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트리즈(TRIZ)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의 디자인 교육과정 적용사례 연구

KCI등재

트리즈(TRIZ)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의 디자인 교육과정 적용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he Application of TRIZ(Theory of Inventive Problem Solving)

현대웅 ( Deayung Hyun ) , 최명식 ( Myoung Sik Choi )
  •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 : 산업디자인학연구 14권1호
  • : 연속간행물
  • : 2020년 03월
  • : 81-89(9pages)

DOI

10.37254/ids.2020.03.51.09.81


목차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디자인 교육에 트리즈의 적용사례
4.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연구배경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창조와 혁신은 사회 전부분에 중요한 화두가 되었으며, 디자인 교육현장 또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갖춘 인재양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 창의적 사고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발산적 방법론과 수렴적 방법론이 모두 가능한 검증적 사고 방법론인 트리즈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이 이공계와 산업을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경험적 창의 교육 중심의 디자인 교육과정에트리즈를 적용해보고 창의적 사고훈련의 방법론으로 지속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디자인학과 3학년을 대상으로 2019년 2학기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에 트리즈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을 교육하고 활용하여 창의적 문제해결의 방법론으로써 트리즈 학습 효과와 유용성 분석을 통해 디자인 교육에 있어 트리즈의 창의적 논리사고의 방법론의 가능성을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트리즈 창의적 문제해결 모형의 활용 효과 및 만족도 분석과 기존 창의 발상 방법론과의 일표본 T 검정을 분석 결과는 디자인 문제에 대한 명확한 인식, 원인 분석,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발명원리의 적용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여준다.
결론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발산적·추론적 방법론에 비하여 트리즈의 검증적 사고 방법론이 시행착오를 줄이고 신속하게 유요한 개념적 아이디어를 이끌어내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트리즈를 활용하기 위한 충분한 학습을 위해서는 예제 문제와 단계 및 상황별 시나리오와 세부적 수행 양식 등의 교육과 40가지 원리의 세부내용을 디자인 분야에 적합하도록 다양한 사례분석을 통해 연구하고 보완할 필요가 있다.
Background Creation and innovation from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became an important topic in all parts of society, and the design education field is also focusing on nurturing talents with creative problem-solving skills. At this point, TRIZ's creative problem solving methodology, which is both a divergent and convergent methodology, is being expanded around science and industry to reinforce creative thinking capacity. Therefore, I tried to apply TRIZ to the design curriculum centered on empirical creative education and to examine sustainability as a methodology of creative thinking training.
Methods TRIZ's creative logic in design education by analyzing TRIZ learning effects and usefulness as a methodology for creative problem solving by teaching and utilizing TRIZ creative problem solving method in the capstone design course of the second semester of 2019 for the third year of the design department. The possibility of the methodology of thinking was examined.
Results Analyzing the effectiveness and satisfaction of TRIZ creative problem solving model and one-sample T test with existing creative methodology, the results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results of the application of invention principles for clear recognition, cause analysis, and idea generation of design problems.
Conclusion In this study, it can be seen that TRIZ's proven thinking methodology reduces trial and error and leads to valid conceptual ideas in comparison with conventional divergent and inferential methodologies. However, in order to fully learn to use TRIZ, it is necessary to study and supplement the details of the 40 principles for the design field and to provide training on example problems, steps, situational scenarios, and detailed execution styles.

UCI(KEPA)

간행물정보

  • : 예체능분야  > 미술
  • : KCI등재
  • :
  • : 계간
  • : 1976-8745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7-2020
  • : 478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럭셔리의 어의론적 고찰과 속성에 대한 소비 인식

저자 : 양태유 ( Taeyou Yang ) , 황성걸 ( Sung Gul Hwang )

발행기관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간행물 : 산업디자인학연구 14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12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국민소득의 증가, 글로벌 저가 시장의 치열한 경쟁,
신흥국 소비층의 소득 증가 등으로 우리 기업들이 중저가 시장에
서 보다 부가가치가 높은 시장으로의 전환을 모색하여야 하는
시점이라는 인식에서부터 출발하였다. 이러한 대안으로서 럭셔리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으나 럭셔리 개념은 인간의 심리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그 속성의 요소가 다양하고 학계에서도 아직 명확한 개념이 정립되지 않고 있어 이에 대한 연구가 절실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럭셔리 상품개발 시 우선되어야 할 럭셔리에 대한 인식 가치의 속성을 구체화 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현 시점에서 고찰할 수 있는 문헌을 통해 럭셔리의 어의론적 의미와 기존 선행 연구 학자들이 연구한 이론을 기준으로 소비자가 인식하는 럭셔리 가치 속성을 재조명하기 위하여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럭셔리의 '사회 통념적 인식' 가치 및 럭셔리를 소비하는 소비자 관점에서 럭셔리를 다차원적으로 연구한 학자들의 '소비 인식' 가치를 문맥적, 상대적 빈도 비교 등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개인적 인식 가치, 사회적 인식 가치, 기능적 인식가치를 기준으로 하위 속성 16개를 도출하여 럭셔리 상품개발시 전략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결론 럭셔리 소비자는 다양한 럭셔리 가치 중 가장 중요시 되는 가치는 '사회적 가치'이고 가장 우선시 되는 가치 요소는 제품의 본성이 가지는 '희소성'과 '품질' 그리고 '눈에 띄는' 가치가 가장 중요한 요소로 나타났으며, 사회 통념적 인식 가치에서는 개인적인 가치를 더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Z세대 빈지뷰잉 유형의 영상 콘텐츠 소비 행태 트렌드를 반영한 홈 멀티미디어 디바이스 제안

저자 : 김시원 ( Siwon Kim ) , 정재희 ( Jaehee Chung )

발행기관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간행물 : 산업디자인학연구 14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3-24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국내의 Z세대는 전체 인구의 12.5%인 650만여 명으로 새롭게 부상하는 경제 주체이다. 이들은 '모바일 네이티브' 세대로 영상 콘텐츠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것을 즐기며 자신들만의 독특한 문화와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한다. 본 연구는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과 영상 콘텐츠 소비 특성을 분석하여, 이들을 위한 미래 지향적 멀티미디어 디바이스를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문헌 연구를 통하여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 영상 콘텐츠 소비 특성, 최신 멀티미디어 디바이스의 특성과 사례를 조사한 후, 8명의 사용자에 대한 심층 인터뷰와 관찰 조사를 진행하였다. Z세대 콘텐츠 소비에서는 스마트폰 중심의 시청 행태가 나타났으며, 시청 지속시간을 기준으로 두 가지 시청 습관 유형을 나누었다. 이들 중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한꺼번에 몰아보는 빈지뷰잉(Binge-viewing) 유형을 타깃 사용자로 선정하였다.
연구결과 새로운 개념의 홈 멀티미디어 디바이스를 제안하였다. 본 디바이스는 스마트폰과 연결하여 사용하는 프로젝터 겸 조명으로, 작은 화면 사이즈를 극복하고 시청의 몰입도를 증가시키기 위한 제품이다.
결론 본 연구는 시장 세분화가 가속화되는 추세에 Z세대 중 빈지뷰잉 유형의 특정 소비자를 위한 맞춤형 멀티미디어 디바이스를 제안하였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영상 콘텐츠 소비가 점차 증가하고 고객의 니즈가 다양화됨에 따라 추후 특정 타깃 고객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디자인의 제안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3선풍기를 활용한 복합 공기 소형 가전제품 모듈화 디자인 개선에 관한 연구: 1인가구 대상의 사용성 평가 중심으로

저자 : 김형배 ( Hyungbae Kim ) , 류경덕 ( Kyoung Duck Ryu )

발행기관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간행물 : 산업디자인학연구 14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5-32 (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이 연구는 선풍기를 활용한 복합 공기 소형 가전 모듈화 제품에 관한 제품 디자인 개선 연구로서 기존의 공기 캐어제품의 문제점 분석과 주 타겟인 1인가구 인원의 증가, 거주공간 특징, 미세먼지 이슈와 같이 사회적, 문화적, 환경 등 다양한 요인을 분석하여 1인 가구 사용자 맞춤형 제품 디자인 개발과 사용성 평가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 검증을 진행하였다.
연구방법 1인가구 사용자의 다양한 문제점 분석을 통해 개발된 1차 프로토타입 제품을 이용하여 20대~30대 1인가구 인원이 직접적으로 제품을 사용, 조작하면서 PPP평가 방법과 인터뷰를 통해 사용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이는 기존 사용성 평가와 달리 사용 편의성, 다양한 이슈에 대한 수치화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으며 체계적인 문제 해결이 가능하여 질높은 사용성 평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연구결과 사용성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제품 사용성, 심미성, 안전성 등 다양한 방면에서 사용자가 편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개선되었으며 더욱 완성도 높은 제품디자인을 진행할 수 있었다.
결론 본 연구는 제품디자인 개발에 있어 사용성 평가를 통한 사용자의 문제점 및 결핍요소를 최소화 할 수 있었으며 완성도 높은 맞춤형 제품디자인 제작에 있어 사용성 평가의 중요성과 디자인 프로세스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4중국 지방 수도에 위치한 유치원의 환경 색이 미취학 아동의 집중력에 미치는 영향

저자 : Li Mengtong , Cho Kwang Soo

발행기관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간행물 : 산업디자인학연구 14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33-43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 배경 최근 취학 전 아동의 집중력 부족 문제는 아동의 성장에 있어서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다. 행동과학 심리학자인 Burrhus Frederic Skinner는 주변 환경이 그러한 문제를 야기 시키기 때문에 인간의 본성(human nature)을 바꾸는 대신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더 실용적이라고 보았습니다. 색상은 환경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 중 하나이며, 색채 인식은 인간의 심리적, 행동적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또한 미취학 아동의 경우 환경 색상을 부적절하게 사용하면 시력과 집중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환경색채와 집중력을 바탕으로 연구되었으며, 유치원 환경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책상 상판 색상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환경색채와 집중력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유치원의 데스크 탑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보이는 색에 중점을 둡니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데스크탑 색상을 수집하여 PANTONE 색상 메니저에서 CIE Lab 색상 모델을 설정하고 색상 모델을 따뜻하고 차가운 색상으로 분류하였으며, TEA-CH 테스트는 80명의 미취학 아동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시행되었습니다. 총 4개의 그룹으로 나뉘었으며, 각각 그룹들은 서로 다른 색상 모델 조건을 가진 데스크탑에 할당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SPSS프로그램을 통해 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였습니다. 결과는 취학 전 아동들은 차가운 색 계열의 데스크탑 사용에서 더 좋은 집중력을 보여주었으며, 이러한 경향은 나이가 많은 미취학 아동에게서 좀 더 강하게 나타납니다. 한편, 여아의 집중력은 남아보다 더 민감하게 나타났습니다.
결론 본 연구 결과는 미취학 아동의 교육 환경을 효과적으로 개선 할 수 있으며 미취학 아동의 집중력 부족 문제를 우려하는 미취학 아동 관리자 및 디자이너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융합제품 디자인을 위한 IAP 프로세스의 실행가이드 제안 및 평가

저자 : 김유빈 ( Youbin Kim ) , 이재환 ( Jaehwan Lee )

발행기관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간행물 : 산업디자인학연구 14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45-52 (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본 논문은 IAP 프로세스(Product Design Process based on Iterative Agile Prototyping)에 기반한 실행 가이드를 제시하고 디자인 실무현장에서 활용이 가능한지에 대한 현장적합성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이다.
연구방법 ICT 융합 제품의 유형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ICT 융합 제품의 특징과 사례를 알아보고, 카테고리 중 하나인 서비스 융합 제품디자인을 진행하기 위한 IAP 프로세스의 가이드를 도출하기 위하여 전문가 델파이 연구가 이루어졌다. 48개의 속성카드를 제시하여 IAP 프로세스의 단계에 적합한 속성을 3차에 걸쳐 매칭하여 각 단계별 3가지 속성으로 도출하였으며 도출한 속성의 의미적인 요소를 반영하여 상세가이드를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문제발견단계의 태도에 대한 속성으로 효율성, 단순성, 개방성이 분류되었으며, 서비스에 대한 속성으로는 효율성, 단순성, 이해성, 제품에 대한 속성으로는 구조성, 접근성, 간편성이 도출되었다. 문제정의 단계에 필요한 태도로는 협력성, 명료성, 전략성에 대한 속성이 도출되었으며, 서비스에 대한 속성은 호환성, 명확성, 효율성, 제품에 대한 속성은 직관성, 간결성, 노출성으로 도출되었다. 세 번째 단계인 문제해결 단계에서 도출한 태도적 속성은 혁신성, 생산성, 확장성이며 서비스 속성으로는 직관성, 몰입성, 표현성, 제품의 속성으로는 내구성, 조작성, 인체공학성으로 도출되었다.
결론 앞서 도출한 속성을 기반으로 IAP 프로세스의 3단계에 따른 실행태도와 실행목표, 세부단계, 결과물의 특징 및 프로세스의 흐름에 관련한 상세 실행가이드가 제시되었다. 본 프로세스 가이드의 현장적합성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기 위해 디자이너 3팀을 구성하여 융합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효율성, 이해도, 혁신성, 확장성, 차별성, 표현성에 대한 관찰 기록 및 참여자들의 인터뷰를 통하여 실행가이드의 보완이 이루어졌다.

6중국 3대 도자다호 조형성에 관한 비교연구

저자 : 연효파 ( Xiaobo Lian ) , 이상영 ( Sangyoung Lee )

발행기관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간행물 : 산업디자인학연구 14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53-62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도자다호는 도자기와 차(茶)문화 발전의 주요 매개체이며 중국인의 생활과 철학을 반영하는 생활필수품으로써, 현대적 감각의 도자다호 개발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중국 3대 도자다호의 조형성을 비교분석하여 소비자의 선호도 파악 및 향후 개발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문헌 연구 및 실증분석을 병행하였으며, 중국 최대 인터넷 쇼핑몰에서 2013년~2019년간의 지역별 매출액 20위까지의 자료 각 100개씩 총 300개를 수집·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형태는 타원형이 가장 많았고 지역별 큰 변별력이 없었는데, 이것은 지역에 상관없이 사용성과 기능적 역할 수행에 맞게 제작되기 때문이다. 둘째, 색채의 경우, 덕화는 고백자토를 사용한 백색, 경덕진은 채회, 색유, 투명유로 활용한 다양한 색채, 이싱은 무유를 이용한 붉은빛 색채의 제품을 제작하였다. 셋째, 문양의 경우, 덕화는 부분적 구도에 단순하고 문인화적인 문양, 경덕진은 다호 몸체를 채우는 만포적 구도에 정교하며 화려함, 이싱은 양각과 음각 위주의 입체적인 문양으로 표현 등을 통한 지역적 특색을 가장 많이 나타났다. 넷째, 재료는 각각 특색 있는 지역의 재료를 사용함으로써 외적으로 확연하게 구별되는 특징을 갖게 하였다.
결론 상기의 조형 요소별 특성을 종합해보면 형태는 도자다호의 기능적인 특성, 색채와 재료는 지역별 원재료의 특성, 문양은 각 지역별 원재료를 토대로 한 문화적 특성에 기반을 둔다고 볼 수 있다. 전체적으로 보면, 전통의 계승이라는 긍정적인 면이 분명히 있으나, 이는 현대 감각에 맞는 디자인 혁신이 부족하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향후 개성 있고 창의적인 도자다호를 개발하는데 본 연구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기술의 발전은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가속시키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제품의 의미와 범주 또한 달라지고 있다. 변화에 앞서면서도 사용자의 가치를 충족시키는 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해 합리성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사고를 디자인하기 위한 도구인 뉴런워크와 그것을 활용한 워크숍이 디자인된 바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뉴런워크 워크숍 도입 시, 참여자들의 동기를 유발하고 문제 해결에 대한 감성적 장벽을 낮추기 위한 실험으로 진행되었다. 적절한 난이도의 문제는 참여도 고취 및 호기심 자극에 도움을 준다는 가설과, 적절한 외부 자극, 즉 힌트는 디자인적 아이디어를 만드는 데에 도움을 준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결과 총 두 차례의 실험을 통해, 참여자들의 보유 능력을 고려한 난이도가 적용된 문제는 참여자들의 문제 해결에 대한 의지를 높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두 차례에 걸쳐 제공된 자극은 참여자들의 사고에 영향을 주어 자극과 관련된 속성의 사고를 확장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로써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만들어 아이디어가 개발되었고 성공적인 실험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워크숍 도입 시 참여자들의 동기 유발을 하고 심리적 장벽을 낮추어 효과적인 워크숍을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의 기초가 마련되었다. 후속 연구로서 다양한 참여자에 적합한 난이도 설정을 위한 정량적 지표 개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8디자인지원사업의 평가체계 개발에 관한 기초연구 : 평가분석과 평가지표를 중심으로

저자 : 한채원 ( Chaewon Han ) , 홍정표 ( Jungpyo Hong ) , 조광수 ( Kwangsoo Cho )

발행기관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간행물 : 산업디자인학연구 14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73-80 (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국내 중소·중견기업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으로 기술혁신(Technology Innovation)을 주로 채택해 왔으나, 최근에는 디자인혁신(Design Innovation)에 의한 제품개발을 기업 경쟁력제고 방안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원사업도 증가하고 있으나, 최근 정부부처 등 관련기관에서 수행하고 있는 지원사업들이 단기적인 결과물 도출과 성과 창출에만 머물러 있어 사업의 관리와 평가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연구방법 첫째, 디자인지원사업의 명확한 개념을 살펴보고, 선행연구와 문헌을 검토한다. 둘째, 국내 디자인지원사업의 현황 분석을 통해 평가지표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1차 항목들을 추출하였다. 셋째, 이를 종합적으로 살펴본 결과를 토대로 기존 평가체계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디자인지원사업은 기술사업화 평가지표들의 연구와 자료에 비하여 그 내용이 현저히 부족한 상태이다. 이에 따라 디자인지원사업만을 위하여 중소기업과 디자인기업을 각각 전문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항목들을 재정리하여야 한다. 하지만, 사업에 따른 평가들은 가변성을 주어 상황과 사업의 성격에 맞게 조정할 수 있어야할 것이다. 또한, 평가단계의 적정성 또한 검토하여 불필요한 단계는 줄이고, 중요도에 따라 비중을 높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평가지표와 단계의 기준이 설정되면, 이에 맞는 평가위원회 구성 또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
결론 기관별 사업평가지표와 전문가조사결과, 기업별 평가지표, 평가단계의 재설정, 평가위원회 구성의 문제점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기관별, 지자체의 모든 디자인 관련 사업을 총괄할 수는 없겠지만 사업을 진행할 시 기본 평가의 틀을 마련하여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9트리즈(TRIZ)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의 디자인 교육과정 적용사례 연구

저자 : 현대웅 ( Deayung Hyun ) , 최명식 ( Myoung Sik Choi )

발행기관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간행물 : 산업디자인학연구 14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81-89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배경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창조와 혁신은 사회 전부분에 중요한 화두가 되었으며, 디자인 교육현장 또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갖춘 인재양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 창의적 사고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발산적 방법론과 수렴적 방법론이 모두 가능한 검증적 사고 방법론인 트리즈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이 이공계와 산업을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경험적 창의 교육 중심의 디자인 교육과정에트리즈를 적용해보고 창의적 사고훈련의 방법론으로 지속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디자인학과 3학년을 대상으로 2019년 2학기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에 트리즈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을 교육하고 활용하여 창의적 문제해결의 방법론으로써 트리즈 학습 효과와 유용성 분석을 통해 디자인 교육에 있어 트리즈의 창의적 논리사고의 방법론의 가능성을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트리즈 창의적 문제해결 모형의 활용 효과 및 만족도 분석과 기존 창의 발상 방법론과의 일표본 T 검정을 분석 결과는 디자인 문제에 대한 명확한 인식, 원인 분석,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발명원리의 적용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여준다.
결론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발산적·추론적 방법론에 비하여 트리즈의 검증적 사고 방법론이 시행착오를 줄이고 신속하게 유요한 개념적 아이디어를 이끌어내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트리즈를 활용하기 위한 충분한 학습을 위해서는 예제 문제와 단계 및 상황별 시나리오와 세부적 수행 양식 등의 교육과 40가지 원리의 세부내용을 디자인 분야에 적합하도록 다양한 사례분석을 통해 연구하고 보완할 필요가 있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조형논총
1권 0호 ~ 2권 0호

조형논총
4권 0호 ~ 6권 0호

조형논총
16권 0호 ~ 7권 0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14권 2호 ~ 14권 2호

KCI등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0권 2호 ~ 20권 2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21권 3호 ~ 21권 3호

KCI후보

전시디자인연구
33권 0호 ~ 33권 0호

KCI등재

미술사와 시각문화
25권 0호 ~ 25권 0호

KCI등재

강좌 미술사
54권 0호 ~ 54권 0호

KCI등재

조형미디어학
23권 2호 ~ 23권 2호

KCI등재

한국디자인포럼
67권 0호 ~ 67권 0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21권 2호 ~ 21권 2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70권 0호 ~ 70권 0호

KCI등재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논문집
60권 0호 ~ 60권 0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11권 3호 ~ 11권 3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13권 3호 ~ 13권 3호

KCI등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0권 1호 ~ 20권 1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8권 1호 ~ 9권 4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6권 1호 ~ 7권 4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14권 1호 ~ 14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