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다문화 가정 자녀의 자아정체감 형성 과정에 대한 이해: 민족정체성을 중심으로

KCI등재

다문화 가정 자녀의 자아정체감 형성 과정에 대한 이해: 민족정체성을 중심으로

A Understanding on the Process of Forming Ego-identities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focused on the ethnic identity

손보영 ( Bo-young Son )
  • : 한국상담학회
  • : 상담학연구 21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20년 04월
  • : 193-217(25pages)

DOI


목차

서 론
방 법
결 과
논 의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이 연구는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다문화 배경과 관련하여 겪는 힘듦과 이로부터 오는 혼란스러움을 정리하고 자신에 대한 정체감을 형성하는 과정을 민족정체성을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문화 가정 성인진입기 자녀 14명(남4명, 여1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으며, 근거이론접근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개방코딩 과정에서 최종적으로 141개의 개념, 52개의 하위범주, 23개의 범주가 도출되었으며 축코딩 결과로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민족정체성을 바탕으로 자기를 형성하는 과정을 총 5단계로 다름에 대한 자기인식 단계, 민족정체성 혼란단계, 관점 전환단계, 민족정체성 수용 단계, 다문화 경험을 통한 자기확장 단계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다문화 자녀상담 및 교육과 관련한 기초자료를 마련하였다는데 연구 의의가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를 위한 제안점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ain the process of forming ego-identities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fter the confusion and the difficulties in relation to the multi cultural backgrounds focusing on ethnic identities. In-depth interview was conducted with 14 emerging adul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nd analyzed by Grounded theory approach. Data analysis by open coding resulted in 141 concepts, 52 subcategories and 23 categories. As a result of axis coding, the process of forming self based on ethnic identities had a total of five steps such as; 1) phase of self-awareness of differences from others 2) confusion of ethnic identity, 3) phase of perspective conversion, 4) acceptance of ethnic identity, and 5) self-extension through multi culturalism. This study is meaningful that the basic data related to counseling and education for multi-cultural children was prepared, based on this result,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 were suggested.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등재
  • :
  • : 격월
  • : 1598-2068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0-2020
  • : 2107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상담과정에서 상담자에 대한 여성내담자의 경계·불신·신뢰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질적 연구

저자 : 이종주 ( Jon-ju Lee ) , 김진숙 ( Jin-sook Kim )

발행기관 : 한국상담학회 간행물 : 상담학연구 21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34 (3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상담과정에서 상담자에 대한 여성내담자의 경계·불신·신뢰 경험의 구조와 과정을 파악하기 위해 상담자에 대해서 여성내담자가 갖는 경계·불신·신뢰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주제 분석, 지향성분석, 과정분석의 세 가지 절차에 따랐고, 자료수집과 분석에서 판단중지, 현상학적 환원 및 해석학적 순환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참여자로는 10대에서 50대까지 연령별로 각각 1명씩 총 5명을 모집했고, 각 참여자별로 60분씩 2회 심층면담을 실시했다. 연구결과 먼저 주제 분석에서 196개의 개념, 37개의 하위범주, 6개의 범주를 얻었고, 지향성 분석결과 57개의 개념, 39개의 하위범주 그리고 8개의 범주로 수정되었다. 과정분석 결과 상담과정에서 상담자에 대한 내담자의 경계, 불신/신뢰요인파악, 신뢰와 불신의 갈등, 불신/신뢰경험 및 불신/신뢰결과의 시간적 흐름에 따른 동기관계를 파악했다. 끝으로 분석결과가 갖는 상담적 함의와 제한점을 논의했다.

2중고등학생의 진로개발역량 잠재프로파일 분류와 예측요인

저자 : 인효연 ( In Hyoyeon )

발행기관 : 한국상담학회 간행물 : 상담학연구 21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35-58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중고등학생의 진로개발역량 수준에 따라 잠재프로파일을 분류하고, 학교특성 및 성별, 학교진로활동, 부모와의 대화, 학업 및 심리적 영역의 변인들이 잠재집단 구분을 예측하는지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실시한 진로교육 현황조사(2016)의 중학교 3학년 9,626명, 고등학교 2학년 10,292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기이해와 사회성, 직업이해, 진로탐색, 진로설계와 준비 역량을 바탕으로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실시한 결과 4개의 잠재집단으로 구분되었고, 최고역량, 고역량, 보통역량, 저역량 집단으로 명명하였다. 다양한 요인들이 집단 구분을 예측하였으며, 그 중 자기주도학습이 높을수록 중학생과 고등학생이 모든 집단 비교에서 더 높은 역량 집단에 속할 확률이 높았다. 또한 중고등학생 공통적으로 학교 및 학과 선택에 대해 부모와 대화를 자주 하고, 학교 진로활동에 대한 만족도, 학교적응, 행복감이 높을수록 최고역량 집단에 속할 확률이 높았다. 학교급이나 잠재집단에 따라 차별적으로 작용하는 예측요인들도 있었다. 중학생은 학교에서 진로상담을 받아본 적이 있을 때, 고등학생의 경우 진로동아리 참여 경험이 있고 부모와 공부나 성적에 대해서는 덜 얘기할수록 최고 역량 집단에 속할 할 확률이 높았다. 학업성적이 낮을수록 중고등학생들이 최고역량이나 고역량 집단에 비해 저역량 집단에 속할 확률, 고역량에 비해 보통역량 집단에 속할 확률이 높았으나, 성적은 고역량과 최고역량 집단 구분을 예측하지는 않았다. 이 연구 결과는 중고등학생들의 진로개발역량 유형에 따라 학생의 학업적, 심리적 요인 및 부모 요인 등을 고려한 다각도의 개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진로개발역량 함양을 위한 상담과 교육에 대한 시사점과 향후 연구 과제를 논의하였다.

3아동기 학대경험과 단절/거절도식이 성인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영성과 정서조절방략의 조절된 매개효과

저자 : 박한나 ( Park Hannah ) , 김사라형선 ( Kim Sarah-hyoung-sun )

발행기관 : 한국상담학회 간행물 : 상담학연구 21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59-77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아동기 학대경험과 성인의 정신건강 사이에서 단절/거절도식의 영향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영성과 정서조절방략에 의해 그 효과의 수준이 변하는지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대전과 충청지역 소재의 대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대학원생 220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하였고, 최종적으로 210명의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Hayes(2013)의 Process Macro를 통해 조절된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기 학대경험과 정신건강 사이의 관계에서 단절/거절도식의 완전매개가 검증되었다. 둘째, 아동기 학대경험과 단절/거절도식 사이의 관계에서 영성과 정서조절방략이 높을수록 아동기 학대경험이 단절/거절도식에 미치는 정적 영향이 감소되는 다중가산조절효과가 나타났다. 다시 말해 영성과 정서조절방략이 단절/거절도식의 매개효과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동기 학대경험이 성인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서 영성과 정서조절방략을 통한 단절/거절도식의 조절된 매개효과가 유의미하였다. 영성과 정서조절방략이 높을수록 아동기 학대경험이 단절/거절도식을 통해 정신건강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완화되는 조절된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근거로 함의를 논의하고 후속 연구를 제언하였다.

4정서적 불안정성과 섭식통제상실간의 관계에서 정서조급성의 매개효과: 부정조급성과 긍정조급성

저자 : 민수경 ( Soo-kyung Min ) , 김은하 ( Eun-ha Kim ) , 신희천 ( Hee-cheon Shin )

발행기관 : 한국상담학회 간행물 : 상담학연구 21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79-98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정서적 불안정성이 섭식통제상실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정서조급성의 두 가지 하위차원인 부정조급성과 긍정조급성이 정서적 불안정성과 섭식통제상실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일반 성인 45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정서적 불안정성, 부정 조급성, 긍정 조급성, 섭식통제상실을 측정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정서적 불안정성은 섭식통제상실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부정조급성을 높이는 기제를 통해 간접적으로도 섭식통제상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반대로, 정서적 불안정성으로 높아진 긍정조급성은 섭식통제상실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낮추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부정조급성과 긍정조급성의 차이와 그 원인에 대해 논의하고, 본 연구의 상담에 대한 시사점, 제한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에 대해 논의하였다.

5초등학교 고학년의 내현적 자기애와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스트레스와 자기격려의 순차적 매개효과

저자 : 박세나 ( Park Se-na ) , 조민아 ( Cho Mina )

발행기관 : 한국상담학회 간행물 : 상담학연구 21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99-121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의 내현적 자기애 성향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스트레스와 자기격려가 순차적으로 매개하는 구조모형을 검증하였다. 서울시에 소재한 3개의 초등학교 5, 6학년 남녀 학생들로부터 얻은 총 715명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과 Mplus 7.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매개모형 검증을 하였으며 간접효과 검증을 위해서는 부트스트랩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내현적 자기애는 스트레스와 자기격려를 순차로 매개하여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와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스트레스와 자기격려 각각의 매개효과 및 내현적 자기애가 스트레스와 자기격려를 거쳐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초등 고학년 학생 상담 실제에 주는 임상적 시사점, 연구의 의의, 본 연구의 제한점과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 등을 논의하였다.

6부모의 문제음주가 성인자녀의 문제음주 및 SNS 과다사용 문제에 미치는 영향: 부모화와 자기분화의 매개효과

저자 : 이경옥 ( Lee Kyungok ) , 이문희 ( Lee Munhee ) , 백상은 ( Baek Sangeun )

발행기관 : 한국상담학회 간행물 : 상담학연구 21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23-145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부모의 문제음주와 성인자녀의 문제음주 및 SNS 과다사용 문제와의 관계에서 부모화와 자기분화의 이중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성인 남녀 345명을 대상으로 알코올 중독자 자녀 선별 척도, 부모화 척도, 자기분화 척도, 알코올 자기 조절 척도, SNS 중독 문제 척도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화는 부모의 문제음주와 성인자녀의 문제음주 사이에 부분매개효과를 보였다. 둘째, 부모화는 부모의 문제음주와 성인자녀의 SNS 과다사용 문제 사이에 완전매개효과를 보였다. 셋째. 자기분화는 부모의 문제음주와 성인자녀의 문제음주 사이에 부분매개효과를 보였다. 넷째, 자기분화는 부모의 문제음주와 성인자녀의 SNS 과다사용 문제 사이에 완전매개효과를 보였다. 다섯째, 부모화와 자기분화는 부모의 문제음주와 성인자녀의 문제음주 사이의 관계에서 순차적 부분매개효과를 보였다. 여섯째, 부모화와 자기분화는 부모의 문제음주와 성인자녀의 SNS 과다 사용 문제의 관계에서 순차적 완전매개효과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을 논의하였으며 추후 연구에서 필요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평생교육 단과대학 재학생들의 학업 관련 어려움 중인 하나인 학업지연행동의 심리적 기제를 이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이 회피/분산적 정서조절양식을 매개로 학업지연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과적 구조모형을 설정하고 평생교육 단과대학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그 적합도를 검증하였다. 또한 연령에 따라 변인들 간의 관련성이 달라질 것으로 가정하여 저연령집단(20, 30대)과 고연령집단(40대 이상)을 대상으로 모형의 적합도 및 개별 변수의 영향력을 비교하였다. 총 189명의 평생교육 단과대학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첫째,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은 회피/분산적 정서조절 양식을 매개로 학업지연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령에 따라 개별 경로계수의 유의미성이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저연령집단에서는 회피/분산적 정서조절 양식이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학업지연행동 간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고연령집단에서는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이 회피/분산적 정서조절 양식과 학업지연행동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회피/분산적 정서조절 양식과 학업지연 행동의 관계는 유의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 및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했다.

8중년여성의 부모화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저자 : 신말숙 ( Shin Malsook ) , 심혜원 ( Shim Haewon )

발행기관 : 한국상담학회 간행물 : 상담학연구 21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71-191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기혼 중년 여성의 부모화 경험에 대한 본질적 구조를 탐색하고자 중년여성들의 부모화 경험이 어떠하며, 어떠한 의미를 갖는지 알아보고자 시행된 현상학 연구이다. 연구 참여자들은 부모화를 경험한 기혼 중년 여성 6명을 선정하여 심층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자료 분석 및 글쓰기의 절차로 진행되었다. 분석 결과, 중년여성들의 부모화 경험에서 “가족 내 무언의 요구를 나의 것으로 받아들임”으로 해서 “돌보는 역할이 온전히 나의 몫이 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홀로 감당해야하는 어려움으로 인해 “요동치는 감정의 파도를 홀로 버텨냄”과 동시에 내가 없다는 정체성 위기와 혼란을 거치며 “삶의 자리를 스스로 일구어 감”이라는 주제를 확인할 수 있었다. 부모화 경험과 이로 인한 정체성의 위기를 겪는 중년여성들의 상담적 개입을 위해서는, 그들 자신과의 대면을 통해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스스로의 기대와 욕구를 찾는 등의 노력을 통해 주체적인 삶으로의 변환을 돕고, 가족들과의 관계에서도 건강한 분리를 통해 적응적인 관계를 경험하도록 돕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9다문화 가정 자녀의 자아정체감 형성 과정에 대한 이해: 민족정체성을 중심으로

저자 : 손보영 ( Bo-young Son )

발행기관 : 한국상담학회 간행물 : 상담학연구 21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93-217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다문화 배경과 관련하여 겪는 힘듦과 이로부터 오는 혼란스러움을 정리하고 자신에 대한 정체감을 형성하는 과정을 민족정체성을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문화 가정 성인진입기 자녀 14명(남4명, 여1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으며, 근거이론접근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개방코딩 과정에서 최종적으로 141개의 개념, 52개의 하위범주, 23개의 범주가 도출되었으며 축코딩 결과로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민족정체성을 바탕으로 자기를 형성하는 과정을 총 5단계로 다름에 대한 자기인식 단계, 민족정체성 혼란단계, 관점 전환단계, 민족정체성 수용 단계, 다문화 경험을 통한 자기확장 단계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다문화 자녀상담 및 교육과 관련한 기초자료를 마련하였다는데 연구 의의가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를 위한 제안점을 제시하였다.

10자살충동을 겪는 남성 노숙인의 심리사회적 경험 연구

저자 : 강덕상 ( Deok-sang Kang ) , 한재희 ( Jae-hee Han )

발행기관 : 한국상담학회 간행물 : 상담학연구 21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19-240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자살충동을 겪는 남성 노숙인들의 심리사회적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살충동을 겪는 남성 노숙인 9명을 대상으로 이들의 심리사회적 경험을 심층적으로 탐색하였다. 심층면담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Colaizz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자살충동을 겪는 남성 노숙인들의 심리사회적 경험은 성장기에 아버지의 폭력에 의해 감당하기 버거운 고통의 트라우마와 자신을 버리고 간 어머니에 대한 원망, 그리고 이러한 부모와 가족의 무관심으로 시작되었다. 이들은 오랜 외로움과 낮은 자존감으로 대인관계에서 의사소통이 어렵고, 자기 비하로 인한 수치심과 관계 단절로 인해 고립 상태가 되었다. 고립으로 인해 이들은 삶의 희망을 상실하고, 무력감과 노숙생활로 인한 우울감을 경험하였다. 참여자들은 수시로 반복되는 자살충동의 고통으로 죽게 되면 새로운 세상에서 행복할 것이라는 환상으로 인해 죽음조차 두려워하지 않는 왜곡된 사고를 갖게 됐다. 이들은 끝이 안 보이는 노숙 생활의 해결 방법으로 자살을 생각했고, 결국 현실 도피수단으로 자살시도까지 하였다. 참여자들은 자살 실패 후에 살았다는 안도감보다는 현실로 다시 돌아왔다는 허탈함과 실망이 가득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참여자들이 생명을 유지하는 내적자원은 실 날 같은 삶의 의지와 언젠가는 노숙인의 삶을 벗어나고 싶다는 간절한 희망이었다. 이로써 본 연구의 의의는 노숙인의 성장과정 중 폭력 경험과 양육 경험의 결핍이 노숙의 삶과 자살충동으로 이어지는 심리적 과정을 제시하고, 사회적 지지와 신앙, 그리고 상담은 이들에게 마음의 안정과 삶의 희망을 주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밝혀낸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논의와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휴먼웨어 연구
3권 1호 ~ 3권 1호

D-수학교육연구
23권 3호 ~ 23권 3호

KCI등재 SCOUPUS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63권 4호 ~ 63권 4호

KCI등재

한국교육사학
42권 3호 ~ 42권 3호

한국수학교육학회 뉴스레터
36권 5호 ~ 36권 5호

KCI등재

다문화교육연구
2권 1호 ~ 6권 2호

KCI등재

교육철학
76권 0호 ~ 76권 0호

KCI등재

다문화교육연구
6권 3호 ~ 8권 4호

KCI등재

한국초등교육
31권 3호 ~ 31권 3호

KCI등재

중등교육연구
68권 3호 ~ 68권 3호

KCI등재

다문화교육연구
10권 1호 ~ 9권 4호

KCI등재

교육공학연구
36권 3호 ~ 36권 3호

KCI등재

다문화교육연구
1권 1호 ~ 13권 3호

KCI등재

정서·행동장애연구
36권 3호 ~ 36권 3호

KCI등재

특수아동교육연구
22권 3호 ~ 22권 3호

KCI등재

교육인류학연구
23권 3호 ~ 23권 3호

KCI등재

초등도덕교육
69권 0호 ~ 69권 0호

KCI등재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25권 3호 ~ 25권 3호

KCI등재

유아교육연구
40권 5호 ~ 40권 5호

KCI등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6권 3호 ~ 26권 3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