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국민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산업화세대의 삶의 경로와 조부모로서의 계층적 역할

KCI후보

산업화세대의 삶의 경로와 조부모로서의 계층적 역할

The Life Trajectories of the industrialization and their role as grandparents in social mobility

김수정 ( Su Jung Kim ) , 최항섭 ( Hangsub Choi ) , 이명진 ( Myoung-jin Lee )
  • : 국민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 : 사회과학연구 33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21년 02월
  • : 97-118(22pages)

DOI


목차

I.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자료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현대 한국사회에서 세대 간 계층이동은 부모-자녀세대를 넘어 조부모의 영향력 아래 이루어지고 있다. 이 연구는 한국사회의 계층이동과 교육에 있어 1~3세대를 함께 봐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산업화세대를 중심으로 한 세대 간 사회이동을 이들의 교육수준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2008년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수행된 <교육과 사회계층이동 조사 연구> 자료에 대해 다차원분석기법을 수행한 결과, 3세대에 걸친 사회이동은 전반적으로 상승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 왔으며, 이러한 상승이동은 총 4개의 세부 유형으로 구분됨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산업화세대를 기점으로 한국사회의 계층화가 본격 이루어지기 시작했다는 점을 보여줌으로써 이들을 1세대로 한 다세대 계층이동 연구의 필요성을 환기하는 한편, 산업화세대의 조부모로서의 역할 규명을 위한 후속 연구에의 단서들을 제언하였다.
In modern Korean society, the class mobility among generations is being done under the influence of grandparents beyond the influence of parents. This study focuses on the necessity of seeing the first to third generations in the class mobility and education of Korean society, and examined the social mobility among generations, mainly based on the industrialization generation, focusing on their educational level. The multidimensional analysis was performed on the data of < Study on Education and Social Class Mobility > conducted by the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in 2008. As results, the social mobility of the third generation has been progressed in the direction of overall increase, and it was confirmed that these upward mobility is divided into four types. This study shows that the stratification of Korean society began to take place in earnest, starting with the industrialization generation. And through this, argues the necessity of multi-generational hierarchical mobility research that sets the industrialization generation as the first generation. In addition, this study suggested clues to follow-up studies to identify the role of grandparents of industrialization generation.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사회학
  • : KCI후보
  • :
  • : 반년간
  • : 1225-9993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9-2021
  • : 235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주요 보수 온라인 신문의 보도 프레임과 부정적 편향의 해석적 공존: 담배 가격 인상 정책 보도를 중심으로

저자 : 임종섭 ( Jeongsub Lim )

발행기관 : 국민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간행물 : 사회과학연구 33권 2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1-34 (3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선행 연구들은 뉴스 텍스트에서 긍정 프레임과 부정 프레임을 측정함으로써, 뉴스 프레임과 유인가(valence)가 갖는 개념의 차이점을 혼동했다. 본 연구는 뉴스 프레임에서 긍정과 부정 유인가는 언론 편향(media bias)으로부터 비롯할 수 있으며, 이 편향이 뉴스 프레임과 공존한다고 제안한다. 이 이론적 주장을 토대로 본 연구는 담배 가격을 인상한 정책이 시행되기 전과 후에 걸쳐서 주요 온라인 언론사들이 채택한 프레임에서 언론 편 향이 공존하는 정도를 분석했다. 한국 정부는 2015년 1월 1일에 담배가격을 2,500원에 서 4,500원으로 인상했다. 본 연구는 주요 온라인 신문사로 조선닷컴, 동아닷컴, 매일경 제를 선택했다. 근거 이론 방법을 적용한 결과, 이들 온라인 신문사는 여론, 시행, 부작 용 등 다양한 프레임을 보도에 적용했다. 정책 시행 이전에 이들 신문사는 이해 단체와 국민, 정치인들이 정책을 어떻게 평가했는지, 정부가 왜 이 정책을 도입했는지, 정책은 어떻게 시행되는지에 초점을 맞췄다. 정책이 시행된 뒤에는 이들 신문사는 정책이 갖는 경제 효과, 부작용, 흡연율 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강조했다. 특히, 이 부작용 프레임에 담긴 부정적 논조는 두드러졌으며, 건강 프레임과 개선 프레임에 내재한 긍정 논조는 잘 드러나지 않았다.

2소비자 브랜드 관계 구축에 미치는 가평 잣 막걸리 아이덴티티의 효과에 관한 연구

저자 : 박성기 ( Seoung-ki Park ) , 진창현 ( Chang-hyun Jin ) , 윤문선 ( Moon-sun Yoon )

발행기관 : 국민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간행물 : 사회과학연구 33권 2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35-65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가평 잣 막걸리의 아이덴티티 척도 측정 항목 개발에 있다. 가평 잣 막걸리 아이덴티티의 하위 구성 체계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도출된 가평 잣 막걸리 아이덴티티 구성요소와 소비자 브랜드 관계와의 관계 분석을 하고자 한다. 가평 잣 막걸리 아이덴티티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진행하여 관련 단어들을 수집하였다. 주제어 관련 검색어를 도출해낼 수 있는 사회연결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SNS 및 뉴스 기사에서 주제어 관련 단어들을 수집하여 체계화하였다. 도출된 단어들의 검증과정은 표적 집단면접법(FGI), 개방형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해당 기업 마케터, 학자, 소비자들로 이루어진 패널을 통하여 내용 및 안면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최종적으로 항목들에 대한 정제과정을 거쳐서 37개 질문 항목을 도출 하였다. 본 조사는 전문 조사기관에 의뢰하여 진행하였다. 가평 잣 막걸리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 및 분석하여 결과의 일반화 검증을 하였다. 37개 질문 항목에 대한 요인 분석결과 17개 항목은 기준치 값에 미달하거나 요인들 간의 중복 로딩되어 제거하였다. 요인분석결과 3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자연친화, 서정미, 지역특색으로 각각 명명하였다. 가평 잣 막걸리 아이덴티티의 구성 요소 체계와 종속 변수들과의 인과관계를 파악하였다. 가평 잣 막걸리 아이덴티티는 소비자 브랜드 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가평 지역 브랜드의 후광효과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3휴먼 브랜디드 콘텐츠: 1인 미디어를 이용한 아이돌 그룹의 팬덤형성

저자 : 이혜은 ( Hyeeun Lee ) , 이세진 ( Se-jin Lee )

발행기관 : 국민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간행물 : 사회과학연구 33권 2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67-96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유튜브의 확산으로 1인 미디어의 활약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 일반인이 진행자로 나섰던 초기의 1인 미디어는 이제 스타나 아이돌 그룹 등 유명인으로도 확대되어, 팬들과의 소통 창구가 되고 있다. 휴먼 브랜드는 영화배우, 모델, 가수, 방송인, 스포츠 스타 등 각 분야에서 인기와 지지를 받는 모든 유명인들을 포함한다. 이 연구에서는 스타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아이돌 스타와 팬덤이 1인 미디어를 통해 소통했을 때 팬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구체적으로, 상호작용성(능동적 통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반응성)과 콘텐츠 특성(정보성, 오락성)이 콘텐츠 수용자들의 참여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그리고 참여행동이 콘텐츠 수용자들의 휴먼 브랜드에 대한 애착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상호작용성 중에서 능동적 통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은 참여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나, 반응성은 참여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콘텐츠 특성 중 정보성과 오락성은 콘텐츠 수용자의 참여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참여행동은 콘텐츠 수용자의 휴먼 브랜드에 대한 애착과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 연구는 아이돌 스타나 연예인들의 1인 미디어 방송을 휴먼 브랜드의 가치를 창조하고 유지하는 도구로 보고, 이를 '휴먼 브랜디드 콘텐츠'라고 개념화했다. 스타들의 1인 미디어를 브랜디드 콘텐츠의 시각에서 살펴본 것이 이 연구의 의의라고 할 수 있다.

4산업화세대의 삶의 경로와 조부모로서의 계층적 역할

저자 : 김수정 ( Su Jung Kim ) , 최항섭 ( Hangsub Choi ) , 이명진 ( Myoung-jin Lee )

발행기관 : 국민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간행물 : 사회과학연구 33권 2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97-118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현대 한국사회에서 세대 간 계층이동은 부모-자녀세대를 넘어 조부모의 영향력 아래 이루어지고 있다. 이 연구는 한국사회의 계층이동과 교육에 있어 1~3세대를 함께 봐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산업화세대를 중심으로 한 세대 간 사회이동을 이들의 교육수준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2008년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수행된 <교육과 사회계층이동 조사 연구> 자료에 대해 다차원분석기법을 수행한 결과, 3세대에 걸친 사회이동은 전반적으로 상승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 왔으며, 이러한 상승이동은 총 4개의 세부 유형으로 구분됨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산업화세대를 기점으로 한국사회의 계층화가 본격 이루어지기 시작했다는 점을 보여줌으로써 이들을 1세대로 한 다세대 계층이동 연구의 필요성을 환기하는 한편, 산업화세대의 조부모로서의 역할 규명을 위한 후속 연구에의 단서들을 제언하였다.

5다세대 사회계층이동 연구의 필요성에 대한 시론

저자 : 최유정 ( Yu Jung Choi ) , 주혜정 ( Hyae Jeong Joo ) , 최샛별 ( Setbyol Choi )

발행기관 : 국민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간행물 : 사회과학연구 33권 2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119-155 (3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은 세대간 사회계층이동에 대한 국내 연구의 흐름을 짚어보면서 서구의 연구 동향을 참조하여 향후 관련 연구가 지향해야 할 방향성을 모색해보려는 목표에서 출발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지금까지 국내에서 진행된 세대간 사회계층이동에 대한 연구들과 그 결과, 서구의 새로운 동향이라 할 수 있는 다세대간 계층이동 연구의 흐름을 살펴보았으며, 이를 통해 한국사회에 다세대 연구 모형의 도입 필요성을 제기하고, 3세대 연구에서 세대간 계층이동의 메커니즘으로 검증되거나 제안되었던 요소들을 정리하는 작업을 수행하였다. 서구의 3세대 연구들은 주로 사회제도나 영속적, 비영속적 자원의 직접적 전달, 누적된 이익과 불이익, 조부모나 선조로부터의 지연된 영향력, 다른 구조적 불평등과의 상호작용, 기타 부모의 부재 및 인구학적, 생물학적 과정에 대한 조부모의 영향력 등에 주목해왔으며, 이외에도 사회나 국가에 따른 차이, 가족이 속한 계층적 지위, 젠더에 따른 차이들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여전히 2세대 중심적으로 구조화되어 있는 우리의 사회계층이동 모델 또한 이러한 점들을 충분히 반영하는 다세대 모형으로 확장, 발전되어 나가야 한다고 본다. 또한 여기에 새로운 세대 모형을 경험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광범위한 양적, 질적 데이터의 생산과 축적, 그리고 그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이 함께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미국과 유럽 등 서구권에 편중되어 주로 양적 데이터에 의존해온 기존의 다세대 사회이동 연구의 불균형성을 해소하는데 기여하고, 국내 관련 연구의 흐름에 있어서도 중요한 도약점을 마련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6한국 발전관료제의 작동메커니즘: 박정희정권(1961-79) 하에서 정치적 요인과 발전제도

저자 : 이종찬 ( Jong-chan Rhee )

발행기관 : 국민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간행물 : 사회과학연구 33권 2호 발행 연도 : 2021 페이지 : pp. 157-189 (3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기존의 많은 정치경제 연구들은 박정희정권이 왜 그리고 어떻게 고도 경제성장을 달성하였는가를 한국의 '발전관료제' 혹은 '발전국가' 개념으로 설명하였다. 이는 한국 국가의 시장개입을 충분하게 설명하지 못하여, 비교국가시각에서 볼 때에 한국만이 가지고 있었던 독특한 정치적 요인과 발전제도를 포함하는 작동메커니즘을 분석하지 못하였다. 이 연구는 1960년대의 '국가주도 경공업화'와 1970년대의 '국가주도 중화학공업화' 과정에서 발전관료제의 작동메커니즘을 분석한다. 정치적 요인들은 '정치화된 정책이념', '대통령의 강한 영향력', 그리고 '차별적인 명령'이고, 이들은 한국 발전관료제의 작동메커니즘을 형성시켰다. 이러한 요인들은 경제관료제, 정책네트워크, 금융제도로 이루어져 있는 발전제도를 설립하고 작동시켰다. 더 나아가서 위의 세 가지 요인들은 한국 경제관료들이 대기업의 투자결정에 깊이 개입할 수 있도록, 관료들의 집단정체성, 이해관계, 그리고 권력관 계를 형성하고 증진시켰다. 따라서 박정희정권 하에서 발전국가의 작동메커니즘은 동아시아의 권위주의 발전국가뿐만 아니라 1950년대와 1960년대에 일본과 프랑스의 발전국가에서 볼 수 있었던 작동메커니즘들과 차별화된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시민사회와 NGO
19권 1호 ~ 19권 1호

한국레저사이언스학회지(구 여가웰니스학회지)
12권 1호 ~ 12권 1호

KCI등재

융합사회와 공공정책(구 공공정책과 국정관리)
15권 1호 ~ 15권 1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29권 2호 ~ 29권 2호

KCI등재

조사연구
22권 2호 ~ 22권 2호

사회과학연구
10권 2호 ~ 10권 2호

Journal of Migration and Social Integration (JMSI)
6권 1호 ~ 6권 1호

KCI등재

도시인문학연구
13권 1호 ~ 13권 1호

KCI등재

다문화와 평화
15권 1호 ~ 15권 1호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이슈페이퍼
2021권 6호 ~ 2021권 7호

KCI등재

지역과 세계(구 사회과학연구)
45권 1호 ~ 45권 1호

KCI등재

여성학연구
31권 1호 ~ 31권 1호

KCI등재

사회과학연구
47권 1호 ~ 47권 1호

KCI등재

사회와 역사(구 한국사회사학회논문집)
129권 0호 ~ 129권 0호

KCI등재

공간과 사회
75권 0호 ~ 75권 0호

KCI등재

시민교육연구
53권 1호 ~ 53권 1호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이슈페이퍼
2021권 4호 ~ 2021권 5호

KCI등재

주관성 연구
54권 0호 ~ 54권 0호

KCI등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29권 1호 ~ 29권 1호

KCI등재

융합사회와 공공정책(구 공공정책과 국정관리)
14권 4호 ~ 14권 4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