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강선영류 태평무 도살풀이 과장의 호흡유형에 따른 춤구조 분석

KCI등재

강선영류 태평무 도살풀이 과장의 호흡유형에 따른 춤구조 분석

Analysis of the Dance Structure according to the Breathing Patterns of Episode Dosalpuri of the Taepyeongmu of Kang Sunyoung Style

정경화 ( Jung Kyung-hwa )
  • : 한국무용연구학회
  • : 한국무용연구 38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20년 12월
  • : 181-213(33pages)

DOI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도살풀이 과장의 호흡구조
Ⅳ. 도살풀이 과장의 호흡유형
Ⅴ. 도살풀이 과장의 춤구조
Ⅵ.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춤의 구조분석은 춤의 실체를 파악하고 형태를 보존하는 측면에서 개별적 춤 스타일의 고유성을 제공하는 것과 연관된다. 본 연구는 강선영류 태평무 도살풀이 과장의 호흡구조 분석을 통한 주요 호흡유형을 파악하고, 호흡유형에 따른 춤구조를 분석하여 춤구조의 특징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임학선의 ‘호흡표기법’을 적용하고 ‘춤구조 분석 방법론’을 활용하여 춤의 구조를 분석하였다. 호흡구조는 크고 깊은 호흡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첫 박이 날숨으로 시작하는 장단이 많았다. 들숨과 날숨의 규칙적 패턴과 엇박과 들숨멈춤, 날숨멈춤의 변형된 불규칙적 호흡패턴의 두 가지 양상으로 나타났다. 춤기법 구조는 맺음과 풀음으로 긴장과 이완의 역동적 조화를 이루며 특히 풀음기법의 효과를 최대화 시켰다. 동작선 구조는 힘의 연속에 의해 ‘점-선-원’의 호흡선이 동작으로 완성되어 공간 안에서는 곡선과 원형의 선이 주를 이루었다. 춤사위 구조는 필체, 학체, 궁체의 유형이 모두 나타나는데, 특히 순간 맺음의 숨을 먹는 동작인 ‘필체’유형과 회전 형태인 ‘궁체’유형의 동작이 반복 단위로 가장 많았다. 본 연구가 태평무 춤사위의 기록과 보존적 관점에서 호흡과 춤 형태의 무보 텍스트를 과학적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This study aims at extracting features of dance structure by grasping main breathing patterns through the analysis of Episode Dosalpuri of the Taepyeongmu of Kang Sunyoung style and analyzing the dance structure according to breathing patterns. In the study I applied Lim Haksun’s `breathing notation’ to the research method and analyzed the dance structure using the methodology of dance structure analysis. Large and deep breathing accounts for the breathing structure and the rhythm starting with exhalation as the first beat is numerous. There appears two kinds of patterns, one of which is a regular and the other irregular. The structure of dance technique makes a dynamic harmony of tension and relaxation by fastening and unfastening and especially maximizes the effect of unfastening technique. In the structure of motion line the breathing line of ‘dot-line-circle’ is completed with motion, and the curved line and circular line become main in space. The structure of dancing motion indicates all of the Brush-shaped, Crane-shaped, and Bow-shaped patterns. Particularly, the brush-shaped pattern which is a motion of an quick ending and the bow-shaped pattern of a circular form happen most repetitively. I hope that this study will be helpful toward laying the foundation of getting scientific access to the text of a dance book in view of recording and preserving Taepyeongmu dancing motion.

UCI(KEPA)

간행물정보

  • : 예체능분야  > 무용
  • : KCI등재
  • :
  • : 계간
  • : 1975-8502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82-2020
  • : 567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MBSR기반 요가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강선옥 ( Kang Sun-ok )

발행기관 : 한국무용연구학회 간행물 : 한국무용연구 38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27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MBSR기반 요가프로그램 참여가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북부지역 소재 대학에서 비확률 표집(non pro-bability sampling)방법 중 목적적표집(purporsive sampling)방법을 이용하여 120명을 표집,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는 대상을 제외한 113명을 선정하였다. 자료처리방법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검사에 χ2 검정과 독립표본 t 검정을 실시하였고, 사전 검사를 공변인으로 통제하여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자아존중감은 사전 검사에서 통제집단의 수준이 높게 나타났으며 사후 자아존중감 향상은 있으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스트레스는 실험집단에서 스트레스가 낮아졌으며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대학생들의 정신적·심리적 건강증진 기여와 자유치유 유도방법 탐색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2매체생태론으로 본 온라인 무용교육

저자 : 김정은 ( Kim Jeong-eun ) , 신현군 ( Shin Hyun-kun )

발행기관 : 한국무용연구학회 간행물 : 한국무용연구 38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9-48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무용교육과 관련하여 컴퓨터 매체에 대한 구조적 접근을 인간과 기계라는 이분법적 시각이 아닌 유기체적인 관점에서 상호관계성을 조명해 보는데 있다. 이러한 접근은 지극히 생태학적인 관점에서의 상호 현시로서 매체 존재론이 논점이며 Levi Bryant의 매체생태론을 근거에 두고 철학적 논의를 시도하였다. 이 연구의 쟁점은 크게 세 가지이다. 첫째, 기계에 대한 생태학적 접근은 기존 유물론을 어떻게 재해석하고 있는가이다. 둘째, 컴퓨터 매체와 무용 간의 커넥터이다. 이는 '상호 매체되기', '상호 확장되기', '상호 학습하기'라는 논제를 통해 접근되었다. 셋째, 컴퓨터와 무용교육, 친밀함의 설계는 기계매체를 통해 어떻게 학습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이다. 이러한 논의의 바탕에는 컴퓨터와 무용 간의 상호 매개적 특질과 학습역량에 대한 구조적 이해가 담겨있으며 생태적 관점에서 새롭게 온라인 무용교육과 컴퓨터 매체를 조명해 보았다는 점에 연구의 의의를 두었다.

3장홍심 바라승무의 춤사위 분석

저자 : 백현순 ( Baek Hyun-soon )

발행기관 : 한국무용연구학회 간행물 : 한국무용연구 38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49-70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승무 중에서 바라를 들고 추는 춤인 장홍심류 바라승무에 대한 연구이다. 한성준- 장홍심- 이성자로 내려온 장홍심류 바라승무가 이북5도 무형문화재춤을 보유하고 있는 이성자에 의해 전승됨으로써 독자적인 관점의 춤사위 분석이 필요하다고 본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홍심 승무는 들숨과 날숨이 비교적 정형적으로 쉬어지며 춤의 호흡에 따른 묘미가 없다. 따라서 이 춤은 어깨춤에 호흡이 있는 민속무에 영향을 받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둘째, 팔을 사용하는 춤사위가 많다. 한 박에 장삼을 뿌리면서 또 다른 한 박에 춤사위를 바꾸는 등 한 장단 안에 사용되는 춤사위가 비교적 많다. 이는 최승희의 춤이 빠른 템포의 춤으로 유난히 동작이 많은 것과 비슷하다. 셋째, 장홍심류 바라승무는 바라를 치는 것 외에 몸통의 기교 역시 단순하다. 엎드린 동작을 제외하고는 몸통을 꼬아서 추거나 비틀어서 사용하는 동작이 거의 없고 신무용처럼 통으로 서서 추는 춤동작이 주를 이룬다. 넷째, 발동작의 기교 역시 특이점을 발견할 수 없다. 다른 류파의 승무에서 보여 지는 발동작이 거의 사용되고 있으나 발을 디딜때나 혹은 이동할 때 발뒷꿈치를 들고 움직이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이동하는 동작에서 까치걸음처럼 발뒷꿈치를 들고 가는 특징이 있다. 다섯째, 장홍심 바라승무는 몸통을 바로 세우고 춤을 추는 것과 팔사위의 동작이 유난히 많음을 볼 때 이북5도 쪽의 춤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추론된다. 즉 다른 류파의 승무들과 비슷한 춤사위가 있으나 기교의 차이가 있어 이매방이나 한영숙 승무의 기교라고 볼 수는 없으며 또 춤을 추는 사람의 숙련도에 따라 춤 동작이 달라짐을 볼 때 장홍심 승무의 춤사위를 정확하게 규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4무용 지도자의 연기 전공 입시 무용 특기 지도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저자 : 손원미 ( Son Won-mi ) , 전순희 ( Jeon Soon-hee )

발행기관 : 한국무용연구학회 간행물 : 한국무용연구 38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71-107 (3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연기 전공 입시 관련 특기로서의 무용 지도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로 현재 학교, 학원 등에서 무용 특기 수업을 진행하는 무용 지도자들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연기 전공 입시 특기 무용 지도의 현 상황을 탐구해보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연기 전공 입시생 무용 특기 작품 지도 경험이 5년 이상인 지도자로, 의도적 표본추출법으로 5명을 선정하여 심층면담 및 개별 문서자료를 작성하고, 연구 설계 3단계 구성에 따라 자료 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시간성 내러티브 탐구 결과 대부분 대학 전공시절부터 무용 지도를 경험하고, 다양한 분야의 경험이 향후 연기 전공생의 무용 지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시기의 경험은 대학 졸업 후 생계와 적성을 이유로 지속 되었으며, 직업적으로 보람을 느끼고 있었다. 둘째, 공간성 내러티브 탐구의 결과 열악한 실내 환경, 수업시수 부족과 페이의 적절성을 문제로 보았으며, 다양한 커리큘럼의 부재에 관한 인식을 통해 수업의 질적 향상에 있어 개별적 노력이 필요함을 인지하였다. 셋째, 사회성 내러티브 탐구의 결과 연기 입시 무용 특기 지도자들은 고용의 불안정에 따른 회의감, 무용이 연기 입시의 부수적 요소임에 따르는 소통의 어려움을 호소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무용 교사로서의 만족감과 사명감을 바탕으로 연기 입시와 무용의 관계에 있어 밝은 미래를 투영하며 시대에 발 맞춰 연기와 무용의 융합적 길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5<도깨비 터>에 드러난 움직임의 예술적 특성에 관한 연구

저자 : 안정연 ( An Joung-youn )

발행기관 : 한국무용연구학회 간행물 : 한국무용연구 38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09-130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 민족의 민간신앙인 도깨비 설화에 나타난 다양한 인물들의 성격과 현대인과의 유사점을 찾아 이를 예술적 움직임인 창작무용의 소재로 발전시키는 것이다. 중국, 일본, 인도, 러시아 등 여러 나라에서 도깨비 문화가 공존하고 있지만, 우리 민족 특유의 도깨비 설화는 친화성, 토속성, 공동체를 중시했던 한국인의 인간관이 투영되어 있다. 이를 통해 현대인들의 복잡하게 얽혀진 인간관계를 회복하자는 교훈적 의미도 담고 있다. 또한, 인간들이 도깨비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고, 도깨비의 내면은 어떤 모습인지 찾아내어 어떤 성격을 가진 도깨비를 만들었는지, 그 안에 어떠한 도깨비의 역할을 부여했는지 무용 작품에 적용하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한다. 무용 작품 <도깨비 터>는 친근한 소재인 도깨비를 활용하여 도깨비와 인간의 모습을 역동적으로 그려내고자 하였으며, 무용창작의 관점에서는, 설화와 안무 창작이 결합한 양상의 효과를 짚어보고자 하였다.

6문화브랜드로서의 문묘일무의 상징적 가치 연구

저자 : 유혜진 ( You Hye-jin )

발행기관 : 한국무용연구학회 간행물 : 한국무용연구 38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31-154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고는 우리 고유의 문화유산인 문묘일무가 전통의례의 현대적 해석을 통한 문화브랜드로서 자리했을 때 얻게 되는 상징적 가치에 대한 연구이다. 문묘일무를 문화브랜드로 규정하고 이를 통해 상징적 가치를 탐구하여 우리의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함은 인성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현 사회에 문묘일무가 그 길잡이가 되어줄 문화적 자산이기 때문이다. 또한 문묘일무가 현대사회에서 보존·발전되어야 하는 이유와 정당성을 확보하여 우리문화를 올곧게 이어가고자 하는 의지의 실현이기도 하다. 문묘일무에 내재된 상징적 가치는 다음의 4가지로 덕성의 체화, 질서와 조화, 지과위무를 통한 화덕, 음양대대와 음양합덕이 지향하는 화합이다. 춤사위의 체현을 통해 덕의 내재적 가치를 체득하고, 예악의 체계를 견고하게 하는 정당한 규범으로서 질서와 조화의 가치를 이해하고, 화덕의 진정한 의미를 깨달아 원숙한 삶의 지혜와 인문정신을 배우고, 사람과 사람의 관계 속에서 모두가 화합하는 조화로운 삶을 지향한다. 결국 문묘일무는 인간의 됨됨이를 몸소 실천하도록 독려하는 이상적 매개체로써 유가의 정통성을 존중하며 서로 협력하고 화합하는 이상사회의 실현을 이른다.

7삼재사상으로 본 향토민요춤 특성연구-용전들노래와 수영농청놀이를 중심으로-

저자 : 이미영 ( Lee Mi-young )

발행기관 : 한국무용연구학회 간행물 : 한국무용연구 38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55-179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삼재사상에 들어있는 한국사상의 근본을 먼저 살펴보고 이에 따라 향토민요춤의 특성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에 향토민요춤 중에서 농경 생활에서 비롯된 농사노동 민요춤인 남도 광주지역의 용전들노래와 부산지역의 수영농청놀이를 중심으로 전개하였다. 또한 인터뷰와 함께 문화층차분석법을 활용하여 이를 천지인 삼재사상으로 대입, 향토민요춤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삼재사상으로 본 향토민요춤에 깃든 특성 중 첫째 지역성의 측면은 용전들노래가 영산강 상류 드넓은 농사를 짓기 좋은 지역에서 행해졌으며, 수영농청놀이는 조선시대 수영지역에서 농부들이 농청을 조직하여 집단으로 농사짓던 곳으로 하늘과 땅, 인간 생명의 귀함이 농사의 결실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용전들노래와 수영농청놀이를 전승하고 보존하기 위해 마을마다 또 사람을 이어주는 네트워크의 연결로서, 두레와 향약의 아름다운 정신이 드러나는 사회적 특성이 있다. 마지막으로 용전들노래와 수영농청놀이의 연희과정은 자연발생적으로 천지인 삼재사상이 내재되어 민요, 민요춤, 소품이나 복식 등의 생활양식으로 공유·발현되었다. 이렇게 삼재사상으로 본 향토민요춤 즉 용전들노래와 수영농청놀이에 깃든 지역성, 사회성, 공유성의 특성연구가 민요춤 연구의 발아로서 초석을 다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8강선영류 태평무 도살풀이 과장의 호흡유형에 따른 춤구조 분석

저자 : 정경화 ( Jung Kyung-hwa )

발행기관 : 한국무용연구학회 간행물 : 한국무용연구 38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81-213 (3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춤의 구조분석은 춤의 실체를 파악하고 형태를 보존하는 측면에서 개별적 춤 스타일의 고유성을 제공하는 것과 연관된다. 본 연구는 강선영류 태평무 도살풀이 과장의 호흡구조 분석을 통한 주요 호흡유형을 파악하고, 호흡유형에 따른 춤구조를 분석하여 춤구조의 특징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임학선의 '호흡표기법'을 적용하고 '춤구조 분석 방법론'을 활용하여 춤의 구조를 분석하였다. 호흡구조는 크고 깊은 호흡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첫 박이 날숨으로 시작하는 장단이 많았다. 들숨과 날숨의 규칙적 패턴과 엇박과 들숨멈춤, 날숨멈춤의 변형된 불규칙적 호흡패턴의 두 가지 양상으로 나타났다. 춤기법 구조는 맺음과 풀음으로 긴장과 이완의 역동적 조화를 이루며 특히 풀음기법의 효과를 최대화 시켰다. 동작선 구조는 힘의 연속에 의해 '점-선-원'의 호흡선이 동작으로 완성되어 공간 안에서는 곡선과 원형의 선이 주를 이루었다. 춤사위 구조는 필체, 학체, 궁체의 유형이 모두 나타나는데, 특히 순간 맺음의 숨을 먹는 동작인 '필체'유형과 회전 형태인 '궁체'유형의 동작이 반복 단위로 가장 많았다. 본 연구가 태평무 춤사위의 기록과 보존적 관점에서 호흡과 춤 형태의 무보 텍스트를 과학적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9공연예술 비대면 심사에 관한 사례연구 : '2020년 세종대왕전통예술경연대회'를 중심으로

저자 : 최지선 ( Choi Ji-sun )

발행기관 : 한국무용연구학회 간행물 : 한국무용연구 38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15-232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코로나19 발생을 계기로 문화예술과 공연에 온라인 정보통신기술이 적극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전통예술에서도 무대공연 실기심사가 비대면 형식으로 진행된바 있다. 본 연구는 2020년에 개최된 제6회 세종대왕전통예술경연대회의 비대면 예선 심사에 대한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대회 실무관계자와 평가에 참여했던 전문심사위원 6명을 선정하여 전화인터뷰와 면담을 진행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온라인 심사평가제도 정착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아울러 새로운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하여 전통예술의 대중적인 기반을 넓히는 동시에, 기존 오프라인 집단관람에 더하여 온라인에서도 생동감 있게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산업과 수익 구조를 창출해 나가기 위한 공연 유통플랫폼을 지속적으로 개발해야 함을 제안하였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9권 1호 ~ 79권 1호

KCI등재

한국무용과학회지
38권 1호 ~ 38권 1호

KCI등재

무용예술학연구
80권 4호 ~ 80권 4호

KCI등재

한국무용교육학회지
31권 4호 ~ 31권 4호

KCI등재

무용역사기록학 (SDDH)
59권 0호 ~ 59권 0호

KCI등재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8권 6호 ~ 78권 6호

KCI등재

한국무용연구
38권 4호 ~ 38권 4호

KCI등재

한국무용과학회지
37권 4호 ~ 37권 4호

KCI등재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8권 5호 ~ 78권 5호

KCI등재

한국무용연구
38권 3호 ~ 38권 3호

KCI등재

무용역사기록학 (SDDH)
58권 0호 ~ 58권 0호

KCI등재

무용예술학연구
79권 3호 ~ 79권 3호

KCI등재

한국무용교육학회지
31권 3호 ~ 31권 3호

KCI등재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8권 4호 ~ 78권 4호

KCI등재

한국무용과학회지
37권 3호 ~ 37권 3호

KCI등재

무용역사기록학 (SDDH)
57권 0호 ~ 57권 0호

KCI등재

한국무용연구
38권 2호 ~ 38권 2호

KCI등재

무용예술학연구
15권 0호 ~ 23권 0호

KCI등재

무용예술학연구
78권 2호 ~ 78권 2호

KCI등재

무용예술학연구
24권 0호 ~ 34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