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구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지체장애인의 장애수용과 삶의 의미에 미치는 효과

KCI등재SCOUPUS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지체장애인의 장애수용과 삶의 의미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A Group Art Therapy Program on Disability Acceptance and Meaning of Life

정재원 ( Jung Jae-won )
  • :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구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
  • :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63권3호
  • : 연속간행물
  • : 2020년 07월
  • : 197-226(30pages)

DOI


목차

Ⅰ. 서 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지체장애인의 장애수용과 삶의 의미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연구대상은 M시의 장애인지원센터를 이용하는 지체장애인 중 장애교육교사의 관찰결과를 바탕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각 5명을 선별하였다.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2018년 3월 7일부터 5월 9일까지 주 1회 100분씩총 10회기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장애수용 척도와 삶의 의미 척도를 사용하여 사전검사와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윌콕슨 부호 순위 검정(Wilcoxon Signed Rank Test)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지체장애인의 장애수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집단미술치료가 지체장애인의 삶의 의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지체장애인의 심리적, 정신적, 사회적 욕구를 이해하였으며, 지체장애인의 장애수용과 삶의 의미를 위한 경험적 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를 갖는다.
Purpose: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 group art therapy on acceptance of disabilities and meaning of life of people with disabilities. Method: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selected from the observations conducted by disability education teacher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selected among people with physical disabilities using the Disabled Support Center in M City. Five members of experimental groups and control groups were selected based on the observations. The group lower cases had been held a total of 10 times (100 minutes of session) and once a week from March 7 to May 9, 2018. As a research tool, the Disability Acceptance Scale and the Meaning of Life Scale were used. The tests were conducted before and after the lower cases. Collected date were analyzed using the Wilcoxon Signed Rank Test. Results: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lower cases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lower cases of physical disabilities. Second, Group Art Therapy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Meaning of Life of physical disabilities. Conclu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helped to understand the psychological, mental, and social needs of physical disabilities, and provided empirical data on physically disabled peoples' Disability Acceptance and Meaning of Life.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등재
  • : SCOPUS
  • : 계간
  • : 2288-3843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81-2020
  • : 1136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미국 브릿지스쿨의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맞춤형 보조공학 서비스 사례를 분석하는 것이었다. 연구방법: 연구설계는 질적연구방법 중 복합사례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자료는 참여 관찰, 현장 문서자료, 특수교사, 언어재활사, 보조공학사와의 면담 자료를 통해 수집되었다. 사례 학생은 초등학급에 재학 중이며 복합의사 소통장애를 가지고 있는 뇌성마비 학생 7명이었다. 연구결과: 첫째, 브릿지스쿨의 보조공학서비스는 IEP 회의를 통한 보조공학기기 구입, 교육과정 운영과 학교 일과 속에서 지속적이고 개방적으로 이루어지는 학생에 대한 보조공학기기 평가 및 적용, 교사와 부모에 대한 보조공학기기 교육, 개별 학생을 위한 맞춤형의 보조공학기기 변형 및 수리를 포함하는 보조공학기기 관리 및 지원이 서로 맞물려 끊임없이 이루어지는 과정이었다. 둘째, 브릿지스쿨에서 보조공학서비스는 교육과정 운영과 학교 일과 속에서 학생들이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었다. 보조공학서비스 제공의 영역은 학업활동에의 참여, 의사소통과 상호작용 증진, 적절한 착석과 자세 제공, 자기주도적 하지 가동성의 증진 및 일상생활 활도에의 참여를 위한 것으로 분류되었으며 모두 학생 맞춤형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는 한국에서 장애학생을 위한 보조공학서비스 체제 개발에 많은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목적: 장애아동 양육시설에서 성장한 뇌성마비 대학생의 성장배경을 알아보기 위하여 구술 생애사 연구로 수행하였다. 연구방법: 연구 참여자는 초등특수교육과 4학년에 재학중인 뇌성마비 대학생이었다. 연구자는 연구 참여자와 1주일에 한 번씩 만나서 5회의 개별 면담으로 진행하였다. 반구조화 질문지를 활용하여 5개의 질문에 대한 구술 내용을 정리하였다. 연구결과: 부모에 대한 기억은 없었으며, 성장한 요양원과 재활원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었다. 보육교사를 부모처럼 생각하면서 성장하였으며, 특수교사의 전문성 및 도움으로 자아정체성과 초등특수교사의 꿈을 가지게 되었다. 대학교 입학 후의 학업에 대한 어려움은 본인의 의지로 극복하였으며, 동기생 및 선후배와의 소통을 통하여 좋은 특수교사가 되기 위한 계기를 확고하게 만들어 갈 수 있었다. 대학교에서의 친구와 맺었던 우정과 사회 및 국가의 지원 등으로 미래의 자유를 보다 현실화할 수 있었음을 회고하였다. 결론: 보육교사 및 특수교사의 역할과 사명감 등에 따라서 뇌성마비 학생의 미래가 달라질 수 있음을 이 연구에서는 제안하고 있다.

3중도장애 학생을 위해 가상현실 기술을 적용한 국내 중재연구의 분석

저자 : 박순희 ( Bak Sunhi ) , 이성아 ( Lee Seong-a )

발행기관 :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구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63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59-75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서 발표된 중도장애 학생을 위해 가상현실기술을 적용한 중재 연구를 고찰하여 중도장애 학생에게 적용된 가상현실 적용 연구 추세와 효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이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중도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한 논문 15편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고, PICO(Patient, Intervention, Comparison, Outcome)방식을 적용하여 체계적으로 검토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학생이 대부분이었으며 장애유형별로 보면 지적장애와 뇌성마비 학생이 가장 많았다. 가상현실 기술로 삼인칭 가상현실과 몰입형 가상현실이 많이 쓰였고, 동기유발전략, 정보제시전략, 프로그램참여 전략이 중재에서 사용되었다. 연구설계로 집단간 비교설계와 단일대상연구가 사용되었고, 중재 효과가 ICF의 신체 기능 및 구조 그리고 활동과 참여에서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 아직 국내에서는 중도장애 학생을 위한 실질적인 VR 적용 중재를 개발하고 다양한 영역에서의 효과를 입증한 연구는 소수에 불과하다. 따라서 중도장애학생을 위해 국제 기능·건강·장애분류(ICF) 체계의 다양한 영역에서 성과를 보장할 수 있는 가상현실 기반 중재 개발이 요구된다.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목적: 이 연구는 중도 지체ㆍ뇌병변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탐색함으로써 장애인 평생교육 발전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방법: 2017년 장애인실태조사 원자료 중 중도 지체ㆍ뇌병변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자료를 활용하였고, 중도 지체ㆍ뇌병변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를 종속변수로 중도 지체ㆍ뇌병변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21개변인을 독립변수로 각각 설정하여 로지스틱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중도 지체ㆍ뇌병변장애인의 혼자서 외출 가능 유무, 우리나라의 장애인 차별 정도에 대한 인식, 여가활동 참여 경험, 복지기관 이용 경험이 중도 지체ㆍ뇌병변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탐색되었다. 결론: 따라서 중도 지체ㆍ뇌병변장애인의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서는 보조인력, 보조기기 지원 등과 같이 평생교육 참여에 필요한 인프라 구축은 물론, 이들의 평생교육 참여의사를 저해하는 요인을 고려하여 중도 지체ㆍ뇌병변장애인의 평생교육 활성화 정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중도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긍정적 행동지원을 실행한 국내 실험연구의 전반적 동향을 살펴보고 연구의 질적 수준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총 21편의 국내 학술지 논문을 선정하여 연구 참여자, 실험설계, 독립변인, 종속변인의 분석을 통해 연구의 전반적인 특성을 분석하였고, CEC 질적지표를 적용하여 연구들의 질적 수준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연구 참여자의 장애 영역은 자폐범주성장애와 지적장애였고, 연령은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 1편을 제외한 나머지 연구에서 초등, 중등, 고등학생이 고르게 분포하였다. 둘째, 실험설계는 행동간 중다기초선 설계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으며, 대부분의 연구가 중재 종료 후 유지와 사회적 타당도를 측정하였다. 반면 일반화를 측정한 연구는 4편에 불과하였다. 셋째, 연구의 중재요소를 살펴본 결과, 선행 및 배경사건 중재는 선호활동이나 사진 제시, 대체행동교수는 의사소통표현기술 교수, 후속 결과중재는 즉각적 칭찬과 대체행동 촉진이 가장 많았다. 넷째, 종속변인은 많은 연구에서 수업참여행동, 수업방해행동, 공격행동을 목표행동으로 설정하였다. CEC 질적지표 분석 결과 11편의 논문이 질적지표 총점의 80% 이상(총점 46점 중 36.8점)을 충족시켰다. 결론: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중도장애 학생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실행한 국내 연구를 논의하였고, 후속 연구의 방향을 제언하였다.

6건강한 사람들의 세계에서 병(病)을 가진 사람의 장애 경험 탐구

저자 : 조주희 ( Cho Joohee ) , 박문석 ( Park Moon Seok )

발행기관 :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구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63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31-166 (3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목적: 이 연구는 병(病)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이 경험하는 장애와 그 의미를 탐구하고자 한 내러티브 연구이다. 생애 과정을 통해 가정, 의료, 학교, 사회에서 나타나는 장애 경험과 몸에 대한 탐구를 통해 궁극적으로 사회적 맥락에서 장애의 의미를 찾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이 연구는 장애 경험과 그 의미를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방법으로 생활담 연구를 선택하였고 연구참여자가 직접 작성한 장애 경험에 관한 글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장애 경험은 가족으로부터의 분리, 모든 것으로부터의 보호,'정상'으로의 압박, 자신으로부터의 소외, 완벽한 몸으로부터의 구별, 사회적 삶에서의 주변화, 여성주의적 (feministic) 모습에 대한 압박으로 주제화되었다. 그리고 병(病)을 가진 몸에 대한 연구참여자의 체험은 '고통 받는 몸'과 '몸을 통제할 수 있다는 환상'으로 주제화되었다. 이 과정 속에서 연구참여자가 경험한 장애의 의미는 '다르고 부족하고 의존적인 것' 그리고 '통제할 수 있고 고쳐야만 하는 것'으로 이해하였다. 결론: 이 연구는 장애 경험을 연구참여자의 사례를 통해 드러냄으로써 병(病)을 가진 당사자가 경험하는 장애의 의미를 사회적 맥락에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7지체장애학생의 소셜로봇 사용 양상 및 만족도 분석

저자 : 송승민 ( Song Seung Min ) , 김은하 ( Kim Eun Ha ) , 곽정란 ( Kwak Jeong Ran )

발행기관 :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구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63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67-196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목적: 이 연구는 지체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소셜로봇의 사용 양상과 만족도를 분석하여 특수교육 분야에서 소셜로봇 활용의 다양성과 사용자 니즈에 기반한 소셜로봇 개발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하여 지체장애학생 5명을 선정하여 소셜로봇을 가정에서 9주간 사용한 후 사용 양상과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먼저 사용 양상은 로그데이터에 기반하여 기술통계와 의미 연결망 분석을 실시하였다. 만족도 조사는 지체장애 학생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소셜로봇 사용 양상분석 결과는 첫째 프로그램 서비스 분석에서 음성명력 서비스 사용 빈도가 가장 높았고, 그 외 22개 서비스는 5%미만 수준에서 근소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신체적 접촉은 긍정적 접촉의 5가지 유형 중 왼쪽 머리가 가장 높았고, 왼쪽 다리가 가장 낮았다. 부정적 접촉은 3가지 유형 중 관절 꺾임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대화유형은 성공적인 상호작용과 적절하지 않은 상호작용으로 크게 구분되었으며, 적절한 내용이지만 지연된 상호작용과 적절성 판단이 어려운 상호작용의 유형도 나타났다. 소셜로봇 만족도 분석결과는 첫째,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는 재이용 의도, 선명감, 인터페이스 품질, 시스템 품질, 불쾌감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 면담 결과로 도출된 주제는 새로운 놀이문화, 소셜로봇과의 정서적 교감, 시스템품질로 인한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결론: 지체장애학생의 소셜로봇 사용 양상과 만족도 분석을 통하여 특수교육 분야에서 소셜로봇 활용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수교육 분야에서 소셜로봇을 적용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지체장애인의 장애수용과 삶의 의미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연구대상은 M시의 장애인지원센터를 이용하는 지체장애인 중 장애교육교사의 관찰결과를 바탕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각 5명을 선별하였다.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2018년 3월 7일부터 5월 9일까지 주 1회 100분씩총 10회기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장애수용 척도와 삶의 의미 척도를 사용하여 사전검사와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윌콕슨 부호 순위 검정(Wilcoxon Signed Rank Test)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지체장애인의 장애수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집단미술치료가 지체장애인의 삶의 의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지체장애인의 심리적, 정신적, 사회적 욕구를 이해하였으며, 지체장애인의 장애수용과 삶의 의미를 위한 경험적 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를 갖는다.

9예비특수교사의 다양성 수용도가 학업적 흥미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저자 : 박수경 ( Park Soo-gyung ) , 권보민 ( Kwon Bo-min )

발행기관 :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구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63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27-241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특수교사의 다양성 수용도가 학업적 흥미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의 연구대상은 G도, B시에 소재하고 있는 예비특수교사 192명의 데이터를 이용했으며, 다양성 수용도와 학업적 흥미, 진로준비행동 설문지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이용하였다. 자료분석은 PASW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특수교사의 다양성 수용도는 학업적 흥미의 하위 변인인 상황적 흥미와 개인적 흥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양성 수용도는 직업준비행동 하위변인인 정보수집활동, 도구 구비활동, 목표 달성 활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이러한 결과는 예비특수교사에게 있어 다양성 수용도는 특수교사로서 나아가야 할 학업에 있어 흥미를 느낄 수 있으며, 진로를 준비하는데 있어서도 중요한 변인임을 나타낸다. 따라서 예비특수 교사의 다양성 수용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장애학생에 대한 여러 요구 및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학업에 있어 다양성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 향상을 위한 교육적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며, 실습위주의 수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휴먼웨어 연구
3권 1호 ~ 3권 1호

D-수학교육연구
23권 3호 ~ 23권 3호

KCI등재 SCOUPUS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63권 4호 ~ 63권 4호

KCI등재

한국교육사학
42권 3호 ~ 42권 3호

한국수학교육학회 뉴스레터
36권 5호 ~ 36권 5호

KCI등재

다문화교육연구
2권 1호 ~ 6권 2호

KCI등재

교육철학
76권 0호 ~ 76권 0호

KCI등재

다문화교육연구
6권 3호 ~ 8권 4호

KCI등재

한국초등교육
31권 3호 ~ 31권 3호

KCI등재

중등교육연구
68권 3호 ~ 68권 3호

KCI등재

다문화교육연구
10권 1호 ~ 9권 4호

KCI등재

교육공학연구
36권 3호 ~ 36권 3호

KCI등재

다문화교육연구
1권 1호 ~ 13권 3호

KCI등재

정서·행동장애연구
36권 3호 ~ 36권 3호

KCI등재

특수아동교육연구
22권 3호 ~ 22권 3호

KCI등재

교육인류학연구
23권 3호 ~ 23권 3호

KCI등재

초등도덕교육
69권 0호 ~ 69권 0호

KCI등재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25권 3호 ~ 25권 3호

KCI등재

유아교육연구
40권 5호 ~ 40권 5호

KCI등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6권 3호 ~ 26권 3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