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국토지리학회(구 한국지리교육학회)> 국토지리학회지> 주민 참여와 연계한 스마트 안전 도시를 위한 공간 빅데이터 전략 연구

KCI등재

주민 참여와 연계한 스마트 안전 도시를 위한 공간 빅데이터 전략 연구

Spatial Big Data Strategy for Smart Safer City in Connection with Citizen Participation

최준영 ( Choi Junyoung ) , 이정윤 ( Lee Jungyoon ) , 안재성 ( Ahn Jaeseong )
  • : 국토지리학회(구 한국지리교육학회)
  • : 국토지리학회지 54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20년 06월
  • : 165-177(13pages)

DOI


목차

I. Introduction
II. Methods
III. Case Study: Analysis of Pedestrian Security and Selection of CCTV Location
IV. Discussion
V. Conclusions
References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UN의 신도시의제를 도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측정 또는 모니터링하거나 구현하는 다양한 연구가 있어 왔다. 이 연구는 신도시의제 중 도시 안전과 관련한 내용을 측정 및 분석하고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공간 빅데이터 플랫폼 기반의 분석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분석 프레임워크는 증거 기반 정책 수립을 위한 진단 및 분석도구로 공간 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하고 커뮤니티 맵핑 기법을 기반으로 주민 참여를 유도한다. 사례 연구에서는 청주시를 대상으로 보행자 안전을 위한 CCTV 입지를 선정하는데, 입지는 보행자 도로의 안전도를 공간 분석하여 결정하였다. 결과 해석 과정에서는 분석 결과를 일반 시민들이 평가하는 위험 지역과 비교하였다. 사례 연구에서는 주민 참여형 커뮤니티 맵핑과 공간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는 증거 기반 정책 지원이 효과적으로 연계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이 연구 결과는 주민 참여가 보장되는 환경에서 증거 기반의 도시 정책을 수립하는데 공간 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하는 참조 모델로 활용될 수 있다.
Various studies have been performed to measure, monitor, and implement the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and new urban agenda (NUA) of the UN based on urban big data. This study proposes a spatial big data platformbased analysis framework that can measure and analyze indexes related to a safe city as an implementation of the SDGs and NUA and create the corresponding policies. This analysis framework utilizes the spatial big data platform as a diagnostic and analysis tool for evidence-based policy adoption and guarantees citizen participation by a community mapping technique. The case study carried out assessed the risk of pedestrians in Chungju city, Korea and selected CCTV locations, which were determined through the spatial data-based analysis of pedestrian road security. The results of the analysis were compared with the citizens’ opinions about dangerous areas. The results confirmed the feasibility of the analysis framework that links community mapping with the spatial big data platform and supports evidence-based policy adoption based on spatial big data. In the future, this analysis framework could be used as a reference framework for the adoption of evidence-based policies and the implementation of urban big data platforms guaranteeing citizen participation.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인문지리
  • : KCI등재
  • :
  • : 계간
  • : 1225-3766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73-2020
  • : 1256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한국 마천루의 역사와 상징성

저자 : 구동회 ( Donghoe Koo )

발행기관 : 국토지리학회(구 한국지리교육학회) 간행물 : 국토지리학회지 54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04-116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한국에서 근대적 마천루의 역사는 1960년대에 시작되었다. 이 논문에서는 한국 마천루의 역사와 상징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높이가 150m 이상인 최초의 마천루는 1980년대에 완공되었으며, 2000년대 이후 마천루의 완공 동수는 급증하였다. 서울은 언제나 한국 마천루의 중심지였지만, 서울의 마천루가 차지하는 비중은 감소하는 추세를 보인다. 마천루 건설은 전국적으로 확산하지 않고 일부 도시나 권역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인다. 세계적인 추세와 마찬가지로, 2000년대 이후 업무용 마천루의 비율이 감소하고 주거용 마천루의 비율이 급증하면서 양자의 비중은 역전되었다. 한국 마천루의 역사에서, 10년 이상 '최고층 마천루'의 상징성을 보유했던 마천루로는 63빌딩(1985~2003)이 유일하다. 서울과 부산은 한국 마천루의 중심지이다. 서울은 '한국 최고층 마천루'의 중심지였고, 지금도 그러하다. 2000년대 이후 부산이 새로운 마천루의 중심지로 부상하였다. 서울은 한국 최초의 최고층 마천루가 건설된 도시이고, 한국에서 가장 많은 마천루가 분포하는 도시이다. 부산은 서울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마천루가 분포하는 도시이다. 높이가 400m 이상인 마천루가 분포하는 도시는 서울과 부산뿐이다.

2커뮤니티 중심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한 크라우드펀딩 활용 성과와 시사점 - 영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

저자 : 박경문 ( Kyoungmoon Park ) , 안태선 ( Taesun An )

발행기관 : 국토지리학회(구 한국지리교육학회) 간행물 : 국토지리학회지 54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17-134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영국의 크라우드펀딩을 활용한 커뮤니티 중심 도시재생의 운영체계 및 성과 고찰을 통해 국내의 도입 필요성과 시사점을 제시한 논문이다. 주요 분석내용은 크라우드펀딩 온라인 플랫폼 운영체계, 연도별 및 사업유형별 성과, 참여 주체의 규모, 역할, 특성, 재정분담 비중 등의 검토이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기존 국내 도시재생 사업방식인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과 크라우드펀딩 방식을 6개의 항목으로 구분하여 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의 기존 커뮤니티 중심도시재생 사업방식을 보완 및 병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서 크라우드펀딩 방식의 필요성과 의의를 강조하였다.

3한국 지방정부 ODA의 공간적 확산 특성과 시사점

저자 : 이정윤 ( Jung-yoon Lee ) , 안재성 ( Jae-seong Ahn )

발행기관 : 국토지리학회(구 한국지리교육학회) 간행물 : 국토지리학회지 54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35-149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국 지방정부 ODA의 지역적 차별성을 밝히고 이의 공간적 확산 패턴과 시사점을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지방정부의 '재정 가용성' 및 '재정 자율성'을 고려하여 분석한 결과 국내 광역지자체 중 경북, 강원, 인천 등의 ODA 사례가 주목되었는데, 이들 지자체의 ODA 특성은 '정책 확산 및 개발', '정치적 목적', '지역 이미지 제고' 등 ODA 동기를 밝혔던 선행연구의 논의들과 연관하여 이해할 수 있다. 우리나라 지방정부 ODA의 공간적 확산 패턴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비교적 균등하게 이루어지는 국가 전체 ODA와는 달리, 대부분 지리적으로 인접한 국가들을 중심으로 수행되고 있었다. 하지만, 원격지 국가라도 지방정부와의 친밀도나 특수한 정책 목표에 따라 지방정부의 ODA가 집중되는 예외적인 사례가 확인되었다. 향후 다양한 분석기법을 활용한 학제간 연구가 수행된다면, 중앙정부는 물론 지방정부 차원의 국제협력 활동에 대한 이해의 폭이 더욱 넓어질 수 있을 것이다.

4이중차분법에 의한 도시재생사업의 아파트 가격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서울시 수유1동과 수유2동의 비교 -

저자 : 박대근 ( Daekeun Park ) , 김흥순 ( Heungsoon Kim )

발행기관 : 국토지리학회(구 한국지리교육학회) 간행물 : 국토지리학회지 54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51-163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정책평가방법의 하나인 이중차분법을 이용하여 도시재생사업 선정이 대상 지역과 인근 지역에 위치한 아파트 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2017년 2월에 '도시재생사업 대상 지역'으로 선정된 '수유1동' 과 비교 지역인 인근의 '수유2동'으로 선정하였다. 자료는 아파트 실거래가격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수유1동은 사업 선정 이후의 가격이 선정 이전 시점의 가격보다 4.7%p 상승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비교지역인 수유2동과 비교한 분석결과에서도 총 1.1%p~1.2%p 상승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도시재생사업 선정이 대상 및 인근지역 아파트 가격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다만 부동산 가격이 지역적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도시재생사업 선정에 의한 과도한 기대심리에 의존하여 사업을 추진하기보다는 사업 선정 이후 체계적인 정비 및 추진전략이 필요하며, 사업시행 과정상에서도 심도 있는 평가 및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5주민 참여와 연계한 스마트 안전 도시를 위한 공간 빅데이터 전략 연구

저자 : 최준영 ( Choi Junyoung ) , 이정윤 ( Lee Jungyoon ) , 안재성 ( Ahn Jaeseong )

발행기관 : 국토지리학회(구 한국지리교육학회) 간행물 : 국토지리학회지 54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65-177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UN의 신도시의제를 도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측정 또는 모니터링하거나 구현하는 다양한 연구가 있어 왔다. 이 연구는 신도시의제 중 도시 안전과 관련한 내용을 측정 및 분석하고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공간 빅데이터 플랫폼 기반의 분석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분석 프레임워크는 증거 기반 정책 수립을 위한 진단 및 분석도구로 공간 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하고 커뮤니티 맵핑 기법을 기반으로 주민 참여를 유도한다. 사례 연구에서는 청주시를 대상으로 보행자 안전을 위한 CCTV 입지를 선정하는데, 입지는 보행자 도로의 안전도를 공간 분석하여 결정하였다. 결과 해석 과정에서는 분석 결과를 일반 시민들이 평가하는 위험 지역과 비교하였다. 사례 연구에서는 주민 참여형 커뮤니티 맵핑과 공간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는 증거 기반 정책 지원이 효과적으로 연계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이 연구 결과는 주민 참여가 보장되는 환경에서 증거 기반의 도시 정책을 수립하는데 공간 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하는 참조 모델로 활용될 수 있다.

6뉴어바니즘의 한국형 모델 제안

저자 : 이자원 ( Jawon Lee )

발행기관 : 국토지리학회(구 한국지리교육학회) 간행물 : 국토지리학회지 54권 2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79-195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20세기 후반 제시된 뉴어바니즘 계획 사조는 도시문제의 해결과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공동체 디자인 아이디어를 제시해 주었다. 지역성이 특화된 작은 단위의 계획과 잘 갖추어진 디자인, 그리고 이를 마련하기 위해 시민을 중심으로 한 소통적 협력적 체계와 설계, 전문가의 지원에 따라 지역의 가능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전략이 뉴어바니즘의 주요 원칙이다. 시대별로 도시계획 사조는 경제 사회 환경 측면에서 인간 사회의 변화와 특성을 담기 위한 노력을 진행해 왔다. 인류의 진화과정을 수용하기 위해 시대적 지역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최선의 계획들이 시도 되어 왔고, 지금까지의 계획의 변천은 현재의 도시문제 접근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뉴어바니즘의 상징적 모델이 되는 영국의 어반빌리지 계획과 미국의 뉴어바니즘 디자인의 적용 사례를 분석하고, 한국 도시 혹은 작은 규모 도시공동체와 어떻게 구별이 되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한국은 오랫동안 공유에 대한 인식이 사회적 가치로 남아있고, 특히 재래 시장이 입지한 지역들은 장소적 접근성과 안정한 도시구조 발달에서 여러 가지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미 도시활성화와 재생 등에 활용이 되는 영국과 미국의 뉴어바니즘 사례에 이어 한국에서의 뉴어바니즘적 계획에 적용할 수 있는 원칙을 모색하고자 한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중국사회과학논총
3권 1호 ~ 3권 1호

KCI등재

국제지역연구
25권 1호 ~ 25권 1호

KCI등재

동남아연구
30권 3호 ~ 30권 3호

KCI등재

한중사회과학연구
58권 0호 ~ 58권 0호

KCI후보

수완나부미
13권 1호 ~ 13권 1호

KCI등재

중앙아시아연구
25권 2호 ~ 25권 2호

KCI등재

Mediterranean review
13권 2호 ~ 13권 2호

KCI등재

미국학
43권 2호 ~ 43권 2호

KCI등재

한국사진지리학회지
30권 4호 ~ 30권 4호

KCI등재

현대중국연구
22권 3호 ~ 22권 3호

KCI등재

한국도시지리학회지
23권 3호 ~ 23권 3호

KCI등재

한국지리학회지
9권 3호 ~ 9권 3호

KCI등재

국토지리학회지
54권 4호 ~ 54권 4호

KCI등재

유럽사회문화
25권 0호 ~ 25권 0호

KCI등재

한국도서연구
32권 4호 ~ 32권 4호

KCI등재

지중해지역연구
22권 4호 ~ 22권 4호

Acta Via Serica
5권 2호 ~ 5권 2호

성균차이나브리프
8권 4호 ~ 8권 4호

KCI등재

러시아연구
30권 2호 ~ 30권 2호

KCI등재

스페인라틴아메리카연구
13권 2호 ~ 13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