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1인 미디어(YouTube) 무용 콘텐츠를 활용한 관객 유치 및 인식 변화에 관한 연구 - 구독자 심층 인터뷰 중심으로 -

KCI등재

1인 미디어(YouTube) 무용 콘텐츠를 활용한 관객 유치 및 인식 변화에 관한 연구 - 구독자 심층 인터뷰 중심으로 -

A Study on Audience Attraction and Perception Changes Utilizing Memedia (YouTube) Dance Contents - Focused on In-Depth Interviews with Subscribers -

김연화 ( Kim Yeun-hwa ) , 윤수미 ( Yoon Su-mi )
  • : 한국무용연구학회
  • : 한국무용연구 37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19년 06월
  • : 73-96(24pages)

DOI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 1인 미디어 콘텐츠의 확장으로 인한 유튜브 시장의 급성장에 있어 1인 미디어 무용 콘텐츠를 활용하여 무용공연 관객 유치 및 인식 변화의 가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2018년 4월 유튜브 채널 <스스로 여나>를 개설하고, 7월 Dance festival in Tank에서 공연하기까지 영상 게시와 댓글활동 등 구독자와의 소통을 통해 구독자를 관객으로 유치하는데 성공하였다. 이후 관객이 된 구독자와 무용전공자 8인을 선정하여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첫째, 무용 콘텐츠 구독을 통한 무용공연에 대한 관심 증대, 둘째, 미디어 콘텐츠 구독자에서 무용공연 관객으로 확대, 셋째, 안무과정 구독을 통한 무용공연의 이해도 상승, 넷째, 구독자의 댓글 참여를 통한 간접적 무용예술 체험이다. 이러한 노력은 현시대에 발맞춘 관객 유치를 높이는 방법이자, 관객 인식의 변화를 꾀하여 공연장에 불러들이게 하는 홍보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This study used YouTube (memedia) dance contents of the YouTube market, which is growing rapidly due to the expansion of YouTube single person media contents in an ag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o present possibilities for audience attraction and perception changes. At this, it opened the YouTube channel <스스로 여나> on April of 2018 and succeeded in making subscribers into audiences at a performance at the Dance festival in Tank in July through communication with subscribers such as through upload video and comment activity. Afterwards, a total of 8 interviewees including 4 subscribers who became audience members and 4 dance majors were selected and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Results showed, first, increased interest in dance performances through dance content subscriptions, second, expansions made from media content subscribers to dance performance audience members, third, heightened understanding of dance performances through choreography process subscriptions, and fourth, indirect dance art experiences through the comment participation of subscribers. Such efforts can be used to attract audiences that are in step with the modern age and they are expected to aid in promotion by looking into changes in audience perceptions and attracting them to performance halls.

UCI(KEPA)

간행물정보

  • : 예체능분야  > 무용
  • : KCI등재
  • :
  • : 계간
  • : 1975-8502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82-2019
  • : 527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무애무(無得舞)사상의 예술적 의미와 해석 - 일심사상(一心思想)과 삼대(三大)를 중심으로 -

저자 : 강은숙 ( Kang Eun-sook ) , 정은혜 ( Jeong Eun-hye )

발행기관 : 한국무용연구학회 간행물 : 한국무용연구 37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23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무애무의 배경 사상인 일심사상(一心思想)의 이문(二門)과 삼대(三大)를 '사상의 예술적 구현'이라는 관점으로 연구한다. 원효의 일심사상이 무애무로 현상화 되기까지의 사상적 근거를 제시하며 체(體)상(相)용(用)삼대(三大)의 논리를 춤의 창조의 원리와 동일한 의미로 해석을 시도한다. 이를 통해 이 시대 춤의 본질과 현상에 관한 근원적 의미를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일심사상의 이문과 삼대의 논리를 통해 본체와 현상의 일치로서의 무애무를 해석한다. 이는 본체의 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인 현상학의 일종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한 무애무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애무는 일심의 표상으로 삶과 사상과 춤이 관통하여 일체가 된 현상(相)이다. 둘째, 무애무는 삶에서 벗어나려는 예술이며 삶이 되려는 예술이다. 셋째, 무애무는 몸을 지배하는 사상에서 사상을 확장하는 마음의 실천이다. 넷째, 무애무는 창조적 사고와 지식의 통합적 산물의 '실천'이다. 다섯째, 예술의 미적가치는 삶의 주체인 인간의 정신과 철학을 표상한다는 점에서 인간 가치와 동일시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체(體)와 상(相)의 일여(一如)로서의 몸의 전일적 언어를 만드는 것이야말로 춤의 본질이며 진정성일 것이다.

2연산군의 춤, 처용무의 양식적 변용

저자 : 고경희 ( Ko Kyung-hee ) , 배주옥 ( Bae Ju-ok )

발행기관 : 한국무용연구학회 간행물 : 한국무용연구 37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5-49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연산군시대에 연향된 처용무의 양식적 변용에 대해 탐색하는 것이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로 연산군의 춤, 처용무는 기존의 무원(舞員)인 5서 1인, 2인의 소규모 또는 수십, 수백 명까지 동원되는 대규모의 군무 형태로 추어졌다. 둘째, 연산군 폐위 직전에 연기자가 무동에서 여기로 교체되어 춤동작도 여성성을 강조하는 변화를 가져왔다. 이는 중국 한·당시대의 초요경무와 같이 우아미와 곡선미를 강조한 미적 특성에서 알 수 있다. 또한, 처용의 탈도 여기가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작고 가볍게 만들게 되었고, 탈 장식도 금과 옥을 사용하여 화려하게 변용되었다. 그러나 연산군의 과도한 위락활동으로 인해 이와 같은 처용무의 양식적 변화와 미적 특성이 '광기의 춤'으로 전락하여 그 의미와 가치도 퇴색되었다. 본 연구는 현 무용사에서 잘 밝혀지지 않은 연산군시대에 행해진 처용무의 양식적 변화로부터 예술적 변용과 가치를 밝히고, 현행되는 처용무에 대한 진지한 성찰의 단초를 마련하여 전통문화유산으로서 전승과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3재인(才人)계열 춤의 전형성 - 이동안류 춤을 중심으로 -

저자 : 김기화 ( Kim Ki-hwa ) , 김지영 ( Kim Jee-young ) , 백현순 ( Baek Hyun-soon )

발행기관 : 한국무용연구학회 간행물 : 한국무용연구 37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51-72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이동안 춤의 계보특성을 살펴보고, 이동안 춤의 전형에 대해 논의하였다. 춤의 전형을 밝히는 일은 춤을 온전하게 전승하기 위한 '틀'을 세우는 일이다. 긴 시간 이어온 이동안의 춤, 혹은 많은 우리 춤의 자산들이 우리 전통춤이 갖는 한국적 보편성과 개별적인 춤이 갖는 특별한 독자성을 살려가기 위해서는 각 춤의 전형에 대한 논의가 반드시 필요하다. 춤의 '전형'을 밝히는 작업은 춤의 해석에도 필요한 일이며, 춤의 연기표현에서도 매우 유용하다. 이동안류 춤의 '전형성'에 대한 논의는 이동 안의 예술행보에 대한 계보특성을 찾는 것에서 부터 시작하여, 춤에 내재된 춤 특성을 밝히는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동안류의 춤은 첫째, 반동의 원리가 있어야 한다. 둘째, 이동안류 춤의 상·하체 협응 원리는 좌우동형의 구조를 갖고 있어야 한다. 셋째, 이동안류의 춤은 서민적 미감을 갖고 있어야 한다. 넷째, 이동안류의 춤은 서사에 따른 연기 표현이 있어야 한다. 다섯째, 이동안류 춤의 움직임 특성은 장단의 '한배'를 명확히 타야하며, 장단 마디나 춤의 마디에 따른 '눈'이 살아있어야 한다. 여섯째, 이동안류의 춤은 '그늘'이 있어야 한다.

41인 미디어(YouTube) 무용 콘텐츠를 활용한 관객 유치 및 인식 변화에 관한 연구 - 구독자 심층 인터뷰 중심으로 -

저자 : 김연화 ( Kim Yeun-hwa ) , 윤수미 ( Yoon Su-mi )

발행기관 : 한국무용연구학회 간행물 : 한국무용연구 37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73-96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 1인 미디어 콘텐츠의 확장으로 인한 유튜브 시장의 급성장에 있어 1인 미디어 무용 콘텐츠를 활용하여 무용공연 관객 유치 및 인식 변화의 가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2018년 4월 유튜브 채널 <스스로 여나>를 개설하고, 7월 Dance festival in Tank에서 공연하기까지 영상 게시와 댓글활동 등 구독자와의 소통을 통해 구독자를 관객으로 유치하는데 성공하였다. 이후 관객이 된 구독자와 무용전공자 8인을 선정하여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첫째, 무용 콘텐츠 구독을 통한 무용공연에 대한 관심 증대, 둘째, 미디어 콘텐츠 구독자에서 무용공연 관객으로 확대, 셋째, 안무과정 구독을 통한 무용공연의 이해도 상승, 넷째, 구독자의 댓글 참여를 통한 간접적 무용예술 체험이다. 이러한 노력은 현시대에 발맞춘 관객 유치를 높이는 방법이자, 관객 인식의 변화를 꾀하여 공연장에 불러들이게 하는 홍보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5<승무(僧舞)>에 내재된 불교적 사유와 심미경계(審美境界)

저자 : 김용복 ( Kim Yong-bock ) , 한명옥 ( Han Myung-ok )

발행기관 : 한국무용연구학회 간행물 : 한국무용연구 37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97-120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불교적인 가치관이나 불교의 철학적 사유로부터 표출된 <승무>의 예술적 표현에 주목한다. <승무>에 내재된 심미규범은 문화적으로 오랜 세월동안 철학적, 이성적, 합리적인 정신세계에 의해 형성된 것이다. 특히 불교의 종교적인 선(善)으로부터 생성된 정서와 유기적 관계에서 선에 통섭된 미(美)를 표현한다. 불가(佛家)의 미 개념은 심미경계론을 논함에 있어서 터득과 깨달음의 경지를 추구하고 있다. <승무>에서 표현된 심미경계는 음악 장단의 각 과장을 통해 이중적 공간구조를 보인다. 법고를 향하는 공간 변화 구조는 내면의 갈등을 반복하여 표현함으로써 현실 속의 번뇌를 벗어나려는 초탈적 정신세계를 표현한다. 춤 공간에서 법고 공간을 향한 수평적 이동을 통해 성과 속의 수직적 정신경계를 연출하고, 수직적 정신경계는 상향되는 정신세계를 심미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승무>는 한마디로, 전일적(全一的) 구극경계(究極境界)의 정신세계를 추구하며, 종교적 구원과 수행의 연속성을 상징하는 춤이다.

6한국무형문화재 춤의 미학적 범주화를 위한 사공도(司空圖)의 <이십사시품(二十四詩品)> 연구

저자 : 김지영 ( Kim Jee-young )

발행기관 : 한국무용연구학회 간행물 : 한국무용연구 37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21-148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우리 전통예술 속에 내재된 정신성은 다양한 방법론으로 밝혀져 왔다. 단순한 재차구조 고증, 형태적 연구 등 그리고 유불선(儒佛仙)의 철학적, 종교적 분석도 이루어졌다. 예술창작은 민족정서와 연관되어 있으며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는 선조들의 문화중심이었던 시(詩), 서(書), 화(畵)가 있다. 이 중 시(詩)는 서민생활에 관여 된 문화로 기본사상이 되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삶과 사상의 근원적 사유를 논하고 있다는 점에서 동양고유의 시미학(詩美學) 텍스트인 사공도(司空圖)의 이십사시품(二十四詩品)을 춤미학적 범주로 삼아 하나의 틀로서 제시 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이십사시품(二十四詩品)은 '미적용어'로 사용되고, '미적특질'로 보아 춤의 특성과 평가 기준이 되며, 전아한 함축미, 웅혼한 비개미, 광달한 초예미 등 다양한 '미적범주'로 개진되었다. 이와 같이, 이십사시품(二十四詩品)을 통해 '미적용어'이자 '미적특질' 그리고 '미적범주'를 모두 아우르는 개념이 한국무형문화재 춤 미학적 범주화의 시론인 것이다.

7초등학교 저학년 전통무용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방법론적 고찰과 사례 연구 - 교육연극을 활용한 검무 프로그램 -

저자 : 김효 ( Kim Hyo )

발행기관 : 한국무용연구학회 간행물 : 한국무용연구 37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49-177 (2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전통춤은 초등학교 3학년 2학기 체육교과에 탈춤, 소고춤, 강강수월래 등, 신명성이 강한 민속춤이 다소 포함되어 있을 뿐, 교육의 현장에서 소외되어 왔다. 본 연구는 전통춤의 교육을 확대시키고자 할 때 한국의 전통춤이 너무 낯설고 어렵게 느껴진다는 점에 착목하여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논문은 전통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흥미를 높일 수 있는 방법론을 탐구하였으며, 교육연극을 활용하여 접근성과 흥미의 측면에서 성공한 검무 프로그램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교육연극을 매개로 역사와 통합하고 놀이성을 증진시키는 것이 전통춤에 대한 이해도와 선호도를 높일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입증하였다.

8동서양 예술론을 통한 한국 문묘일무의 예술교육적 가치정립 및 그 활용방안 - 공자와 존 듀이의 예술론 교차연구 -

저자 : 박지선 ( Park Jee-seon )

발행기관 : 한국무용연구학회 간행물 : 한국무용연구 37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79-207 (2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동서양의 거장인 공자와 존 듀이의 예술론 교차연구를 통해 한국 문묘일무의 예술교육적 가치를 정립하고 그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공자와 존듀이의 이론은 '도덕론·교육론·예술론'의 유기적 체계 속에서 이해의 폭을 넓힌다. 그들은 인간 본성에 의거한 도덕을 교육의 중심에 두었다. 또한 교육의 장에서 직접경험을 쌓는 예술교육을 지향하며 개인과 사회에 이로운 영향력을 행사하길 원했다. 본 연구의 주제인 문묘일무는 유가의 가르침에 따라 인성을 계발하고 사회구성원으로서 갖춰야할 덕목들을 익혀 세상에 나아가는 수기치인을 실천하는 춤이다. 최근 교육동향에 따라 문묘일무의 예술교육은 주입식 교육을 뛰어넘어 자연스레 사람의 몸과 마음에 체득되는 교육 콘텐츠로서 다양한 교육현장에 활용될 수 있다. 우리의 귀중한 문화유산인 문묘일무가 창의인성을 함양한 사회인을 배양하고 건전한 사회를 이룩하는데 이바지하길 바란다. 더불어 이 춤의 예술경험을 통해 삶의 지혜를 얻으며 인간의 오랜 염원인 행복으로 나아가는 삶의 질적 측면을 채울 수 있길 바란다.

9무용 외모관리 척도개발 및 타당화 검증

저자 : 양유나 ( Yang Yu-na ) , 전순희 ( Jeon Soon-hee )

발행기관 : 한국무용연구학회 간행물 : 한국무용연구 37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09-237 (2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무용의 특수한 상황이 반영된 무용 외모관리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내적 구인타당도와 외적 구인타당도를 검증하는데 있다. 내적 구인타당도 검증을 위해 문헌고찰,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개방형 설문을 제작, 무용전공 대학생 및 고등학생, 무용지도자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 무용 외모관리 요인을 탐색하고, 안면타당도와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여 5점 리커트 척도의 구조화된 예비문항을 제작하였다. 완성된 예비문항을 무용전공 대학생 및 고등학생을 대상으로1차 설문을 실시,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통해 내적 구인타당도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신체관리행동, 건강관리행동, 미용관리행동 3요인으로 구성된 17문항을 최종무용 외모관리 측정 척도로 추출하였다. 외적 구인타당도 검증을 위해 내적 구인타당도가 검증된 무용 외모관리 척도를 무용전공 대학생 및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차 설문을 실시하여 집단 동일성검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10한국 민요춤 개발을 위한 경기도 이천 거북놀이 특성 연구

저자 : 이미영 ( Lee Mi-young ) , 양은숙 ( Yang Eun-sook ) , 서예우 ( Seo Ye-woo ) , 이길현 ( Lee Gil-hyun ) , 장민혜 ( Jang Min-hye )

발행기관 : 한국무용연구학회 간행물 : 한국무용연구 37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39-266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우리 고유의 민요와 춤, 장단, 놀이, 생활양식이 담겨있는 경기도 이천 거북놀이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앞으로 한국 민요춤이 개발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층차적 구조에 따라 구분하는 문화층차분석법을 활용하여 경기도 이천 거북놀이의 특성을 추출하려한다. 본 연구에서 추출한 경기도 이천 거북놀이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성은 경기도 이천 지역의 자연환경과 생활양식이 형성되어있는 경기도 이천의 독특한 풍습과 문화가 거북놀이 안에 집약된 것을 말한다. 둘째, 공유성은 마을 공동의 일을 위해 서로 협력하고 소통하는 지역민들의 공동체 의식과 로컬리티(locality)가 담겨있는 것을 말한다. 셋째, 통합성은 거북놀이에 담겨있는 다양한 요소들이 함축되고 통합된 것을 말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경기도 이천 거북놀이를 통해 한국 민요춤 개발을 위한 초석의 단계로 우리 전통문화 유산을 보존 및 발굴하는데 그 의의를 두고자 한다. 그리고 살아있는 우리 문화이자 역사인 한국 민요춤의 올바른 인식과 함께 사회적·예술적·교육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라 사료 되며, 앞으로 더 많은 한국 민요춤이 개발되어지길 기대해 본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한국무용연구
37권 3호 ~ 37권 3호

KCI등재

한국무용과학회지
36권 4호 ~ 36권 4호

KCI등재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7권 5호 ~ 77권 5호

KCI등재

한국무용교육학회지
30권 3호 ~ 30권 3호

KCI등재

무용역사기록학 (SDDH)
54권 0호 ~ 54권 0호

KCI등재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7권 4호 ~ 77권 4호

KCI등재

한국무용과학회지
36권 3호 ~ 36권 3호

KCI등재

한국무용연구
37권 2호 ~ 37권 2호

KCI등재

한국무용교육학회지
30권 2호 ~ 30권 2호

KCI등재

무용역사기록학 (SDDH)
53권 0호 ~ 53권 0호

KCI등재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7권 3호 ~ 77권 3호

KCI등재

한국무용과학회지
36권 2호 ~ 36권 2호

KCI등재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7권 2호 ~ 77권 2호

KCI등재

한국무용연구
37권 1호 ~ 37권 1호

KCI등재

무용역사기록학 (SDDH)
52권 0호 ~ 52권 0호

KCI등재

한국무용교육학회지
30권 1호 ~ 30권 1호

KCI등재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7권 1호 ~ 77권 1호

KCI등재

한국무용과학회지
36권 1호 ~ 36권 1호

초청시리즈
2018권 0호 ~ 2018권 0호

KCI등재

한국무용교육학회지
29권 4호 ~ 29권 4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