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뉴트로 패션에 대한 소셜미디어 빅데이터 분석

KCI등재

뉴트로 패션에 대한 소셜미디어 빅데이터 분석

Research on the reaction to Newtro fashion through social media

성광숙 ( Sung¸ Kwang Sook )
  •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 : 조형미디어학 23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20년 05월
  • : 10-18(9pages)

DOI

10.35280/KOTPM.2020.23.2.2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및 논의
5.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최근 몇 년 사이 뉴트로(Newtro)는 패션업계의 메가 트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축적된 빅데이터를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통해 뉴트로 패션에 대한 반응을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뉴트로 패션에 대해, 최근 3년 간 수집된 소셜미디어의 게시글은 총 6.878 건이며, 추출된 키워드는 총 122.101 개이다. 이중 공출현빈도 230 회 이상을 기준으로 63개의 주요 키워드를 선정하였다. 2000 회 이상의 상위 키워드로는 ‘뉴트로’(11.113 회)가 가장 많고, 이어 ‘패션’(8.983 회), ‘레트로’(3.223 회), ‘스타일’(2.234 회), ‘트랜드’(2.111 회)등이 영향력이 가장 큰 텍스트로 나타났다. 둘째, 뉴트로 패션에 대한 주요 키워드 간의 네트워크 연결중심성 분석 결과, ‘뉴트로’(11.113 회)와 ‘패션’(8.983 회)이 연결된 노드수가 압도적으로 많고, 다음으로 ‘레트로’(3.223 회), ‘스타일’(2.234 회), ‘트렌드’(2.111 회)등이 영향력이 큰 텍스트로 나타나, 뉴트로에 대한 소셜미디어의 반응 탐구에 중요한 요인이 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CONCOR 분석을 통해 뉴트로 패션에 대한 주요 키워드들 간의 구조적 등위성을 갖는 어휘들을 재배치하여 군집화하고, 네트워크 의미연결망 시각화를 통해 그룹화하여 4개의 군집을 도출하였다. 1그룹은 27개의 텍스트로서 ‘뉴트로 감성의 다양한 패션 제품들’, 2그룹은 4개 텍스트로서 ‘뉴트로 패션 브랜드’, 3그룹은 26개 텍스츠로서 ‘뉴트로 문화 현상과 뉴트로 콘셉트의 시장’, 4그룹은 6개 텍스츠로서 ‘뉴트로 대세 패션 제품들’로 명명하였다. 넷째. 도출된 4개의 그룹을 내용분석하여 논의한 결과, 1그룹, ‘뉴트로 감성의 다양한 패션 제품들’은 뉴트로 감성 관련 텍스트, 뉴트로 스타일 관련 텍스트, 뉴트로 패션아이템 관련 텍스트, 뉴트로 패션 이슈 관련 텍스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In recent years, Newtro has established itself as a mega trend in the fashion industry. This study analyzed the response to Newtro Fashion through text mining techniques for the big data accumulated through social media, and the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about Newtro Fashion, the total number of social media posts collected in the last three years is 6.878, and the extracted keywords are 122.101. Among them, 63 major keywords were selected based on the frequency of co-occurrence over 230 times. ‘Newtro’ (11.113 times) is the most popular keyword over 2000 times, followed by ‘Fashion’(8.983 times), ‘Retro’ (3.223 times), ‘Style’(2.234 times), and ‘Trend’(2.111 times), appeared as the text with the greatest influence. Second, the analysis result of network degree centrality between major keywords for Newtro Fashion, the number of nodes connected with ‘Newtro’(11.113 times) and ‘Fashion’(8.983 times) is overwhelmingly followed by ‘Retro’ (3.223 times), ‘Style’(2.234 times), and ‘Trend’(2.111 times) It appears as an influential text. It seems to be an important factor in exploring the reaction of social media to Newtro. Third, through the CONCOR analysis, vocabulary with structural equivalence between key keywords for Newtro fashion was rearranged and clustered, and four clusters were derived by grouping through network semantic network visualization. Fourth, the result of discussion by analyzing the contents of the 4 groups, ‘Various fashion products of Newtro sensibility’ is composed of text related to Newtro sensibility, text related to Newtro style, text related to Newtro fashion item, and text related to Newtro fashion issue.

UCI(KEPA)

간행물정보

  • : 예체능분야  > 미술
  • : KCI등재
  • :
  • : 계간
  • : 1229-5558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5-2020
  • : 1396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정량적 정보의 효율적 전달을 위한 시각적 표현에 관한 연구

저자 : 김시연 ( Kim¸ Si Yeun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23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9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은 정량적 정보를 표현하기 위한 시각적 방법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효과적인 방법을 정리 및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데이터의 홍수 속에서 단순 데이터로 머무는 것이 아니라, 복잡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체계적인 정보로 정리 될 때에 보는 사람들의 이해도는 올라가며, 이를 시각화할 경우 이해도는 한 층 더 높아진다. 시대 및 기술의 변화로 대중에게 요구되는 정보의 처리와 정보의 독해를 효과적으로 이루어내기 위한 시각화 방법을 연구한다. 본 연구는 <미래 사회와 지리적 기반 정보의 시각화에 관한 연구>(조형미디어학, 2018, 21-4호)를 시작으로 확장 연구한 결과물이다.
<2. 정량적 정보 시각화의 구분>에서는 정량적 정보의 시각화가 많이 이루어지는 분야 별로 살펴보며 시각화의 특성을 분석한다. <3. 정량적 정보 시각화와 시각 요소>에서는 정량적 정보를 나타내는 시각 요소의 종류에 따라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의 차이를 심층적으로 살펴보고 특히 레이아웃의 중요성을 입증한다. <4. 내러티브(스토리) 정보의 시각화>에서는 앞의 내용들을 토대로 정량적 정보로 스토리텔링을 하고자하는 내용의 디자인에 초점을 맞추어 심층적 분석을 통한 효과적인 방법을 제안하며, 역시 레이아웃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정량적 정보가 단순히 숫자나 차트를 전달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거시적 관점의 내러티브를 제공하는 시각화 방법을 모색한다.

2뉴트로 패션에 대한 소셜미디어 빅데이터 분석

저자 : 성광숙 ( Sung¸ Kwang Sook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23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0-18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 몇 년 사이 뉴트로(Newtro)는 패션업계의 메가 트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축적된 빅데이터를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통해 뉴트로 패션에 대한 반응을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뉴트로 패션에 대해, 최근 3년 간 수집된 소셜미디어의 게시글은 총 6.878 건이며, 추출된 키워드는 총 122.101 개이다. 이중 공출현빈도 230 회 이상을 기준으로 63개의 주요 키워드를 선정하였다. 2000 회 이상의 상위 키워드로는 '뉴트로'(11.113 회)가 가장 많고, 이어 '패션'(8.983 회), '레트로'(3.223 회), '스타일'(2.234 회), '트랜드'(2.111 회)등이 영향력이 가장 큰 텍스트로 나타났다. 둘째, 뉴트로 패션에 대한 주요 키워드 간의 네트워크 연결중심성 분석 결과, '뉴트로'(11.113 회)와 '패션'(8.983 회)이 연결된 노드수가 압도적으로 많고, 다음으로 '레트로'(3.223 회), '스타일'(2.234 회), '트렌드'(2.111 회)등이 영향력이 큰 텍스트로 나타나, 뉴트로에 대한 소셜미디어의 반응 탐구에 중요한 요인이 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CONCOR 분석을 통해 뉴트로 패션에 대한 주요 키워드들 간의 구조적 등위성을 갖는 어휘들을 재배치하여 군집화하고, 네트워크 의미연결망 시각화를 통해 그룹화하여 4개의 군집을 도출하였다. 1그룹은 27개의 텍스트로서 '뉴트로 감성의 다양한 패션 제품들', 2그룹은 4개 텍스트로서 '뉴트로 패션 브랜드', 3그룹은 26개 텍스츠로서 '뉴트로 문화 현상과 뉴트로 콘셉트의 시장', 4그룹은 6개 텍스츠로서 '뉴트로 대세 패션 제품들'로 명명하였다. 넷째. 도출된 4개의 그룹을 내용분석하여 논의한 결과, 1그룹, '뉴트로 감성의 다양한 패션 제품들'은 뉴트로 감성 관련 텍스트, 뉴트로 스타일 관련 텍스트, 뉴트로 패션아이템 관련 텍스트, 뉴트로 패션 이슈 관련 텍스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3그라피티(Graffiti) 조형성을 응용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연구

저자 : 노윤선 ( Roh¸ Youn Sun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23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9-27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예술이 하나의 독립된 영역으로 구축되던 시대와는 달리 오늘날은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서 상호 교류와 협력을 통해 하나의 새로운 장르로서 그 역할을 확고히 하고 있다. 현대에 주목받고 있는 미술양식 중 그라피티(Graffiti)는 현대 미술과 기업 브랜드 상품의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등을 통해 대중들에게 친근하고 익숙하게 다가가고 있으며 이외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자유롭게 표현하는 형식인 그라피티의 조형성을 응용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을 개발하여 현대 패션의 다양한 이미지를 독창적으로 표현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작품을 제작하였다. 이론적 고찰을 위하여 그라피티의 개념, 발생 배경 및 특징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그라피티의 조형성을 살펴보기 위해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그라피티의 조형성을 상징성, 자율성, 유희성, 강렬한 색채로 나누었으며, 대표작가로는 수많은 작품을 남긴 쟝 미셀 바스키아(Jean Michel Basquiat)와 키스 해링(Keith Haring)으로 선정하여 작품 사례를 살펴보았다. 작품제작은 패션 잡지와 종이, 원단 등을 이용한 꼴라주 기법을 사용하였으며, 이 위에 아크릴 물감, 마커 등을 사용하여 그라피티 이미지의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총 6점의 작품을 제작하였다. 작품은 그라피티의 조형성인 상징성, 자율성, 유희성을 살리고자 하였으며 강렬한 색채를 사용하여 시각적으로 강하고 개성 있는 이미지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4중국 소비자 가치와 의류제품 공유경험에 관한 연구

저자 : 오희선 ( Oh¸ Hee Sun ) , 이호정 ( Lee¸ Ho Jung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23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8-36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공유경제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시장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시장 타겟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그들에게 어떤 서비스를 저렴하고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본 연구는 중국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자가치와 의류제품 공유경험을 분석하고 연구함으로써, 새로운 소비로 부상하는 의류제품 공유경제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한다. 본 연구는 중국 20-30대 여성을 대상으로 소비자 가치, 공유제품 인식, 대여결정 요인, 대여 후 감정 관계를 밝히고자 실시되었다. 2019년 5월 7일부터 24일까지 207명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조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가 가치가 공유제품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사회적 가치는 개인적 인식에, 차별적 가치는 공공적 인식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둘째, 소비자 가치가 대여결정 요인에 미치는 영향은 사회적 가치, 차별적 가치, 물질적 가치는 패션성에, 기능적 가치, 사회적 가치, 물질적 가치는 경제성에, 기능적 가치는 실용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셋째, 공유제품 인식이 대여결정 요인에 미치는 영향은 공공적 인식은 패션성, 경제성, 실용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지만, 개인적 인식은 실용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넷째, 대여결정 요인이 대여 후 감정에 미치는 영향은 패션성, 경제성, 실용성 요인 모두 대여 후 긍정적 감정에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의류제품대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공유경험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연구의 범위를 확장하고 의류제품대여라는 공유경제 연구를 구체화하는데 학술적인 의의가 있다.

5치유환경으로서 회복환경지각이 치유효과에 미치는 영향 -Museum SAN(뮤지엄 산)중심으로-

저자 : 임유정 ( Lim¸ You Jeong ) , 박명선 ( Park¸ Myung Sun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23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37-45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현대 사회의 급격한 경제 성장에 따른 물질주의와 경쟁은 극도의 스트레스를 야기하고 개인의 정신건강과 삶의 질을 위협하고 있다. 우리는 자극적인 일상생활로부터 받은 스트레스를 치유할 수 있는 수단과 방법을 찾으려 도심에서 벗어나 자연을 찾아 스트레스를 해소하려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치유환경으로서 회복환경지각이 치유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분석을 통하여 규명하였다. 연구방법은 강원도 소재의 뮤지엄 산을 선정하여 뮤지엄 산 관람객 3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 결과는 첫째, 정서적 치유효과는 회복환경지각 요인 중 벗어남과 매혹감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지적 치유효과는 회복환경지각 요인 중 짜임새 요인에서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치유효과는 회복환경지각 요인 중 적합성과 이해용이성 요인에서 부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통적으로 회복환경지각 요인 중 벗어남과 매혹감 요인에서 모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해보면, 뮤지엄산이 제공한 환경적요소인 치유환경은 일상적인 삶 속에서 자연환경과 예술적 요소를 통해 큰벗어남이 아닌 소소한 벗어남은 긍정적 치유를 가져오며, 더 나아가 예술적 치유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력이 있음을 나타낸다. 이를 통해 자연환경의 환경적 요소와 예술이 함께 공존하는 예술적 치유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6시각의 사회성에 관한 연구 -푸코와 라캉의 응시개념을 중심으로-

저자 : 권오상 ( Gwon¸ Oh Sang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23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46-55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은 현대 감시 사회와 시각의 관계에 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인간의 시각은 보는 방식에 의해 두 가지로 나뉜다. 이때 주체적 측면의 눈을 시선이라고 하고, 대상으로서의 눈을 응시라고 한다. 푸코는 시각을 권력과 연계하여 해석하는데, 바라보는 자가 권력을 가진 자이고 응시된 자는 권력에 예속된 자이다. 그리고 그 응시의 대상은 누군가가 바라보고 있다는 의식 속에서 자신을 통제하고 규율을 내재화 한다. 특히 푸코는 판옵티콘이라는 모형을 통해 근대 사회가 응시를 통한 감시와 규율화를 실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판옵티콘의 보이지 않는 권력의 응시는 주체의 시각 장을 흔들어 불안감이 일어나도록 하며, 수감자의 주체가 스스로의 감시자가 될 정도로 권력을 내재화 한다. 이것이 오늘날 CCTV의 원리인데 현대의 대부분 국가에서는 CCTV를 안전을 목적으로 설치하고 있지만 그것이 우리를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있다. CCTV의 기제가 시선이라면 오늘날에는 인터넷, 포털 사이트 등 네트워크에 연결된 기기의 정보가 그것을 대신한다. 이러한 전자 미디어 장치 덕분에 우리는 사람들 간의 직접적인 응시 체계에서 기계 장치에 의해 응시를 확장하는 감시사회를 구축하게 되었다. 오늘날 우리는 민주주의 시대에 살지만, 개인의 행동이 끊임없이 감시되는 위기의 현실을 인식하지 못하는 불감증이 심화되어 가고 있다. 산업문명의 발전과 함께 전 방위적으로 확산되는 판옵티콘적 체제 속에서 인간은 끊임없이 권력에 종속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우리는 현대사회에 살면서 기술 발전이 가져다 줄 환상보다는 권력으로부터의 해방 가능성을 탐색하고, 주체적인 삶이 무엇인지에 대해 모색해봐야 한다.

73D 프린팅을 활용한 모듈러 레이스 패턴 디자인에 관한 연구

저자 : 김미현 ( Kim¸ Mi Hyun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23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55-63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다품종 소량생산에 유리한 3D 프린팅은 다양화 되고 있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에 적합 하지만 패션에서는 출력 사이즈와 소재의 한계 때문에, 출력과 조합이 용이한 택스타일 디자인과 같은 적절한 적용 제안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3D프린팅을 활용한 모듈의 조합을 통해 입체적인 텍스타일 디자인이 가능한 레이스를 주제로 모듈러 패턴 디자인 적용 방법을 모색하고, 프로토타입 제안을 통해 가능성과 타당성을 검증한 모듈러 레이스 패턴 디자인 작품을 결과로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레이스 패턴은 입체적인 특성을 가지고 유닛과 같은 모듈이 반복적으로 조합되어 구성되기 때문에 3D 프린팅을 활용한 모듈러 패턴 디자인이 제안이 가능하였다. 둘째, 본 연구애서 정립한 3D 프린팅을 활용한 모듈러 레이스패턴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 프로토타입 작품 1, 2, 3을 제작하여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셋째, 3D 프린팅을 활용한 모듈러 레이스 패턴 디자인 작품은 배열형, 조립형, 중첩형의 모듈화 특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른 결론은 먼저 패션 관점에서 3D 프린팅 한계점의 대안 모색을 위한 모듈러 레이스 패턴 디자인 제안은 텍스타일 디자인의 표현 방법과 영역의 확장이라는 의의를 가진다. 그리고 3D 프린팅을 활용한 모듈러 레이스 패턴 디자인 작품의 특성에서 배열형은 기본적인 텍스타일 디자인 방식으로 레이스 패턴의 모듈을 나열 또는 재배열하여 텍스타일 디자인의 다양한 규칙 패턴을 창출할 수 있다. 또 조립형은 패션 디자인의 부분 장식이나 디테일 적용에 용이하고 조합과 해체가 가능하기 때문에 소재의 경제적 낭비 없이 디자인 컨셉 기획에 따라 자율적으로 조합할 수 있어 텍스타일 디자인의 영역 확장 제안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중첩형은 레이스 패턴의 입체성을 강조하여 차별적인 디자인 모색이 가능하기 때문에 창의적인 디자인을 확장시킬 수 있다.

8국내 공공기관 영상광고의 크리에이티브 표현분석 연구 -소구형식과 기법을 중심으로-

저자 : 이용우 ( Lee¸ Yong-woo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23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64-72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최근 2년간 TV미디어에 노출된 국내 공공기관 영상광고들의 크리에이티브 표현분석이다. 연구방법은 한국언론진흥재단(KOREA PRESS FOUNDATION)에서 제시하는 6개의 광고유형 분류체계를 기초로 2020년도의 공공기관(Public Institution)을 공기업(시장형, 준시장형), 준정부기관(기금관리형, 위탁집행형), 기타 공공기관으로 나누어 각 공공기관들의 영상광고들을 소구형식과 표현기법을 중심으로 분석,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공공기관 영상광고들은 소구형식에 있어서 대부분 이성소구형식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그러나 일반기업과 같은 이익규모가 큰 시장형 공기업의 영상광고나, 준시장형 공기업 중에서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의 공익영상광고들의 경우에는 감성소구나 이성소구, 또는 감성소구가 혼합된 소구형식의 영상광고들로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었다. 또한 은유와 과장이라는 수사학적 접근의 독특한 크리에이티브의 표현기법들도 많이 나타나고 있었다. 준정부기관의 영상광고들은 기금을 관리하고, 위탁 집행하는 사업내용을 담고 있고 때문에 이성소구형식의 기초위에 유명모델이나 일반모델을 증장시켜 사업내용을 상세하게 설명하는 설명형(Presentation)기법이나, 의도된 상황연출의 드라마타이즈(Dramatize)기법, 증언식(Testimonial)기법, 인포그래픽(Infographic)기법, 모션그래픽(Motion Graphic)기법, 캐릭터 애니메이션(Character Animation)기법 등의 다양한 표현기법들로 나타나고 있었다. 기타 공공기관의 영상광고들도 이와 비슷한 소구형식과 표현기법들로 나타나고 있었다. 전체적으로 볼 때 시장형 공기업과 일부 준시장형 공기업을 제외하곤 다른 공공기관들의 영상광고들은 공공의 이익과 이해를 알리는 정책이나 메시지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소구형식이나 표현기법에서 한계가 있는 광고 크리에이티브 표현들로 나타나고 있었다.

9글로벌 대중 매체에 나타난 동성애 궤적 연구

저자 : 노이균 ( No¸ Yi-kyun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23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73-81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동성애에 대한 사회적 태도는 시간과 장소에 따라 변화를 겪어왔다. 고대 그리스 사회에서는 몇 가지 형태의 동성애를 용인하였다. 그러나 유대교 및 기독교의 영향을 받은 후기 아브라함 종교에서는 남색(男色)을 신의 뜻과 자연에 거슬리는 죄로 간주하였다.
소크라테스, 바이런, 에드워드 2세를 포함한 많은 역사상의 남성들은 동성연애 또는 양성애(兩性愛) 관계를 가졌다고 한다. 그러나 미쉘 포콜트와 같은 사람은 이러한 행위를 시대착오적인 것으로 간주하였다.
법률해석자들이 주장하는 일반적인 특징은 고대 사회에서나 중세 시대에 있어서 그 누구도 동성애를 독점적, 영구적으로 경험하지도 않았고 성에 대한 하나의 개념으로 받아들이지도 않았다. 존 보스웰은 개인적으로 독점적인 동성애를 누리고 있다는 플라톤의 고대 그리스에 관한 글을 인용하면서 이와 같은 주장에 반박을 하였다.
독점적이었던지 아니면 비독점적이었던지, 또는 혹은 영구적이었던지 아니면 일시적이었던지 간에, 이성애(異性愛)와 양성애와 더불어 현대 사회에 나타난 대중 매체 속의 동성애 경향은 고대 그리스와 기독교, 인도 종교, 그리고 유교(儒敎)와 도교(道敎)와 같은 동아시아의 종교가 가지고 있는 경향과는 사뭇 다른 특징을 보이고 있다.

10뉴미디어 콘텐츠산업의 확장성에 대응하는 애니메이션 제작방안 연구

저자 : 최민규 ( Choi¸ Min-kyw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23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82-90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영상을 중심으로 한 콘텐츠제작 산업 분야는 국내에서도 매우 중요한 산업 분야이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분야로 4차 산업으로 대변되는 미래의 산업시장에서도 핵심역할을 담당할 것이라 예상된다. 특히 스마트기기를 중심으로 한 웹툰, 게임과 같은 콘텐츠가 각광을 받으면서 산업의 규모가 확장되었으며 TV를 벗어난 OTT, N스크린과 같은 뉴미디어 중심의 플랫폼의 등장과 함께 콘텐츠산업으로서의 성장세도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뉴미디어 콘텐츠는 모바일 기반의 콘텐츠 시장이 확장되면서 새롭게 구성된 콘텐츠 시장으로, 스마트 디바이스의 확대와 기존과 다른 인터렉티브 중심의 콘텐츠산업으로 다변화하면서 급격히 성장하였다. 특히 스마트기기 산업의 확장과 기술의 발전으로 TV방송에서나 가능했던 FHD 중심의 고화질 영상콘텐츠들이 개인용 스마트 디바이스에서도 편리한 시청이 가능하게 되었고 이를 중심으로 한 콘텐츠의 수요는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미디어콘텐츠 소비형태의 변화는 영화, 애니메이션은 물론 방송콘텐츠 전반에서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콘텐츠 제작사들 역시 새로운 뉴미디어 플랫폼에 대응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국내의 애니메이션 산업이 제작 투자에 대한 난항과 함께 제작된 애니메이션 콘텐츠의 배급에 대한 어려움으로 산업적인 축소를 겪고 있지만, 이러한 뉴미디어 콘텐츠로의 변화에 적절히 대응한다면 뉴미디어 콘텐츠가 가진 플랫폼의 확장성을 기반으로 지금의 문제점들을 일부 해소하고 제작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발전적 태세로 변화하는 기회로 만들 수 있다. 무엇보다 뉴미디어 콘텐츠 플랫폼을 중심으로 한 애니메이션의 제작구조 변화 및 새로운 제작방안 확립은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이 성장하기 위한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123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71권 0호 ~ 73권 0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14권 4호 ~ 14권 4호

한국기초조형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20권 1호 ~ 2020권 2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21권 6호 ~ 21권 6호

KCI등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63권 0호 ~ 63권 0호

KCI등재

강좌 미술사
55권 0호 ~ 55권 0호

KCI등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0권 4호 ~ 20권 4호

KCI후보

전시디자인연구
34권 0호 ~ 34권 0호

KCI등재

조형미디어학
23권 4호 ~ 23권 4호

KCI등재

미술사와 시각문화
26권 0호 ~ 26권 0호

도예연구
29권 0호 ~ 29권 0호

KCI등재

한국디자인포럼
69권 0호 ~ 69권 0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21권 5호 ~ 21권 5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14권 3호 ~ 14권 3호

KCI등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62권 0호 ~ 62권 0호

KCI등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0권 3호 ~ 20권 3호

KCI후보

동양미술사학
11권 0호 ~ 11권 0호

KCI후보

한국화예디자인학연구
43권 0호 ~ 43권 0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21권 4호 ~ 21권 4호

KCI등재

한국디자인포럼
68권 0호 ~ 68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