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국내 잠재 관광객의 감정 반응 연구: 의미론적 네트워크 분석의 활용

KCI등재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국내 잠재 관광객의 감정 반응 연구: 의미론적 네트워크 분석의 활용

A Study on the Emotional Response of Korean Potential Tourists to the Spread of COVID-19: An application of Semantic Network Analysis

홍민정 ( Hong Minjung ) , 오문향 ( Oh Munhyang (moon) )
  • : 대한관광경영학회
  • : 관광연구 35권3호
  • : 연속간행물
  • : 2020년 04월
  • : 47-65(19pages)

DOI

10.21719/IJTMS.35.3.3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관광동기의 가장 중요한 요인 가운데 하나는 관광욕구이며, 이러한 욕구는 잠재 관광객들의 감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측면에서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관광객들의 억제되어 있는 관광욕구가 어떠한 감정으로 표출될 수 있는지 파악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 상황에서 관광욕구를 가진 잠재 관광객들의 감정 반응을 파악하기 위해 의미론적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해 코로나 확산과 관광/여행에 대한 트위터 공유 내용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관광산업의 대응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국내 잠재 관광객들의 코로나와 관광/여행에 대한 감정을 분석하기 위하여 코로나19 확산으로 171개국에서 한국인 입국금지를 시행한 시점인 2020년 3월 9일부터 25일까지 트위터(Twitter)에 공유한 내용을 데이터 수집의 대상으로 삼았다. 한국어 ‘코로나 관광’과 ‘코로나 여행’을 키워드로 삼았으며, ‘코로나 관광’으로 2,126개, ‘코로나 여행’으로 8,278개의 트윗이 수집되었으며, 트윗을 다시 공유한 리트윗 결과들은 모두 제외하여 총 1,905개 트윗과 멘션을 분석에 활용하였고, 단어 간 연결 관계를 파악해 네트워크화 시키는 분석법인 의미론적 네트워크 분석(semantic network analysis, SNA)을 활용하여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네 가지 주요 군집을 도출해냈으며, ‘군집 1) 놀라움: 여행 후 감염 뉴스,’ ‘군집 2) 억눌림: 강한 여행 욕구,’ ‘군집 3) 불안: 여행 경보와 관광업계 경영난,’ 그리고 ‘군집 4) 분노: 입국금지에 대한 반응’으로 명명했다. 전염병 확산에 대한 잠재 관광객의 감정 반응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으로서, 본 연구는 잠재 관광객들이 공유한 텍스트를 통해 직접적으로 감정적 반응을 읽어내려고 시도했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있다.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 in tourism motivation is the desire for tourism, and it is necessary to find out how the COVID-19 spread has an influence on the potential tourists' emotions, especially for the pent-up travel desire. This study wanted to examine the contents of Twitter sharing on the spread of COVID-19(Corona19) and tourism/travel by us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Also, this study suggested countermeasures for the tourism industry based on the results. In order to analyze the emotional responses of Korean potential tourists on COVID-19 and tourism/travel, the data collection target was tweets and mentions on Twitter from March 9-25, 2020, when the COVID-19 forced the entry bans on Koreans from 171 countries. Keywords were 'Corona Tour' and 'Corona Travel' in Korean, 2,126 tweets were collected as 'Corona Tour' and 8,278 tweets were collected as 'Corona Travel'. In total of 1,905 tweets were used for the data analysis after excluding all retweets. This study used semantics network analysis to identify connection between words. According to the study, four major clusters were derived: Cluster 1) Surprise: Post-Travel Infection News; Cluster 2) Suppression: Strong Travel Needs: Cluster 3) Anxiety: Travel Alerts and Financial Difficulties of Tourism Industry; and Cluster 4) Rage: Reaction to Entry Bans. The study has value because it attempted to read out Korean potential tourists’ emotional responses towards the spread of COVID-19 directly through shared text.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관광학
  • : KCI등재
  • :
  • : 연8회
  • : 1226-2501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1-2020
  • : 2107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결혼이주여성의 여가제약협상 유형과 특성: 잠재프로파일 분석(Latent Profile Analysis)을 이용하여

저자 : 송화성 ( Song Hwasung ) , 이영안 ( Lee Youngan ) , 강영애 ( Kang Youngae )

발행기관 : 대한관광경영학회 간행물 : 관광연구 35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23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잠재프로파일분석을 활용하여 여가제약협상에 따라 어떤 잠재계층이 존재하는지 확인하고, 그 특성 및 구조에 따라 유형화하는 것이다. 설문조사는 2018년 5월부터 2018년 7월까지 약 3개월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수원시의 결혼이민 관련 기관을 방문하여 해당 기관의 통역사/상담사와 함께 조사대상자와 1:1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중국어, 베트남어, 영어, 한국어 등 4개 국어로 구성하였으며, 유효 표본 197개를 획득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응답자의 국적은 중국(44.2%), 베트남(38.1%)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학력은 고등학교 졸업이 43.7%로 가장 많았다. 응답자의 한국 거주기간은 평균 5.44년으로 나타났다. 잠재파일 분석결과, 여가제약협상에 대한 3개의 잠재프로파일이 도출되었으며, 동반자 탐색, 비용 절감, 기술습득, 시간 관리 등 여가제약협상전략에 따라 그룹명은 '소극형', '배움형', '적극형'으로 명명하였다. 교차분석과 일원분산분석을 사용하여 세 개의 하위유형을 결정하는 변인을 확인한 결과, 한국어 능력, 부부관계 만족도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교육, 소득, 한국 거주기간, 가정 내에서 주로 사용하는 언어와 배우자의 모국어에 대한 언어능력은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를 통해 결혼이주여성의 여가가 여가제약 상태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여가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여가제약협상 단계로 발전해 나가고 있음을 추론할 수 있었다. 또한 결혼이주여성이 한국어라는 언어제약을 극복했을 때, 그리고 화목한 가정환경 내에서 여가제약협상에 적극적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언어제약 극복을 위한 결혼이주여성에 대한 한국어 교육 지원 강화와 가족중심형 여가활동 활성화 지원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2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험적 가치와 브랜드몰입의 직렬다중매개효과

저자 : 강미란 ( Kang Miran ) , 이형룡 ( Lee Hyungryong )

발행기관 : 대한관광경영학회 간행물 : 관광연구 35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5-45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커피전문점은 외식업계의 불황에도 불구하고 뜨겁게 창업 시장을 달구고 있으며, 사람들이 서로 교류하며 라이프 스타일을 표현하는 장소가 되어가고 있다. 따라서 고객들의 니즈와 경험적 가치를 충족시킬 수 있고 고객 스스로 참여를 통하여 만족하고 더 나아가 용인 및 추천까지 이어지는 고객시민행동을 통해 커피전문점은 치열한 경쟁 시장에서 살아남을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국내에 소재하고 있는 커피전문점을 대상으로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고 고객의 경험적 가치와 브랜드몰입의 직렬다중매개효과를 보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본조사는 2019년 2월부터 3월까지 진행하였으며,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그중 374부의 표본을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스케이프는 고객시민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경험적 가치의 간접효과는 유의하였다. 셋째,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브랜드몰입의 간접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넷째,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경험적 가치와 브랜드몰입의 직렬다중매개효과는 유의하였다. 결과를 종합하면 커피전문점의 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커피전문점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소비자의 고객시민행동을 촉구하는 방안에 대한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3코로나19 확산에 대한 국내 잠재 관광객의 감정 반응 연구: 의미론적 네트워크 분석의 활용

저자 : 홍민정 ( Hong Minjung ) , 오문향 ( Oh Munhyang (moon) )

발행기관 : 대한관광경영학회 간행물 : 관광연구 35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47-65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관광동기의 가장 중요한 요인 가운데 하나는 관광욕구이며, 이러한 욕구는 잠재 관광객들의 감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측면에서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관광객들의 억제되어 있는 관광욕구가 어떠한 감정으로 표출될 수 있는지 파악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 상황에서 관광욕구를 가진 잠재 관광객들의 감정 반응을 파악하기 위해 의미론적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해 코로나 확산과 관광/여행에 대한 트위터 공유 내용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관광산업의 대응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국내 잠재 관광객들의 코로나와 관광/여행에 대한 감정을 분석하기 위하여 코로나19 확산으로 171개국에서 한국인 입국금지를 시행한 시점인 2020년 3월 9일부터 25일까지 트위터(Twitter)에 공유한 내용을 데이터 수집의 대상으로 삼았다. 한국어 '코로나 관광'과 '코로나 여행'을 키워드로 삼았으며, '코로나 관광'으로 2,126개, '코로나 여행'으로 8,278개의 트윗이 수집되었으며, 트윗을 다시 공유한 리트윗 결과들은 모두 제외하여 총 1,905개 트윗과 멘션을 분석에 활용하였고, 단어 간 연결 관계를 파악해 네트워크화 시키는 분석법인 의미론적 네트워크 분석(semantic network analysis, SNA)을 활용하여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네 가지 주요 군집을 도출해냈으며, '군집 1) 놀라움: 여행 후 감염 뉴스,' '군집 2) 억눌림: 강한 여행 욕구,' '군집 3) 불안: 여행 경보와 관광업계 경영난,' 그리고 '군집 4) 분노: 입국금지에 대한 반응'으로 명명했다. 전염병 확산에 대한 잠재 관광객의 감정 반응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으로서, 본 연구는 잠재 관광객들이 공유한 텍스트를 통해 직접적으로 감정적 반응을 읽어내려고 시도했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있다.

4개인적 특성과 심리적 동기가 숙박공유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에어비엔비(Airbnb)를 중심으로

저자 : 김혜진 ( Kim Haejin ) , 김홍범 ( Kim Hongbumm )

발행기관 : 대한관광경영학회 간행물 : 관광연구 35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67-88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로 들어서면서 공유경제 시장이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숙박공유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숙박공유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있어서 소비자(투숙객)의 개인적 특성과 심리적 동기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6개월 이내 국·내외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2019년 11월 4일부터 2019년 11월 22일까지 19일간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총 312부의 유효 표본을 확보하였다. 분석 도구로는 SPSS 통계 패키지 22.0 Ver.을 이용하였으며, 통계분석방법으로는 빈도분석, 기술 통계분석,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연구 결과는 첫째, 숙박공유서비스 소비자의 속성 중 개인적 특성의 정보활용 능력과 합리적인 가격 요인이 이용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심리적 동기의 개인적 즐거움, 지속가능성 추구 그리고 특별한 경험기대 요인이 이용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용의도에 유의한 값으로 나온 숙박공유서비스 소비자의 속성의 영향력을 순위로 비교해보면, 특별한 경험기대, 개인적 즐거움, 정보활용 능력, 지속가능성 추구, 합리적 가격 순으로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외국어 활용능력이 숙박공유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한계가 되지는 않는 것을 보여주었다. 숙박공유서비스를 통하여 여행을 하고자하는 소비자의 특성 및 심리적인 동기를 알아보는 것은 산업의 니즈를 파악하여 수익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5루프탑카페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명희 ( Kim Myeonghui ) , 양위주 ( Yhang Wiijoo )

발행기관 : 대한관광경영학회 간행물 : 관광연구 35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89-108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오늘날 커피전문점은 음료를 제공하는 휴게실의 범위를 넘어 이미지를 구매하고 다양한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문화 공간이 되고 있다. 좋은 전망을 가진 해양 도시인근의 커피전문점은 해안 전망과 결합되어 관광 명소로 인식되기도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및 커피 전문점을 다시 방문하려는 의도와의 관계를 조사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 목표를 제시한다.
첫째,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루프탑카페의 서비스품질과 관련된 개념을 도출하고자 한다. 둘째,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대한 영향을 조사할 것이다. 셋째, 대안매력도가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 사이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조사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학문적, 실질적인 의미를 이끌어 냄으로써 관련 업계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커피전문점을 방문하는 소비자는 독특하고 편안한 인테리어, 편안한 공간, 뛰어난 자연경관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품질을 원한다. 이것은 미래의 연구가 갤러리, 서점, 콘서트 홀 및 워크샵과 같은 다양한 문화 컨텐츠와 결합 된 문화 공간으로의 커피전문점이 발전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6관광통계시스템 품질이 신뢰, 이용자 만족,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DeLone과 McLean의 수정된 정보시스템(Information Systems: IS) 성공 모델의 적용

저자 : 이진희 ( Lee Jinhee ) , 홍순기 ( Hong Soonki )

발행기관 : 대한관광경영학회 간행물 : 관광연구 35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09-128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 관광통계는 집계에 대한 문제가 발생하여 신뢰를 잃고 있으나, 관광학 분야에서 이 문제를 다루는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통계의 신뢰성 확보와 이용자의 지속 이용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통계의 어떠한 품질을 향상시켜야 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관광통계시스템 품질이 신뢰, 이용자 만족,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설문조사는 최근 6개월 내 관광지식정보시스템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371개의 유효 표본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정보시스템 품질인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은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시스템 품질 중 정보 품질과 서비스 품질은 이용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시스템 품질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신뢰는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신뢰와 만족은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관광통계나 정보시스템 관련 선행연구가 행동 관련 변수에 초점을 맞추어 이루어진 반면, 본 연구는 정보시스템 성공 이론을 바탕으로 신뢰 변수를 추가하여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기존 이론을 뒷받침하고 일반화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예상된다. 또한,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향상된 품질의 통계의 생산 및 관리와 관련한 정책수립에 기초 자료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7항공 서비스 전공 대학생의 중도탈락에 대한 질적 연구

저자 : 이연숙 ( Lee Yeonsuk )

발행기관 : 대한관광경영학회 간행물 : 관광연구 35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29-145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항공서비스학과 대학생 중 중도탈락을 경험한 학생들에 대한 연구이며 그 목적은 중도탈락을 경험한 대학생들이 입학 전부터 입학 후 중도탈락을 결심할 때까지 경험한 심리적·환경적 요인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항공서비스학과 중도탈락자 6명과 심층 면담을 실시하고 연구 결과는 질적 연구방법인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 4단계를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 총 36개의 의미단어가 도출이 되었으며 이 의미단어를 포함하는 하위 구성요소는 15개, 구성 요소 3개가 도출되었다.
학교 중도 탈락과 관련하여 영향을 미친 구성 요소는 개인의 특성, 대학의 특성, 대학에서의 다양한 경험으로 나누어지는데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항공서비스학과에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상담을 강화하여 교수와 학생, 학교와 학생과의 소통을 원활히 하고 둘째,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의 취업을 위하여 복수전공, 융·복합 연계 전공의 상담과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등 항공서비스학과의 프로그램들을 다각화가 필요하다. 셋째, 지역별 항공서비스 연합 동아리나 전국별 항공대학 연합회 등으로 다양한 활동들을 재학생들에게 경험하게 함으로써 지방대생의 자존감 향상을 도모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고 넷째, 동기부여 프로그램과 교수들이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등으로 꾸준한 학생 관리가 필요할 것이다. 다섯째, 방학 동안에도 대면, 비대면으로 접촉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교에 소속감을 느끼고 재등록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적극적인 노력도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향후 항공서비스학과의 학생 상담 강화와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교육커리큘럼의 확보, 학교 및 학과 내 소속감 강화와 안정적적인 취업 확보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되며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제한점,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이 제시되었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Tourism Research
45권 3호 ~ 45권 3호

여가관광연구
33권 0호 ~ 33권 0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4권 7호 ~ 44권 7호

KCI등재

MICE관광연구(구 컨벤션연구)
61권 0호 ~ 61권 0호

KCI등재

관광연구
35권 6호 ~ 35권 6호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98권 0호 ~ 98권 0호

KCI등재

이벤트컨벤션연구
39권 0호 ~ 39권 0호

KCI등재

동북아관광연구
16권 3호 ~ 16권 3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4권 6호 ~ 44권 6호

KCI등재

관광연구
35권 5호 ~ 35권 5호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97권 0호 ~ 97권 0호

KCI등재

MICE관광연구(구 컨벤션연구)
60권 0호 ~ 60권 0호

문화관광연구
22권 1호 ~ 22권 1호

KCI등재

Tourism Research
45권 2호 ~ 45권 2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4권 5호 ~ 44권 5호

KCI등재

관광연구
35권 4호 ~ 35권 4호

KCI등재

이벤트컨벤션연구
38권 0호 ~ 38권 0호

KCI등재

동북아관광연구
16권 2호 ~ 16권 2호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96권 0호 ~ 96권 0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4권 4호 ~ 44권 4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