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산업진흥원> 산업진흥연구> 투자 및 육성지원이 지역내총생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빅 데이터 실증분석

KCI후보

투자 및 육성지원이 지역내총생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빅 데이터 실증분석

Big Data Empirical Analysis on the Impact of Investment and Nurturing Support on Gross Regional Product

안동규 ( Dong-gyu An ) , 신충호 ( Choong-ho Shin )
  • : 산업진흥원
  • : 산업진흥연구 5권3호
  • : 연속간행물
  • : 2020년 07월
  • : 45-51(7pages)

DOI


목차

1. 서론
2. 선행연구
3. 연구설계
4. 실증분석
5. 결론
References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투자 및 육성지원이 지역내총생산에 미치는 영향력을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지역내총생산(GRDP)은 각 지역의 생산규모·지출수준·소득수준·산업구조 등을 집약적으로 내포하고 있는 지수로써, 지역경제 분석 및 국가의 정책수립에 활용하는 중요한 자료이다. 국가의 주요 국정과제를 올바르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지역경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는데, 이로 인해 최근 지역내총생산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해외투자는 투자유치국의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당하여, 이에 대한 많은 실증분석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투자 및 국내육성지원이 지역내총생산에 미치는 영향력을 상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전체적으로 투자와 지원이 지역내총생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This study analyzed the influence of investment and fostering support on gross regional product by utilizing big data using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Gross regional product (GRDP) is an index that intensively contains the production scale, expenditure level, income level, and industrial structure of each region, and is an important data used for regional economic analysis and national policy establishment. In order to properly carry out the country's major national tasks, it is necessary to accurately grasp the regional economy, and as a result, interest in regional gross domestic product is rapidly increasing. In particular, foreign investment has a significant impact on the economy of the host country, and many empirical analyzes are being conducted. In this study,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to examine the influence of foreign investment and domestic development support on gross regional product, and as a result, it was concluded that investment and support as a whole had a positive effect on gross regional product.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기타(사회과학)
  • : KCI후보
  • :
  • : 계간
  • : 2466-1139
  • : 2714-013X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16-2021
  • : 157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대한민국 근로자의 근로시간 분석연구

저자 : 백재욱 ( Jai Wook Baik )

발행기관 : 산업진흥원 간행물 : 산업진흥연구 5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10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2006년 1차, 2010년 2차, 2011년 3차, 2014년 4차 근로환경조사(KWCS) 결과를 바탕으로 2000년대 중반부터 약 10년에 걸쳐 직업별, 고용계약기간별, 직장 유형별, 최종학력별로 우리나라 근로자의 근로시간이 어떻게 변했는지 살펴보았다. 아울러 우리나라의 근로환경조사(KWCS)와 유럽의 2010년 5차 근로환경조사(EWCS) 결과를 비교하였다. 주당 근로시간의 경우 2000년대 중반부터 근래에까지 줄어들었지만 유럽의 근로시간보다는 아직도 더 길다. 직업별로는 서비스종사자와 판매종사자가 전문가보다, 민간부문이 공공부문 및 비영리단체보다, 그리고 저학력자가 고학력자보다 근로시간이 더 길다.

2미국과 일본 마을기업의 법 제도에 관한 연구

저자 : 두성림 ( Cheonglin Du ) , 권주형 ( Ju-hyoung Kwon ) , 최호규 ( Ho-gyu Choi )

발행기관 : 산업진흥원 간행물 : 산업진흥연구 5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1-22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에 선진국은 저출산율과 고령화, 급격한 인구 이동 그리고 급속한 도시화와 산업화 등의 문제로 인하여 공동체 의식이 약화되고 있는 상황에 처해 있다. 이에 따라 미국, 일본같은 선진국에서 주민 지방자치 참여는 지역단위별로 공동체조직을 형성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과 일본 마을기업의 법 제도를 중심으로 사례를 살펴보고, 사례의 분석결과에 적용가능서과 시사점으로 제시하고 하였다. 구체적으로 첫째,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마을기업의 개념과 등장배경 그리고 유형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둘째, 미국과 일본 마을기업의 제도적 특성에 대해 검토하였다. 셋째, 미국 시애틀시와 일본 동경도 세타가야구 등 마을기업 법 제도 사례를 분석하였다. 넷째, 연구 결과에 따라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나타났다. 첫째, 전담행정조직의 설치와 세분화해야 한다. 이는 각 지역별로 적합한 행정서비스 지원을 위해 출장소를 설치하고 마을 만들기를 지원하는 세분화된 조직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둘째, 자주적인 재원을 확보해야 한다. 즉, 마을 만들기 사업을 할 때 재정적 지원에 의존하지 않고 자주적 재원을 지속적으로 확보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셋째, 단계적인 사업 실행해야 한다. 이는 단계적 사업 시행을 통하여 주민들의 활동을 지원하고 지속적인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 넷째, 지역사회의 대학 및 특성화고등학교가 함께 사회혁신과 같은 지역혁신을 위한 프로그램을 같이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어야 한다.

3소득보장정책에 따른 노후소득 확충방안에 관한 연구

저자 : 김남중 ( Nam-jung Kim ) , 최영수 ( Young-su Choi )

발행기관 : 산업진흥원 간행물 : 산업진흥연구 5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3-29 (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노인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서는 현재 실시되고 있는 소득보장정책을 보다 강화하여 노인들에게 적용 가능한 노후소득 확충방안을 제시하였다. 소득보장정책이란, 일정 생활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소득을 보장하는 정책을 말한다. 실업·질병·재해에 의해 수입이 중단될 때, 또는 노령에 의한 퇴직이나 부양자의 사망 등에 의해 수입이 상실될 때, 출생·사망 등에 수반하는 지출이 발생할 때, 일정 생활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소득을 보장해주는 정책이다. 연구 결과, 노후소득보장 확충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노후소득보장을 위한 기초연금의 단계적 인상이 필요하다. 둘째, 국민연금의 소득보장기능을 보다 더 강화해야 한다. 셋째, 다층노후소득보장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넷째, 노인일자리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노인들에 대한 소득보장정책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현재 실시되고 있는 노인소득보장제도에 대한 재점검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그런 후 이에 대해 점진적으로 노후소득을 보장해주는 방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4환대산업 기업의 자본구조결정요인

저자 : 곽세영 ( Seyoung Guahk )

발행기관 : 산업진흥원 간행물 : 산업진흥연구 5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31-36 (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호텔업, 숙박업 그리고 관광업에 종사하는 기업들의 자본구조가 어떤 요인들에 의해서 결정되는가를 탐색하기 위해 2000년부터 2019년까지 한국의 환대산업 기업들을 대상으로 실증적 분석을 하였다. 자본구조이론과 기존연구들에서 제시된 몇 가지 설명변수들을 이용하여 종속변수인 레버리지와의 회귀분석을 하였다. 표본기간 전체와 글로벌 금융위기라는 특수한 기간을 제외하고 그 이전과 이후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판매비용, 수익성 및 기업규모의 회귀계수가 각각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을 나타냈으며, 이 중에서 특히 기업규모의 계수는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한 기존연구에서 보고된 정(+)의 관계와 정반대인 음(-)으로 나타나 환대산업의 특수성을 나타낸 것으로 추정된다.

5방위산업 R&D 지체상금 제도 개선방안 연구

저자 : 김선영 ( Sun-young Kim )

발행기관 : 산업진흥원 간행물 : 산업진흥연구 5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37-44 (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현재 방위산업 R&D 특성이 반영되지 못한 지체상금 제도를 적용하고 있어 방산업체의 경영악화 및 전력화 지연 등 문제가 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방위산업 R&D 특성이 반영된 지체상금 제도 개선방안을 연구하여 방위산업 발전과 효율적으로 전투력 증강을 추진하는데 기여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는 방위산업 R&D 특성, 국가 R&D, 지체상금율, 감면 및 면제 절차와 기존연구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지체상금 부과 실태 및 지체 원인분석 등을 기초로 델파이 기법을 적용하여 개선방안을 연구하였다. 최신 기술이 적용되어 성공여부가 불투명한 방위산업 R&D에 상용품 '제조·구매' 기준을 적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연구되었다. 연구결과 지체 발생 방지 방안으로 우수 기술 보유 업체 선정 등 4개의 방안과 지체가 발생 시 합리적 처리를 위해 지체상금 경감 및 차등 적용 등 3개의 방안이 도출되었다. 방위산업 R&D의 특성으로 인해 방위사업법에 의해서 업무가 진행되는 것처럼 마찬가지로 지체상금 제도도 방위산업 R&D 특성이 반영된 제도로 개선한다면 방위산업은 발전하게 될 것이고,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무기체계 획득에도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6투자 및 육성지원이 지역내총생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빅 데이터 실증분석

저자 : 안동규 ( Dong-gyu An ) , 신충호 ( Choong-ho Shin )

발행기관 : 산업진흥원 간행물 : 산업진흥연구 5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45-51 (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투자 및 육성지원이 지역내총생산에 미치는 영향력을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지역내총생산(GRDP)은 각 지역의 생산규모·지출수준·소득수준·산업구조 등을 집약적으로 내포하고 있는 지수로써, 지역경제 분석 및 국가의 정책수립에 활용하는 중요한 자료이다. 국가의 주요 국정과제를 올바르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지역경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는데, 이로 인해 최근 지역내총생산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해외투자는 투자유치국의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당하여, 이에 대한 많은 실증분석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투자 및 국내육성지원이 지역내총생산에 미치는 영향력을 상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전체적으로 투자와 지원이 지역내총생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7내담자의 전이대상으로 상담자의 역할 연구

저자 : 윤석민 ( Yoon Seok-min )

발행기관 : 산업진흥원 간행물 : 산업진흥연구 5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53-60 (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하인즈 코헛의 자기(Self)이론을 기반으로, 자기대상(Selfobject) 기능을 상실한 내담자의 치료적 활성화를 위해 상담자의 전이대상 역할을 기술하였다. 본 연구에서 인간은 평생을 통해서 자기대상이 필요함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는 변형적 내재화 과정을 언급하면 유아는 자기대상을 통한 최적의 좌절로 인하여 부모의 한계를 체험하면서 환상의 세계에서 현실로 돌아오게 된다. 전이대상으로 상담자 역할은 내담자가 응집적 자기를 확립하여, 적절한 자기대상을 선용하도록 하여야 한다. 그리고 내담자의 과대주의와 과시주의를 공감하고 상담자는 이상화 대상이 되어서 내담자가 인정받고 동일시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상담자는 상담 과정에서 내담자에게 최적의 좌절을 제공할 수 있다. 이때 상담자는 자신의 실수를 인정할 때 내담자는 상담자를 현실적으로 바라보게 되고 건강한 자기를 구축하여 변형적 내면화를 이룩하게 된다. 상담을 통해서 내담자에게 응집적 자기가 형성되면 타인을 공감하고 건강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그러면 자신의 감정을 통제할 수 있고 비전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내담자는 삶을 살아가면서 일생동안 적절한 대상과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갈 수밖에 없다고 인식하게 된다.

8명리학 고법과 신법의 논리구조 비교연구

저자 : 나혁진 ( Hyeok-jin Na ) , 정경화 ( Kyeong-hwa Jung )

발행기관 : 산업진흥원 간행물 : 산업진흥연구 5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61-71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의 목적은 고법 명리학의 명리 이론들을 연구 정리하여 고법의 사주 모형을 재현하고 고법의 사주해석법과 신법의 사주해석법의 논리구조를 정리한 후 비교하는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그 간명법을 논리적 체계를 재확인해 보는 것이다. 명리이론이 처음 세상에 등장한 것은 귀곡자와 낙록자를 시원으로 삼아 그들이 활동했던 전국시대라고 보는 이도 있고, 조금 더 시간이 흘러 동진의 곽박에 의해 '옥조경'이 쓰여진 것이 시원이라고 보는 이도 있다. 그 이후 원천강과 이허중 등에 의해 체계화되어 가던 명리이론은 송대 서자평에 이르러 크게 변혁을 겪게 되는데 이 시점을 기준으로 앞 세대의 명리이론을 고법, 그 이후 서자평으로부터 시작되는 명리이론을 신법이라고 후대인들은 칭한다. 명리학 고법과 신법의 논리구조 변화는 둘 사이의 큰 차이점과 단절 현상을 남겨놓고 있지만 명리학 고법과 신법 모두 음양오행과 천간지지라는 자연의 상징체계, 천지인 삼원에 투영된 천인 감응 사상, 연월일시의 궁위가 가진 세대와 시간의 개념, 천기의 생왕사절 유행 등의 자연법에 기인한 철학과 논리구조는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는 점을 비교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9「독거노인 종합지원대책」에 나타난 제도적 지원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저자 : 이척희 ( Chuck-he Lee ) , 노재철 ( Jae-chul Noh )

발행기관 : 산업진흥원 간행물 : 산업진흥연구 5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73-80 (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2018년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독거노인 종합지원대책」을 중심으로 독거노인에 대한 제도적 지원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맞춤형 독거노인 지원제도를 도입해야 한다. 독거노인의 생활만족도 향상을 위해 가장 기본적인 일상생활 관련 욕구에 맞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며, 서비스를 연계할 구체적인 방안과 지원체계가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독거노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 증대가 필요하다. 독거노인에 대한 문제해결은 독거노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사회적 관계망의 강화가 필요하다. 셋째, 독거노인을 위한 법률 제·개정을 제안한다. 기존 법률의 일부 개정만으로는 한계가 있고, 다양한 노인일자리 유형에 대한 기준과 정의, 노인일자리 사업 전담기관을 포함한 전달체계에 대한 재정비, 근로자성 관련규정, 노인생산품 우선구매제도 등 개별 법률 제정을 통하여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결론적으로 독거노인에 대한 복지지원은 종합적이고 포괄적이어야 한다. 독거노인의 복지는 우선적으로 맞춤형 돌봄서비스가 시행되어야 하며, 사회적 관심도의 증대를 토대로 해서 독거노인에 대한 사회적 지지를 향시키고, 독거노인을 위해 법제·개정이 능동적이고 선제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10조직문화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A사를 중심으로

저자 : 최호규 ( Ho-gyu Choi ) , 김문준 ( Moon-jun Kim ) , 김진경 ( Jin-kyung Kim )

발행기관 : 산업진흥원 간행물 : 산업진흥연구 5권 3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81-88 (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핵심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A사의 조직문화 활성화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해 조직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A사는 순수 한국형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으로서 필요한 제품을 더 좋은 품질과 더 합리적 가격으로 '고객을 넘어 고객의 성공을 실현하는 A사'라는 가치를 구현하면서 지속성장체계를 더욱 더 고도화하고 있다. 특히, A사는 창업이념, 사훈, 경영목표, 경영방침을 구현하기 위한 3대 조직문화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원칙중심(Observing Principles)의 문화이다. 둘째, 동반성장(Glowing Together)의 문화이다. 셋째, 나눔의 문화(Sharing)구현이다. 또한, A사는 글로벌 한국형 네트워크마케팅 기업을 넘어 초일류기업으로 성장과 발전을 실현하기 위해 일에 대한 남다른 생각과 조직문화 특성인 A사 WAY를 정립하여 실천하고 있다. 한편, A사는 시대의 변화와 특성에 따른 업의 가치를 전략적으로 반영한 인적자원관리제도의 재정립과 실행의 고도화를 구현하고 있다. 즉, 조직문화 활성화를 위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인사제도 변화란 측면에서 기존의 네트워크마케팅 기업들과 차별화된 전략적 인사제도와 함께 협력사와 회원 및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인 가치제공을 위한 제도 혁신을 통해 지속가능경영체계를 더욱 더 향상하고 있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수시연구보고서
2020권 3호 ~ 2020권 6호

기초연구보고서
2020권 0호 ~ 2020권 0호

KCI후보

산업진흥연구
6권 1호 ~ 6권 1호

환경포럼
236권 0호 ~ 242권 0호

기본연구보고서
2020권 0호 ~ 2020권 0호

사업보고서
2019권 0호 ~ 2019권 0호

기초연구보고서
2019권 0호 ~ 2019권 0호

기본연구보고서
2019권 0호 ~ 2019권 0호

군사과학논집(구 공사논문집)
71권 2호 ~ 71권 2호

KCI등재

한국 시베리아연구
24권 4호 ~ 24권 4호

입학전형연구
9권 0호 ~ 9권 0호

KCI등재

분쟁해결연구
18권 3호 ~ 18권 3호

경상논집
40권 1호 ~ 40권 1호

KCI등재

사회사상과 문화
23권 4호 ~ 23권 4호

KCI등재

국제지역연구
24권 4호 ~ 24권 4호

KCI후보

융합연구학회지
2권 1호 ~ 3권 2호

KCI등재

개념과 소통
26권 0호 ~ 26권 0호

한국예다학
9권 0호 ~ 9권 0호

KCI후보

융합연구학회지
1권 1호 ~ 4권 2호

KCI후보

융합과 통섭
3권 3호 ~ 3권 3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