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동북아관광학회> 동북아관광연구> 중국인관광객의 문화친숙도, 관광만족도, 재방문의도 간의 영향관계 -관광지이미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KCI등재

중국인관광객의 문화친숙도, 관광만족도, 재방문의도 간의 영향관계 -관광지이미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Chinese Tourists' Cultural Familiarity on Tourists'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Mediating Effect of Destination Image

증가형 ( Zeng Jiaheng ) , 최규환 ( Choi Kyu-hwan )
  • : 동북아관광학회
  • : 동북아관광연구 16권1호
  • : 연속간행물
  • : 2020년 02월
  • : 195-218(24pages)

DOI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및 결과의 해석
Ⅴ. 결 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특정관광지에 대하여 다양한 지식과 정보, 경험을 통해 형성되는 주관적 태도인 문화친숙도는 관광객의 관광지선택행동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데 중요한 개념으로 평가 받고 있다. 문화친숙도는 관광지이미지, 만족, 재방문의도 등 관광지선택행동 관련 주요 개념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임이 보고되고 있는데 아직 중국인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라 할 수 있다. 우선 문화친숙도를 독립변수로 자기매김하고 관광지이미지, 관광만족도, 재방문의도와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특히 관광지이미지를 매개변수로 설정하여 관광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직접, 간접, 총효과 등으로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는 과거 1년 동안 부산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중국인관광객을 대상으로 2018. 2. 1-2.28일까지 한 달 동안 온라인조사를 실시하였다. 전부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 수집하였고 이중 불성실한 답변을 한 23부를 제외한 277부를 최종분석에 이용하였다. 측정변수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탐색적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구체적인 가설검증을 위하여 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가설검증 결과, 구성개념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관계가 검증되었으며 특히 관광지이미지는 문화친숙도와 관광만족 사이에서는 완전매개효과와 부분매개효과가 나왔으며, 문화친숙도와 재방문의도 사이에서는 부분매개변수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It has been known that cultural familiarity is very important concept to understand tourists’ destination select behavior. And cultural familiarity is the antecedent variable of destination image, tourists’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effect of Chinese tourists' cultural familiarity on tourism destination image, tourism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To conduct research, data were collected online one month from February 1, 2018 to February 28, 2018 from Chinese tourists visiting Busan to achieve their research objectives. A total of 30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277 of which were used for final analysis as valid responses. To verify the hypotheses, regression analysis were performed. The study results showed that cultural familiarity, tourism destination and tourism satisfaction are antecedent variables of revisit intention. The study results also indicated that destination image is a full mediating variable between cultural familiarity and tourism satisfaction and destination image is a partial mediating variable between cultural familiarity and revisit intention.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관광학
  • : KCI등재
  • :
  • : 계간
  • : 1738-8929
  • : 2671-6011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5-2020
  • : 644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생활형 관광지 「수암골 벽화마을」의 변화적 특성연구 -관광지 발전요건에 대한 고찰-

저자 : 박구원 ( Park Gu-won )

발행기관 : 동북아관광학회 간행물 : 동북아관광연구 16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32 (3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관광지의 발전 이상을 검토하는 하나의 연구로서, 최근 단순한 벽화마을을 넘어 청주시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발전하고 있는 수암골 벽화마을을 대상으로, 그의 변화적 특성을 밝히고, 벽화마을이 하나의 관광목적지로 발전하기 위한 기본적인 요건을 검토한 것이다. 연구결과 수암골은 크게 4단계 변화과정을 거치며 청주시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발전해 온 것에 있으나, 이들은 벽화마을을 중심으로 관광매력요소간의 테마적 결합이 매우 뛰어난 것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벽화마을이 하나의 관광목적지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생활형 관광지로서의 접근이 필요한 것으로 검토된다.

2여행 제약이 여행 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교육적 의미

저자 : 안현영 ( Ahn Hyun-young ) , 김수미 ( Kim Soo-mi )

발행기관 : 동북아관광학회 간행물 : 동북아관광연구 16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33-49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대학생이 인식하는 여행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여행의 활성화를 위하여 여행을 제약하는 요인을 파악하였다. 또한 여행 제약 요인 중에서 여행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이 인식한 여행 제약 요인 중에서 내적 제약 요인은 여행 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여행 제약 요인 중에서 대인적 제약 요인이 여행 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검증되지 않았다. 셋째, 여행 제약 요인 중에서 구조적 제약 요인이 여행 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여행제약 요인 중에서 내적 제약 요인이 구조적 제약 요인보다 더 큰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여행은 대학생의 경력개발과 인성 개발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이일행, 2013; 변찬복, 2015; 윤성필, 2017), 여행의 기회를 확대하고자 여행 제약을 제거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여행에 대한 가치관 확립을 통해서 내적 제약을 줄이고 비수기의 여행장려와 다양한 대학생 할인제도의 운영을 통한 구조적 제약을 줄이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3제주마축제의 서비스 품질, 지각된 가치, 축제만족, 축제태도 간의 관계 –최초방문객과 재방문객 간의 비교를 중심으로-

저자 : 양성수 ( Yang Sung-soo ) , 고미영 ( Ko Mi-young )

발행기관 : 동북아관광학회 간행물 : 동북아관광연구 16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51-73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제주마 축제 방문경험에 따라 서비스 품질, 지각된 가치, 축제만족 및 태도 간에 관계를 구조적으로 살펴보고, 최초 방문객과 재방문객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제주마축제의 서비스 품질향상과 축제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축제서비스 품질, 지각된 가치, 축제만족 및 태도 관련 선행연구를 검토하였고, 실증조사를 위해 제주마축제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유효표본 227부를 실증분석에 활용하였고, 가설검증을 위해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고, 구조방정식 모델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제주마축제의 서비스 품질은 지각된 가치와 축제만족, 축제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각된 가치는 축제만족과 축제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축제만족은 축제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축제만족과 축제태도의 관계를 증명했던 선행연구의 결과와 맥락을 같이한다. 마지막으로 제주마축제의 최초방문객과 재방문객들은 축제태도의 모델에서 차이가 나타났는데, 최초 방문객의 경우 축제만족이 축제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4Q방법론을 활용한 농촌체험관광 시장에 관한 인지도 분석

저자 : 정봉선 ( Jung Bong-sun ) , 김미정 ( Kim Mi-jung ) , 유형숙 ( You Hyung-sook )

발행기관 : 동북아관광학회 간행물 : 동북아관광연구 16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75-93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농촌체험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농촌체험관광 시장에 관한 인식을 파악하여 향후 농촌체험 관광사업의 방향성을 제시할 근거 및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역점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농촌관광체험 참가자 34명을 선정하여 PQMethod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Q방법론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농촌체험관광 참가자들이 인지하고 있는 유형은 5가지로 도출되었다. 유형Ⅰ은 농촌관광이 소득창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며 농산촌 이미지 개선 및 농민의 생활과 문화를 이해 할 수 있다고 느끼는 경제적 효과 중시형으로 나타났다. 유형Ⅱ는 농촌관광이 휴식의 기회 제공, 정신적 치유 및 치료 도움, 자연에서의 즐거움을 느끼는 휴양/치유 중시형으로 나타났다. 유형Ⅲ은 농촌관광 프로그램 운영자는 지식과 전문성이 필요하다고 느끼며 농촌관광의 인터넷/SNS 홍보가 중요하다고 느끼는 홍보/시스템 중시형으로 나타났다. 유형Ⅳ는 농촌관광의 사전예약 및 문의 시스템이 중요하다고 느끼고 농촌관광에 대한 정보를 얻기 원하는 시스템 구축 필요형으로 나타났다. 유형V는 농촌관광은 다양한 패키지 상품들이 필요하며, 청소년들의 농촌관광 체험은 바른 가치관을 심어주고 도움이 된다는 패키지상품 추구형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구분된 유형들을 참조하여, 농촌체험관광 프로그램 개발의 기준과 방향을 제시하면, 향후 농촌체험 관광사업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측된다.

5노인관광객의 기억에 남는 관광 경험 분석

저자 : 이유하 ( Lee You-ha ) , 이봉구 ( Lee Bong-koo )

발행기관 : 동북아관광학회 간행물 : 동북아관광연구 16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95-125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관광산업은 체험 판매를 본질로 하고 있으며, 최근 노인관광시장의 비중이 커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노인관광객들의 경험을 체계적으로 분석·이해하고자 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노인관광객들의 기억에 남는 관광경험(MTE)을 도출하고 그 결과에 따른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하여 실행되었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 2018.4.23.~5.16. 사이에 65세 이상 노인 29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행하였다. 응답자들로부터 총 365건의 MTE를 도출한 다음 반복 또는 유사하게 제시된 것들은 하나로 묶고 차별화하는 과정을 거친 결과 315건의 MTE를 분석 단위로 활용하였다. 도출된 315건의 MTE는 30개의 범주로 분류되었으며, 이는 다시 최종적으로 12개의 차원(가족과의 관계, 타인과의 관계, 자연경관의 다양한 모습, 색다른 음식, 상이한 사회문화상, 걸출한 문화유산, 여행 중 고생/곤경, 사람들의 다양한 모습, 지식습득, 다양한 감정유발 사건, 관광지의 다양한 모습, 삶의 의미에 대한 사색)으로 유형화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 결과가 가지는 이론적·실무적 시사점, 연구의 한계, 향후 연구 방향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6도시이미지의 복합적인 감성 측정을 위한 측정항목 개발에 관한 연구

저자 : 여호근 ( Yeo Ho-keun )

발행기관 : 동북아관광학회 간행물 : 동북아관광연구 16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27-146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관광목적지로서의 도시이미지에 대한 복합적인 감성적 느낌을 측정하기 위한 측정항목을 개발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이에 관련 연구 분야의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모두 66개의 측정 항목으로 감성 이미지를 측정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연구자는 다른 연구를 통하여 34개 문항이 도시이미지 감성항목으로서 적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4개의 항목을 적용하여 도시이미지에 대한 감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설문을 전문가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34개의 항목을 대상으로 전문가 집단(2019. 2. 1-2. 20)과 일반인(2019. 4. 1-4. 20)으로 구분하여 도시이미지의 감성적인 느낌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으로서 얼마나 적합한 것인지의 정도를 설문을 통하여 조사하였다. 그 결과 각 집단별로 평균값 이상으로 도출된 항목 16개를 채택하여 타당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과정에서 2개의 항목이 제외되었으며, 최종적으로 14개 문항으로 구성된 4개의 복합적인 감성(신미성, 흥미성, 시각성, 공간성)을 구성할 수가 있었다.
따라서 도시이미지 복합감성은 모두 14개 항목으로 구성된 “심미성, 흥미성, 시각성, 공간성” 요인이 도출되었다.

7여수시 도시관광 이미지가 애착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IPA를 활용한 도시관광 이미지의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분석-

저자 : 임종훈 ( Im Jong-hun ) , 최우성 ( Choi Woo-sung )

발행기관 : 동북아관광학회 간행물 : 동북아관광연구 16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47-173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여수시를 중심으로 도시관광 이미지가 애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애착은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전라남도 여수시의 주요 관광지 및 이동 동선에서 진행하였고 여수시의 관광지를 방문한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실증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기간은 2019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약 한달 동안 진행되었으며 조사는 주요관광지(오동도 낭만포차거리 돌산공원 터미널 엑스포역 등)에서 실시하였다. 수집한 총 총 250부를 배포하여 이중 240부를 회수하였으며, 문항에 대한 표기 누락 및 한 곳으로 치우친 설문지 33부를 제외한 총 207부를 최종 유효 표본으로 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회귀분석을 통해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도시관광 이미지의 중요도와 만족도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IPA분석 결과로 나타났다. 둘째, 도시관광 이미지의 물리적요소, 상징적요소, 환경적요소, 관광대상, 관련정부, 관광기업, 지역주민은 애착에 미치는 영향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애착이 충성도 즉 재방문의도, 추천의도, 지속적 방문에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이러한 열구결과를 바탕으로 도시관광 이미지의 중요도를 높게 인지하고 관광객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과 만족한 점의 차이를 분석 한 뒤 만족을 높일 수 있도록 수정 및 보완하여 여수시 도시관광의 충성도를 높여줄 필요가 있다.

8서울 도시 관광 선택속성의 중요도-만족도 분석 -방한 경험이 있는 중국 현지인을 중심으로-

저자 : 송옥방 ( Song Yufang ) , 차석빈 ( Cha Suk-bin )

발행기관 : 동북아관광학회 간행물 : 동북아관광연구 16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75-194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방한 중국 관광객의 서울 도시 관광 선택속성의 중요도-만족도와 이들의 관광 형태(개별관광객 대 단체 관광객)에 따른 그룹별 서울 도시 관광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도시 관광 선택속성의 중요도에서는 완벽한 치안, 한국 음식, 다양한 쇼핑 시설 등이 높게 나타난 반면 만족도에서는 완벽한 치안, 교통 접근성, 편리한 숙박시설 등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전체 관광객의 경우 IPA 분석에 따른 중점 개선사항에서는 자연경관, 도시공원, 편의시설, 스카이라인이 나타났다. 셋째, 관광 형태별 분석에서는 중점 개선사항으로 개별관광객에서는 자연경관, 도시공원, 편의시설, 스카이라인, 야간관광이 나타났지만 단체 관광객에서는 어떠한 개선사항도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과 미래 연구 방향을 논의하였다.

9중국인관광객의 문화친숙도, 관광만족도, 재방문의도 간의 영향관계 -관광지이미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증가형 ( Zeng Jiaheng ) , 최규환 ( Choi Kyu-hwan )

발행기관 : 동북아관광학회 간행물 : 동북아관광연구 16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95-218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특정관광지에 대하여 다양한 지식과 정보, 경험을 통해 형성되는 주관적 태도인 문화친숙도는 관광객의 관광지선택행동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데 중요한 개념으로 평가 받고 있다. 문화친숙도는 관광지이미지, 만족, 재방문의도 등 관광지선택행동 관련 주요 개념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임이 보고되고 있는데 아직 중국인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라 할 수 있다. 우선 문화친숙도를 독립변수로 자기매김하고 관광지이미지, 관광만족도, 재방문의도와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특히 관광지이미지를 매개변수로 설정하여 관광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직접, 간접, 총효과 등으로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는 과거 1년 동안 부산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중국인관광객을 대상으로 2018. 2. 1-2.28일까지 한 달 동안 온라인조사를 실시하였다. 전부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 수집하였고 이중 불성실한 답변을 한 23부를 제외한 277부를 최종분석에 이용하였다. 측정변수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탐색적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구체적인 가설검증을 위하여 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가설검증 결과, 구성개념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관계가 검증되었으며 특히 관광지이미지는 문화친숙도와 관광만족 사이에서는 완전매개효과와 부분매개효과가 나왔으며, 문화친숙도와 재방문의도 사이에서는 부분매개변수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10해외의료관광의 인지된 편익이 해외의료관광 상품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연구-자국 의료서비스 만족도의 조절효과 검증-

저자 : 김봉기 ( Kim Bong-ki ) , 노은정 ( Noh Eun-jeong )

발행기관 : 동북아관광학회 간행물 : 동북아관광연구 16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19-237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첫째, 해외의료관광의 인지된 편익이 해외의료관광 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고, 둘째, 자국 의료서비스 만족도가 해외의료관광의 인지된 편익과 해외의료관광 상품 구매의도 간 조절의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하였다. 자료수집은 몽골 현지에서 이루어졌으며, 총 326개의 설문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해외 의료관광의 인지된 편익 중 '의료요인'과 '관광지특성요인'이 해외의료관광 상품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했다. 특히, 관광지특성요인이 구매의도에 강한 영향력을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자국 의료서비스 만족도요인은 경제적 요인이 해외의료관광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때 정(+)의 조절효과를 나타냄을 확인하였다. 즉, 자국의료서비스의 만족도가 높아지더라도 해외의료서비스의 의료경비부분이 저렴해진다면 경제적 편익의 측면에서 조절효과가 나타나 잠재 의료관광객의 구매의도는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술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Tourism Research
45권 3호 ~ 45권 3호

여가관광연구
33권 0호 ~ 33권 0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4권 7호 ~ 44권 7호

KCI등재

MICE관광연구(구 컨벤션연구)
61권 0호 ~ 61권 0호

KCI등재

관광연구
35권 6호 ~ 35권 6호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98권 0호 ~ 98권 0호

KCI등재

이벤트컨벤션연구
39권 0호 ~ 39권 0호

KCI등재

동북아관광연구
16권 3호 ~ 16권 3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4권 6호 ~ 44권 6호

KCI등재

관광연구
35권 5호 ~ 35권 5호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97권 0호 ~ 97권 0호

KCI등재

MICE관광연구(구 컨벤션연구)
60권 0호 ~ 60권 0호

문화관광연구
22권 1호 ~ 22권 1호

KCI등재

Tourism Research
45권 2호 ~ 45권 2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4권 5호 ~ 44권 5호

KCI등재

관광연구
35권 4호 ~ 35권 4호

KCI등재

이벤트컨벤션연구
38권 0호 ~ 38권 0호

KCI등재

동북아관광연구
16권 2호 ~ 16권 2호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96권 0호 ~ 96권 0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4권 4호 ~ 44권 4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