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신중국 시기(1949-1989) 균자병의 조형적 특성에 관한 연구

KCI등재

신중국 시기(1949-1989) 균자병의 조형적 특성에 관한 연구

The research on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the Jun porcelain bottle in New China(1949-1989)

장영보 ( Zhang Ying Fu ) , 이상영 ( Lee Sang Young )
  •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 : 조형미디어학 23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20년 11월
  • : 36-48(13pages)

DOI

10.35280/KOTPM.2020.23.4.5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신중국 균자병의 조형성 연구
4. 결론
□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신중국 시기의 균자병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여 현대 균자병의 디자인에 대한 조형적 특성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연구법과 심층면접법, 실증분석법을 각각 사용해 1949년부터 1989년까지의 신중국 시기에 생산된 균자병을 대상으로 721개의 샘플을 확정해 분석하였다. 첫째, 신중국 시대의 균자병은 대체로 단정하고 우아한 형태를 띠는 것으로 표현 할 수 있으며, 그중에 구부(口部)는 창구(敞口) 형태(32.9%)가 가장 많았으며, 경부(頸部)에는 조단경(39.7%)이 가장 많았다. 이부에는 무형(46.6%)과 호랑이형(18.6%)의 형태가 많았고 견부(肩部)에는 풍견(57.3%), 복부(腹部)에는 고복(37.0%), 족부(足部)에는 권족(72.1%)이 가장 많게 나타났다. 둘째, 색채는 다채롭게 균자병에 표현된 것이 주요 특징으로, 빨강(36.2%) 계열이 가장 많았다. 셋째, 특별한 문양이 나타나지 않는 무형(77.4%)이 가장 많았고 줄형(11.9%)과 용형(4.2%)이 뒤를 이었다. 넷째, 소태와 유약의 재료는 위저우(禹州)시 현지와 그 부근에서 생산되었고, 독특한 성질과 지역적 성질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가 향후 현대의 균자병 디자인을 위한 기초적 자료로 사용되기를 기대하며, 중국 균자병의 전통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This study attempted to provide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for the design of modern Jun porcelain bottle by grasping the characteristics of the Jun porcelain bottle in the New China period. 721 samples were confirmed and analyzed using literature review, in-depth interview and empirical analysis, respectively, for the research methods of the Jun porcelain bottle produced New China period from 1949 to 1989. First, the Jun porcelain bottle in the New China period can be expressed as neat and elegant form, the most common mouth form is the wide opened mouse(32.9%), and the most common neck is thick and short form(39.7%). There were bottles’ without ears(46.6%) accounted for the most, otherwise, tiger ears(18.6%) accounted for the largest proportion of bottles’ ears. The shoulders of the bottles are mostly full shoulders(57.3%), and their abdomens are mostly puffed(37.0%), and their feet are mostly ringed(72.1%). Second, as for the color, the main feature is that it is expressed in various colors, and red(36.2%) was the most common. Third, no patterns(77.4%) on the Jun porcelain bottle were the most common, followed by strings (11.9%) and solvents(4.2%). Fourth, the clay and glaze materials come from the area of Yuzhou city, which is unique and local.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will be used as a basic material for the design of modern Jun porcelain bottle in the future, and hopefully it will help to succeed and develop the tradition of the Jun porcelain bottle in China.

UCI(KEPA)

I410-ECN-0102-2021-600-001221005

간행물정보

  • : 예체능분야  > 미술
  • : KCI등재
  • :
  • : 계간
  • : 2671-6194
  • : 2734-0031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5-2021
  • : 1427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대한제국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원형(原形) 연구 -문화유산에 등장한 문장(紋章)을 중심으로-

저자 : 배희재 ( Bae Hee Jae ) , 김민 ( Kim Min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23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8 (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우리 역사 최초의 근대국가이자 황제국인 대한제국을 상징하였던 시각적 상징물인 문장의 아이덴티티 파악을 위해, 외국 문장과의 유사성 비교 분석을 하였다. 문장을 비롯하여 더 많은 문화유산 연구가 진행될 수 있는 디자인 체계 구축의 필요성 제안을 목적으로 한다. 선행 연구, 국내 문헌, 단행본을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대한제국의 조약 체결국으로 범위를 한정하였으며, 대한제국의 국기, 국장 그리고 국새로 문장을 유형별 분류하여 외국 문장과의 유사성을 비교하였다. 다음으로, 문장이 적용된 시각 매체물인 문서, 복식, 훈장, 주화 그리고 우표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대한제국 시기 이전 문자위주의 표상 체계가 개화기를 맞이하면서 서구열강의 문장 문화에 영향을 받았음을 알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동양과 서양의 문장 표현 방법에 대한 차이점을 정의하고, 동양과 서양의 표현방법이 공존한 대한제국의 문화유산이 갖는 이색적 가치에 대한 중요성을 논하였다. 더 나아가 문화유산의 보존과 대중화의 필요성을 논한다. 대한제국의 문장은 외국과의 교류에 있어서 소통의 조형물로 사용되었으며, 이는 이전에 찾아볼 수 없었던 형태의 시각 상징물이라는 점에서 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가 크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귀중한 문화유산의 보존, 연구 그리고 공유를 위해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현대적 복원의 필요성을 제안한다.

2영화 포스터 디자인에서의 서예 요소 사용에 관한 연구 -21세기 중국판 영화 포스터 중심으로-

저자 : 오붕곤 ( Wu Peng Kun ) , 신인식 ( Shin Insik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23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9-17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영화 포스터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영화 홍보의 한 수단이자 형식이다. 영화 포스터 디자인에서 타이틀 디자인은 중요한 디자인 요소들 중의 하나이고 타이틀은 여러 가지 글씨체의 형식으로 표현되고 있다. 영화 포스터 디자인에서 타이틀 디자인은 더 이상 단순히 글자의 크기, 모양, 색깔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글자의 모양을 그래픽으로 보고 창의적으로 디자인하거나 서예의 글씨체와 같은 방법으로 2차 디자인한다. 그래서 서예 글씨체, 필치와 라인, 그리고 묵색까지를 포함한 서예 요소가 영화 포스터 디자인에서의 사용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 본 논문은 21세기 중국에서 흥행수입 10억 위안을 돌파한 영화를 중심으로 영화 포스터 디자인에서의 서예 요소의 사용을 연구한다.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 등 연구방법을 통해 글씨체, 필치와 라인, 그리고 묵색(墨色)이 포함된 서예 요소가 영화 포스터 디자인에서의 활용과 가치를 분석하여 서예 요소의 사용은 '글자의 디자인, 색채의 디자인, 그림의 디자인' 세 가지부분으로 나뉜다고 밝혔고 영화 장르별로 전망하기도 하였다. 향후 중국 영화 포스터 디자인에 대한 참고는 물론 서예 요소가 중국뿐만 아니라 한국을 포함한 외국 영화 포스터 디자인에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과 가치를 연구하고자 하고 영화 포스터 디자인을 더욱 발전시키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촉진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3디자인 연구방법론을 적용한 비주얼 스토리텔링 연구 -그림책 “요요요 따라쟁이야!”를 중심으로-

저자 : 사카베히토미 ( Sakabe Hitomi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23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8-24 (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한 그림책 비주얼 스토리텔링에 효과적인 디자인 연구방법론을 고찰하고, 이론을 실제로 적용한 과정을 분석한 사례연구이다. 스토리텔링은 문화산업 전반뿐만 아니라 경영, 마케팅, 교육 등 우리 삶의 전반에 폭넓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을 화자가 이야기에 메시지를 담아 특정 매체를 통해 수용자들에게 의도적으로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의 한 과정으로 보고, 특히 수용자에게 이야기를 전달하는 시각화 부분에 초점을 맞춘다. 이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에서 활용되거나, 시각예술가가 구체적인 일러스트레이션 개발을 통해 이야기의 시각화를 할 때 유용한 디자인방법론들에 대해 논의한다.
먼저 일기 연구(Diary Studies), 스토리보드(Storyboards), 스토리텔링 유도하기(Directed Storytelling), 결정적 사건 기법(Critical Incident Technique), 창의적 도구 키트(Creative Toolkits)라는 5 가지 디자인 방법론의 개념과 방법을 고찰하고 이 연구방법론들이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한 그림책의 시각적 스토리텔링에 있어서 어떤 점이 적합하며,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좋은지 서술한다. 이어서 4-6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그림책 『요요요 따라쟁이야!』의 디자인 과제와 이론적 토대가 되는 5 가지 디자인방법론의 구체적인 적용사례를 시각자료를 제시하며 논증한다.
이 연구는 문학적 맥락에서 논의되어오던 스토리텔링에 대해서 이야기의 시각화를 통해 수용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이론의 적용 결과를 구체적 사례를 통해 분석적으로 조명함으로써 모호하고 통합적으로 여겨질 수 있는 창작의 현장에 적용될 수 있는 활용성을 높이고자 했다.

4방탄소년단의 다이너마이트 뮤직비디오에 나타난 미국적 노스탤지어의 시각화 연구

저자 : 장치엔 ( Zhang Qian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23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5-35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방탄소년단의 <다이너마이트> 뮤직비디오와 무대디자인은 북미시장에서의 문화적 장벽과 문화적 할인율을 낮추기 위해 미국적 노스탤지어를 시각화하여 미국 시청자들이 문화적 이질감을 덜 느끼게 했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미국적 취향의 <다이너마이트> 뮤직비디오와 공연무대를 시각기호학적 방법으로 분석하여 미국적 노스탤지어의 형성과정을 고찰했다. 이를 위해 1970년대와 1980년대의 영화, 시트콤, 광고 등의 대중문화 이미지들을 <다이너마이트>의 시각적 이미지들을 비교하여 과거의 미국적 노스탤지어가 형성되는 과정을 세 가지로 정리했다. 첫째는 과거의 미국을 연상할 수 있는 공간과 그 시대의 문화콘텐츠가 결합하는 것이었다. 둘째는 대중문화에 자주 등장한 레트로 감성의 거리 풍경과 간판과 같은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다. 셋째는 과거에 유행한 패션과 행동이나 춤 동작을 등장인물이 비슷하게 하면서 미국적 노스탤지어가 나타났다.

5신중국 시기(1949-1989) 균자병의 조형적 특성에 관한 연구

저자 : 장영보 ( Zhang Ying Fu ) , 이상영 ( Lee Sang Young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23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36-48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신중국 시기의 균자병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여 현대 균자병의 디자인에 대한 조형적 특성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연구법과 심층면접법, 실증분석법을 각각 사용해 1949년부터 1989년까지의 신중국 시기에 생산된 균자병을 대상으로 721개의 샘플을 확정해 분석하였다. 첫째, 신중국 시대의 균자병은 대체로 단정하고 우아한 형태를 띠는 것으로 표현 할 수 있으며, 그중에 구부(口部)는 창구(敞口) 형태(32.9%)가 가장 많았으며, 경부(頸部)에는 조단경(39.7%)이 가장 많았다. 이부에는 무형(46.6%)과 호랑이형(18.6%)의 형태가 많았고 견부(肩部)에는 풍견(57.3%), 복부(腹部)에는 고복(37.0%), 족부(足部)에는 권족(72.1%)이 가장 많게 나타났다. 둘째, 색채는 다채롭게 균자병에 표현된 것이 주요 특징으로, 빨강(36.2%) 계열이 가장 많았다. 셋째, 특별한 문양이 나타나지 않는 무형(77.4%)이 가장 많았고 줄형(11.9%)과 용형(4.2%)이 뒤를 이었다. 넷째, 소태와 유약의 재료는 위저우(禹州)시 현지와 그 부근에서 생산되었고, 독특한 성질과 지역적 성질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가 향후 현대의 균자병 디자인을 위한 기초적 자료로 사용되기를 기대하며, 중국 균자병의 전통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6제품 그래픽 요소의 활용과 제품 브랜드 아이덴티티와의 상호 연관성 연구 -주방 용품 사례를 중심으로-

저자 : 박유선 ( Park You-sun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23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49-59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에는 제품디자인이 생활 속에서 자신을 표출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기능성과 실용성을 뛰어 넘어 소비자의 개별적인 경험에 맞는 감성적 가치 소비로 그 역할을 더 하게 되었으므로 시대 변화에 맞게 다양한 소비자에게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 디자인 개발 방향과 디자인 역할이 제시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제품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제품 그래픽 요소와의 상호연관성을 통한 차별화 된 제품 디자인 접근 방법을 모색해 봄으로써 이를 통해 최근 다양한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을 만족 시킬 수 있는 제품 디자인 기획과 제품 개발 시 활용 가능성을 고찰해 보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주방 용품 브랜드를 대상으로 제품군별로 아이덴티티 정립이 잘 되어 있는 브랜드들은 그래픽 요소들이 어떻게 형성되어 있으며 소비자들이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지 등의 반응을 1차 설문과 2차 설문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본 논문의 분석 결과를 통해 제품 디자인 기획이나 새로운 제품을 개발 할 때는 어떤 특정 그래픽 요소만을 강조하기 보다는 전체적인 디자인 통합 기획을 통한 일관된 제품 아이덴티티를 형성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다는 것과 이는 곧 변화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다양한 소비자들에게 감성적 가치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모색 방법의 하나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상기시킨 기회가 되었다. 또한 기업의 지속적인 시장 관여와 오랜 아이덴티티 형성 부분이 여전히 우월하게 작용하고 있다는 점을 통해 앞으로도 일관되고 지속적인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확립을 위한 기업 활동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재 확인해 본 것에 논문의 의의와 가치를 둘 수 있다. 추후 창의적인 제품군 개발에 있어서 고객 세분화 전략을 통한 다각도적인 접근 방법의 모색이 진행되어져야 할 것이며 본 연구가 제품 브랜드 인식과 제품 그래픽 요소, 제품 아이덴티티에 대한 소비자 성향 분석에 있어 보다 관여도가 높은 척도를 마련해 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7중국 건축 디자인의 시대별 특징에 대한 고찰 -192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저자 : 이상옥 ( Lee Sang-ok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23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60-68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중국 건축 디자인의 시대별 특징을 중국풍(中國風, Chinese Style)을 중심 개념으로 하여 논의했다. 디자인의 시대별 변화를 현상을 중심으로 규명하는 것이 목적이고 우리와 유사한 디자인 현대화 과정을 경험한 중국 상황 이해가 배경이 되었다. 1920년대 이후 현대 전 기간이 범위이며 역사 실증 방법, 현상학적 분석 방법과 이론 비판 방법이 본 연구의 방법이다.
중국풍 디자인의 삼요소를 현대성, 시대성과 직관상징성으로 나누었고 현대성은 기능, 물감(物感) 및 의의의 세 가지를 그 요소로 삼고 있다. 시대성은 신재료, 신공예, 현대 과학 기술 및 정보와 인공 지능 등의 총체적인 디자인의 혁신과 개념적 전이와 관련있다. 직관상징성은 직관, 상징과 감수(感受, 디자인에 대한 인식과 느낌)을 중국 전통 디자인의 중요한 내재적 생명력이며 현대화와 현대감의 중요한 실천 내용으로 간주한다.
1920년대 현대화는 서양식 디자인이 근대화 바람을 타고 중국에 진입했는데 식민지화의 모순 속에서 나름대로의 유형을 정한다. 대표 형식으로 천진 문법학교, 남경 대희원과 기루를 선정했으며 1940년대 '민족 양식' 시기는 전통 양식을 일정 부분 적용하는 방식이었다. 대표작으로 사부일로대루, 북경 천문관 및 운남 화순합원을 들었고 1990년대 본토화(중국화)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중국판 적용이었다. 궐리 숙사, 갑오 해전 기념관 및 해남 문명생태촌을 들었다.
결론으로 첫째, 현대 이후 중국 디자인은 서구화의 우세 속에 민족 형식과 부분적 중국화의 길을 걷는다. 둘째, 1920년대 건축디자인은 현대화(근대화), 1940년대는 민족화, 그리고 1990년대는 본토화(중국화)로 그 개념을 나타낼 수 있다. 셋째, 디자인과 건축 디자인 근대화의 길을 걸어온 역사 맥락의 공통성은 중국 현대 디자인 특성이 우리에게 귀감을 준다.

8중국 전기자동차 디자인의 빅데이터 텍스트 마이닝(Mining) 분석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저자 : 손뢰 ( Sun Lei ) , 이상영 ( Lee Sang Young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23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69-77 (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인터넷 매체에서 나타난 '중국의 전기자동차'에 관한 빅데이터를 활용한 연구로, 중국의 전기자동차 디자인을 위한 기초적 정보를 수집하여 디자인 방향 설정을 위한 기초자료의 제공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중국 전기자동차 디자인'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텍스트 데이터 마이닝을 실시하였으며, 데이터에 대한 정제와 추출을 진행해 원모델 매트릭스(1-Model Matrix)를 형성했다. Ucinet을 이용하여 고빈도 키워드의 중심도를 측정하고, 이 매트릭스를 통해 고빈도 어휘의 네트워크 공출현을 구현했다. 그리고 고빈도 어휘에 대해 CONCOR 분석을 진행해 결과를 도출했으며, 고빈도 어휘의 군집화를 하였다. 연구 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최근 3년간 한국의 대표적인 인터넷 매체에서 수집한 텍스트 정보는 전체 8,467건이었으며, 그중에서 키워드를 추출했다. 이 가운데 출현 빈도 360회를 기준으로 모두 70개의 고빈도 키워드를 선정했다. 둘째, 중국전기자동차 디자인에 대한 고빈도 키워드에 대해 중심도 값을 계산하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네트워크 시각화를 통해 고빈도 어휘 간의 상호관계를 살펴보았다. 셋째, 각각의 키워드를 결합하여 조합화된 CONCOR 분석을 진행하여 4개의 어휘군을 형성했으며, 이 어휘군들은 각각 '중국 전기자동차 디자인 관련 이슈', '미래 친환경 자동차 발전 전략', '중국 전기자동차 브랜드', '모터쇼의 콘셉트카 발표'의 4그룹으로 나누었다. 빅데이터 텍스트 마이닝(Mining) 분석 기법을 활용해 인터넷 매체를 심층 발굴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함으로써 중국 전기자동차 디자인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동시에 중국 전기자동차 디자인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9현대 건축공간에 나타난 노마드적 자연관 연구

저자 : 조은란 ( Joh Eun-ran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23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78-84 (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현대사회는 근대 산업화의 기계론적이고 물질적 사고에서 벗어나 복합적이고 다중심적인 특성으로 나타난다.
새로운 세계관은 환경의 위기와 파괴를 초래하였고 환경과 자연의 파괴를 넘어서 인간 사회의 불확실한 위협으로부터 다양한 현대사회의 특성을 수용하게 되었다. 노마드는 고정적인 가치에 얽매이지 않고 끊임없는 변화로 사상과 철학을 생태학적 사유의 출발점인 자연 관점에서의 유기적인 사고의 전환을 연결하여 공간을 확장시키고 계층 간의 경계를 허물며 재조직함으로써 공간의 자율성을 도출시킨다. 현대사회에 나타나는 노마드적 양상과 개념을 통해 한 가지 이상 반복적이고 교차적인 방법으로 나타나는 공간을 노마드적 자연 공간으로 사례 분석을 진행한다.
노마드적 사고의 개념인 시간의 유연성, 비장소성, 가변성의 특성과 순환성, 해체적 감성, 다의성의 특성을 토대로 포마 자동차디자인 미술관, 루브르 아부다비,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 니테로이 현대미술관 등의 사례 분석을 통하여 현대 건축공간에 나타나고 있는 노마드적 자연관을 분석한다. 4개의 사례를 통하여 분석한 결과, 공통적으로 이러한 요소들의 집합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인간과 자연환경의 조화, 제도화되지 않은 창조적인 시도, 경계가 없는 다중적인 해석을 강조하는 관점이 현대건축에서 강화되는 현재의 경향을 볼 때 노마드적 자연관의 기반을 한 접근과 분석, 고찰은 그 의미가 크다고 하겠다. 또한 새로운 현대 건축공간 영역의 방향 제시가 현실적으로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양한 유형으로 현대 건축공간에 적용되어 노마드적 자연관의 함의된 사유 방식을 찾고 발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10VR 콘텐츠를 위한 캐터펄트 시뮬레이터 개발

저자 : 한태우 ( Han Taewoo )

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 : 조형미디어학 23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85-91 (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가상현실 기술은 엔터테인먼트, 교육, 훈련과 같은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종래의 기술에 비해서 많은 장점을 보여주고 있다. 가상현실은 현실 세계를 모방하는 것이 가장 우선되는 목표다. 현실 세계를 모방하려면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등 인간의 오감을 자극하는 인터페이스 기술이 필수적이다. 가상현실을 위한 인터페이스들로는 디스플레이 장치, 촉각장치, 방향이동장치, 음향장치, 조이스틱과 같이 다양한 종류가 있다. 하지만 아직 고무줄이나 스프링과 같은 탄성체를 이용하여 현실 세계의 기구들을 모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장치에 관한 연구는 많지 않다. 탄성체를 이용한 새총, 활, 석궁, 작살, 투석기 같은 도구들을 가상공간에서 실감나게 조작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가상현실 게임, 시뮬레이션과 같은 VR 콘텐츠에 사용 가능한 캐터펄트 시뮬레이터를 개발한다. 캐터펄트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간단한 VR 콘텐츠를 제작한다.

123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후보

한국화예디자인학연구
44권 0호 ~ 44권 0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74권 0호 ~ 74권 0호

KCI등재

조형미디어학
24권 1호 ~ 24권 1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22권 1호 ~ 22권 1호

KCI후보

동양미술사학
12권 0호 ~ 12권 0호

KCI등재

한국디자인포럼
70권 0호 ~ 70권 0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71권 0호 ~ 73권 0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14권 4호 ~ 14권 4호

한국기초조형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20권 1호 ~ 2020권 2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21권 6호 ~ 21권 6호

KCI등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63권 0호 ~ 63권 0호

KCI등재

강좌 미술사
55권 0호 ~ 55권 0호

KCI등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0권 4호 ~ 20권 4호

KCI후보

전시디자인연구
34권 0호 ~ 34권 0호

KCI등재

조형미디어학
23권 4호 ~ 23권 4호

KCI등재

미술사와 시각문화
26권 0호 ~ 26권 0호

도예연구
29권 0호 ~ 29권 0호

KCI등재

한국디자인포럼
69권 0호 ~ 69권 0호

KCI등재

기초조형학연구
21권 5호 ~ 21권 5호

KCI등재

산업디자인학연구
14권 3호 ~ 14권 3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