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공론화를 적용한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방안 -숙의 민주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민주시민교육을 지향하며-

KCI등재

공론화를 적용한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방안 -숙의 민주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민주시민교육을 지향하며-

Controversial Issues Classes Using the Deliberation in Social Studies for Democratic Citizenship Education

구정화 ( Koo Jeonghwa )
  • : 한국사회과교육학회
  • : 시민교육연구 52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20년 06월
  • : 1-26(26pages)

DOI


목차

Ⅰ. 서론
Ⅱ. 민주시민교육과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
Ⅲ. 숙의 민주주의와 합의적 의사소통으로서 공론화
Ⅳ. 공론화를 적용한 논쟁문제 수업 방안
Ⅴ.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이 연구는 숙의 민주주의에 기반을 둔 공론화를 적용하여 사회적 합의를 강조하는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방안을 제안하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은 민주시민 양성을 위한 역할을 하지만, 더하여 시민사회에서 강조하는 합의적 의사소통을 학생이 경험할 수 있도록 공론화를 적용한 수업방안을 모색하려는 것이다. 우선 기존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의 특징을 분석하고, 숙의 민주주의에서 강조하는 공론화의 특징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공론화를 적용한 논쟁문제 수업방안으로서 아홉 단계의 수업 과정과 그에 따른 고려사항을 제안하였다. 첫째, 논쟁문제를 제시하고 학생의 의견을 파악한다. 둘째, 협동 모둠을 구성한다. 셋째, 논쟁문제에 대한 사회적 합의의 필요성을 파악하게 한다. 넷째, 모둠별로 논쟁문제자료를 검토하게 한다. 다섯째, 모둠 내에서 논쟁문제 관련 자유로운 의견 나눔을 하게 한다. 여섯째, 모둠 내에서 무작위로 찬반 의견을 정한다. 일곱째, 모둠 내에서 토론을 진행한다. 이 과정에서 여러 번의 토론을 진행하도록 한다. 여덟째, 모둠별로 합의하지 못한 부분과 그 이유 등에 대하여 성찰하게 한다. 아홉째, 토론 과정에서 느낀 자신의 시민적 경험을 성찰하게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ways to consider the use of deliberation discussions in social studies in terms of democratic civil education. Accordingly,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Controversial Issue classes, the possibilities and limitations of the Controversial Issue classes as democratic citizenship education were analyzed, and the characteristics of deliberation emphasized in deliberative democracy were derived. On the basis of this, the following eight were suggested as considerations for the Controversial Issues classes by applying deliberation. First, it presents a controversial issue. Second, it organizes students into groups for cooperative learning. Third, the necessity of consensus and the social effect of consensus are presented in class. Fourth, before the students decide the pros and cons of a particular issue, they analyze a wealth of data to the issue/controversy. Fifth, within the group, a detailed list of questions related to the issue of controversy is made and classified into what can be agreed upon and what is to be agreed. Sixth, apply the viewpoint correction activity to have students make all of the pros and cons. Seventh, discuss several times. Eighth, after the discussion, ask students to reflect on the part of the argument made within the group that they did not agree with and why. Ninth, reflect on the student's civil experiences felt during the classes.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사회학
  • : KCI등재
  • :
  • : 계간
  • : 1598-7280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72-2020
  • : 1004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공론화를 적용한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방안 -숙의 민주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민주시민교육을 지향하며-

저자 : 구정화 ( Koo Jeonghwa )

발행기관 : 한국사회과교육학회 간행물 : 시민교육연구 52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26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숙의 민주주의에 기반을 둔 공론화를 적용하여 사회적 합의를 강조하는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방안을 제안하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은 민주시민 양성을 위한 역할을 하지만, 더하여 시민사회에서 강조하는 합의적 의사소통을 학생이 경험할 수 있도록 공론화를 적용한 수업방안을 모색하려는 것이다. 우선 기존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의 특징을 분석하고, 숙의 민주주의에서 강조하는 공론화의 특징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공론화를 적용한 논쟁문제 수업방안으로서 아홉 단계의 수업 과정과 그에 따른 고려사항을 제안하였다. 첫째, 논쟁문제를 제시하고 학생의 의견을 파악한다. 둘째, 협동 모둠을 구성한다. 셋째, 논쟁문제에 대한 사회적 합의의 필요성을 파악하게 한다. 넷째, 모둠별로 논쟁문제자료를 검토하게 한다. 다섯째, 모둠 내에서 논쟁문제 관련 자유로운 의견 나눔을 하게 한다. 여섯째, 모둠 내에서 무작위로 찬반 의견을 정한다. 일곱째, 모둠 내에서 토론을 진행한다. 이 과정에서 여러 번의 토론을 진행하도록 한다. 여덟째, 모둠별로 합의하지 못한 부분과 그 이유 등에 대하여 성찰하게 한다. 아홉째, 토론 과정에서 느낀 자신의 시민적 경험을 성찰하게 한다.

2선거법 개정에 따른 교과서의 선거교육 내용 진단

저자 : 김명정 ( Kim Myung-jung )

발행기관 : 한국사회과교육학회 간행물 : 시민교육연구 52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7-45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선거는 민주주의의 핵심적인 제도이기 때문에 정치교육에서도 중요한 내용 요소로 다루어 진다. 선거교육은 유권자가 경험하게 될 현행 선거제도를 이해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러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교과서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선거교육이 과연 현행 선거제도를 이해하는 데 적합한가를 살펴보았다. 특히 선거법 개정으로 인한 두 가지 중요한 변화인 선거 연령 18세 하향 조정과,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국정인 초등학교 『사회』와 검정인 중학교 『사회』8종 교과서에는 구체적인 선거제도에 대한 내용은 없었다. 대신 보통선거를 설명하는 내용에서 선거권 연령을 19세로 표기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수정은 필요하다. 분석의 주요 대상인 고등학교 『정치와 법』에서는 선거법 개정 이전의 제도는 모두 다루고 있지만 새로 도입된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어느 교과서에서도 다루고 있지 않았다. 선거 연령 역시 3종의 교과서에서 19세로 표기하고 있어 수정이 필요하다.

3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사회과 교육과정 시기별 학술 담론의 특징 분석 - 7차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 시기를 중심으로 -

저자 : 김재우 ( Kim Jaewoo )

발행기관 : 한국사회과교육학회 간행물 : 시민교육연구 52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47-90 (4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사회과 교육과정을 주제로 한 학술 담론들이 7차 이후의 교육과정 개정 시기별로 어떤 특징을 나타내고 있는가를 비교·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총 1,471편의 학술지 논문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잠재 디리클레 할당과 의미 연결망 분석을 활용하여 학술 담론의 주제와 의미 구조를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 총 18개의 잠재 토픽을 발견하였고, 각 토픽이 교육과정 시기에 따라 어떤 변화 양상을 보이는가를 파악하였다. 그리고 각 교육과정 시기별 핵심 키워드들의 연결망 구조도 파악하였다. 특히, 각 교육과정 시기마다 높은 출현비중을 나타내면서 꾸준하게 논의되는 담론 주제들을 발견하였으며, 동시에 특정 교육과정 시기에 두드러지는 담론 주제들을 확인하였다. 또한 핵심 키워드들이 형성하고 있는 담론의 의미 구조도 각 교육과정 시기별로 차이가 발생하였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첫째, 여기서 발견된 18개의 토픽과 핵심 키워드들을 토대로 사회과 교육과정의 학술 공론장에서 논의가 부족했던 담론은 무엇인지 파악하고, 향후 이에 대한 학술적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둘째, 사회과 교육과정의 학술 담론들이 각 시기별 국가·사회적 이슈에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점은 연구자들이 보다 균형잡힌 시각으로 교육과정과 관련된 정책적, 학문적 쟁점들을 다룰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셋째, 사회과 교육과정의 개정 또는 정책 입안 시에 학술적 쟁점 사항들을 심도 깊게 논의하고 관련된 의견들을 다각도로 수렴할 필요가 있다.

4듀이의 '반성적 사고'의 의미와 사회과교육에의 적용

저자 : 김찬미 ( Kim Chanmi )

발행기관 : 한국사회과교육학회 간행물 : 시민교육연구 52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91-112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헌트와 메트칼프(1968)는 듀이의 반성적 사고를 적극적으로 사회과교육에 적용하였는데, 이들은 반성적 사고를 실증주의적 사고로 해석하고 있다. 실증주의적 사고는 가치 용어를 측정가능한 조작적 용어로 환원시키며, 환원될 수 없는 가치를 제대로 다루지 못한다. 또한 이 문제는 학문과 경험의 분리라는 더 뿌리 깊은 이론적 문제와 연결되어 있다. 그러나 『하우 위싱크』, 『경험으로서 예술』등 듀이의 다양한 저작들을 검토해보면, '반성적 사고'는 실증주의적 사고가 아니라 논리적 진술과 사실 확인을 특징으로 하는 '과학적 사고'와 언어로 다 담을 수 없는 구체적인 대상의 질성을 포착하는 '질성적 사고'가 통합된 사고이다. 반성적 사고내에서 과학적 사고와 질성적 사고는 둘 다 중요하며, 서로가 서로에게 의존한다. 듀이의 반성적 사고를 이렇게 해석하면, 구체적인 상황에서 실천판단을 해내는 가치 탐구와 학문과 경험을 연결하는 사회과교육을 제안할 수 있다. 학문과 경험이 연결된 구체적인 사회과 수업의 모습은 학문에서 출발하는 유형에서 학생들의 직접 체험에서 출발하는 유형에 이르기까지 4가지로 제안될 수 있다.

5중학교 사회 교과서에서 다루어지는 자아 정체성에 대한 비판적 연구

저자 : 박선운 ( Park Sunun )

발행기관 : 한국사회과교육학회 간행물 : 시민교육연구 52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13-154 (4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국가 교육과정 및 사회과 교육과정에서는 자아 정체성 확립을 중요한 교육 목표 중 하나로 언급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과교육 내에서 이에 대한 논의는 충분하게 이루어지지 못했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따라 본 연구는 사회과교육에서 자아정체성의 '어떠한' 내용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방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자아 정체성을 설명하는 세 가지 이론인 일반 정체성 이론(identity theory), 사회 정체성 이론(social identity theory), 개인 정체성 이론(personal identity)을 살펴본 후, 세 이론의 관점에서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집필된 중학교 사회 교과서의 자아 정체성 관련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서 자아 정체성은 포괄적이고, 비구체적으로 서술되어 있으며, 미래의 역할 탐색을 강조하고 사회 정체성 관련 내용은 제외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자아 정체성과 관련하여 거울자아 이론이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자아 정체성 발달과 확립을 돕기 위해 사회과교육에서 자아정체성의 다양하고 통합적인 관점을 반영하며, 보다 심화된 논의가 필요함을 강조한다.

6정치사회적 이슈 스토리 기반 토론에 대한 초중고 학생들의 반응 분석: 학교 민주시민교육에의 시사점

저자 : 박윤경 ( Park Yun-kyoung )

발행기관 : 한국사회과교육학회 간행물 : 시민교육연구 52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55-196 (4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정치사회적 이슈 토론에 대한 초중고 학생들의 반응을 분석하여 학교 민주시민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이 연구에서 적용한 '정치사회적 이슈 스토리기반 토론'은 우리 사회의 실제적인 이슈를 중심으로 스토리 형태의 자료를 제시한 후, 이슈에 대한 학생들 각자의 의견을 제시할 기회를 공평하게 제공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이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을 확인하기 위해, 이슈 토론에 참여한 서울의 강남과 강북 지역의 초등학생, 중학생 및 고등학생 총 60명을 대상으로 개별 면접 및 집단 면접을 수행했다. 면접 자료는 크게 이슈 토론 방식에 대한 의견과 이슈 토론 경험에 대한 의견을 중심으로 질적 방식으로 분석했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이슈 토론 방식과 관련하여, 학생들은 자신들의 일상과 연관된 실제성 있는 주제를 인상적으로 생각하고, 스토리 형식의 자료가 실제성, 명료성, 구체성 및 토론 역량 촉진의 측면에서 강점이 있다고 평가했다. 또한, 다른 사람과 경쟁하지 않고 자기 의견을 솔직히 이야기하며 의견 변화를 허용한다는 점에서 기존 토론 방식과 차별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다음으로, 이슈 토론 경험에 대해 학생들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으로 반응했으며, 이슈에 대한 대화 및 사고 기회, 다른 의견을 듣는 기회가 되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이슈 토론을 통해 이슈에 대한 지식과 관심, 토론 능력과 선호가 증가하고 이슈에 대한 의견 변화를 경험했다고 이야기했다. 이를 통해 정치사회적 이슈 스토리 기반 토론이 '비대립적 이슈 대화를 통한 정치적 의견 형성의 장(場)'이라는 교육적 의미를 도출하고, 향후 학교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이슈 토론의 목표와 방법 측면에서 변화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7사회과 블렌디드 PBL 수업모형 설계와 개발 - 온라인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경제 수업의 구상 -

저자 : 박하나 ( Park Hana )

발행기관 : 한국사회과교육학회 간행물 : 시민교육연구 52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97-227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사회과 수업에 문제 중심 학습법을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블렌디드 PBL' 수업모형을 설계하고, 나아가 학교 현장에 이를 적극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온라인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경제 수업'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PBL과 e-PBL의 특성 및 한계를 검토하고, 블렌디드 PBL 모형 설계를 위한 이론적 논의를 전개하였다. 첫째, 사회과 블렌디드 PBL 수업이란 '사회과 수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PBL이 추구하는 학습의 원리를 반영하되, 학습의 방법 및 프로세스, 상호작용 방식, 교수자의 역할 등 다양한 학습 요소들을 결합한 수업모형'으로 이해할 수 있다. 둘째, 학습자 중심, 실생활 연계, 자기 주도적 학습 등 구성주의 학습 원리를 실현하면서, 학교 현장에 확산 적용하기 위해 블렌디드 PBL 수업모형의 단계와 주요 활동을 구체화하였다. 이 과정에서 면대면 PBL의 주요 특성과 e-PBL의 구조 및 핵심 요소를 추출하여 반영하였다. 셋째, 블렌디드 PBL 수업의 성공 요인인 교수자 역할을 지원하고,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전략으로서 온라인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아이디어를 제시하였다. 실제 개발된 온라인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블렌디드 PBL 경제수업을 구상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첫째, 블렌디드 PBL 수업 설계 가이드를 제공함으로써, 교사가 개별 교수설계자로서 역량을 갖추어야 함을 주장한다. 둘째, 외국의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함으로써, 교과 교육 전문가를 중심으로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와 온라인 프로그램의 개발을 촉구한다. 셋째, 미래형 디지털 학습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학교 시스템과 제도가 마련되어야 하며, 온라인 러닝을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폭넓은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8학교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교육원칙 연구 - 한국형 보이텔스바흐 합의를 위한 시론적 제안과 적용 -

저자 : 설규주 ( Seol Kyujoo ) , 정원규 ( Jeong Wongyu )

발행기관 : 한국사회과교육학회 간행물 : 시민교육연구 52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29-260 (3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우리나라 상황에 적합한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교육원칙 시안을 마련하고 그 정당 근거와 적용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연구에서 제안한 교육원칙과 그 정당 근거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자율성 제고' 원칙은 민주시민교육의 최소 목표로서 주권자 교육에 근거를 두고 있다. 둘째, '논쟁성 재현' 원칙은 기계적 중립으로 인한 중요한 쟁점의 학습 공백을 지양해야 한다는 점에 근거하고 있다. 셋째, '모든 학습자의 참여 구조화'는 주권자로서의 학생이 학습이나 학교 공동체 문제에 관여하는 기회를 구조적으로 가져야 한다는 점에 근거하고 있다. 넷째, '학습자 가치·태도에 대한 평가 최소화' 원칙은 점수화된 평가로 인해 학습자가 자신의 의견을 제대로 제시하지 못하는 상황을 방지해야 한다는 점에 근거를 두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교육과정, 교과서, 학교 문화 등이 개별적인 수업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이러한 원칙은 교수학습 상황 너머로까지 확장, 적용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교육원칙을 교육과정 총론, 각론, 교과서 검정 기준 등에 명시적으로 반영하거나, 민주적인 학교 문화 형성을 위한 근거로 활용하는 방식으로 적용해 보았다. 이 시론적인 원칙은 사회적 합의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민주주의 이념과 교육적 맥락에 기초한 학술적인 것으로, 향후 더욱 폭넓고 다양한 교육 당사자들의 논의를 통해 한국형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교육원칙 합의의 마중물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여성학연구
30권 2호 ~ 30권 2호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이슈페이퍼
2020권 19호 ~ 2020권 19호

KCI등재

담론201
23권 3호 ~ 23권 3호

KCI등재

도시인문학연구
12권 2호 ~ 12권 2호

KCI등재

사회와 역사(구 한국사회사학회논문집)
127권 0호 ~ 127권 0호

KCI등재

공간과 사회
73권 0호 ~ 73권 0호

Journal of Migration and Social Integration (JMSI)
5권 2호 ~ 5권 2호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이슈페이퍼
2020권 16호 ~ 2020권 18호

KCI등재

시민교육연구
52권 3호 ~ 52권 3호

KCI등재

주관성 연구
52권 0호 ~ 52권 0호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이슈페이퍼
2020권 13호 ~ 2020권 15호

KCI등재

사회과학연구
46권 2호 ~ 46권 2호

KCI등재

융합사회와 공공정책(구 공공정책과 국정관리)
14권 2호 ~ 14권 2호

KCI등재

다문화와 평화
14권 2호 ~ 14권 2호

KCI후보

사회과학연구
33권 1호 ~ 33권 1호

KCI등재

지역과 세계(구 사회과학연구)
44권 2호 ~ 44권 2호

사회과학연구
13권 2호 ~ 13권 2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28권 3호 ~ 28권 3호

KCI등재

조사연구
21권 3호 ~ 21권 3호

KCI등재

민족연구
76권 0호 ~ 76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