가 되었다. 이러한 환경적 경영압박 속에서 프랜차이즈기업은 조직의 인적자원에 대하여 전략적 관리가 절실하며, 체계적인 인적자원 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기업 종사자를 중심으로 개인의 행동유형 특성에 따라 조직몰입, 직무스트레스, 직무성과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조사 및 분석하였다. 연구 분석결과, 프랜차이즈기업 종사자의 DISC 행동유형 중에서 주도형(D형)과 안정형(S형)은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DISC 행동유형 중에서 주도형(D형)은 직무스트레스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 프랜차이즈기업 종사자의 조직몰입은 직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직무스트레스는 직무성과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시대적 환경에 따른 개인의 성향적 특성과 프랜차이즈기업의 특수성이 반영된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인적자원 관리 및 개선 측면의 프랜차이즈산업 발전방안을 마련하는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프랜차이즈기업 종사자의 개인의 적성과 특성, 직무 적합도, 조직 내 인간관계 갈등해소에 활용할 전략을 도출하는데 기초자료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

10서비스 기업에서의 조직공정성의 침묵행동에 대한 영향력과 부정적 기분조절 기대치의 조절효과

저자 : 고종식 ( Ko Jong Sik ) , 안상봉 ( An Sang Bong )

발행기관 : 한국유통경영학회(구 한국유통정보학회) 간행물 : 유통경영학회지 22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01-109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서비스 기업에서의 조직공정성이 침묵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 이들 변수 사이에서 NMRE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변량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을 이용하였으며, 연구를 위한 자료의 수집은 전라북도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서비스 기업 근로자를 대상으로 편의추출 방식을 이용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 기업에서의 조직공정성은 체념적 침묵행동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분배적 공정성에 비해 절차적 공정성이, 방어적 침묵행동과의 관계에서는 절차적 공정성에 비해 분배적 공정성의 영향력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둘째, 서비스 기업에서의 조직공정성과 근로자의 체념적 침묵행동과의 관계에서 NMRE는 조절변수로서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며, 분배공정성에 비해 절차공정성이, 방어적 침묵행동과의 관계에서 절차공정성에 비해 분배공정성에 대한 영향력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화 되고 있고 유능한 근로자의 확보와 활용이 가장 중요한 경영자원으로 강조되고 있는 시대적 상황에서, 서비스 기업에서의 근로자의 침묵행동으로 인한 부정적 결과를 예방하고 이로 인해 개인의 정신 및 신체적 건강과 조직의 발전을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선물연구
27권 4호 ~ 27권 4호

KCI등재

국제경영연구
30권 4호 ~ 30권 4호

KCI등재

고객만족경영연구
21권 3호 ~ 21권 3호

KCI등재

한국항공경영학회지
17권 5호 ~ 17권 5호

KCI등재

기업경영연구(구 동림경영연구)
87권 0호 ~ 87권 0호

KCI등재

유통경영학회지
22권 5호 ~ 22권 5호

KCI등재

전문경영인연구
22권 3호 ~ 22권 3호

한국항공경영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19권 0호 ~ 2019권 0호

KCI등재

마케팅관리연구
24권 4호 ~ 24권 4호

KCI등재

소비자학연구
30권 5호 ~ 30권 5호

KCI후보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JSBI)(구 벤처경영연구)
22권 4호 ~ 22권 4호

KCI후보

유통물류연구
6권 3호 ~ 6권 3호

지방재정
2019권 3호 ~ 2019권 4호

KEFe매거진
61권 0호 ~ 62권 0호

POSRI 이슈리포트
2019권 9호 ~ 2019권 9호

KCI등재

지역산업연구
42권 3호 ~ 42권 3호

KCI후보

신산업경영저널(구 경영논총)
37권 1호 ~ 37권 1호

KCI등재

한국경영공학회지
24권 3호 ~ 24권 3호

KCI등재

생산성논집(구 생산성연구)
33권 3호 ~ 33권 3호

KCI등재

지식경영연구
20권 3호 ~ 20권 3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