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회계정보학회> 회계정보연구> 기업의 고객집중도가 이익의 질에 미치는 영향

KCI등재

기업의 고객집중도가 이익의 질에 미치는 영향

An Effect of Corporate Customer-Concentration on Earnings Quality

주자옥 ( Zhou Ziyu ) , 권순창 ( Kweon Soon-chang )
  • : 한국회계정보학회
  • : 회계정보연구 38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20년 12월
  • : 85-110(26pages)

DOI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및 가설설정
Ⅲ. 연구모형 및 표본선정
Ⅳ. 실증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연구목적] 국내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제조기업 중 고객집중도 기업은 회계이익의 질이 어떤지를 살펴본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 이익의 질의 대용치로 이익조정과 이익지속성을 사용하였다. 구체적으로, 발생액이익조정은 Kothari et al.(2005)에 따른 성과대응 재량적발생액을 이용하며, 실제이익조정은 Roychowdhury(2006)에 따라 측정한 세 가지 개별측정치와 종합측정치를 이용하였다. 이익지속성은 Sloan(1996)에서 제시한 이익지속성 모형에 따라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고객집중도가 있는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발생액이익조정뿐만 아니라 실제이익조정까지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객집중도가 있는 기업을 표본으로 분석한 결과 고객집중도 비율이 높을수록 실제이익조정을 더 많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익지속성이 낮아진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고객집중도 비율이 높을수록 2년 및 3년 후에도 이익지속성이 계속 낮아진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고객집중도가 높을수록 경영자가 이익조정을 하여 이익지속성이 낮아지며 이익의 질도 낮아진 결과를 초래한 것을 보여주었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의 결과는 정보이용자들이 기업의 미래이익을 예측하고 경영자의 이익조정을 탐색하는 등 의사결정하기 위하여 고객집중도 정보가 중요한 고려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Purpose] This paper examines the effect of customer-concentration on earnings quality using the manufacturing firms listed in the KOSPI market.
[Methodology] In this study, earnings management and earnings persistence are used as substitutes for earnings quality. Specifically, according to Kothari et al.(2005), we use the value of discretionary accruals in response to performance for accrual based management and according to Roychowdhury(2006), we use three individual and comprehensive measurements for real earnings management. Earnings persistence is measured according to the earnings persistence model suggested by Sloan(1996).
[Findings] First, customer-concentration firms prefer both accrual based and real earnings management than other firms. Second, as the customer-concentration ratio increase, the firms do more real earnings management, and the earnings persistence decrease. Third, as the customer-concentration ratio increase, the decrease of earnings persistence continued after 2 and 3 years. In other words, as the customer-concentration increase, the incentive for earnings management decreases the earnings persistence and finally decreases the quality of earnings.
[Implications] A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customer concentration information can act as an important factor for information users to make decisions such as predicting the future earnings of the firm and exploring the manages' earnings management.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회계학
  • : KCI등재
  • :
  • : 계간
  • : 1225-1402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0-2020
  • : 1101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K-IFRS 전후 한국기업과 미국기업의 회계보수주의 차이 비교

저자 : 여은정 ( Yeo¸ Eun-jung )

발행기관 : 한국회계정보학회 간행물 : 회계정보연구 38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26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국제회계기준을 적용하고 있는 한국과 자국 기준을 적용하고 있는 미국기업 간에 회계정보의 질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보수주의 측면에서 비교한다. IFRS의 도입효과와 관련하여 그동안 우리기업의 IFRS 적용에 대해 여러 선행연구 들에서 그 효과를 분석한 바 있다. 하지만 그 결과 양면적인 평가가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국제회계기준을 도입하여 적용한지 10년차에 접어드는 현 시점에서 한국의 회계 보수주의 정도를 미국 기업과 비교해 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2007부터 2016년까지 10년간 한국의 유가증권시장 및 코스닥시장 상장기업과 미국의 COMPUSTAT에 있는 NYSE 및 NASDAQ 상장 제조업의 연결재무제표를 대상 표본으로 한다. 그리고 보수주의 측정은 Ball and Shivakumar(2006)의 측정치를 사용한다.
[연구결과] 첫째, 한국기업과 미국기업 모두 전체 표본에서 보수적 회계성향이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한국기업은 미국기업에 비해 전반적으로 보수주의가 약하게 나타나고 있었다. 둘째, IFRS의 도입 이전과 이후를 나누어 분석한 결과 한국기업은 IFRS 도입 전보다 IFRS 도입 이후 회계 보수주의 성향이 강화되었다. 반면, 미국기업은 한국의 IFRS 도입시점을 전후한 기간 모두 보수적인 성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고, 한국의 IFRS 도입을 기점으로 하여 전후 보수주의 변화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보수주의 관점에서 두 국가 간 회계정보 질의 차이를 분석한다는 것이다. 회계정보의 질에 대해 이익조정이나 감사품질 등을 통해 살펴본 연구들은 많으나 보수주의 차이를 분석한 연구는 미비하다. 본 연구에서 보수주의를 통해 분석하고자 하는 이유는 보수주의가 투자자 보호라는 측면에서 그 역할이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를 통해 서로 다른 기준이 적용되고 있는 한국과 미국기업에 대한 투자를 검토하는 정보이용자들에게 보다 의미 있는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국제회계기준 도입을 앞두고 있는 미국기업에도 국제회계 기준이 보수주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있다.

2유기적 프로세스와 권능부여적 통제시스템이 혁신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이다솜 ( Lee Da-som ) , 이지영 ( Lee Ji-young )

발행기관 : 한국회계정보학회 간행물 : 회계정보연구 38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7-48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혁신의 중요성이 증대되는 사회적 추세에 따라 관리회계적 관점에서 혁신활동을 자극할 수 있는 요인을 규명하는데 있다. 구체적으로는 유기적 프로세스로 대변되는 비공식적 통제와 권능부여적 통제시스템으로 대변되는 공식적 통제를 함께 고려하여 두 지 유형의 혁신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더 나아가 혁신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다.
[연구방법] 국내 제조기업 대상의 설문조사를 통해 획득한 자료를 토대로 PLS 구조방정식 모형 기법을 적용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유기적 프로세스의 이용은 권능부여적 속성의 공식적 통제시스템을 강조하는 한편, 유기적 프로세스는 활용적·탐색적 혁신에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권능부여적 통제시스템은 활용적 혁신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더 나아가 활용적 혁신은 재무적 성과 증진에, 탐색적 혁신은 비재무적 성과 증진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과 비대면 시대에서 더욱 화두가 되는 혁신에 초점을 맞추어 통제시스템과 혁신, 그리고 성과간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검증함으로써 관련 연구와 실무에 모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3경영자 임기와 이익조정 - 초기 및 말기 경영자의 단기지향성 -

저자 : 최준혁 ( Choi Jun-hyeok ) , 김새로나 ( Kim Saerona )

발행기관 : 한국회계정보학회 간행물 : 회계정보연구 38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49-84 (3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목적] 경영자는 임기 시점에 따라 이익조정에 대한 동기를 달리 가질 수 있다. 임기 초기의 경영자는 시장과 지배구조로부터 신뢰를 얻어내기 위해 단기적인 성과가 필요하고, 임기 말기의 경영자는 임기를 연장하거나 성과보수 등으로 장기적 시각을 놓칠 수 있다. 본 연구는 한 경영자의 임기 내에서 상대적인 이익조정의 변화를 관찰해 본 연구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한 경영자의 임기가 진행됨에 따라 상대적인 이익조정의 수준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Ali and Zhang(2015)의 방법론을 이용하여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임기 초기 경영자의 발생액 이익조정 수준은 나머지 기간 대비 유의하게 높았다. 다만, 임기 말기에 대해서는 일관되지 않았다. 따라서 초기 경영자는 보다 이익상향의 동기를 가지며, 임기 말기 경영자는 상황에 따라 보다 다양하게 행동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재량적 비용에 대해서는 임기 초기 경영자의 광고선전비 감소가 일관되게 나타났고, 연구개발비나 말기 경영자에 대해서는 일관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경영자는 주로 임기 초기를 중심으로 광고선전비를 감소시켜서 필요한 단기 이익 수준을 달성한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대형회계법인의 고객일 경우 발생액 이익조정 현상이 약화되고, 임기 초기를 중심으로 광고선전비의 유의한 감소가 나타났다. 대형회계법인이 아닌 회계법인의 고객 표본에서는 결과가 반대였다. 좋은 감사품질 하에서 경영자가 발생액 이익조정을 억제당할 경우에 실제이익조정이 그에 대한 대안으로 선택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연구의 시사점] 한 경영자의 임기 내에서 상대적인 이익조정의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경영자 교체를 전·후한 이익조정의 변화를 논의한 기존 연구들에 비해서 한 경영자의 임기 내 동기의 변화를 더 잘 보여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다만 경영자의 동기를 세분화 하지 않고 동일하게 처리함으로써 보다 정밀한 연구 결과를 도출하지 못한 한계는 후속 연구로 보완될 필요가 있다.

4기업의 고객집중도가 이익의 질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주자옥 ( Zhou Ziyu ) , 권순창 ( Kweon Soon-chang )

발행기관 : 한국회계정보학회 간행물 : 회계정보연구 38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85-110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목적] 국내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제조기업 중 고객집중도 기업은 회계이익의 질이 어떤지를 살펴본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 이익의 질의 대용치로 이익조정과 이익지속성을 사용하였다. 구체적으로, 발생액이익조정은 Kothari et al.(2005)에 따른 성과대응 재량적발생액을 이용하며, 실제이익조정은 Roychowdhury(2006)에 따라 측정한 세 가지 개별측정치와 종합측정치를 이용하였다. 이익지속성은 Sloan(1996)에서 제시한 이익지속성 모형에 따라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고객집중도가 있는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발생액이익조정뿐만 아니라 실제이익조정까지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객집중도가 있는 기업을 표본으로 분석한 결과 고객집중도 비율이 높을수록 실제이익조정을 더 많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익지속성이 낮아진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고객집중도 비율이 높을수록 2년 및 3년 후에도 이익지속성이 계속 낮아진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고객집중도가 높을수록 경영자가 이익조정을 하여 이익지속성이 낮아지며 이익의 질도 낮아진 결과를 초래한 것을 보여주었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의 결과는 정보이용자들이 기업의 미래이익을 예측하고 경영자의 이익조정을 탐색하는 등 의사결정하기 위하여 고객집중도 정보가 중요한 고려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5지방자치단체 감가상각대체 사회기반시설 정부회계제도 개선방안

저자 : 안성윤 ( Ahn Sung-yoon ) , 박성환 ( Park Sung-whan )

발행기관 : 한국회계정보학회 간행물 : 회계정보연구 38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11-134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목적] 지자체 사회기반시설 정부회계제도를 살펴보고, 대체법 관련 재무제표 보고의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연구방법] 지자체 결산보고서 보고실태와 공시제도를 분석하고, 국가회계, 미국, 호주의 사례와 비교한다.
[연구결과] 첫째, 지방회계기준은 사회기반시설 자산상태에 대한 정의가 불명확하고, 대체법 적용요건에 대한 주요 사항이 미비되어 국가 및 국제 회계기준과의 정합성을 제고해야 한다.
둘째, 감가상각대체 사회기반시설 유지관리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주석공시를 확충해야 한다.
셋째, 대체법 적용이 재무분석 및 성과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넷째, 회계담당자와 자산관리담당자 간 의사소통을 제도화해야 한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결과가 기반시설관리기본법 시행시점에서 감가상각대체 사회기반시설을 중심으로 지자체 결산보고체계를 개선하는데 유용한 참고가 되기를 기대한다.

6기부금의 지속성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세영 ( Kim Se-young ) , 양동재 ( Yang Dong-jae )

발행기관 : 한국회계정보학회 간행물 : 회계정보연구 38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35-159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CSR 활동의 일환인 기부금 지출과 기업가치 간의 관련성을 살펴본다. 특히 당기 기부금 지출뿐만 아니라 과거 기부금 지출의 지속성이 기업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한다.
[연구방법] 기부금 지출의 지속성을 포착하기 위해 개별기업의 기부금 시계열 자료를 이용하여 지속계수를 추정하고, 기부금 지속계수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을 구분하는 더미변수(dummy)를 만들어 기부금 지속성의 대용치(proxy)로 사용하였다. 이후 Ohlson(1995) 모형을 이용하여 기부금의 지속성이 기업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기부금의 지속성에 따라 기부금과 기업가치의 관련성이 차별적으로 달라지는지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부금 지속성을 포함하지 않은 모형에서 기부금은 기업가치와 유의한 양(+)의 관련성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부금 지출이 기업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 분석결과와 일치한다. 둘째, 기부금 지속성을 포함한 모형에서 기부금의 지속성은 기업가치와 유의한 양(+)의 관련성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즉, 기부금 지출의 지속계수가 높은 집단일수록 기업가치가 더 높았다. 셋째, 기부금 지속성을 포함한 모형에서 기부금의 지속성 차이가 기부금과 기업가치의 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기부금 지속계수가 낮은 집단에서는 기부금과 기업가치가 유의한 관계를 보이지 않았으나, 기부금 지속계수가 높은 집단에서는 기부금과 기업가치가 유의한 양(+)의 관계를 나타냈다. 이는 기부금의 지속계수가 높은 집단일수록 기부금의 긍정적 효과가 더 강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기부금 지출이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효과적일 수 있는지를 밝힘으로써 CSR 활동을 수행하는 기업과 이를 기업가치에 반영하는 투자자들에게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7한국기업들의 경영권 방어수단이 회계투명성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이아영 ( Lee A-young ) , 강윤식 ( Kang Yun-sik )

발행기관 : 한국회계정보학회 간행물 : 회계정보연구 38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61-179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국내기업들의 경영권 방어수단이 이익조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들 간의 관계에서 내부지배구조인 이사회의 모니터링 시스템이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2011년부터 2018년까지 기간을 대상으로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된 기업들의 경영권 방어수단 존재여부를 회사의 정관규정을 직접 조사하여 수집하여, 경영권 방어수단의 존재와 이익조정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실증분석결과, 경영권 방어수단이 있는 기업의 이익조정이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경영권 방어수단이 경영권 안정을 지나치게 보장하여 경영자의 사적이익 추구행위를 강화하고 경영자는 자신의 사적이익 추구행위를 감추기 위해 이익조정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하지만 경영권 방어수단과 이익조정 간의 관계에서 이사회의 모니터링 역할을 지지하는 증거를 발견하지 못하였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외부지배구조 변수인 기업의 경영권 방어수단이 회계투명성에 미치는 영향을 국내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한다는 점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특히 외부지배구조가 잘 발달되어 있는 선진국과 외부지배구조가 상대적으로 덜 발달되어 있는 이머징마켓 간에 경영권방어 수단의 존재가 회계투명성에 미치는 영향은 상이할 수 있다는 발견을 하였다.

8경영 불확실성이 높은 기업의 혁신 및 조세회피 활동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저자 : 박호진 ( Park Ho-jin ) , 반혜정 ( Ban Hye-jung )

발행기관 : 한국회계정보학회 간행물 : 회계정보연구 38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81-205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목적] 급속하게 변화하는 불확실한 경영환경 하에서 기업의 지속적 생존 및 성장을 위해서는 장·단기적 경영 의사결정이 필요하며 위기를 극복하고 시장에 긍정적인 신호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경영 불확실성이 높은 기업의 혁신활동 및 조세회피활동이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다. 그리고 이러한 관련성이 기업지배구조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지 검증한다. 우수한 지배구조는 정보비대칭을 감소시키고 경영 투명성을 제고시킴으로써 혁신 및 조세회피 활동의 가치관련성을 강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연구방법] 2015년에서 2019년까지 유가증권시장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기업가치를 종속변수로 하는 OLS 회귀분석을 실시한다. 그리고 기업지배구조의 조절적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혁신활동과 조세회피활동 및 기업지배구조의 상호작용항을 포함하는 회귀분석을 실시한다.
[연구결과] 분석결과, 경영 불확실성이 높은 기업의 혁신활동 및 조세회피활동은 기업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확실한 경영환경에서 혁신활동이 기업의 생존 및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으며, 조세회피 활동으로 인하여 개선된 현금흐름이 기업가치제고에 역할을 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셋째, 경영 불확실성이 높은 경우 기업지배구조는 혁신활동과 기업가치간 관련성에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우수한 지배구조는 대리인 문제나 정보불균형을 완화시키고 불확실성 하에서 혁신활동이 기업가치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증거이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의 결과는 변동성이 심한 경영 생태계에서 불리한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기업일수록 혁신활동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는 함의를 제공하며, 무한 경쟁시장에서 기업이 적극적으로 혁신활동을 수행하고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정책적 지원에 대한 필요성도 강조한다. 또한 불확실한 경영환경 하에서 조세회피를 이용한 단기적 유동성 확보는 효율적 경영의사결정을 통하여 기업가치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9SMCS, 환경성과, 그리고 경영성과 간의 관계

저자 : 박상협 ( Park Sang-hyeob ) , 이상완 ( Lee Sang-wan )

발행기관 : 한국회계정보학회 간행물 : 회계정보연구 38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07-225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목적] 최근 지속가능성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SMCS의 연구에도 불구하고 SMCS의 이용방식과 성과에 대한 연구결과는 혼재되었다. 혼재된 원인으로는 SMCS 이용방식에 대한 시각이 제한적이었으며, 성과를 다양한 차원에서 명확하게 분류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SMCS의 이용방식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SMCS, 환경성과, 그리고 경영성과간의 관계를 고려하여 이들간의 관계에 관한 보다 폭넓은 이해를 제공하는 데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의 목적달성을 위해 국내 400대 제조기업의 임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 및 회수하여 총 설문지 97부가 통계분석에 사용되었고 가설검정은 PLS를 이용하여 구조모형의 경로계수로 검정하였다.
[연구결과] SMCS 이용간에는 유의한 정(+)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MCS의 이용은 환경성과와 경영성과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정(+)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환경성과는 경영성과에 유의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보여졌다.
[연구의 시사점] 최근 이슈인 지속가능경영을 지원할 수 있는 도구로 제시되고 있는 SMCS를 실증분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경영자들은 통제시스템들간의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고려하여 이를 정교하게 사용해야 궁극적으로 환경성과 및 경영성과를 증진시킬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10회계법인의 합병이 감사보고 시차 및 감사품질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강민지 ( Kang Min-ji ) , 배성호 ( Bae Seong-ho )

발행기관 : 한국회계정보학회 간행물 : 회계정보연구 38권 4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27-259 (3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회계법인의 합병이 감사보고 시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합병 회계법인의 감사보고 시차가 감사품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회계법인 합병의 효과성에 대한 추가적인 증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우리나라는 2019년 11월부터 상장법인 감사인 등록제를 전격 시행하였다. 이 제도의 시행에 따라 감사인 등록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중·소형 회계법인들 간 합병이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회계법인 간의 합병으로 인한 대형화는 회계감사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것이라 기대되나, 그러한 효율성이 구체적으로 감사보고 시차와 감사품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는 실증의 대상이다.
[연구방법] 분석을 위해 2005년 중 완료된 하나회계법인과 안진회계법인 간 합병과 한영회계법인과 안건회계법인 간 합병을 대상으로 이중차분법(DID: Difference-In-Differences)을 적용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실증분석 결과 합병한 회계법인의 감사보고시차는 합병을 하지 않은 회계법인에 비해 유의하게 증가함을 발견하였으며, 합병한 회계법인의 감사보고 시차가 증가할수록 재량적 발생액 및 발생액의 질로 측정한 감사품질이 증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회계법인이 합병함에 따라 규모가 커진 경우 명성효과로 인해 감사품질을 높이기 위해 감사 노력을 더 투입하여 감사보고 시차가 증대되었다 해석된다. 또한 증대된 감사보고 시차는 감사품질을 향상시켰다 해석된다.
[연구의 시사점] 우리나라 선행연구에서는 회계법인 간 합병 및 그 효과와 관련된 연구가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회계법인 간 합병이 감사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실증 근거를 제시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추가로 본 연구는 도입 초기인 감사인 등록제의 시행효과를 예상해볼 수 있는 실증근거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세무학연구
38권 1호 ~ 38권 2호

한국회계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21권 1호 ~ 2021권 1호

한국회계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21권 0호 ~ 2021권 0호

한국회계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21권 0호 ~ 2021권 0호

KCI등재

회계저널
30권 3호 ~ 30권 3호

KCI등재

회계학연구
46권 3호 ~ 46권 3호

한국회계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21권 0호 ~ 2021권 0호

한국회계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21권 0호 ~ 2021권 0호

한국회계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21권 0호 ~ 2021권 0호

KCI등재

회계와 정책연구
26권 2호 ~ 26권 2호

한국회계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21권 0호 ~ 2021권 0호

한국회계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21권 0호 ~ 2021권 0호

한국회계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21권 0호 ~ 2021권 0호

KCI등재

회계와 정책연구
26권 1호 ~ 26권 1호

KCI등재

회계와 정책연구
13권 3호 ~ 17권 3호

KCI등재

회계와 정책연구
10권 2호 ~ 13권 2호

KCI등재

회계와 정책연구
18권 1호 ~ 25권 4호

KCI등재

세무와 회계저널
22권 2호 ~ 22권 2호

KCI등재

회계학연구
46권 2호 ~ 46권 2호

KCI등재

회계저널
30권 2호 ~ 30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