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아동교육학회> 아동교육> 토끼 돌보기 활동에 기반한 동물교감교육이 초등학생의 인성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KCI등재

토끼 돌보기 활동에 기반한 동물교감교육이 초등학생의 인성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Animal-Assisted Education based on Rabbit-Rearing Activity on the Character and Sociability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유지현 ( Yoo¸ Ji-hyun ) , 이시종 ( Lee¸ Si-jong ) , 김수미 ( Kim¸ Su-mi ) , 김옥진 ( Kim¸ Ok-jin )
  • : 한국아동교육학회
  • : 아동교육 29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20년 05월
  • : 5-25(21pages)

DOI

10.17643/KJCE.2020.29.2.01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토끼 돌보기 활동에 기반한 동물교감교육이 초등학생의 인성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으로 토끼 돌보기 활동과 동물교감교육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초등학생 39명을 선정하고, 학교에서 6개월간 토끼를 돌보면서 주 1회 40분씩 총 14회 동물교감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실험집단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인성과 사회성 척도를 사용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고, 수집된 자료는 대응표본 t-검정(Paired t-test)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토끼 돌보기 활동에 기반한 동물교감교육에 참여한 초등학생의 인성과 사회성이 향상되었으며, 참여 자의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참여자의 토끼 돌보기 활동과 토끼와 함께하는 동물 교감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감이 높았다. 본 연구결과는 토끼 돌보기 활동에 기반한 동물교감교육이 초등학생의 인성과 사회성 향상을 위한 교육으로써 활용 가치가 있음을 입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향후 학교 현장에 인성과 사회성 교육의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confirm the effect of animal-assisted education based on rabbit-rearing activity on student character and sociability at an elementary school. We selected a group of 39 students from grades 3-6 that wanted to participate in the rabbit-rearing activity and animal-assisted education program. It was conducted to take care of rabbits for six months and take a class with animal-assisted education, with 14 session for 40min once per week. We examined results from pre- and post-test differences to confirm changes in student the character and sociability. Research data was analyzed by a paired t-test. As a result, animal-assisted education based on rabbit-rearing activity were effective in the character and sociability of participants and positive changes of participants were confirmed. Furthermore, the participants were satisfied with this program.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animal-assisted education based rabbit-rearing activity proved to be of value as an education for improving the character and sociability of students at a elementary school. In the future, it will be used as a new educational program of character and sociability education in school.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등재
  • :
  • : 계간
  • : 1226-2722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1-2020
  • : 1484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토끼 돌보기 활동에 기반한 동물교감교육이 초등학생의 인성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저자 : 유지현 ( Yoo¸ Ji-hyun ) , 이시종 ( Lee¸ Si-jong ) , 김수미 ( Kim¸ Su-mi ) , 김옥진 ( Kim¸ Ok-jin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9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5-25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토끼 돌보기 활동에 기반한 동물교감교육이 초등학생의 인성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으로 토끼 돌보기 활동과 동물교감교육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초등학생 39명을 선정하고, 학교에서 6개월간 토끼를 돌보면서 주 1회 40분씩 총 14회 동물교감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실험집단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인성과 사회성 척도를 사용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고, 수집된 자료는 대응표본 t-검정(Paired t-test)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토끼 돌보기 활동에 기반한 동물교감교육에 참여한 초등학생의 인성과 사회성이 향상되었으며, 참여 자의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참여자의 토끼 돌보기 활동과 토끼와 함께하는 동물 교감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감이 높았다. 본 연구결과는 토끼 돌보기 활동에 기반한 동물교감교육이 초등학생의 인성과 사회성 향상을 위한 교육으로써 활용 가치가 있음을 입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향후 학교 현장에 인성과 사회성 교육의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2유아인성 발달을 위한 자연친화적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저자 : 박미현 ( Park¸ Mi-hyeon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9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7-49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인성덕목과 관련 있는 자연친화적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유아들에게 실시하여 유아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DDEI 모형에 기초하여 자연친화적 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를 구성하였다. 둘째, 프로그램 적용 및 효과검증을 위해 경상북도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 만 3∼5세 유아 275명을 실험집단으로, 만 3∼5세 유아 272명을 비교집단으로 19주간 프로그램 실시 사전ㆍ사후ㆍ추후검사를 통하여 인성발달과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된 자연친화적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들이 비교집단의 유아들 보다 인성의 하위요소인 존중, 질서, 효, 배려, 나눔, 협력, 자기이해, 자기조절에서 점수가 높게 나타나 인성발달을 위한 자연친화적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 인성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3유아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와 교사 변인 및 유아 사회성의 매개효과

저자 : 허소영 ( Heo¸ So-young ) , 김수영 ( Kim¸ Su-young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9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51-65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 변인 및 교사 변인이 유아 개인변인인 사회성을 매개하여 유아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인과관계를 분석하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D시와 K지역의 사립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20여 곳에 재원중인 만 4세, 만 5세 남아와 여아로 총 392명의 유아와 그들의 부모 및 교사들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 리더십, 부모 놀이성, 부모역할지능, 교사-유아 관계, 유아 사회성과 유아 리더십 간에는 정적 상관이 있었다. 둘째, 부모 리더십, 부모 놀이성, 부모역할지능, 교사-유아 관계, 유아 사회성은 유아 리더십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부모 리더십, 부모 놀이성, 부모역할지능, 교사-유아 관계는 유아 사회성을 매개하여 유아 리더십에 영향을 미쳤다.

4초기청소년의 부모애착, 정서지능, 사회기술, 또래관계 간의 구조적 관계

저자 : 형영옥 ( Hyung¸ Young-ok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9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67-90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초기청소년의 부모애착, 정서지능, 사회기술, 또래관계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D광역시에 소재하는 중학교 1학년 재학생 578명이었다. 연구도구는 부모애착 척도(IPPA), 정서지능 척도, 사회기술 척도(SSRS), 또래관계 척도(FFIYC)이다. AMOS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기청소년의 부모애착은 정서지능, 사회기술, 또래관계에 직접 영향을 미치고, 정서지능은 사회기술과 또래관계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기술은 또래관계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기청소년의 부모애착은 정서지능과 사회기술 각각을 매개로 하여 또래관계에 간접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애착은 정서지능을 통해 사회기술에 영향을 미치고 다시 또래관계에까지 간접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초기청소년의 또래관계를 효과적으로 증진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애착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위해 양육을 위한 적절한 부모교육을 실행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무엇보다, 초기청소년의 또래관계와 정서지능의 높은 관계는 초기청소년기의 긍정적 또래관계를 발달시키기 위하여서는 정서지능과 사회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교 활동과 교육적 노력이 가장 효과적이며 바람직함을 시사한다.

5한국과 중국 유아교사의 유아수학 관련교육현황 및 유아수학활동운영실태 비교분석

저자 : 박기문 ( Bo¸ Qiwen ) , 김지현 ( Kim¸ Ji-hyun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9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91-111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 유아교사의 유아수학 관련교육현황 및 유아수학활동운영실태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 수도권에 소재한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재직하고 있는 유아교사 150명과 중국 산동성에 소재한 유치원에 재직하고 있는 유아교사 150명, 총 300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통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수학교육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김지현(2013), 김지현, 김정민(2013)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문항을 작성하여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카이검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유아교사가 중국 유아교사보다 양성과정에서 유아수학 관련 과목을 이수하는 경우가 적었고, 현직과정 중에 유아수학교육과 관련된 교육을 연수하는 경우도 적었고 연수하는 회수도 적었다. 둘째, 한국 유아교사가 중국 유아교사보다 1주일과 하루에 실시하는 수학활동 횟수가 적었다. 한국 유아교사는 대부분 자유선택활동시간에 수학활동을 실시하며 다른 영역에 비해 수학활동은 과학활동과 통합하는 경우가 유의하게 많았다. 중국 유아교사는 대그룹활동시간에 수학활동을 많이 실시하고 있었고, 수학활동과 통합한 활동영역이 골고루 분포하고 있었다. 두 나라 유아교사 모두 수학활동 교수학습매체 실태에서 수게임 및 조작교구(게임, 퍼즐 등)를 쓰는 경우가 많았고, 판매되는 수게임 교구를 많이 사용하였다. 그러나 중국 유아교사는 한국 유아교사에 비해 교구(몬테소리, 프뢰벨, 가베 등)와 컴퓨터 등 멀티미디어매체를 쓰는 경우가 더 많았고, 수학활동에 교구를 사용하는 빈도가 더 많았으며, 몬테소리 교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또한 한국 유아교사는 중국 유아교사에 비해 1주일에 수학학습지를 사용하는 회수가 더 적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한국과 중국 유아교사의 유아수학 관련교육현황과 수학활동운영실태의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6창의성 관련 fMRI 연구의 메타분석

저자 : 박수인 ( Park¸ Su-in ) , 마서민 ( Ma¸ Rui-min ) , 왕동평 ( Wang¸ Dong-ping ) , 박병기 ( Bak¸ Byung-gee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9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13-138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기능적 자기공명 영상(funtional magnetic resonance imaging, fMRI) 연구의 메타분석을 통해 창의성과 관련된 뇌 영역을 파악하는 것이었다. 창의성 관련 fMRI 메타분석에는 건강한 피험자들을 대상으로 실험한 2000년부터 2018년까지의 fMRI 뇌 영상 연구로서, Talairach나 MNI 표준 좌표계에 보고된 97편의 연구가 포함되었다. 메타분석은 GingerALE 2.3.6 프로그램을 통해 수행되었고, 창의성 관련 두뇌 영역을 시각화하기 위해 Mango 4.0.1 프로그램이 사용되었다. 연구 결과, 전반적인 창의성 관련하여 최대 활성화를 나타낸 두뇌 영역은 대뇌 좌반구 두정엽(parietal lobe)에 위치한 하두정소엽(inferior parietal lobe)이었다. 언어, 도형, 음악 등 자극 형태에 따라 활성화되는 뇌 영역을 비교한 결과, 공통적으로 전전두피질(prefrontal cortex)에 위치한 중전두회(middle frontal gyrus), 하전두회(inferior frontal gyrus), 내측 전두회(medial frontal gyrus) 등 영역이 활성화 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교육적 시사점 및 제한점을 기술하고 몇 가지 후속 연구를 제시하였다.

7만 3-5세 유아의 초기적응 양상 -초기적응과 연령별, 성별, 적응영역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저자 : 서성희 ( Seo¸ Seong-hee ) , 박병기 ( Bak¸ Byung-gee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9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39-159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만 3-5세 유아의 초기적응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떤 양상을 보이는지, 연령별, 성별, 적응영역별로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 대상은 전라북도 유아 교육기관 4곳의 유아 244명이다. 유아의 초기적응 행동은 입소부터 20주 동안 「초기적응 행동목록 관찰기록표」에 기록되어 생존분석에 활용되었다. 연구결과, 유아의 초기적응 양상을 나타낸 생존함수는 생존율의 변화에서 입소 후 12주까지는 큰 폭으로 적응의 변화를 보이다가 13주∼20주 동안은 완만한 변화를 보였다. 전체적으로 6주가 지나야 50%의 유아가 적응을 하였다. 약 30%(75명)의 유아는 9주까지도 부적응으로 나타났고, 약 10%의 유아는 14주까지도 적응이 안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 비교로는 만5세, 만4세, 만 3세 순으로 연령이 높을수록 빠른 시일 내에 적응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비교는 여아가 빠른 시일에 적응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적응영역에서는 자유선택활동, 대인관계, 기본생활습관 순으로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에 따른 각 성별 초기적응 양상으로는 남아와 여아에게서 만 5세가 빠른 시일 내에 적응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에 따른 각 적응영역별 초기적응 양상으로는 자유선택활동에서 만 4세, 만 5세, 만 3세 순으로 적응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인관계, 기본생활습관에서는 만 5세, 만 4세, 만 3세 순으로 적응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각 적응영역별 초기적응 양상으로는 자유선택활동, 대인관계, 기본생활습관에서 모두 여아가 빠른 시일 내에 적응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만 3-5세 유아의 초기적응을 20주 동안 관찰하여 연령별, 성별, 적응영역별, 연령에 따른 각 성별, 적응영역별 적응양상을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 및 실천적 함의가 논의되었다.

8어린이집교사가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유경숙 ( Yoo¸ Kyeong-sook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9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61-175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교사가 지각한 사회적 지지, 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정신건강의 양상을 알아보고 그 관계성과 영향력을 연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 교사들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총 236부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상관관계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첫째, 어린이집교사가 지각한 사회적 지지는 다소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매우 높게, 정신건강의 문제는 낮게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정적 상관을, 정신건강 문제는 부적 상관을 나타내고 있다. 셋째, 어린이집교사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회적 지지가 가장 영향을 미치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하위요인은 정서적 상호작용으로 나타났다. 반면, 어린이집교사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의 정도는 정신건강 문제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신건강 문제의 하위요소 중 불안을 감소시키는데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방안마련 및 어린이집교사의 정신건강 문제를 완화하기 위한 사회적 지지를 구축하는데 기초자료로 제공될 것이다.

9초등학교 6학년이 지각한 부모의 방임과 학대가 휴대폰 의존에 미치는 영향: 우울의 매개효과

저자 : 유계환 ( Yoo¸ Kae-hwan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9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77-194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이 느끼는 부모의 방임, 학대와 휴대폰 의존 사이에 우울의 매개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수행한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YCPS)의 초4 패널 자료 중에서 3차년도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방임은 휴대폰 의존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았으나, 우울에는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방임의 영향을 받은 우울은 휴대폰 의존에 정적 영향을 주었다. 이를 통하여 우울은 방임과 휴대폰 의존의 사이에서 완전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학대는 휴대폰 의존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우울에도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학대의 영향을 받은 우울은 휴대폰 의존에 정적 영향을 주었다. 이를 통해 우울은 학대와 휴대폰 의존의 사이에서 부분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방임과 학대는 우울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넷째, 방임, 학대, 우울, 휴대폰 의존 사이에는 유의한 상관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는 부모의 방임과 학대가 우울과 휴대폰 의존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부모-자녀 간의 관계향상 및 우울 감소를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10유아의 또래애착 분산요인과 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 및 행복감의 관계: 사회관계모형의 적용

저자 : 유여름 ( Ryu¸ Yeo-reum ) , 조한익 ( Cho¸ Han-ik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9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95-214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사회관계모형을 적용하여 유아의 또래애착 분산요인을 행위자, 상대자, 관계성 요인으로 분해하고 또래애착 분산요인과 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 행복감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유치원과 어린이집 18개 학급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남아는 187명, 여아는 125명이다. 또래애착은 옥정의 척도를 검토한 후 한 문항으로 개발하였으며, 유아의 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은 정영미와 조한익의 척도를 사용하였고, 행복감은 이은주가 개발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또래애착의 분산요인은 행위자, 상대자, 관계성 요인으로 구분되었으며 남아와 여아는 이러한 요인들에서 유사한 패턴을 보였다. 또래애착의 행위자 요인은 사회적 숙달목표지향성, 사회적 수행목표지향성, 사회적 회피목표지향성과 정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래애착의 상대자 요인은 사회적 숙달목표지향성과 사회적 수행목표지향성과는 정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회적 회피목표지향성과는 부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래 애착의 행위자 요인과 상대자 요인은 행복감과 정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또래애착 분산요인과 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 행복감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본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휴먼웨어 연구
3권 1호 ~ 3권 1호

D-수학교육연구
23권 3호 ~ 23권 3호

KCI등재 SCOUPUS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63권 4호 ~ 63권 4호

KCI등재

한국교육사학
42권 3호 ~ 42권 3호

한국수학교육학회 뉴스레터
36권 5호 ~ 36권 5호

KCI등재

다문화교육연구
2권 1호 ~ 6권 2호

KCI등재

교육철학
76권 0호 ~ 76권 0호

KCI등재

다문화교육연구
6권 3호 ~ 8권 4호

KCI등재

한국초등교육
31권 3호 ~ 31권 3호

KCI등재

중등교육연구
68권 3호 ~ 68권 3호

KCI등재

다문화교육연구
10권 1호 ~ 9권 4호

KCI등재

교육공학연구
36권 3호 ~ 36권 3호

KCI등재

다문화교육연구
1권 1호 ~ 13권 3호

KCI등재

정서·행동장애연구
36권 3호 ~ 36권 3호

KCI등재

특수아동교육연구
22권 3호 ~ 22권 3호

KCI등재

교육인류학연구
23권 3호 ~ 23권 3호

KCI등재

초등도덕교육
69권 0호 ~ 69권 0호

KCI등재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25권 3호 ~ 25권 3호

KCI등재

유아교육연구
40권 5호 ~ 40권 5호

KCI등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6권 3호 ~ 26권 3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