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한국어문교육> 『백석시의 물명고』의 어석방법과 국어사전의 문제점

KCI후보

『백석시의 물명고』의 어석방법과 국어사전의 문제점

Definition Method in 『Baek Seok Poetry’s Mulmyeong Go』 and Problems in Korean Dictionary published by National Institute of Korean Language

고형진 ( Ko Hyungjin )
  • :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 : 한국어문교육 30권0호
  • : 연속간행물
  • : 2020년 02월
  • : 183-218(36pages)

DOI


목차

1. 서론
2. 『백석시의 물명고』의 어석 방법
3. 『백석시의 물명고』를 통해 본 현행 국어사전의 문제점과 보완점
4. 결론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이 글은 백석 시어 분류사전인 『백석 시의 물명고』에서 시도한 어석 방법을 소개하고, 이 사전을 통해 확인된 백석 시의 용례를 바탕으로 현행국어사전의 문제점과 보완점을 제시하기 위해 쓰여 졌다.
시인들은 자신의 생활체험에서 체득한 말을 시로 적기 때문에 그가 구사한 시어들은 적어도 그 유사단어의 흔적이 문헌들에 남아 있고, 말을 만들어 쓰는 경우에도 있는 말을 조합해서 쓴다는 점에 착안하여 이 책에선 유사단어의 유추와 형태분석의 시도를 통해 난해어의 어석을 시도하였다. 또 그림은 문자적 설명의 한계를 보완해주고, 지도는 등고선을 비롯한 지도표시를 통해 독자들에게 상상을 통해 사진 보다 훨씬 더 광범위한 경치를 떠올리게 해 주기 때문에 어석에 그림과 지도를 첨부하였다.
백석은 평안 방언과 함경 방언, 그리고 표준어를 모두 정확히 구사했기 때문에 그의 시들은 국어사전의 정오를 판단하는 데 중요한 근거가 된다는 점에 착안하여 백석시의 용례를 바탕으로 현행 국어사전에서 수정 내지는 보완할 필요가 있는 표제어들을 제시하였다. 현행 국어사전엔 용례가 누락되거나 부실한 경우가 많은 점을 지적하고, 북방 어휘와 표준어를 다양하고 정확하게 구사한 백석 시에 이를 채워 줄 좋은 용례가 많다는 점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소개하였다. 마지막으로 식물 어휘의 경우 과학적 사실의 설명에 기초하되, 외양의 특징에 대한 묘사를 첨가해야 보다 실효성 있는 국어사전이 될 수 있음을 지적하였다.
This article was written to introduce Definition method of 『Baek Seok Poetry’s Mulmyeong Go』, and to present the problems and complementary points of the current Korean dictionary based on the usages tried in Baek Seok’s poems.
Poets usually transcribe words acquired from their life experiences into poetry, thus, an attempt is made to interpret these words through the analogy of similar words and also by trying to interpret them in a word form analysis, assuming that the words used will remain at least in the literature. Also, pictures and maps are attached in addition to definitions because they complement the limitations of the textual descriptions.
Baek Seok used the words that he acquired from his life, and he spoke the perfect standard Korean language, so his poems serve as an important basis for judging the correctness of definitions in Korean dictionary. Based on this point and based on their usage in Baek Seok’s poetry, entry words needing to be modified in Korean dictionary were identified. In addition, it was pointed out that, in Korean dictionary, only a small portion of the usage is given, and that, in Baek Seok’s poems, there are many good examples to complement this. Finally, it was pointed out that in the case of vocabulary regarding plants, adding feature descriptions of their appearances would help make Korean dictionary more useful.

UCI(KEPA)

간행물정보

  • : 어문학분야  > 언어학
  • : KCI후보
  • :
  • : 계간
  • : 2233-9531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86-2020
  • : 284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국어기본법에 따른 국어교육 내용과 방법의 대안적 탐색

저자 : 이관규 ( Lee Kwankyu )

발행기관 :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간행물 : 한국어문교육 30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7-40 (3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2005년에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국어기본법을 발표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국어기본법이 각급 학교의 국어교육 내용과 방법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한다. 국어기본법 조항들, 교육과정, 성취기준, 교과서, 수업시수 등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았다. 이 논문에서 연구자는 다음과 같은 과제를 수행하고자 했다.
㉠ 국어기본법의 목적과 국어교육과의 관계는 무엇인가?
㉡ 국어기본법에서 국어교육 내용은 무엇인가?
㉢ 국어기본법 시행 이전과 이후의 국어교육은 차이가 있는가?
㉣ 국어기본법은 국어교육 방법에 어떤 변화를 요구하는가?
국어기본법은 학교 국어교육과는 괴리된 상태에서 존재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한글, 어문규범과 같은 기본적인 내용은 물론이고 실제 언어생활에 필요한 국어사용, 국어능력 등 많은 국어교육 관련 내용을 국어기본법이 담고 있으므로, 향후 국어과 교육과정, 교과서, 수업 등에서 그 내용이 교수 학습되기를 기대해 본다.

2문화 매체를 활용한 프레젠테이션 수업의 학습 자료 개발 - 동서울대학교 < 컬처RWSPⅠ·Ⅱ > 운용 사례를 중심으로

저자 : 강정화 ( Kang Junghwa )

발행기관 :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간행물 : 한국어문교육 30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41-67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고는 프레젠테이션 수업에서 매체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현대 사회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은 바로 표현 능력이다. 많은 지식과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어도, 상대에게 그 것이 충분히 전달되지 않는다면 이는 아무 소용이 없다. 따라서 사회에서는 예비 사회인으로서 표현 능력을 갖춘 인재들을 원하고, 대학에서는 이 같은 요구를 수용하여 표현 관련 수업을 개발하고 진행 중이다.
실용성을 중시하는 프레젠테이션 수업은 과정 중심의 글쓰기나 공적인 말하기와 관련된 수업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기술적인 연마를 중시하는 전문대학교에서는 문학이나 영화, 웹툰 등 문화 매체 보다는 보고서와 기획 안, PPT 화면 구성 등 실용적인 측면을 강조해왔다. 하지만 학생들에게 글쓰기와 말하기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매체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동서울대학교 시계주얼리학과에서는 문화 매체를 기반으로 말하기와 읽기/쓰기를 접목한 프레젠테이션 수업 컬처RWSP 수업을 개발하여 운영 중이다. 본고에서는 말하기와 읽기/쓰기, 그리고 프레젠테이션 수업을 어떻게 문화 매체와 연결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3대학의 계열별 글쓰기 교육에 대한 체계적 문헌 고찰

저자 : 안상희 ( Ahn Sanghee )

발행기관 :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간행물 : 한국어문교육 30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69-96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체계적 문헌 고찰 방법을 통해 총 100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대학의 계열별 글쓰기 교육 연구를 검토하였다. 먼저 대학 계열별 글쓰기 교육의 일반적인 경향을 알아보았다. 연구가 수행된 연도, 게재된 학술지와 같은 일반적인 정보의 경향을 살펴본 뒤 연구 방법, 연구에서 대상으로 하는 계열의 경향을 검토하였다. 둘째, 계열별 글쓰기 교육에 대한 연구자들의 비판을 살펴보고 그 대안은 무엇인지에 대해 제안하였다.
연구 결과 계열별 글쓰기 교육 연구는 2006년에 수행되기 시작하여 증가하였으며, 특히 2013년~2015년 사이에 많이 수행되었다. 또한 교양교육연구, 리터러시연구, 작문연구 등의 학술지에 특히 많이 게재되었다. 연구방법으로는 질적연구 방법이 많이 사용되었으며, 그 중에서도 개별 수업사례에 대해 보고한 사례연구가 많았다. 연구 대상으로 한 계열의 경우 대다수의 연구가 이공계열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 대상으로 한 대부분의 연구들이 계열별 글쓰기 교육의 필요성을 강하게 주장하거나 필요성을 전제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연구자들이 현재 국내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계열별 글쓰기 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지적하였다. 많이 지적되는 문제점으로는 계열별 글쓰기 교육에서의 계열 구분 문제와 계열별 글쓰기를 교수하는 교수자의 문제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대안으로 WAC프로그램의 활용을 제안하였다.

4문화융합사회의 학교 언어 문화 교육의 방향성 탐색

저자 : 원진숙 ( Won Jinsook )

발행기관 :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간행물 : 한국어문교육 30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97-124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다양한 언어와 문화에 기반한 문화융합사회가 요구하는 학교언어 문화 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성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06년 이후 교육부 주도로 이루어진 학교 다문화 교육 정책의 주요흐름을 검토하고 학교 안의 다문화 학생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들-언어적 문화적 차이로 인한 불평등, 학업 성취 격차, 차별과 편견, 정체성 문제 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대안으로 문화융합사회의 다중문식성 개념을 새롭게 규정하고, 이에 기반하여 바람직한 학교언어 문화 교육의 목표로 '세상을 읽어내고 세상과 소통할 수 있는 힘'으로서의 기능적 문식성 함양하기, 다수자와 소수자 모두가 문화적 다양성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소통할 수 있는 다문화적 문식성 함양하기, 당당한 문식 실천 주체로서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능력 함양하기를 제안하였다.

5베스트셀러 속 등장인물의 문식 활동 분석 - 어린이 대상 도서를 중심으로

저자 : 권이은 ( Kwon Een )

발행기관 :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간행물 : 한국어문교육 30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25-154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지난 10년간의 어린이 대상 베스트셀러 속 인물들이 수행하는 문식 활동을 분석하고, 변화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베스트셀러 속 인물들의 문식 활동의 목적은 정보 습득 및 전달, 친교 및 정서 표현의 순으로 나타났다. 종류는 읽기가 가장 우세했으나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양상을 보인 반면, 쓰기와 보기는 소폭 증가하였다. 둘째, 우리 도서는 정보 습득 및 전달, 번역 도서에서는 친교 및 정서 표현목적이 더 높게 나타났다. 번역 도서에서는 쓰기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셋째, 책 속 인물들의 문식 활동의 모습 속에서 '자율성, 재미, 다양성'이라는 공통점을 찾을 수 있었다.

6통일시대의 한반도 지역어와 한국어 다양체의 교육적 시사점

저자 : 한명숙 ( Han Myoungsook )

발행기관 :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간행물 : 한국어문교육 30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55-181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논문은 한반도 통일시대의 뜻을 규정하면서 남북한의 언어 차이를 언어지리학적 관점에서 살펴 그로부터 한반도 언어교육의 시사점을 도출할 목적을 갖는다. 통일시대는 한반도가 '통일의 몸'을 갖게 될 때까지 남북간의 상호 연결 접속으로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지향하며 나아가는 통합 및 종합의 길이요, '조성', '유지', '구축'의 과정으로 전개될 한반도의 현재이자 장차 미래로 나아갈 특이점(singularity)의 위상으로 보았다.
남북이 상호 연결 접속하는 통일시대에 남북의 언어는 이질성도 갖고 있지만, 그보다 더 강한 동질성을 갖고 있는 한반도 지역어로서의 위상을 지닌다. 제주를 비롯하여, 전라, 경상, 충청, 경기, 강원, 황해, 평안, 함경이라는 아홉 방언지방으로 구획 가능한 각 지역어는 들뢰즈(Deleuze, G.) & 가타리(Guattari)가 제시한 '다양체(multiplicity)'로 존재하는 양상이다. 이런 관점에서 한반도 아홉 지역어는 상호 차이를 지닌 '언어 다양체'이며 땅속뿌리인 리좀(rhyzom)으로 존재하면서 '종합'의 가능성을 지닌 '한국어 다양체'이기도 하다. 한국어 다양체는 상호 간의 교류로 연결 접속할 때 '한국어 공동체'로의 통합과 종합을 이룰 수 있으며, 들뢰즈(Deleuze, G.)철학이 지향하는 '생성'의 가능성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한반도 통일시대의 언어교육은 '한국어 다양체'의 언어능력 계발을 지향하며, 서로의 언어 차이를 이해하고 극복 및 종합하는 능력을 길러야 할 과제를 갖는다. 한반도가 '통일의 몸'을 갖는 미래를 전망하면서 언어적, 문화적 통일성을 확보하는 언어교육과 '한국어 공동체'의 언어능력을 육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교육과정과 교재의 개발도 과제이다.

7『백석시의 물명고』의 어석방법과 국어사전의 문제점

저자 : 고형진 ( Ko Hyungjin )

발행기관 :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간행물 : 한국어문교육 30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83-218 (3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글은 백석 시어 분류사전인 『백석 시의 물명고』에서 시도한 어석 방법을 소개하고, 이 사전을 통해 확인된 백석 시의 용례를 바탕으로 현행국어사전의 문제점과 보완점을 제시하기 위해 쓰여 졌다.
시인들은 자신의 생활체험에서 체득한 말을 시로 적기 때문에 그가 구사한 시어들은 적어도 그 유사단어의 흔적이 문헌들에 남아 있고, 말을 만들어 쓰는 경우에도 있는 말을 조합해서 쓴다는 점에 착안하여 이 책에선 유사단어의 유추와 형태분석의 시도를 통해 난해어의 어석을 시도하였다. 또 그림은 문자적 설명의 한계를 보완해주고, 지도는 등고선을 비롯한 지도표시를 통해 독자들에게 상상을 통해 사진 보다 훨씬 더 광범위한 경치를 떠올리게 해 주기 때문에 어석에 그림과 지도를 첨부하였다.
백석은 평안 방언과 함경 방언, 그리고 표준어를 모두 정확히 구사했기 때문에 그의 시들은 국어사전의 정오를 판단하는 데 중요한 근거가 된다는 점에 착안하여 백석시의 용례를 바탕으로 현행 국어사전에서 수정 내지는 보완할 필요가 있는 표제어들을 제시하였다. 현행 국어사전엔 용례가 누락되거나 부실한 경우가 많은 점을 지적하고, 북방 어휘와 표준어를 다양하고 정확하게 구사한 백석 시에 이를 채워 줄 좋은 용례가 많다는 점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소개하였다. 마지막으로 식물 어휘의 경우 과학적 사실의 설명에 기초하되, 외양의 특징에 대한 묘사를 첨가해야 보다 실효성 있는 국어사전이 될 수 있음을 지적하였다.

8'다(茶)' 자(字)의 한자음 /다/와 /차/의 형성에 대한 고찰

저자 : 고경재 ( Koh Kyeongjae )

발행기관 :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간행물 : 한국어문교육 30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19-251 (3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고는 '茶' 字의 한자음 /다/와 /차/의 형성 과정을 고찰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존 연구들에서는 '茶' 字의 형성과 같은 문자론적인 배경이나 '차'의 유입과 관련된 문화사적인 배경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茶' 字의 한어음(漢語音)을 재구하고, 그것을 한국의 /다/ 혹은 /차/ 音과 비교하는 설명 방식을 취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설명으로는 '茶' 字의 음에 대해 올바로 이해하기 어렵다.
본고의 2장에서는 '茶' 字가 언제 형성되었는지, 그리고 차를 중국으로부터 언제 수입하였는지의 문제를 다루었다. 『茶經』 등의 문헌을 통해 '茶' 字는 7~8세기에 형성되었음을 보였으며, 그 이전에는 '荼' 字가 가장 널리 사용되었음을 보였다. 또한, 차 학계의 논의에 따라 한국이 삼국시대부터 중국에서 차를 수입하였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3장에서는 '茶' 字의 한자음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기존논의에서 설명이 미흡했던 것들을 지적하였으며, 특히 '茶' 字가 형성되기 이전에 차를 수입하여 음용하였다는 점에 주목해 보았다. '茶' 字가 형성되기 이전에 중국에서 차를 가리키는 데 가장 널리 사용된 한자는 '荼' 字였으므로, '荼' 字의 음이 먼저 /다/로 유입되었으며, 다음에 '茶' 字가 형성되어 그 음이 /다/로 유입되었다고 보았다. 즉, 어느 시기에나 音은 /다/로 동일하지만 문자가 '荼' 字에서 '茶' 字로 바뀌었다고 보았다. 이후 近代漢語 시기에 /tsha/가 /차/로 유입되어 '茶' 字의 訓이 되었다.

9최승자 시와 산문의 미적·정신적 특질 연구 - 두 장르의 상호 조응 양상을 중심으로

저자 : 유준 ( Yoo Joon )

발행기관 :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간행물 : 한국어문교육 30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53-281 (2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최승자의 시와 산문의 미적·정신적 특질을 살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때 그 두 장르의 상호 조응 양상이 논의의 중심에 놓이게 될 것이다. 최승자에 대한 연구는 비교적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에도, 그의 산문은 그 어디에서도 주목받지 못하고 있다. 그는 뛰어난 시인임과 동시에 뛰어난 산문가이기도 하다. 그의 산문은 그 자체로 문학적 가치가 높을 뿐만 아니라, 그의 시를 이해하는 데에도 적지 않은 도움을 준다. 최승자는 산문을 통해 때때로 자신의 세계관이나 시관, 시론 등을 피력하곤 하는데 이는 시 작품의 내재적 의미분석과 상호조응하며 그녀의 문학세계를 깊이 있게 규명하는 데 일조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는 일단 그녀의 산문집을 다시금 꼼꼼히 읽는 일로부터 출발해, 그녀의 시 전편 역시도 세세하게 읽어나가며 그녀의 작품세계 전반에서 보이는 미적·정신적 특질을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우리는 최승자의 문학적 텍스트와 실존적 텍스트의 기저를 이루는 것으로서의 공포의 내막과 양상에 대한 이해에 다다를 수 있었고, 그의 시 쓰기가 발원하고 있는 두 지점인 공포에 대한 맞섬과 낭만적 동경에 대해 살필 수 있었다. 또한 최승자 문학에서의 밝은 서정과 어두운 서정에 대해서도 고찰해 보았는데, 이들은 각각 특유의 정신적 태도의 미학적 형상화로서 서로 끝없이 길항하는 가운데 더 높은 성취에 이른다는 점 역시 살핀 대로이다.

10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위한 구비문학 교육 연구 - 중국 산동과학기술대학교 한국어 학습자를 중심으로

저자 : 장연분홍 ( Jang Yeonbunhong ) , 장휘 ( Zhang Hui ) , 표인주 ( Pyo Inju )

발행기관 :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간행물 : 한국어문교육 30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83-313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위해 구비문학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기 위해 한국과 중국의 구비문학 교육 현황을 살펴보고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효용성 검증을 위해 중국 산동과 학기술대학교 한국어학과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구비문학 수업을 진행하고 그 기대효과를 정리하였다. 오늘날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의 요구는 과거에 비하여 매우 다양하다. 과거에는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한국의 문화나 문학 작품까지 학습하도록 기대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기존에 의사소통만을 목표로 하던 학습에서 나아가, 한국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언어생활에 반영하도록 학습해야 한다. 이러한 현실을 고려하여 학습자들의 다양한 목표를 수용한 폭넓은 학습 자료를 제공할 수 있는 한국어 교육을 지향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구비문학 작품을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고, 실제교실에서 진행할 수 있는 교수-학습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앞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구비문학 교육과 문화교육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 지기를 기대한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이중언어학
79권 0호 ~ 79권 0호

KCI등재

중국학연구
92권 0호 ~ 92권 0호

KCI등재

외국어교육연구
34권 2호 ~ 34권 2호

KCI등재

통번역학연구
24권 2호 ~ 24권 2호

KCI등재

언어연구
36권 1호 ~ 36권 1호

KCI후보

한국어문교육
31권 0호 ~ 31권 0호

KCI등재

언어와 언어학
88권 0호 ~ 88권 0호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학술발표논문집
2019권 1호 ~ 2020권 0호

KCI등재

문학치료연구
55권 0호 ~ 55권 0호

KCI등재

한국언어문화
71권 0호 ~ 71권 0호

KCI등재

언어와 정보사회
39권 0호 ~ 39권 0호

KCI등재

언어학
28권 1호 ~ 28권 1호

KCI등재

일본어문학
84권 0호 ~ 84권 0호

KCI등재

국어교육학연구
55권 1호 ~ 55권 1호

KCI등재 SCOUPUS

언어연구
37권 1호 ~ 37권 1호

KCI등재

기호학 연구
62권 0호 ~ 62권 0호

KCI등재

이중언어학
78권 0호 ~ 78권 0호

KCI등재

중국학연구
91권 0호 ~ 91권 0호

중한언어문화연구
17권 0호 ~ 17권 0호

한국현대언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9권 1호 ~ 2019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