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초등학교 어린이를 위한 성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사례와 수업안: ‘마이팝스튜디오 모델’의 평가기준을 중심으로

KCI등재

초등학교 어린이를 위한 성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사례와 수업안: ‘마이팝스튜디오 모델’의 평가기준을 중심으로

Case Studies and the Proposal of Gender Media Literacy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Criteria from the My Pop Studio Model

고동연 ( Koh Dong-yeon )
  • :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 : 미술교육연구논총 60권0호
  • : 연속간행물
  • : 2020년 02월
  • : 175-203(29pages)

DOI


목차

Ⅰ. 서 론
Ⅱ. 연구의 배경과 방법
Ⅲ. 초등학생을 위한 성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사례들
Ⅲ. 교사수업 계획안, ‘성평등 텔레비전 드라마’ : 초등학교 5-6학년
Ⅳ. 결 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연령대 어린이를 위한 성평등 관련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성평등과 연관된 미디어 리터러시 국내의 연구가 주로 청소년에 한정되거나, 국어의 쓰기, 사회과학의 분석적인 태도를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다. 이에 연구자는 문화예술교육, 특히 미술실습을 접목한 초등학교 연령대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업계획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일차적으로 최근 미디어 리터러시에서 강조하고 있는 ① 즐거움, 놀이, ② 창조기술, ③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참여’ 등의 교육 효과 및 전략의 관점에서, 디즈니 영화, 국내 텔레비전 드라마, 이모티콘에 나타난 고정적인 성 관념을 다룬 세 가지 국내외 수업 사례들을 다루고자 한다. 위의 평가 기준은 미국의 템플대학 미디어교육랩(the Media Education Lab)이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 ‘마이팝스튜디오(My Pop Studio)’의 교육 효과에 대한 도표로부터 추출되었다. 이어서 최종적으로 사례 연구로부터 도출된 장단점을 반영한 7주차 수업계획안 ‘성평등 텔레비전 드라마’를 제안해보고자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gender-equity media literacy class for elementary school age children. The research on rmedia literacy education of gender equity has been usually limited to adolescents, with special emphasis on writing in English and analytical skills in social science. I hereby intend to suggest a seven week lesson plan for elementary school age students to combines arts education and artistic practice. The study first compares and analyzes three domestic and foreign lesson plans of sexual media literacy programs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drawn upon Disney movies, domestic TV dramas, and emoticonssuch. The comparative analysis will be conducted in light of educational effects and strategies such as ①) enjoyment, play, ② creative technique, and ③ 'the participation on the onlie community,' the theoretical underpinning that have been recently emphasized in critical media literacy. The criteria have been also inspired by the program 'My Pop Studio,' which has been established in the Media Education Lab at Temple University in the United States. Subsequently, the study also propose a 7 week lesson plan of “The Television Drama for Gender Equity” to reflect the result of the analysis on the strengths and weaknesses of three media literacy educational programs.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등재
  • :
  • : 계간
  • : 1598-1274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5-2020
  • : 575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학교미술교육 강화를 위한 미술교육의 내용 및 방향 -'동시대 미술', '지역사회 연계 미술(공공미술)', '미술 감상·미술관교육'에 대한 전문가 자문 내용을 중심으로-

저자 : 류지영 ( Ryu Ji-yeong ) , 이주연 ( Lee Joo-yon ) , 고황경 ( Ko Hwang-gyung )

발행기관 :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간행물 : 미술교육연구논총 60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34 (3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미술진흥중장기계획'(2018-2022)(문화체육관광부, 2018) 및 '학교예술교육중장기계획'(교육부, 2018)에서 추구하는 한국 미술교육 활성화를 목적으로 예술경영지원센터가 제안하고 추진하고 있는 '초·중·고 미술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을 통한 개선 방안 연구'(연구 기간: 2019.08.26.-2020.02.28.)의 일부이다. '학교예술교육의 질적 제고'라는 방향성에서 '미술로 행복한 삶'을 위하여, '학교 교과 활동으로서의 예술교육 강화',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예술교육 강화'를 기조로 두고, 예술경영지원센터가 제안한 3가지 핵심 주제인 '동시대 미술', '지역사회 연계 미술(공공미술)', '미술 감상·미술관교육'의 현상 분석과 방향 제시에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 3가지 핵심 주제를 중점 사항으로, 학교미술교육을 강화하고자 전문가 세미나(2019.10.26.) 및 전문가 자문회의(2019.11.16.)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고찰하여 예술교육의 방향성 및 교수·학습 모델 개발을 제안한다. 본 연구의 내용은 '학교 교과 활동으로서의 예술교육 강화'와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예술교육 강화'의 관점에서 우리나라 미술교육 정책 반영 및 차기 미술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로 활용될 수 있으며, 향후 학교 미술교육에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2포스트휴먼 시대 핵심 인성 역량 강화를 위한 초등 미술과 중심 교과 통합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저자 : 이하림 ( Lee Ha-rim )

발행기관 :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간행물 : 미술교육연구논총 60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35-77 (4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교육에 있어 직무역량이 아닌 본질적인 '인간성'에 초점을 두기 위해서는 미래 시대를 '포스트휴먼 시대'의 측면에서 바라보는 것이 더 적절하다는 인식에서 출발 하였다. 이에 따라 포스트휴먼 시대에 인간성 회복을 위한 핵심 인성 역량을 제안하고 이러한 핵심 인성 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 방안으로서 미술과 중심 교과통합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입증함으로써, 미래시대 요구되는 핵심인성역량 함양을 위한 구체적인 수업 방안을 교육 현장에 제공하고자 하였다. 포스트휴먼 시대 인간으로서 쉽게 잃어버릴 수 있지만 행복한 삶을 위해 필수적인 핵심 인성 역량으로 인문학적 감성 역량과 공동체 역량을 제안할 수 있다. 첫 번째 역량은 주변과 자신에 대한 지각 능력과 감수성을 바탕으로 자신의 삶에 대해 끊임없이 성찰하여 주체성을 갖고 살아갈 수 있게 하는 '인문학적 감성 역량'으로, 그 하위 인성요소로는 비판적 사고력, 심미적 감성, 자아성찰, 회복탄력성이 포함된다. 두 번째 역량은 포스트휴먼 시대 개개인에 맞추어진 미디어의 편의성에 함몰된 자기중심적 모습과 사회성이 결여된 모습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필수적 역량인 '공동체 역량'으로, 그 하위 인성요소로는 공감, 소통, 협업, 포용성이 포함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핵심 인성 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 방안으로서 '미술과 중심 교과통합형 내러티브 수업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인간의 삶을 소재로 하여 그 가치를 은유적으로 보여주는 미술과를 중심으로 국어, 사회, 도덕 교과를 통합하여 내러티브 과정에서 문학적, 사회적, 윤리적 탐구가 흥미롭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구안된 '미술과 중심 교과통합 프로그램'은 인천광역시에 소재하는 A초등학교 3-4학년군 한 학급, 5-6학년군 한 학급에 적용하고, 그 결과를 양적, 질적으로 분석하여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이 수업 방안이 많은 초등학교 교육현장에서 적용되어 미래사회 시대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에게 '인간으로서 행복하게 살아갈 힘'을 심어주기를 기대한다.

3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미술과 과정중심평가 적용 방안 연구

저자 : 고황경 ( Ko Hwang-gyung )

발행기관 :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간행물 : 미술교육연구논총 60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79-106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 학교 현장에서는 학생의 흥미를 유발하고 사고력을 촉진하며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 및 평가가 적용되고 있다.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의 질적인 변화의 흐름 중 하나가 과정중심평가이고, 2015 개정 교육 과정에서도 주요한 평가로 서술되어 있다. 과정중심평가는 학생의 다양한 평가 자료를 확인하여 학습 단계별 수시로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생의 학습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평가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과정중심평가의 의미를 구현하고, 미술과의 특성을 반영한 미술과 과정중심평가 방법 및 절차를 제시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미술과 과정중심평가 적용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의 내용은 첫째, 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미술과 과정중심평가의 개념과 중요성, 절차 등을 서술하였다. 둘째,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미술과 과정중심평가의 개발 방향, 방법 및 절차를 제안하였다. 셋째, 미술과 과정중심평가의 방법 및 절차에 따라 '함께 하는 세상 속 미술'을 교수·학습 제재로, 교수·학습 과정과 평가 과정을 연계한 과정중심 평가도구를 제시하였다.

4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을 적용한 미술수업이 청소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고등학교 1, 2학년을 중심으로

저자 : 서혜인 ( Suh Hae-in ) , 김효정 ( Kim Hyo-jung )

발행기관 :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간행물 : 미술교육연구논총 60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07-144 (3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인 디자인 씽킹을 적용한 미술수업이 학습자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함이다. 이를 위해 디자인 씽킹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관련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한 뒤 총 6차시로 구성된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본 연구수업에는 Stanford d.school의 디자인 씽킹 모형을 적용하였다. 총 5단계로 이루어진 Stanford d.school 모형은 공감 단계의 중요성이 강조된 모형으로, 사람 중심의 문제접근 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어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측정하기에 유리한 모형으로 판단되었다. 연구의 대상으로는 경기도 소재의 G고등학교 1, 2학년을 선정하였으며 총 28명으로 구성된 단일집단이다.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파일 검사(CPSPI: Creative Problem Solving Profile Inventory)를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력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디자인 씽킹 미술수업의 흥미도 및 만족도 설문조사와 학습자 태도 및 과정 평가를 토대로 질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창의적 문제해결력 사전·사후 검사 자료와 수업 흥미도 및 만족도 설문 자료의 결과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Ver. 22.0 프로그램을 통해 전산통계 처리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디자인 씽킹을 적용한 고등학교 미술수업은 청소년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쳤으며 자신감, 협동심, 다양한 관점의 포용 등 정의적 영역을 함양하는 것에 있어서도 교육적 가치를 지닌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5전시기획 활동 수업이 학습자의 미술비평능력에 미치는 영향: 고등학교 2학년 미술동아리를 중심으로

저자 : 김수현 ( Kim Su-hyun ) , 김효정 ( Kim Hyo-jung )

발행기관 :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간행물 : 미술교육연구논총 60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45-174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전시기획 활동 수업이 학습자의 미술비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전시기획 활동과 미술비평능력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하여 전시기획 활동을 통한 미술비평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전시기획과 미술비평의 통합적인 활동을 동아리를 중심으로 양적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특별시 서초구 소재 D고등학교의 2학년 미술동아리 28명으로, 실험집단 14명과 통제집단 14명을 선정하였다. 학습주제는 '전시기획 활동을 통하여 미술작품 비평 확장하기'로 총 6차시의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1차적으로 전시기획 활동 수업을 통해서 실험집단의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의 변화양상을 살펴보고, 2차적으로 전시를 토대로 한 미술비평 수업을 통해 전시기획 활동 수업이 일반적인 미술비평 수업을 한 통제집단과 비교했을 때 실험집단의 미술비평능력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지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는 교육과학기술부(2015)에서 제공하는 고등학교 미술과 감상영역의 평가방법과 정혜수(2015)가 제시한 '미술비평능력 향상을 위한 고등학교 2학년 현대 미술 감상지도 연구'의 미술비평능력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SPSS/WIN Ver 22.0 통계 프로그램을 통해 검사결과를 통계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비평문과 실기 결과물, 자기 평가지를 분석하여 학습자들의 미술비평능력 변화를 종합적으로 도출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의 전시기획 활동 수업은 학습자의 미술비평능력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지만, 학생들이 수업을 준비하고 정리하는 데 있어 긍정적인 효과를 보인 것과 전시 기획 활동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자기평가가 매우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6초등학교 어린이를 위한 성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사례와 수업안: '마이팝스튜디오 모델'의 평가기준을 중심으로

저자 : 고동연 ( Koh Dong-yeon )

발행기관 :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간행물 : 미술교육연구논총 60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75-203 (2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연령대 어린이를 위한 성평등 관련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성평등과 연관된 미디어 리터러시 국내의 연구가 주로 청소년에 한정되거나, 국어의 쓰기, 사회과학의 분석적인 태도를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다. 이에 연구자는 문화예술교육, 특히 미술실습을 접목한 초등학교 연령대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업계획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일차적으로 최근 미디어 리터러시에서 강조하고 있는 ① 즐거움, 놀이, ② 창조기술, ③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참여' 등의 교육 효과 및 전략의 관점에서, 디즈니 영화, 국내 텔레비전 드라마, 이모티콘에 나타난 고정적인 성 관념을 다룬 세 가지 국내외 수업 사례들을 다루고자 한다. 위의 평가 기준은 미국의 템플대학 미디어교육랩(the Media Education Lab)이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 '마이팝스튜디오(My Pop Studio)'의 교육 효과에 대한 도표로부터 추출되었다. 이어서 최종적으로 사례 연구로부터 도출된 장단점을 반영한 7주차 수업계획안 '성평등 텔레비전 드라마'를 제안해보고자 한다.

7상상력 학습에 기반을 둔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개발 - 국립중앙박물관 선사시대 관을 중심으로

저자 : 류하영 ( Ryu Ha-young ) , 김형숙 ( Kim Hyung-sook )

발행기관 :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간행물 : 미술교육연구논총 60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05-226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고 영상 미디어 및 컴퓨터 그래픽(CG)이 발달함에 따라 사람들은 더 이상 알지 못하는 현상을 상상할 필요가 없어졌다. 텍스트와 예술작품을 수동적으로 감상하는 학생들은 주체적인 감상자가 아닌 방관자적 관찰자가 되어가고 있다. 한편, 박물관은 학생들의 상상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다양한 학습교재를 보유하고 있는 기관으로 학생들은 유물을 관람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상상력을 기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생들의 상상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국립중앙박물관 선사시대 관을 중심으로 상상력 학습에 바탕을 둔 박물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초등학교 5학년 학생 51명을 대상으로 총 120분(4차시) 분량의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질적 분석을 통해 살펴본 결과 학생들은 상상력이 신장하였으며 학습 흥미도 및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관심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8놀이를 주제로 한 현대미술 전시 관람을 위한 ACTIVITY CARD 개발 - 포스코 미술관 '예술, 그냥 즐겨'전(展)을 중심으로

저자 : 김은진 ( Kim Eun-jin )

발행기관 :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간행물 : 미술교육연구논총 60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27-251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놀이는 합리적인 사고와 이성적인 삶의 방식을 강요하는 현대사회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인간의 기능 중 하나 이다. 현대미술은 현실 속에서 주관적인 환상을 허용하는 방식으로 즐거움을 이끌어냄으로 현대인의 파편화된 전체성을 회복시켜주려는 놀이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낯설고 생소한 형식의 현대미술은 일반인에게 오히려 난해하고 어렵게 느껴지기 쉽다. 놀이를 주제로 한 현대미술 전시에서 관람객들이 누구의 도움 없이 자발적으로 의미 있는 감상 체험을 하도록 돕는 교육 자료로 셀프가이드의 일종인 Activity Card를 실용적인 측면에서 개발하였다. Activity Card는 기존에 미술관에서 사용된 '워크시트'에 비해 놀이를 주제로 한 Group전시에게 관람객들에게 전시 기념품의 역할과 함께 개별 작가들의 고유성을 유지하면서 전시의 주제를 체험시킨다는 점에서 유용성이 있을 것으로 보여 진다. 본 연구는 포스코 미술관에서 2019년 12월에 5명의 현대미술 작가로 펼쳐진 놀이를 주제로 한 '예술, 그냥 즐겨'展에 Activity Card를 개발하여 적용한 사례를 중심으로 그 의미와 개발 절차를 밝혔다. 또한 현장에서 수집된 자료를 근거로 Activity Card가 어떻게 활용되었는지 살펴본 결과 관람객들은 직접 만지고 굴리거나 그리도록 제안한 경우 더 많이 반응한 것으로 추측되었다.

9미디어아트 전시에서 작품과 관람객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감각의 소통: 미디어 아트' 전을 중심으로-

저자 : 나선엽 ( Na Sun-youp ) , 안금희 ( Ahn Keum-hee )

발행기관 :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간행물 : 미술교육연구논총 60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53-275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시각이미지와 영상이미지를 통해 정보를 얻고 전달하는 현대사회에서 관람객이 이미지를 이해하고 자신의 메시지를 시각적 미디어로 표현하여 소통하는 시각적 커뮤니이션 능력을 길러 주고자 한 취지에서 출발하였다. 이를 위해 시뮬라크르의 개념을 미디어 아트와 관련지어 살펴보고, <감각의 소통: 미디어 아트>전에서 미디어 아트가 갖는 교육적 의미에 관해 탐색하였다. 본 연구는 인천광역시 소재 경인교육대학교 지누지움 전시실에서 2019년 10월 11일(금)부터 11월30일(토)까지 열린 <감각의 소통: 미디어아트>전을 중심으로 총 6개월간 진행되었다. 연구방법은 2개월간의 전시기간동안 참여관찰을 실시하였고 전시 관람 후 심층인터뷰도 실시하여 미디어아트 작품을 통해 관람객이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반응하는지 탐색하는 기회를 가졌다. 관람객 경험을 바탕으로 시뮬라크르의 시대에 미디어아트 작품감상활동의 교육적 의미를 세 가지 측면에서 논의하였다. 첫째, 원작과 복제 사이의 위계가 함축된 유사성에서 원본이 없는 복제의 상사성으로의 작품감상체험활동은 관람객이 끊임없는 미적 창조적 사유 활동을 통해 하나의 예술작품이 열어주는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들을 마주하도록 하였다. 둘째, 관람객은 시뮬라크르들이 만들어내는 자기동일성이 없는 '차이'의 놀이 속에서 다양하게 참여하여 관람객의 신체적 경험을 유도함으로써 다중적 감각화를 이룰 수 있었다. 셋째, 관람객은 인간과 기계 사이의 관계에 의해서 열리게 되는 소통과 감각 경험을 통해 새로운 지평들이 하나의 개방된 네트워크로서의 확장된 공동체를 만들뿐만 아니라 작품과 연동하는 상호작용을 통해 관계와 경험의 지평을 넓혀 나갔다. 이를 바탕으로 시뮬라크르 시대에 작품 감상활동이 어떤 교육적 의미를 지니는지 지속적으로 이해와 관심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가기를 기대해 본다.

10초등 미술수업에서 스마트폰 앱 '퀴버'를 활용한 3D 증강현실 애니메이션 교육 방안

저자 : 황연주 ( Hoang Youn-ju )

발행기관 :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간행물 : 미술교육연구논총 60권 0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77-308 (3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증강현실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떠오르는 핵심 기술 중의 하나이다. 이것은 몇 년 전 포켓몬고 열풍과 더불어 일반 대중에게 많이 알려졌으며, 최근에는 정보통신기술과 컴퓨터 그래픽 기술 등의 발달과 더불어 게임, 의료, 방송, 쇼핑, 교육 등 여러 산업영역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 학교교육에서도 증강현실이 공감각적 학습환경으로 생동감 있는 체험을 유도하여 이에 기반한 스마트 교육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미술영역에서도 종래의 비디오아트, 컴퓨터아트 등과 같이 뉴미디어 작가들에게 새로운 창작 도구로 활용되어지고 있다. 증강현실은 단순히 3D 컴퓨터 그래픽에 의한 가상의 이미지로만 이루어진 가상현실과 달리 현실세계를 기반으로 한 가상세계의 혼합이기 때문에 이전에 없었던 새로운 영상 표현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변화해가는 시각문화 환경에 대한 이해와 이를 활용한 조형적 경험은 영상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스마트폰을 활용한 증강현실을 직접 구현해 봄으로써 새로운 조형 세계를 체험하고, 새로운 영상문화 환경을 이해하는데 기초적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 앱 '퀴버'를 활용한 3D 증강현실 애니메이션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내용으로는 먼저 증강현실의 의미와 증강현실이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는 사례를 고찰하고, 증강현실을 활용한 미술작품과 그 조형적 특징을 살펴본다. 그리고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의 영상 관련 내용들을 분석하여 스마트폰을 활용한 증강현실이 다루어졌는지 확인하고,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한 미술수업에서 가능한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휴먼웨어 연구
3권 1호 ~ 3권 1호

D-수학교육연구
23권 3호 ~ 23권 3호

KCI등재 SCOUPUS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63권 4호 ~ 63권 4호

KCI등재

한국교육사학
42권 3호 ~ 42권 3호

한국수학교육학회 뉴스레터
36권 5호 ~ 36권 5호

KCI등재

다문화교육연구
2권 1호 ~ 6권 2호

KCI등재

교육철학
76권 0호 ~ 76권 0호

KCI등재

다문화교육연구
6권 3호 ~ 8권 4호

KCI등재

한국초등교육
31권 3호 ~ 31권 3호

KCI등재

중등교육연구
68권 3호 ~ 68권 3호

KCI등재

다문화교육연구
10권 1호 ~ 9권 4호

KCI등재

교육공학연구
36권 3호 ~ 36권 3호

KCI등재

다문화교육연구
1권 1호 ~ 13권 3호

KCI등재

정서·행동장애연구
36권 3호 ~ 36권 3호

KCI등재

특수아동교육연구
22권 3호 ~ 22권 3호

KCI등재

교육인류학연구
23권 3호 ~ 23권 3호

KCI등재

초등도덕교육
69권 0호 ~ 69권 0호

KCI등재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25권 3호 ~ 25권 3호

KCI등재

유아교육연구
40권 5호 ~ 40권 5호

KCI등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6권 3호 ~ 26권 3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